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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주머니 속 이야기

카렐 차페크 | 을유문화사 | 2021년 10월 25일 리뷰 총점 10.0 (2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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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 고전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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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로봇’이라는 단어를 만든 공상과학소설의 대부,
미스터리와 철학을 결합해 특별한 탐정 소설을 완성하다!


체코 문학사 천 년 동안 체코인들의 가장 많은 사랑과 존경을 받은 작가 카렐 차페크는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 사이에 깊은 철학적 사유와 행동하는 지성을 보여 주며 철학자, 저널리스트, 번역가 및 평론가 등으로도 활발히 활동해 체코 문화의 선도자 역할을 감당해 온 체코의 ‘국민 작가’다. 그는 1917년부터 신문사에 다니며 칼럼과 기사를 쓰는 한편 소설, 희곡, 수필, 동화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수많은 작품을 썼다.

사회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문명의 발달로 인한 폐해와 전체주의를 고발하는 목소리를 끊임없이 내며 체코인들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다. 이러한 차페크의 작품이 다루는 주제는 굉장히 다양하나, 전체적으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모순적이고 부조리한 존재인 인간에 대한 연민과 현실 인식을 다루는 철학적 작품이다. 또 하나는 『도롱뇽과의 전쟁』, 「R.U.R」, 「곤충 극장」, 「마크로풀로스의 비밀」 등과 같은 유토피아적 소설과 희곡들이다. 이 작품들이 당시 유럽 전역에 거센 돌풍을 일으키며 그는 오늘날 공상과학소설의 대부로 자리매김한다.

이러한 차페크가 1928년, 굉장히 독특한 형식의 단편 소설을 신문에 발표하기 시작한다. 온갖 희한한 미스터리를 담은 48편의 소설들은 그다음 해에 『첫 번째 주머니 속 이야기』, 『두 번째 주머니 속 이야기』라는 두 권의 책으로 출간되었다. 여기서 그는 탁월한 이야기꾼으로서의 재능을 선보이며, 깊은 철학적 사유를 유쾌한 추리 소설 형식으로 풀어내어 미스터리를 철학의 반열로 끌어올렸다는 호평을 받았다. 『첫 번째 주머니 속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은 이 위대한 작가의 인간에 대한 성찰과 독보적인 발상, 천재적인 감각을 자랑하는 유머와 위트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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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메이즐리크 박사의 경우
푸른 국화
여자 점쟁이
천리안
필적의 비밀
완벽한 증거
로우스 교수의 실험
잃어버린 편지
도난당한 기밀문서 139/VII, ODD. C
마음에 들지 않은 남자
시인
야니크 씨의 사건
보티츠키 가문의 몰락
세계 신기록
셀빈 사건
발자국들
영수증
오플라트카의 최후
최후의 심판
농가에서 일어난 범죄
배우 벤다의 실종
살인 미수
가석방
우체국에서 일어난 범죄


해설 탐정 소설의 백미-차페크 산문 문학의 길잡이
판본 소개
카렐 차페크 연보

저자 소개 (1명)

저 : 카렐 차페크 (Karel Capek)
작가 한마디 이 세계에는 진정한 약함보다 무지함이 더 많다. 그러나 그보다 더 많은 것은 공감과 진실, 친절과 선의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릇된 일로 인간 세계를 포기할 수 없다. (……) 나약한 박애주의라고 해도 좋다. 나는 그들이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그들을 사랑한다. 체코의 극작가·소설가. 체코가 낳은 가장 위대한 작가, G.K.체스터턴보다 자유롭고, 조지 오웰보다 낙천적인, 체코의 몽테뉴(「데일리 텔레그래프」). 카프카, 쿤데라와 함께 체코 문학의 길을 낸 작가로 체코 SF의 대부로 불린다. 1890년 1월 9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보헤미아 북동부 지역에서 태어났다. 명문 아카데미 김나지움을 전 과목 A의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프라하 카렐 대학 철학과에 입학했다. 대학 시절 베를린과 파리의 대학들을 오가며 수학했고, 미국 실용주의를 수용, 1915년 25세의 나이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체코의 대표적인 일간지 『리도베 노... 체코의 극작가·소설가. 체코가 낳은 가장 위대한 작가, G.K.체스터턴보다 자유롭고, 조지 오웰보다 낙천적인, 체코의 몽테뉴(「데일리 텔레그래프」). 카프카, 쿤데라와 함께 체코 문학의 길을 낸 작가로 체코 SF의 대부로 불린다. 1890년 1월 9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보헤미아 북동부 지역에서 태어났다. 명문 아카데미 김나지움을 전 과목 A의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프라하 카렐 대학 철학과에 입학했다. 대학 시절 베를린과 파리의 대학들을 오가며 수학했고, 미국 실용주의를 수용, 1915년 25세의 나이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체코의 대표적인 일간지 『리도베 노비니』에서 편집자 겸 기고가로서 평생에 걸쳐 활동하였으며 일생에 걸쳐 다양한 주제로 철학적ㆍ풍자적인 작품들을 썼다. 일찍이 현대사회의 병폐에 눈을 돌렸던 그는, 희곡 『R.U.R』(로숨의 유니버설 로봇, 1920)과 『곤충극장』(1921)을 통해 사회적 병폐를 통렬하게 풍자하였다. 『R.U.R』은 기술의 발달이 거꾸로 인간을 멸망시킬지도 모른다는 점을 경고한 작품으로,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로봇’이라는 말은 이 작품에서 유래했다. 『곤충극장』은 화가이며 작가인 그의 형 요제프 차페크(1887~1945)와의 공동창작으로, 현대생활의 획일주의·물질주의를 풍자한 걸작이다. 같은 시기의 장편소설 『압솔루트노 공장』(1922)과 『크라카티트』(1924)는 후일의 『도롱뇽과의 전쟁』(1936)과 더불어 SF(과학소설)적 수법으로 현대를 비판하여, 사회적 SF의 선구적 작품이 되었다. 단편 소설집인 『오른쪽-왼쪽 주머니에서 나온 이야기』(1929)은 추리소설 형식으로 쓰인 작품이다. 철학소설 3부작인 『호르두발』(1933), 『별똥별』(1934), 『평범한 인생』(1934) 같은 철학적·신비적 작품과 『위경 이야기들』 같은 상상 저널리즘을 구현한 소설도 썼다. 1930년대 후기 작품에는 정체성, 자아, 인간 동기 등에 대한 탐구가 나타나 파시즘과 나치즘을 경고하는 『첫 번째 구조대』(1937), 『하얀 역병』(1937), 『어머니』(1938) 등을 썼다.

작품 활동을 하는 동시에 「나로드니 리스티」, 「리도베 노비니」와 같은 체코의 유력 일간지의 편집자로 일했고, 체코 민주주의와 반(反)파시즘의 선봉장이자 문화적 선각자의 역할을 담당했다. 일곱 차례나 노벨 문학상 후보로 거론되었지만, 나치스 독일에 저항하는 정치 성향 때문에 끝내 수상자가 되지는 못했다. 독일이 프라하를 점령하기 몇 달 전인 1938년 12월 25일 인플루엔자 합병증으로 사망했다.

출판사 리뷰

지극히 인간적인 사건, 익숙한 추리 소설의 문법,
그러나 전혀 예상치 못한 결말로 나아가는 독특한 일상 미스터리 24편


인정받는 대(大)시인 레오나르트 운덴에게 가난하고 나이 든 여인이 찾아온다. 그녀는 이제 겨우 스물두 살이 된 자신의 외동아들 프랑크 셀빈이 이모 집에 침입해 돈을 훔치고 이모를 살해한 죄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며 도움을 요청했다. 친절한 시인은 자신이 사건을 제대로 알아보겠노라 약속하고, 실제로 범인 수사와 재판 과정에 허점이 많은 것을 발견한다. 그는 프랑크 셀빈의 무죄를 밝히기 위한 투쟁을 시작하고, 사회의 정의와 진실을 위해 싸우는 그에게 ‘진리의 기사’, ‘양심의 목소리’라는 별명이 붙는다. 7년이란 시간 끝에 결국 셀빈에게 무죄가 선고되고, 레오나르트 운덴의 명예는 더욱 높아진다. 어느 날, 교도소에서 나온 셀빈은 시인을 찾아와 그에게 오히려 대가를 요구하는데……. 「셀빈 사건」의 이야기는 과연 어떻게 종지부를 찍을 것인가.
한편 「배우 벤다의 실종」에서는 벤다라는 연극배우가 어느 날 갑자기 사라진다. 그 누구도 벤다의 행방을 알지 못하고, 이에 평소 벤다의 팬을 자처하며 종종 그의 술값을 내 주곤 했던 외과 의사 골드베르크가 직접 그를 찾아 나선다. 확실한 것은 그가 자신의 집에 있다가 새벽에 나가 그대로 종적을 감췄다는 것, 이때 아무 옷도 걸치지 않고 오직 손가방 하나만 들고 나갔다는 사실뿐이다. 사태는 미궁에 빠지고, 사람들은 그를 위대한 배우로 추억한다. 그리고 한 달 뒤, 단서를 잡은 골드베르크는 누군가를 찾아가 “벤다는 진정한 예술가였어요!”라며 고함을 지른다. 과연 이 사건의 진실은 밝혀질 것인가. 정의로 심판하는 자는, 그리고 심판받는 자는 누구인가.
각 단편마다 미스터리가 있고, 이를 푸는 탐정 혹은 경찰이 등장한다. 범인은 잡을 수 있다. 그러나 이야기의 핵심은 다른 데 있다. 차페크는 일상적인 삶에서 미스터리를 포착하고 이를 풀어가면서, 구질구질한 인간의 한계에 대한 이해와 연민을 넘어서 절대적 진리와 정의에 대한 물음에까지 나아간다. 그러나 무겁고 심각하기보다 시종일관 특유의 위트와 유머로 재미있게 풀어내 맛깔나는 한 편 한 편의 이야기로 완성하고 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어디에도 없는 특별한 탐정 소설’을 만나는 기쁨을, 기발한 발상과 진중한 주제가 절묘하게 어우러진 작품을 읽는 흥미진진한 긴장감을 온전히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이야기를 일반 탐정 소설로 분류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이 이야기들은 범죄와 탐정 외에도 주로 인본주의, 정의 그리고 진리에 대한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차페크는 범죄의 미스터리를 풀어 나가는 것을 고려하지만 (…) 사람들의 심리와 도덕에 더 관심을 보인다. 바로 이 점이 차페크 단편들의 핵심이다. 그러나 비록 강력한 작가의 심리적인 관심에도 불구하고 차페크의 이야기들은 아주 훌륭하고 매력적인 범죄 이야기들이다. 그의 단편들은 빼어난 예술 작품들이다.
-김규진, 「해설」 중에서

“나의 창작의 원천은 카프카, 하셰크, 그리고 카렐 차페크다. 차페크는 전체주의 세계의 섬뜩한 미래를 예견한 소설들을 쓴 첫 유럽 작가다. 그의 문체는 매력적이고 심오하다.”
_밀란 쿤데라(Milan Kundera)

“책을 덮은 뒤에도 오랫동안 잊을 수 없을 만큼 놀라운 이야기를 들려주는 차페크의 소설은 경이 그 자체다.”
_극작가 아서 밀러(Arthur Mi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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