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저명한 저널리스트인 그는 〈뉴욕타임스〉 〈파이낸셜타임스〉 〈포린 어페어〉등에 비즈니스 및 경제에 관한 글을 쓴다. 홍콩 〈월스트리트저널〉 아시아판 편집자였던 그는 현재 〈이코노미스트〉의 수석 편집자로 여전히 활발하게 기고를 하며 빅 데이터에 관한 최고의 논평가로 평가받는다. 빅토어 마이어 쇤버거와 함께 저술한 『빅 데이터』는 21개의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았고,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렸으며, 〈파이낸셜타임스〉및 〈맥킨지〉 올해의 비즈니스북 최종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2021년에는 『프레임 의 힘Framers』를 통해 인공지능의 한계와 인간이...
미국의 저명한 저널리스트인 그는 〈뉴욕타임스〉 〈파이낸셜타임스〉 〈포린 어페어〉등에 비즈니스 및 경제에 관한 글을 쓴다. 홍콩 〈월스트리트저널〉 아시아판 편집자였던 그는 현재 〈이코노미스트〉의 수석 편집자로 여전히 활발하게 기고를 하며 빅 데이터에 관한 최고의 논평가로 평가받는다. 빅토어 마이어 쇤버거와 함께 저술한 『빅 데이터』는 21개의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았고,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렸으며, 〈파이낸셜타임스〉및 〈맥킨지〉 올해의 비즈니스북 최종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2021년에는 『프레임 의 힘Framers』를 통해 인공지능의 한계와 인간이 가진 심성모형, 즉 프레임의 힘을 역설하며 기술과 혼돈의 시대에 인간으로서 갖춰야 할 생존 기술에 대해 이야기한다.
영국 옥스퍼드대학의 교수로 ‘옥스퍼드 인터넷 연구소’에서 인터넷 관리 규제를 강의하고 있다. 하버드대학 존 F. 케네디 스쿨의 교수로 10년간 재직했으며, 앙겔라 메르켈과 그녀의 내각에 조언하는 ‘독일디지털위원회’의 임원을 역임하기도 했다. 빅 데이터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로 손꼽히는 그는 100편이 넘는 글과 『빅 데이터』 『거대한 분기점』 등 다수의 책을 펴냈으며, 2009년 출간된 그의 저서 『잊혀질 권리Delete: The Virtue of Forgetting in the Digital Age』는 2010년 매클루언 어워즈에서 주목할 만한 책을 수상했고, 같은 해 돈 K...
영국 옥스퍼드대학의 교수로 ‘옥스퍼드 인터넷 연구소’에서 인터넷 관리 규제를 강의하고 있다. 하버드대학 존 F. 케네디 스쿨의 교수로 10년간 재직했으며, 앙겔라 메르켈과 그녀의 내각에 조언하는 ‘독일디지털위원회’의 임원을 역임하기도 했다. 빅 데이터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로 손꼽히는 그는 100편이 넘는 글과 『빅 데이터』 『거대한 분기점』 등 다수의 책을 펴냈으며, 2009년 출간된 그의 저서 『잊혀질 권리Delete: The Virtue of Forgetting in the Digital Age』는 2010년 매클루언 어워즈에서 주목할 만한 책을 수상했고, 같은 해 돈 K. 프라이스 어워즈에서는 과학 기술 정치 분야에서 최고의 책을 수상했다. 현재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세계경제포럼을 비롯한 세계 각지의 기업 및 단체에서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유럽경영기술대학원(ESMT)의 경영과학 교수.
2010년 프랑스 파리 근교의 사립 경영대학원 인시아드(INSEAD)의 기술운영관리 부교수로 재직했고 독일 베를린에 있는 유럽경영기술대학원의 연구개발 부학장을 지냈으며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의 방문 연구원으로 있었다. 경영학의 대가로 불리는 그의 주요 연구는 분석 및 결정 과학 분야를 다루는데,그는 저명한 경영학·분석학·경제학 저널에 수많은 학술 기사의 저자로 활동하며 여러 차례 뛰어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유럽경영기술대학원(ESMT)의 경영과학 교수. 2010년 프랑스 파리 근교의 사립 경영대학원 인시아드(INSEAD)의 기술운영관리 부교수로 재직했고 독일 베를린에 있는 유럽경영기술대학원의 연구개발 부학장을 지냈으며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의 방문 연구원으로 있었다. 경영학의 대가로 불리는 그의 주요 연구는 분석 및 결정 과학 분야를 다루는데,그는 저명한 경영학·분석학·경제학 저널에 수많은 학술 기사의 저자로 활동하며 여러 차례 뛰어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인지심리학자. 현재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고려대학교 심리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 후 미국 텍사스주립대학교 심리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각종 교육기관, 공공기관, 기업 등에서 왕성하게 강연 활동을 하고 있으며, [어쩌다 어른] [세바시] 등 다수의 방송 프로그램에도 출연하고 있다. 유쾌하고 신선한 강의로 수많은 사람을 매혹시키고 있는 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자들의 논문과 실험을 우리의 삶과 연결시켜 쉽게 전달하는 데 애쓰고 있다. 쓴 책으로는 『김경일의 지혜로운 인간생활』 『마음의 지혜』 『적정한 삶』 『지혜의 심리학』 『이끌지 말고...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인지심리학자. 현재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고려대학교 심리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 후 미국 텍사스주립대학교 심리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각종 교육기관, 공공기관, 기업 등에서 왕성하게 강연 활동을 하고 있으며, [어쩌다 어른] [세바시] 등 다수의 방송 프로그램에도 출연하고 있다. 유쾌하고 신선한 강의로 수많은 사람을 매혹시키고 있는 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자들의 논문과 실험을 우리의 삶과 연결시켜 쉽게 전달하는 데 애쓰고 있다. 쓴 책으로는 『김경일의 지혜로운 인간생활』 『마음의 지혜』 『적정한 삶』 『지혜의 심리학』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 『김경일 교수의 심리학 수업』 등이 있다.
대한민국 차세대 인지심리학자. TVN 「놀라운 증명」, JTBC 「아는 형님」, KBS 「역사저널 그날」, 「책 읽어주는 나의 서재」 화제의 명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차세대 인지심리학자로, 고려대학교 심리학과와 대학원을 졸업한 후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인지 과정, 메타인지, 인지적 편향, 그리고 창의적 훈련법을 연구하며, 특히 창의성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훈련할 수 있는 방법론을 연구하는 국내 선도적 학자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경남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과거 육군사관학교 심리학과 전임강사로 활동했다. 학계뿐만 아니라 기업 ...
대한민국 차세대 인지심리학자. TVN 「놀라운 증명」, JTBC 「아는 형님」, KBS 「역사저널 그날」, 「책 읽어주는 나의 서재」 화제의 명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차세대 인지심리학자로, 고려대학교 심리학과와 대학원을 졸업한 후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인지 과정, 메타인지, 인지적 편향, 그리고 창의적 훈련법을 연구하며, 특히 창의성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훈련할 수 있는 방법론을 연구하는 국내 선도적 학자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경남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과거 육군사관학교 심리학과 전임강사로 활동했다. 학계뿐만 아니라 기업 및 기관에서 강연하며 인지심리학의 대중화에도 힘쓰고 있다. 특히, LG, 삼성 등 국내 유수의 기업 경영자들에게 신뢰받는 조언자이자 강연자로서, 심리학적 통찰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조직 운영과 전략적 사고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TVN 〈놀라운 발견〉, JTBC 〈아는 형님〉, KBS 〈역사저널 그날〉, 〈책 읽어주는 나의 서재〉 등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복잡한 심리학 개념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대표적인 번역서로는 《전망하는 인간, 호모 프로스펙투스》와 《혁신의 도구》(공역)가 있으며, 세계적인 심리학 연구를 국내에 소개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창의적 사고 훈련의 선구자이자, 주요 기업들이 신뢰하는 심리학자, 그리고 대중과 소통하는 학자로서 김태훈 교수의 영향력은 앞으로도 더욱 확장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