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과일로 읽는 세계사

25가지 과일 속에 감춰진 비밀스런 역사

윤덕노 | 하빌리스(대원씨아이) | 2021년 11월 25일 리뷰 총점 9.6 (62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54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5건)
  •  eBook 한줄평 (3건)
분야
역사 > 세계사
파일정보
EPUB(DRM) 120.92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이 상품의 태그

카드뉴스로 보는 책

책 소개

“과일은 어떻게 세상을 움직였을까?”
세계사를 뒤흔든 25가지 과일 열전

흔히 역사라고 하면 거대하고 거창한 것들을 떠올리기 쉽지만, 때로는 작고 사소한 것들이 예상치 못한 변화의 계기가 되곤 한다. 그런 의외성과 상징성을 지닌 대표적인 물품 중 하나가 과일이다. 산지가 아니면, 그리고 제철이 아니면 쉽게 구할 수 없다는 희소성과 흔치 않은 단맛이 가진 마력 덕택에, 일종의 보물로 취급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때로는 국가 기간산업으로 철저히 보호받기도 했고, 때로는 신화와 전설 속 주인공으로 등장하기도 했으며, 때로는 권력자의 착취 대상이자 상인들의 중요 교역 품목이 되기도 했다. 이렇게 과일은 당대를 살아갔던 사람들의 희노애락과 가치관을 대변하면서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해왔고, 그런 만큼 동서양 곳곳에서 다양한 화젯거리를 만들어냈다. 이제 은밀히 세상을 움직였던 25가지 과일을 통해서 그동안 감춰져 있던 역사의 뒷이야기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목차

머리말
Part 1. 과일, 그 천일야화
Intro
사막의 과일 수박, 전 세계에 퍼지다
참외 정기로 태어난 개국공신들
교황이 멜론 먹고 사망한 까닭
파인애플, 왕권의 상징이 되다
스파이 덕에 생겨난 과일, 딸기
인디언들의 양식이었던 블루베리
먹으면 신선이 된다는 과일, 배
감으로 배고픈 백성을 살리다
Part 2. 과일 이름에 담긴 비밀스런 역사
Intro
유령 이름이 과일 이름으로, 코코넛
독초에서 약이 된 토마토
무릉도원의 과일 복숭아
살구, 황당한 어원에 대하여
자두는 가장 흔했던 백성의 열매
신맛 때문에 최고가 된 매실
터키의 항구 이름에서 따온 체리
보석을 닮아 부른 이름 앵두
바나나 이름에 담긴 전파 경로
Part 3. 과일이 만든 뜻밖의 역사
Intro
오렌지가 르네상스 일등공신?
레몬과 선원, 그리고 마피아
귤, 임금이 총애의 표시로 내린 보물
미녀는 왜 석류를 좋아할까
깨달음과 축복의 과일 망고
고대의 포도는 국부의 원천
다래가 키위로 둔갑한 사연
세상을 바꾼 사과들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1명)

저 : 윤덕노
1958년 서울에서 태어나 신문기자를 거쳐 음식 문화 저술가로 활동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매일경제신문사에 입사해 사회부장, 국제부장, 과학기술부장, 중소기업부장과 부국장을 역임했다. 매일경제신문 중국 베이징 특파원과 미국 클리블랜드주립대학교 객원 연구원을 지냈다. 25년 동안 신문기자 생활을 하면서 여러 나라의 요리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음식을 먹어 보고 공부했다. 그동안 모은 방대한 자료조사를 토대로 음식의 기원과 유래, 그리고 관련 스토리를 발굴해 대중에게 소개해왔다. 『음식잡학사전』 출간을 계기로 음식의 역사와 문화에 본격적인 관심을 갖게 되면서, 조선... 1958년 서울에서 태어나 신문기자를 거쳐 음식 문화 저술가로 활동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매일경제신문사에 입사해 사회부장, 국제부장, 과학기술부장, 중소기업부장과 부국장을 역임했다. 매일경제신문 중국 베이징 특파원과 미국 클리블랜드주립대학교 객원 연구원을 지냈다. 25년 동안 신문기자 생활을 하면서 여러 나라의 요리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음식을 먹어 보고 공부했다. 그동안 모은 방대한 자료조사를 토대로 음식의 기원과 유래, 그리고 관련 스토리를 발굴해 대중에게 소개해왔다. 『음식잡학사전』 출간을 계기로 음식의 역사와 문화에 본격적인 관심을 갖게 되면서, 조선 시대의 각종 문헌과 중국 고전에서 원문을 확인하고 그리스 로마 고전에서 근거를 찾아 세계의 음식 문화를 연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전쟁사에서 건진 별미들』『음식이 상식이다』『하루 한입 세계사』『붕어빵에도 족보가 있다』『차이나 쇼크』 외 다수가 있으며, 옮긴 책으로 『나쁜 세계사』『장자 내려놓음』『유럽의 세계 지배』 등이 있다.

출판사 리뷰

“성군으로 이름난 세종대왕이 수박 도둑에게 대노한 까닭은?”
“파인애플은 16세기 서양 귀족들이 렌트했던 파티용 과일이었다는데?”
25가지 과일 이야기로 읽는 뜻밖의 역사

성군으로 이름난 세종대왕이지만, 유독 수박 도둑은 미워했다. 궁궐 주방을 담당하는 내시가 수박 한 통을 훔치다 들키자 곤장 100대를 때린 뒤 경상도로 유배를 보냈다. 수박이 뭐 그리 대단했기에 어질기로 소문난 세종대왕이 이토록 모질게 처벌했던 걸까?

조선 초 우리나라에서 수박이 매우 귀한 과일이었다면, 서양에서는 파인애플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콜럼버스가 중남미에서 파인애플을 처음 가져와 유럽에 선보인 이후, 파인애플은 1개에 약 1,000만 원 정도에 거래되는 최고급 과일이었다. 그러다 보니 16세기 유럽의 귀족들은 파티를 할 때 시간당으로 파인애플을 렌트해 자랑한 다음, 파티가 끝나면 사용료와 함께 반납했다고 한다. 아무리 맛있다고 해도 고작 과일일 뿐인데, 유럽의 귀족들은 왜 이렇게 파인애플에 열광했던 걸까?

지금은 과일이 흔해서 그다지 특별할 게 없지만, 옛날에는 과일이 맛있는 과일 그 이상이었다. 산지와 제철이 아니면 구하기 힘들고 당시 귀했던 단맛을 지니고 있기에, 일종의 보물과 같은 대접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과일은 다른 어떤 물건보다 압축적인 상징성을 지닐 수밖에 없었고, 다양한 화젯거리를 만들어냈다. 이 책은 고대부터 현대까지 그 의미가 깊은 25가지 과일을 통해 그간 우리가 몰랐던 뜻밖의 역사를 자세히 들여다본다.

전 세계를 여행하던 열매들, 세상을 바꾸다!
과일의 동서양 교류가 만들어낸 정치, 사회, 문화의 역사

과일의 원산지를 따지며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면 대륙에서 대륙으로 흘러들어간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재미있는 것은 이렇게 대륙을 넘어 전파된 과일들이 대부분 역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다. 오렌지와 레몬, 바나나 등이 대표적인데, 이들은 아시아가 원산지였다가 유럽으로 전해진 과일이다.

이때 예를 들어 피렌체의 군주였던 이탈리아 메디치 가문의 시조가 오렌지 무역으로 큰돈을 벌었으니, 따지고 보면 르네상스가 시작된 배경 또한 오렌지와 무관하다고는 할 수 없다. 레몬도 마찬가지다. 괴혈병을 막은 레몬 덕에 먼 바다를 항해할 수 있게 되었으니, 이후 펼쳐진 유럽 열강의 식민지 정책과 무관하지 않다. 동남아가 원산지였던 바나나는 아랍 상인과 15세기 포르투갈 무역상들에 의해 중미 카리브해까지 퍼지게 됐는데, 훗날 거대 자본에 의한 착취의 역사를 대변하며 ‘바나나 공화국’이란 암울한 역사를 만들기도 했다.

이렇게 과일의 전파와 교류는 다양한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냈다. 사막의 과일이었던 수박이 미국 인종차별의 상징물이 되고, 파키스탄 외교 사절단이 중국에 선물한 망고가 모택동 숭배 운동의 상징물이 됐던 것처럼, 예상치 못하게 얽히고설킨 정치, 사회, 문화의 역사를 살펴보자.

그동안 잘 몰랐던 새콤달콤한 뒷맛!
민담, 전설, 신화 등에 담겨진 이야기 과일사

과일은 알게 모르게 역사에 큰 영향을 끼쳐왔고, 각각의 과일이 어떻게 전파됐는지 그 경로를 보면 당시의 경제와 문화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그런데 이보다는 소박하지만 또 하나 재미있는 것이 있으니, 바로 과일에 담긴 전설과 동화, 민담 등의 이야기들이다.

이를테면 이런 것들이다. 삼국지를 읽어본 사람은 다 알겠지만 유비와 관우, 장비는 도원, 즉 복숭아밭에서 의형제를 맺는다. 이른바 ‘도원결의’라는 것인데 왜 하필 사과밭도 아니고 포도밭도 아닌 복숭아밭이었을까? 심지어 ‘무릉도원’이란 말도 있다. 고대 동양인들은 자신들이 꿈꾸는 유토피아를 무릉도원, 즉 무릉이라는 곳에 있는 복숭아밭이라고 불렀다. 왜 그들은 복숭아밭을 낙원이라고 생각했던 것일까?

우는 아이에게 곶감 주면 눈물을 뚝 그치는 이유, 의술이 높은 명의를 살구나무숲이라는 뜻의 ‘행림’이라고 부르게 된 까닭, 앵두 같은 입술이란 말의 유래, 페르세포네가 석류를 먹고 지하세계에 붙잡힌 사연 등 우리가 알고 있는 다양한 이야기 속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지식들이 한 바구니 가득 담겨있다. 그 이야기 하나하나에 숨겨진 의미와 시대적 배경을 이해할 때, 보다 새로운 관점으로 역사의 일면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회원 리뷰 (54건)

한줄평 (8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