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과학책은 처음입니다만

털보 과학관장이 들려주는 과학책 읽기의 즐거움

이정모 | 사월의책 | 2021년 5월 20일 리뷰 총점 7.5 (2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1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1건)
  •  eBook 한줄평 (0건)
분야
자연과학 > 과학일반
파일정보
EPUB(DRM) 53.61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이 상품의 태그

책 소개

“가장 믿음직스러운 지식탐험가”
이정모 관장의 본격 주례사 과학서평집

『과학책은 처음입니다만』은 어떤 과학책이 얼마나 좋고, 얼마나 재미있고, 또 얼마나 유익한지에 대해서 ‘미리’ 알려주는 본격 과학서평집이다. 저자 이정모 관장은 한국을 대표하는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유명하다. 출판계에는 “과학책은 이정모 관장의 추천사가 들어가는 책, 들어가지 않는 책 두 종류로 나뉜다”는 농담이 있을 정도다. 뇌과학자 정재승이 그를 가리켜 “가장 믿음직스러운 지식탐험가”라고 부르는 건 결코 과장이 아니다.

이정모 관장은 세상의 모든 과학책을 섭렵하고, 그중 우리에게 매력적인 책만을 골라 친절하게 소개한다. 그리하여 마지막 책장을 덮을 때쯤, 독자들은 ‘책들의 지도’를 넘어 ‘지식의 지형도’를 선물처럼 얻게 된다. 나아가 진지한 사유뿐 아니라 생활의 유머와 독서의 즐거움까지 담뿍 담아냈다. 모든 사람들에게 권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고, 유익한 ‘생활밀착형’ 과학서평집이다.

목차

머리말
1부 지금 놀러 갑니다, 과학 속으로
놀러 갑시다, 우주로
‘침, 균, 똥’의 숨겨진 과학
왜 복잡하게 암컷과 수컷이 존재할까?
과학은 몸으로 하는 것
“내 생애 가장 큰 업적은 살아 있는 것입니다.”
인류와 네안데르탈인이 키스를 했다고?
새대가리 vs. 새의 천재성
우주, 지구, 인체를 이해하는 또 하나의 방법
과학이란 무엇인가?
나는 오늘도 ‘주례사’ 서평을 쓴다
2부 모든 것은 진화한다
우주생물학 교과서
생명의 기원을 찾아 사막에 가다
나무도 기억을 할 수 있을까?
우리는 동물이 얼마나 똑똑한지 알 만큼 똑똑한가?
인공지능이 열어갈 인류와 생명의 미래
멸종 오리 찾아서 지구 세 바퀴 반
시인의 동물감성사전
물고기에 대한 오해 풀기
소설보다 재미있는 진화의 역사
가장 경이로운 자연의 걸작
어느 날 쥐라기로부터 불어온 바람
인간의 코는 왜 그리도 오뚝할까?
우주는 곤충으로 가득 차 있다
진화의 산증인
야생화들이 말을 걸어올 때
살아 있는 모든 것들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3부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우주 하나씩은 필요하다
“You are here!”
순전히 물리학 때문에
우주비행의 모든 것
필멸의 물리학자가 좇는 불멸의 꿈
인정한다. 나는 무식하다.
화학의 처음이자 끝
탄생에서 죽음까지
(속도가 아니라) 속력
힘, 불, 기술, 아름다움, 흙
‘물리적으로 올바르지 않다’
생각의 오류를 깨뜨리는 질문
모든 것에 관한 과학
4부 인간은 외롭지 않다
인류는 어떻게 빙하기에서 살아남았나?
살아 있는 자연사박물관
인류 진화 원동력은 집단선택?
최초의 호모 사피엔스를 찾아서
난쟁이 인류 호빗에서 네안데르탈인까지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의 지구 사용법
인공지능과 인간의 미래
사람들은 왜 그런 선택을 하는가?
전통사회에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
파수꾼의 딱따기 소리
인간에 대해 가져야 할 관점
짧은 만화 인생의 정점
자연과 나눈 대화
5부 과학자는 매일 실패하는 사람
과학자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살까?
책 쓰는 한국의 과학자들
과학자와 대중
어느 과학자의 탄생기
과학자가 아들에게
해양 과학자의 ‘야부리’
과학자들의 신나는 토크쇼
만화로 보는 과학사
진화론의 숨은 창시자
과학기술과 사회
초파리, 사회 그리고 두 생물학
6부 우리 안에 과학 있다
어느 날 과학이 세상을 벗겨버렸다
코딩, 왜 알아야 할까?
과학 문고판 시리즈
종교에 미래는 있는가?
과학 선생님들의 현대 과학 다시 보기
화석연료에 중독된 인류에게
과학과 기술의 차이
인간의 행동 속에 숨겨진 법칙
플라스틱은 낭비하기에는 너무 가치 있는 물질
숫자야말로 유일한 세계어
이것은 서평입니까?
종교의 이름으로
4차 산업혁명
과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

저자 소개 (1명)

저 : 이정모
전 국립과천과학관 관장으로 연세대학교 생화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본 대학교 화학과에서 곤충과 식물의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했으며, 안양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일했다. 서대문자연사박물관 관장, 서울시립과학관 관장으로 재직하면서 자연사박물관과 과학관을 일상적으로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만들고자 노력해왔다. 2019년 교양과학서를 저술 또는 번역하고, 자연사박물관과 과학관의 새로운 모델을 구현해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훈장 진보장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 『저도 과학은 어렵습니다만』, 『과학자를 울린 과학책』(공저), 『공생 멸종 ... 전 국립과천과학관 관장으로 연세대학교 생화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본 대학교 화학과에서 곤충과 식물의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했으며, 안양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일했다. 서대문자연사박물관 관장, 서울시립과학관 관장으로 재직하면서 자연사박물관과 과학관을 일상적으로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만들고자 노력해왔다. 2019년 교양과학서를 저술 또는 번역하고, 자연사박물관과 과학관의 새로운 모델을 구현해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훈장 진보장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 『저도 과학은 어렵습니다만』, 『과학자를 울린 과학책』(공저), 『공생 멸종 진화』, 『바이블 사이언스』, 『달력과 권력』, 『그리스 로마 신화 사이언스』, 『삼국지 사이언스』(공저), 『과학하고 앉아있네 1』(공저), 『해리포터 사이언스』(공저) 외 다수가 있고 옮긴 책으로 『인간 이력서』, 『매드 사이언스 북』, 『모두를 위한 물리학』 외 다수가 있다.

출판사 리뷰

“가장 믿음직스러운 지식탐험가”
- 이정모 관장의 본격 주례사 과학서평집

과학책 앞에 서면 누구나 답답해진다.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과학이라지만, 일반인에게 ‘과학으로 들어가는 문’을 찾기란 난망한 일이다. 결국 과학책을 고를 때 가장 필요한 건 ‘책들의 지도’다. 과학책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있는지, 무슨 책으로 시작할지, 그리고 한 권을 읽고 나면 다음에는 어떤 책이 적절한지, 그것이 알고 싶다. 생소한 과학 세계로 안내해주는 친절한 여행 가이드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 책 『과학책은 처음입니다만』은 어떤 과학책이 얼마나 좋고, 얼마나 재미있고, 또 얼마나 유익한지에 대해서 ‘미리’ 알려주는 본격 과학서평집이다. 저자 이정모 관장(서울시립과학관)은 한국을 대표하는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유명하다. 출판계에는 “과학책은 이정모 관장의 추천사가 들어가는 책, 들어가지 않는 책 두 종류로 나뉜다”는 농담이 있을 정도인데, 실제로 그가 써낸 추천사와 서평은 거의 300여 편에 달한다. 뇌과학자 정재승이 그를 가리켜 “가장 믿음직스러운 지식탐험가”라고 부르는 건 결코 과장이 아니다.

이정모 관장은 세상의 모든 과학책을 섭렵하고, 그중 우리에게 매력적인 책만을 골라 친절하게 소개한다. 그는 겸손하게 자신의 서평을 ‘주례사 서평’이라 부르는데, 단점을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책이 사회에 녹아들게 만드는 것이 서평의 역할이라 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마지막 책장을 덮을 때쯤, 독자들은 ‘책들의 지도’를 넘어 ‘지식의 지형도’를 선물처럼 얻게 된다. 나아가 진지한 사유뿐 아니라 생활의 유머와 독서의 즐거움까지 담뿍 담아냈다. 모든 사람들에게 권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고, 유익한 ‘생활밀착형’ 과학서평집이다.

“과학은 지식이 아니라 세상을 대하는 태도다.”
- ‘과학 거간꾼’ 이정모 관장, 유쾌하게 과학과 세상을 연결하다

집을 팔려는 사람과 집을 구하려는 사람이 길거리에서 우연히 만날 확률은 매우 낮다. 그래서 부동산업자라는 거간꾼이 필요하다. 과학도 마찬가지다. 더구나 과학은 일상 언어가 아닌 수학이라는 특이한 언어를 쓴다. 그렇기에 ‘과학 커뮤니케이터’라는 특별한 거간꾼이 꼭 필요하다.

『과학책은 처음입니다만』은 ‘과학 거간꾼’ 이정모 관장이 막연하고 어렵게만 여겨지는 과학을 친근한 일상의 언어로 이야기하는 책이다. 그가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활동하며 써 온 100여 편의 과학책 서평 가운데 77편의 서평을 엄선해 담았다. 핵심 포인트는 “과학은 지식이 아니라 세상을 대하는 합리적인 태도”라는 것.

“과학이 어려운 게 아니라 쉬운 것이고 지겨운 게 아니라 신나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달라는 주문을 자주 받는다. 나는 2초도 주저하지 않고 대답한다. “못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과학은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과학만 어려운 게 아니다. 역사, 철학, 문학, 예술도 어렵다. 단지 과학은 수학이라는 자연적이지 못한 언어를 사용해서 유달리 어려워 보일 뿐이다. 그래서 수학이 아닌 자연어로 쓰인 교양 과학서가 필요하다. 교양 과학이란 지식의 나열이 아니다. 교양 과학서란 생각하는 방법과 세상을 대하는 태도를 바꿔주는 책이다.” (16쪽)

교양 과학서는 과학과 세상, 과학자와 대중을 매개한다. 『과학책은 처음입니다만』은 한 발 더 나아가 교양 과학서와 독자를 연결해준다. 수많은 교양 과학서들 가운데 좋은 책만을 골라서 조목조목 소개하는 것이다. 다루는 범위도 무척이나 다채롭다. 생명, 진화, 우주, 원자, 주기율표, 양자역학, 인류, 빅히스토리, 과학기술학 등 과학의 전 영역을 자유자재로 넘나든다. 이정모 관장의 글쓰기에는 때론 웃음 짓게 하고, 때론 가슴 설레게 하는 두근두근함과 생생함이 가득하다. 직접 경험하고 체험한 사실들을 바탕으로 어려운 과학 지식을 일상 이야기에 녹여내는 재주 때문이다. 이를 두고 소설가 김탁환은 “이보다 더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서평 쓸 수 없다! 포복절도의 자세와 빅뱅 직전의 문장”이라고 극찬한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나면 결국 이런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세상에 이렇게나 재미있는 과학책들이 도처에 널려 있는데, 어째서 우리들은 그 보물창고에 들어갈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 과학 초심자를 위한 명랑하고 친절한 본격 과학책 안내서가 없었던 탓이다. 그렇지만 이젠 『과학책은 처음입니다만』이 있다.

과학의 지도를 그리다
- 생명과 진화에서 우주와 원자까지, 미생물에서 인공지능까지

이 책은 ‘작은 과학책방’처럼 구성되어 있다. 책방의 여러 코너들이 저마다의 주제에 맞게 추천 도서를 큐레이팅하는 것처럼, 『과학책은 처음입니다만』은 여섯 가지 테마로 다양한 분야의 과학책을 친절하게 소개한다.

1부 ‘지금 놀러 갑니다, 과학 속으로’는 과학 맛보기 편이다. 과학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에게 소개하는 쉽고 재밌는 교양 과학서들을 다뤘다. 특히 1부의 마지막 글에서는 저자가 어떤 자세로 서평을 쓰는지 드러나 있다. 2부 ‘모든 것은 진화한다’에서는 생명과 진화에 관한 책들을 소개한다. 어떻게 과학자들이 자연에 대해 가장 근본적인 질문을 던졌고 인류의 세계관을 영원히 바꿔놓을 혁명(“진화”)에 불을 질렀는지 생생하게 묘사한다.

3부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우주 하나씩은 필요하다’는 우주에서 원자에 이르는 물리와 화학 그리고 천문학 서적을 소개한다. 이 우주 속에서 인간이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느낄 수밖에 없다. 4부 ‘인간은 외롭지 않다’는 인류사와 빅히스토리에 관한 서평을 담았다. 왜 지금 인류사인가? 역사를 통해 망하지 않을 방법을 배우듯이, 인류사를 통해 우리가 지구에서 살아나갈 방책을 고민하고 지혜를 찾아야 할 때이기 때문이다.

5부와 6부는 과학 일반에 관한 이야기다. 5부 ‘과학자는 실패하는 사람’에는 과학자의 삶과 생각에 관한 책을 소개한다. 통념과 달리 과학자는 천재가 아니라 오히려 실패를 잘 하는 사람이다. 6부 ‘우리 안에 과학 있다’에서는 일상을 과학의 눈으로 살펴본 책을 소개한다. 그렇다. 과학은 모든 곳에 있다. 단지 우리가 몰랐을 뿐.

회원 리뷰 (1건)

한줄평 (1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