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나에게 맞는 삶을 가꿉니다

소형 | 뜨인돌 | 2022년 6월 3일 한줄평 총점 9.6 (48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44건)
  •  eBook 리뷰 (0건)
  •  한줄평 (4건)
분야
에세이 시 > 에세이
파일정보
PDF(DRM) 103.16MB
지원기기
iOS Android PC Mac E-INK

이 상품의 태그

카드뉴스로 보는 책

책 소개

그림 작가이자 정리 수납 전문가 소형의 첫 그림 에세이 『나에게 맞는 삶을 가꿉니다』가 뜨인돌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정리 수납 전문가인 저자가 자신의 공간과 삶을 정리하고 정돈해 나가는 과정을 담아낸 그림일기다. 코로나가 한창이던 2020년 4월, 모두가 세상과 단절되기 시작하면서 저자도 늘 향하던 도서관과 카페가 아닌 자신의 책상 앞에 앉았다. 온종일 집 안에 있으면서 깨달은 사실은, 자신의 공간과 그리 친하지 않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는 어떻게 해야 자신의 공간을 쉬기에도 편하고 일하기에도 좋은 곳으로 가꿀 수 있는지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집 안을 정리 정돈하고, 생활 루틴을 하나씩 세우다 보니 어느새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좀 더 알게 되었다. 이 책은 그렇게 자신을 가꾼 1여 년간의 여정을 엮은 것으로, 작지만 알찬 팁들과 깊이 있는 에세이를 더해 자신에게 맞는 삶을 오롯이 가꿔 나가고 싶은 독자들에게 성큼 다가선다. 끝없는 ‘비일상의 일상화’를 걷고 있는 모두에게, 『나에게 맞는 삶을 가꿉니다』는 하나의 이정표가 되어 줄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마이 홈 평면도
1장. 물건의 자리, 나의 자리 만들기
꿈꾸는 대로 이루어진다더니
정리 수납 전문가
시작은 취미에서
버리지 못하는 이유
최소한의 삶
선택의 기준은 나
물건의 자리
해도 티 안 나는데 안 하면 티 나는 것
집에서는 왜 게을러질까?
2장. 심심하고 건강한 루틴 만들기
사소한 습관의 위력
매일 조금씩 청소하기
가전제품 점검하기
정리 정돈을 해 보자 ①
정리 정돈을 해 보자 ②
내 방식대로 내 생각대로
내 맘대로 이불 정리
나를 위한 실내복 찾기
고민 없는 사계절 코디
가방 속 물건들
주방 살림 점검하기
싱크대 정리하기
상부장 정리하기
하부장 정리하기
살림에는 약간의 동심이 필요해
빠르고 간단한 장보기
오랜 자취러의 식생활
냉장고 관리하기 ①
냉장고 관리하기 ②
음식물 쓰레기 처리하기
욕실 정리와 청소
종이 쓰레기통을 접어 보자!
책방 구경하기
집구석 여행하기
즐거운 여름 나기
월동 준비
3장. 삶에 의미 부여하기
한 번 뒤돌아보기
시각 쉬게 하기
집에 가지고 들어가지 않는 것
초록이 키우기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
간소한 돈 관리 방법
시행착오의 연속
루틴의 중요성
모닝 페이지 쓰기
오감 깨우기
더 자세히 더 오래 애정을 가지고 보기
소리에 귀 기울여 보기
좋아하는 냄새를 찾아서
과정과 끝에 집중하기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방법
건강한 INFP로 살아가기 ①
건강한 INFP로 살아가기 ②
건강한 INFP로 살아가기 ③
롤모델은 필요 없잖아
에필로그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1명)

그림 작가. 정리 수납 전문가. 더 소유하기보다는 더 존재하는 삶을 꿈꾸고, 불안해서 하기보다는 사랑해서 하는 삶을 추구한다. 그림 작가. 정리 수납 전문가. 더 소유하기보다는 더 존재하는 삶을 꿈꾸고, 불안해서 하기보다는 사랑해서 하는 삶을 추구한다.

출판사 리뷰

그림 작가이자 정리 수납 전문가 소형의
몸도 마음도 기쁘게 쉴 수 있는 공간 만들기

독립의 시점은 저마다 다르지만, 한 가지는 비슷하다. 바로 ‘막막함’. 부모님의 그늘 아래에 있을 땐 몰랐던 집안일의 실체가 훤히 드러나는 시점이 바로 독립할 때 아닌가. ‘마이 홈’의 기쁨은 잠시뿐, 청소는 할 때마다 귀찮다. 언젠가 쓸 거라며 사다 놓은 식재료는 유물이 되어 간다. 이 모든 상황을 뒤로한 채 미어터질 듯한 옷장에서 겉옷을 겨우 꺼내 걸치며 ‘역시 집에서는 집중이 안 돼’ 하고는 분위기 좋은 카페를 찾아 밖으로 나선 적, 있지 않은가?

뜨인돌출판사에서 출간한 소형 작가의 그림 에세이 『나에게 맞는 삶을 가꿉니다』는 바로 그런 경험이 있는 이들을 위한 책이다. ‘어떻게 해야 나의 공간을 쉬기에도 편하고 일하기에도 좋은 곳으로 가꿀 수 있을까?’ 방법은 간단하다. 이 책을 펼쳐 읽는 것!


“우리는 누구나 자신의 의식주 관리자가 될 수 있어야 한다.”
매일을 변화시키는 작은 정리 습관

지금은 정리 수납 전문가가 된 저자도 ‘조금만 방심하면 잡다한 게 늘어나고 손에 잡히는 곳에 물건을 늘어놓는’ 시절이 있었다. “예전에는 방에 물건이 가득해서 정리가 되지 않았다. 마음도 공간처럼 어수선했고, 몸은 마음을 닮으려 한다는 게 사실인지 적당히 시름시름했다. 그런 내 삶에 변화가 일어난 것은 정리 습관이 든 이후부터다.”(53쪽) 몸과 마음까지 무너뜨리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저자는 자신의 공간부터 정리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렇게 집 안을 정리 정돈하고 생활 루틴을 하나씩 세우다 보니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좀 더 알게 되었다. 좋은 행동을 습관으로 만들며 자신에게 맞는 삶을 오롯이 가꿔 나가는 여정은 기쁨으로 충만했다. 그 과정들을 그냥 흘려보낼 수 없어 저자는 매일 밤 펜을 들어 그림으로 남겼다. 『나에게 맞는 삶을 가꿉니다』는 그 수많은 밤들 중에서도 가장 반짝이는 날을 꼼꼼하게 선별해 엮은 것이다.

이 책은 크게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물건의 자리, 나의 자리 만들기’에서는 왜 우리 생활에 정리 정돈이 필요한지 근본적인 이유를 짚어 준다. 2장 ‘심심하고 건강한 루틴 만들기’에서는 매일 조금씩 청소하는 사소한 습관의 위력을 어필하며 독립생활의 거의 모든 것(가전제품, 식료품, 옷, 이불, 서랍장, 싱크대, 냉장고, 화장실 등)을 관리하는 실제적인 방법을 꼼꼼하게 설명한다. 3장 ‘삶에 의미 부여하기’에서는 공간을 넘어 자신의 생활을 정리 정돈하며 나라는 사람을 탐구해 나가는 재미와 기쁨을 이야기한다.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알찬 방법들을 귀엽고 아기자기한 그림체로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어 사진과 텍스트가 주를 이루었던 기존의 정리 책과는 색다른 느낌을 준다. 이뿐만 아니라 본문 곳곳에는 저자가 자신에게 맞는 삶을 가꿔 나가며 느낀 점과 깨달은 점을 차분하게 풀어낸 에세이가 삽입되어 있는데, 그림에 다 담지 못한 그의 생각을 깊이 느껴 볼 수 있다.


“일상의 미덕은 심심한 습관에서 온다.”
삶의 우선순위에 집중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

저자는 정리 습관이 자신의 인생을 바꾸었노라고 고백하지만 사실 그가 정말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정리가 아닌 ‘습관(루틴)’이다. 정리하는 일은 즐겁지만 온종일 매달리지 않는다. 집안일에 시간을 최대한 적게 쓰려고 노력하며,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만큼만 한다. 불규칙한 시간에 한꺼번에 많은 일을 하면 시간과 에너지 흐름에 불균형이 생기기 때문이다. “나와 함께 살아온 시간이 쌓일수록 성향과 개별성을 알게 되는데, 나는 에너지가 적은 사람이다. 경제적인 안정감을 주는 금전 관리 루틴을 만들고 집안일을 쪼개 힘을 적게 쓰는 살림 루틴을 만드는 것도 전부 정신적?육체적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서다. 이렇게 아낀 시간과 에너지를 좋아하는 일에 쓰며 휴식과 충전의 시간을 가진다.”(85쪽) 삶의 우선순위에 에너지를 쓰기 위해, 저자는 매일 조금씩 자신의 생활에 정리 습관을 붙여넣는다.

『어린 왕자』에는 이런 구절이 나온다. “장미꽃을 그렇게 소중하게 만든 것은 꽃을 위해 네가 소비한 시간이란다.” 일상을 더욱 소중히 여기고 싶다면, 가치 있는 일에 자신의 에너지를 마음껏 쏟고 싶다면 지금이야말로 나의 공간과 생활을 돌볼 때다. 겉옷을 벗고, 미어터지기 일보 직전인 옷장을 열어 옷부터 전부 꺼내 보자. 오늘의 할 일은 그것으로 충분하다.

종이책 회원 리뷰 (44건)

나에게 맞는 삶을 가꿉니다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j*****o | 2023.03.30

요즘 집정리에 관심이 많은데 미니멀라이프 관련 도서들 중 표지 그림이 마음에 쏙 들어서 읽게 되었다.

자신의 삶을 찬찬히 들여다보고, 자기에게 맞는 생활양식을 찾아가는 작가의 일상이 일러스트로 표현되어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정답이 없는 미니멀라이프.

저 사람에 맞는 방식이 꼭 내게도 맞는 법은 없다.

어떤 사람들은 이 물건이 필요없다며 비우지만 나에게 필요하다면 남기는 것, 모두가 꼭 필요하다고 해도 나에게 필요없다면 비우는 것.

작가의 방식처럼 시간을 가지고 하나씩 정리하다보면 나도 나에게 맞는 삶을 가꿀 수 있을 것 같다.

조금 더 애정어린 눈으로 나의 일상을 살펴보기로 다짐해 본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귀여운 일러스트와 미니멀리즘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C****E | 2023.02.07

 

나에게 맞는 삶을 가꿉니다

소형 저
뜨인돌 | 2022년 02월

예스24 블로그에서 보고, 앗- 내가 좋아할 만한 책이다 싶어서

동네 도서관에서 빌려보게 되었다

 

그림을 그리는 작가라 그런지, 만화로 에피소드를 표현했는데

너무 귀엽고, 또 공감가는 내용이 많았다

 

수납 전문가 자격증을 따서 중간 중간에 수납하는 꿀팁을 알려주는데

그것도 많이 도움이 된다!

 

또 1-2 페이지 정도의 짧은 글에도 공감이 가는 글귀가 많아서

구매해서 집에 두고 종종 읽으면서

정리&정돈 및 간소한 삶에 대해 한번씩 상기시키면 좋을 것 같은 책이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와우!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동지를 만났구나.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로얄 l**7 | 2023.01.03
치열한 삶보다는 나만의 속도로 내실을 기하며 살기를 원하고 그렇게 살고있음에도 가끔은 불안함을 느끼곤했다.
그러나 이책으로 난 나의 삶에 자신감을 갖고 확신하며 살아도 된다는 무한한 격려를 받은 느낌이다. 에너지가 부족한 나, 불만족스럽지만 이미 나로 태어나버린 상황등을 나답게 살아가는 모습에 감동받았다.
나도 흔들리던 나다움을 지키며 소신있게 살으련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  종이책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한줄평 (4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