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빌 게이츠는 왜 아프리카에 갔을까

거짓 관용의 기술

리오넬 아스트뤽 저/배영란 | 소소의책 | 2021년 8월 9일 리뷰 총점 9.4 (28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22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5건)
  •  eBook 한줄평 (1건)
분야
사회 정치 > 법률/행정/복지
파일정보
EPUB(DRM) 50.94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빌 게이츠는 왜 아프리카에 갔을까

책 소개

‘기부 천사’의 상징이 된 빌 게이츠의 실체를 밝힌다
관용의 탈을 쓴 ‘자선 자본주의’와 위협받는 우리의 미래

세계 최고의 부자에서 세계 최대의 기부 천사로 관용의 아이콘이 된 빌 게이츠, 이 똑똑한 거대 부호의 인자하고 부드러운 미소 뒤에 감춰진 진실이 이제 조금씩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저자가 직접 취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이 책은 ‘자선 자본주의’의 대표 주자인 게이츠 재단의 자금 흐름을 그 근원에서부터 추적한다. 환경과 농업, 보건위생, 사회정의에 지극히 해로운 다국적기업들을 물심양면 돌봐주는 게이츠 재단의 행보에서 우리는 조세 회피 정황과 복잡하게 얽힌 이해관계, 불법 관행, 주요 사안에 대한 영향력 행사 등 교묘하면서도 위선적인 수법을 또렷이 목격할 수 있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추천의 말
-한국어판 서문

들어가며│두 얼굴의 기부 천사

1|마이크로소프트 연대기
해킹과 포커, 그리고 친구들
빌 게이츠의 공개서한
도약의 기회
승리와 좌절

2│돈이 있으면 권력도 따라온다
빌 게이츠 제국
게이츠의 기술만능주의
침묵 속에서 피어난 기부의 아이콘
대부호의 기부 역사

3│관용의 옷을 입은 탐욕
부정한 재산
납세자의 돈으로 생색내기
문제적 투자
영리성 자선사업
마이크로소프트의 아프리카 진출 교두보

4│더 많이 갖기 위한 기부
종자의 자유 박탈과 GMO?하이브리드종의 강제 확산
더 큰 이익을 위한 자금 지원
외면받는 생태농업
편파적인 과제 설정과 연구
보건 당국을 좌지우지하는 권력
민주주의 질서에서 벗어난 ‘자선 자본주의’

후기│시스템을 대표하는 얼굴 _반다나 시바
IT업계의 몬산토
새로운 탈취 수단이 된 데이터
농업 방식을 일원화하겠다는 야심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주

부록│자선 자본주의의 과거와 현재 _앤 엠마누엘 번
현대 국제 보건의 태동
록펠러 재단의 등장
제국주의 시대 록펠러 재단의 국제 보건
록펠러 재단의 접근법과 그 막대한 영향력
록펠러 재단의 유산
냉전, 그리고 신자유주의
게이츠 재단의 등장
게이츠 재단의 접근법, 활동 범위, 한계
게이츠 재단과 PPP 모델
게이츠 재단과 이해충돌
자선 자본주의의 부활
부자 한 사람의 세상, 이대로 좋은가
자선 자본주의와 세계 보건 의제

-글을 마치며
-감사의 말
-참고문헌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2명)

저 : 리오넬 아스트뤽 (Lionel Astruc )
프랑스의 기자이자 작가로, 생태운동 관련 책을 다수 집필했다. 원자재의 각 분야는 물론 대량 소비재의 기원에 관해 연구하는 한편 사회 변화를 위한 선구적 방안도 함께 고민하고 있으며 인터뷰, 생태소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생태주의 관련 책을 집필한다. 최근 저서로는 인도에서의 현장 취재 내용을 소설 형식으로 엮어 펴낸 『녹색 전쟁(Traque verte)』,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환경운동가 니콜라 윌로 및 반다나 시바와의 대담을 엮은 『선순환 구조(Le cercle vertueux)』 등이 있다. 프랑스의 기자이자 작가로, 생태운동 관련 책을 다수 집필했다. 원자재의 각 분야는 물론 대량 소비재의 기원에 관해 연구하는 한편 사회 변화를 위한 선구적 방안도 함께 고민하고 있으며 인터뷰, 생태소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생태주의 관련 책을 집필한다. 최근 저서로는 인도에서의 현장 취재 내용을 소설 형식으로 엮어 펴낸 『녹색 전쟁(Traque verte)』,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환경운동가 니콜라 윌로 및 반다나 시바와의 대담을 엮은 『선순환 구조(Le cercle vertueux)』 등이 있다.
역 : 배영란
한국외대 통번역대학원에서 순차통역 및 번역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동 대학원에 출강하며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생텍쥐페리 전집을 비롯하여 『법률적 인간의 출현』(공역), 『스마트』 『내 감정 사용법』 『책의 탄생』 등 여러 책을 옮기고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번역에 참여하고 있으며, 고갱전, 밀레전, 모딜리아니전, 르누아르전, 오르세 미술관전 등 주요 전시의 도록 작업을 진행했다. 한국외대 통번역대학원에서 순차통역 및 번역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동 대학원에 출강하며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생텍쥐페리 전집을 비롯하여 『법률적 인간의 출현』(공역), 『스마트』 『내 감정 사용법』 『책의 탄생』 등 여러 책을 옮기고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번역에 참여하고 있으며, 고갱전, 밀레전, 모딜리아니전, 르누아르전, 오르세 미술관전 등 주요 전시의 도록 작업을 진행했다.

출판사 리뷰

게이츠 재단의 통 큰 기부, 그 이면에 감춰진 것들
독점 자본과 기술만능주의로 인류의 미래를 설계하는 자선사업가의 민낯


코로나19 팬데믹이 전 세계를 휩쓸면서 우리의 일상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백신을 둘러싼 온갖 억측과 음모가 난무하면서 수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세상 누구나 다 알고 있으며 ‘천재’, ‘갑부’, ‘자선’ 등에 관련된 수식어를 달고 다니는 인물이 있다. 그의 이름은 바로 ‘빌 게이츠’다. 이 책은 경외에 가까운 존경을 받고 성공 스토리의 전형으로 기업 경영인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빌 게이츠와, 그가 설립한 빌&멀린다 재단에 대한 이야기다. 어쩌면 빌 게이츠를 옹호하는 이들에겐 다소 불편하게 내비칠지도 모르지만, 이 책이 단순히 그를 악의적으로 깎아내리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건 아니다.
프랑스의 저널리스트이자 작가인 리오넬 아스트뤽은 이 책에서 빌 게이츠를 통해 독특한 형태의 자선사업 유형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게이츠 재단 ‘자선’ 활동의 밑천이 되는 자금 흐름을 근원에서부터 파헤치고 그 흐름을 추적한다. 결국 자선과 기부라는 명목을 내세우며 미소 짓는 얼굴 뒤에 감춰진 빌 게이츠의 꼼수 속에는 조세 회피 정황을 비롯해 복잡하게 얽힌 이해관계와 불법 관행, 비합법적인 협의 내용, 불투명한 자금 구조, 과도한 영향력 행사, 주먹구구식 의사 결정 등 결코 상식적이지 않은 독단적인 위력이 발휘되고 있음을 명백히 밝혀낸다. ‘빌 게이츠 제국’은 경쟁보다는 독점을, 전통과 자연 친화적인 해법보다는 최첨단 기술을, 소규모의 맞춤식보다는 대기업식 방식을 선호하고 그와 관련된 조직과 단체를 더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이는 그동안 게이츠 재단이 지원한 다양한 사업을 면밀히 분석한 결과로, 여전히 재단 활동에 관련된 기본 원칙과 의사 결정 과정 등은 외부에 공개되지 않고 있으며 독립적인 혹은 공식적인 조사나 평가조차 거의 받지 않고 있다. 게이츠 재단은 전 세계에 포진한 자회사 점조직을 통해 교육, 농업, 보건, 생태 등 재단 활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지만 재단의 의사 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는 결코 밝히지 않는다. 재단의 공식적인 지원 체계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에서 검토한 명확한 분석 자료조차 없다.
이 책은 게이츠 재단의 구조를 면밀히 파헤침으로써 거물급 자산가들의 자선사업이 어떻게 자선이라는 순수한 취지에서 벗어나 많은 사람들에게 해악을 끼치고 그들의 손에 우리의 미래가 농락당하고 있는지를 명쾌하게 알려준다. 게이츠 재단으로 대표되는 초특급 부호들의 자선사업은 보건, 환경 등의 분야를 장악하고 공공의 이익에 위배되는 신자유주의 체제를 강화한다. 이들은 자신의 성공 수완을 기부 활동에 접목시키려 하며, 아울러 수익 활동과 빈곤 구제를 연계시키고 사업과 선행을 결부시키며 기업의 배당금과 신기술의 ‘대중화’를 하나로 뭉뚱그린다.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민주주의 질서마저 망가뜨리는 이들의 자선 활동은 각국 정부와 시민들의 통제를 받지도 않는다. 그것이 이 책에서 말하는 ‘자선 자본주의’의 정체다.
자선 자본주의는 언뜻 너그러운 독지가의 얼굴을 하고 있지만, 알고 보면 세금 탈루를 통해 공공 재정을 빈약하게 만드는 주범이다. 따라서 자선 자본주의는 조세 천국을 없애야 하는 이유도, 다국적기업의 권력을 제한해야 하는 이유도 납득하지 못한다. 쉽게 말해 경제구조를 재편할 생각은 물론 민주주의와 시민의 힘에 대한 믿음도 없다. 아울러 이 ‘자선 비즈니스’는 지나치게 사회정의에만 치중하며 비효율적이라는 평을 듣던 기존 자선사업의 단점을 기반으로 성장한다. 그 선봉에 있는 게이츠 재단은 신자유주의 경제구조 문제나 불평등 문제를 덮는 데 일조한다. 구조적인 측면에서 빈곤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는 다수의 다국적기업과 긴밀히 결탁한 이 막강한 재단은 진보주의 운동가들이 세계시장에서 다국적기업의 영향력을 축소 혹은 제거하려는 노력에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선 자본주의’는 호화로운 빌라나 전용기처럼 ‘슈퍼리치 클럽’에 들어가는 또 하나의 상징이 되었다. 사회학자 린제이 맥고이(Linsey McGoey)에 따르면 오늘날 ‘기부 사업은 세계화된 경제계에서 가장 번창하는 산업 분야다’. 덕분에 전 세계 부의 약 48퍼센트를 소유한 상위 1퍼센트 부자들은 자신들을 부유하게 만들어준 구조를 더욱 고착시킬 수 있게 되었다.

투자에 기부의 옷을 입히는 거짓 관용의 기술
이타주의와는 거리가 먼, 가장 번창하는 산업


이 책은 프랑스에서 처음 출간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다. 이는 곧 이전까지 빌 게이츠의 활동을 비판적인 시각에서 조명한 글이나 책이 많지 않았다는 반증이다. 이 책 또한 어느 정도의 한계를 절감하면서 집필 작업에 들어갔다. 왜냐하면 외부에 드러나 있는 게이츠 재단 관련 정보가 대부분 베일에 가려져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저자는 유용한 참고 자료를 찾고 저널리스트, 시민운동가, 연구자 등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핵심적인 문제들에 접근할 수밖에 없었을 터이다. 그중에서도 저자가 게이츠 재단을 조사해 책을 출간하기로 결심한 결정적인 계기는 세계적인 생태운동가인 반다나 시바의 아이디어와, 여전히 빌 게이츠를 ‘당대 최고의 기부 천사’, ‘선한 사람의 대명사’로 언급하는 언론매체의 습관적 인식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공부 잘하는 모범생이었던 빌 게이츠가 대학 시절 마이크로소프트를 설립, 수십 년간 이어지는 독점체제의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1996년 세계 최대 부호로 이름을 알리기까지의 과정으로 시작된다. 뒤이어 2000년대 초에 빌&멀린다 재단의 설립 과정과 주요 사업 및 활동, 지향하는 목표, 그리고 대부호의 기부 역사를 짧게나마 살핀다. 그러고는 게이츠표 자선 활동의 트레이드마크로 자리잡은 아전인수 수법을 낱낱이 밝힌다. 공공재의 사유화를 통한 독점체제 구축, 경제적 사익을 위한 특허제도 옹호, 그리고 각국 정부의 세수를 줄이는 조세 회피 등과 같은 것들이 어떻게 실행되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며 설명해나간다. 재단 트러스트를 통한 선투자 구조와 영리성 자선사업의 사례, MS의 아프리카 사업 확대에 따른 게이츠 재단의 역할 등도 유심히 들여다봐야 할 대목이다.
저자가 이 책에서 가장 많은 분량을 할애한 부분은 세계 보건과 농업 문제이다. 현재 게이츠 재단은 세계 보건 분야의 핵심 주체로서 어떤 정부보다도 지원 규모가 높은 수준이며, 재단 활동을 매개로 빌 게이츠는 100여 개의 대학과 국제조직은 물론 NGO(비정부기구) 및 언론기관에도 자금을 지원한다. 또한 농업 부문에 대한 재단의 지출액은 20억 달러로, 자금 지원을 받는 곳은 주로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나 아시아 남부 지역이다. 2013년에는 3억 8,900만 달러로 빌 게이츠 재단이 농업 분야 출자자 중 세계 5위를 차지했다. 이 분야에서 게이츠 재단보다 더 높은 금액으로 양자 지원을 체결한 곳은 독일과 일본, 노르웨이, 미국밖에 없었다.
이 책의 ‘후기’를 쓴, 인도에서 ‘나브다냐 운동’을 이끌고 있는 반다나 시바는 빌 게이츠 방식의 위험성을 진지하게 경고한다. 다양한 기후와 재배 작물, 전통적인 재배 방식 등에 적합한 다양한 농업 체계를 유지하는 게 아니라 지구상 곳곳에 단 하나의 일원화된 농업 방식을 구축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빌 게이츠와 그의 친구들이 완전히 장악한 생명과학 기술이나 녹색혁명으로. 또한 반다나 시바는 게이츠 재단이 국제농업연구자문그룹을 통해 수집한 종자를 서서히 사유화하려 하는데, 이는 굉장히 심각한 위협이라고 말한다.
코로나19로 전 세계인의 일상생활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 보건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커졌기에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을 좀 더 보완하기 위해 ‘부록’으로 수록한 토론토 대학교 보건정책학 교수인 앤 엠마누엘 번의 글은 세계 보건 역사의 결정적인 국면에서 그 모습을 드러낸 록펠러 재단과 게이츠 재단의 목표, 논리와 원칙, 방법론, 의제 설정 역할을 비교 분석한다. 20세기 초에 세계 보건 분야가 형성되면서 시작된 록펠러 재단의 선구적 활동을 살피고 신자유주의 질서로 재편되는 오늘날 게이츠 재단이 세계 보건에 미치는 영향력과 그 활동을 비판적으로 고찰하는 것은 곧 이 책의 집필 목적과도 잘 맞아떨어진다.
프랑스에서 이 책을 먼저 읽은 작가 목수정은 ‘대한민국은 빌 게이츠의 꿈이 이뤄지는 나라다’라고 말한다. 5G의 선두 주자, QR코드로 확인되는 감시 사회 안착, 독감 백신 접종률 세계 1위, GMO 농산물을 가장 많이 수입하는 나라, 인구의 급격한 자연 감소, 인류애를 실현하는 자비로운 부자로만 인식하는 언론 등 현재 우리나라가 처한 상황을 언급하면서 다음 세대를 위해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할 때라고 덧붙인다. 이미 우리에게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는 빌 게이츠를 제대로 고찰하는 이 책을 통해 진정한 관용과 자선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신비주의와 정보 통제
_‘한국어판 서문’에서


나름의 이유에서 소아마비 같은 질병 퇴치 운동을 꽤 열심히 대대적으로 벌였을 때처럼 게이츠 재단은 코로나19 퇴치를 위해서도 17억 5,000만 달러의 투자를 약속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그가 지지한 건 검증된 기술인 백신이었다. 하지만 이와 더불어 게이츠 재단은 제약 회사의 기술 독점을 열렬히 옹호했다. 대개 돈 없는 사람들이 약을 쓸 수 없게 만들고 공중보건보다 사익을 우선시하는 원흉이 바로 제약 회사의 기술 독점이다. 그리고 게이츠는 한평생 이 같은 기술 독점을 옹호하며 특허권을 신봉했다. 그가 지금의 재산을 모은 근간도 바로 이 특허권이었다. 1970년대 중엽 게이츠 제국의 설립기는 사실 데이터 독점의 역사로 얼룩져 있다. 그 전까지만 하더라도 컴퓨터 분야에선 미국의 컴퓨터 동호회 사람들이 데이터를 직접 만들어 무상으로 배포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이었다. 하지만 빌 게이츠는 이 데이터를 독차지하면서 당시 유저들의 원성을 샀다. 이러한 게이츠의 방식은 훗날 (생물체에 대한 특허를 점유하는) 몬산토의 전략으로 이어진다. 빌 게이츠가 몬산토의 전략을 꾸준히 지지하는 이유다.
빌 게이츠가 코로나19는 물론 차후에 발생할 또 다른 질병 퇴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기는 하지만, 사실 그는 생물다양성의 소실과 세계화의 폭주를 야기한 경제 모델을 지지하는 데 전력을 다하는 인물이다. 어찌 보면 코로나19가 창궐한 것도 모두 이 같은 오늘날의 경제구조 때문인데,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 서비스에 관한 정부 간 과학-정책 플랫폼(IPBES) 소속 전문가들이 펴낸 보고서에서도 생물다양성의 소실이 전염병 위기 요인의 증가와 관련되어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의 코로나19 사태 및 기존의 전 세계적 유행병 창궐에는 ‘모두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 바로 인간의 활동에서 기인한다’는 점이다. 그런데 빌 게이츠는 이 같은 학술 자료에 귀를 기울이지 않을 뿐더러 지구를 살기 힘든 곳으로 만드는 성장 기반 경제 모델의 위험성에 대한 다른 여러 연구에도 관심을 두지 않는다. 생태계가 처참히 무너지는 현 상황에서도 게이츠는 자신의 생각을 바꿀 마음이 전혀 없어 보인다. 반면 라디오나 TV, 신문, 인터넷 사이트, 유튜브 인플루언서 등의 언론 주체와 시민들 사이에선 차츰 게이츠 재단에 대한 생각이 달라지는 모양이다. 특히 이 책이 프랑스에서 맨 처음 출간되었을 때 언론과 사회 각계에서는 비상한 관심을 표명했다. 이 같은 인식의 전환으로 내일을 위한 희망의 문이 열리길 고대한다.

회원 리뷰 (22건)

한줄평 (6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