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오늘을 VUCA시대라 일컫는다.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의 앞글자를 따서 붙인 상황이 빠르게 바뀌는 현대 사회 및 불안정한 금융시장과 고용시장 상황을 표현하는 용어로 자주 사용된다.
이 책은 이러한 불안감과 막막함이 매일 교차하는 현실에서 우리가 어떻게 돌파구를 찾아야 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가를 알려주는 책이다. 일본의 비즈니스 컨설턴트 스즈키 히로키는 VUCA시대 현대인에게 전략은 '필수 교양'이라고 강조하며 인류와 함께 축적되어온 전략의 역사를 꿰뚫어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 <1페이지 전략 수업>은 고대의 전략 고전인 중국의 <손자병법>에서부터 오늘날 사회를 이끄는 미국의 GAFA(Google, Amazon, Facebook, Apple + Microsoft도 포함해서 GAFAM이라고도 한다) 까지 뛰어난 지략가와 기업의 전략과 지혜를 소개한다.
어렵고 지루한 일반 전략서와 다른 포맷으로 구성된 이 책 자체가 전략마케팅에 기반한 책이다.
고대 전쟁과 중세의 정치투쟁, 현대의 비즈니스 경쟁까지 3000년 역사 속 최고 전략 38가지를 선별하여, 각각 3가지 키워드를 바탕으로 1페이지씩 일러스트를 활용해 설명한다.
이 책은 읽고 싶은 부분부터 펼쳐서 아무렇게나 읽고 보면 된다.
'전략 포인트'에서는 전략을 크게 3가지로 여약하고 있다. 전략서의 문장이나 전략가가 남긴 말 등에서 발췌해서 구성하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나아가 본서를 읽으면 정말 더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무래도 이 책은 소개서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1장은 시대별 최고의 지략가들을 말한다. 손자, 한비라, 카이사르, 칭기즈칸, 마키아벨리 까지다.
2장은 경쟁전략이다. 전략의 대명사로 불리우는 마이클 포터부터 비전기업 등을 통해 갱쟁전략을 이야기하고 있다.
3장은 경쟁을 피하는 경쟁전략이다. 란체스터 법칙과 블루오션 전략 등이 나온다.
4장은 유명한 기업들의 전략을 살펴본다. 일본인 저자답게 도요타 생산방식부터 물류의 대명사 아마존까지 살펴보고 있다.
5장 ~ 8장은 각각 실행전략과 혁신전략, IT 시대전략과 과거 전쟁 전략을 통해 전략의 의미를 살펴보고 있다.
이해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실제 상황에 적용하기 난해한 전략을 소개하는 일반 경영서와 달리, 이 책은 고대 전쟁 및 중세 정치 전략을 현대로 가져와, 현대인들이 가지는 고민과 문제점을 바탕으로 재해석하여 직장인부터 전문 경영인까지 비즈니스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실천팁을 제시하여 매우 실용적인 책이다.
인류가 이 세상에 온지도 어느덧 수십만년이 흘렀다. 어쩌면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의 고민은 비즈니스에 필요한 마땅한 전략이 없는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다양한 전략과 기술 중에 어떤 것을 써야 좋을지 선택해야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전략의 큰 줄기를 알고 세부서적을 찾아보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다.
재밌고 쉽게, 편하게 읽을 수 있다.
* 쌤앤파커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리뷰 작성했습니다.
살아가면서 삶의 모든 부분에 필요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지혜'가 아닌가 싶다. 인간관계부터 내 삶의 모든 여역에서 보다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지혜가 담긴 전략이 필요하다. 보다 행복하고 편안한 즐거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지혜를 배우고 그 지혜를 바탕으로 전략을 세운다. 과거 유명한 사람들이 멋진 전략들을 우리는 인문학이나 책을 통해 배우는데 보다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책이 있다. 그림으로 보는 1페이지 전략수업이다.
'전략'을 정의하는 일은 미래에 대한 통찰이며, 자연스럽게 '앞날을 계획'하는 습관을 익히도록 한다. 더 나은 상황을 만들기 위한 전략은 '해결책'을 고안하는 도구로써 우리 인생에서 곤란한 상황에 맞딱드렸을 때 큰 도움을 준다. 전략적으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는 3000년 인류의 예지가 응축된 세기의 전략을 마스터 해야 한다.
1페이지 전략수업 책은 시대별 최고의 지략가, 경쟁전략, 경쟁을 피하는 경쟁전략, 기업전략, 실행전략, 혁신전략, IT시대전략, 전쟁전략 파트로 나눠서 다양한 전략에 대해서 설명해준다. 많이 들어봤을 손자병법으로 지작으로 역사적 사실을 통해 얻어지는 수 많은 전략들을 그림으로 쉽게 설명하며 포인트과 실천방안을 제시해준다. 상황 속에서 실천되는 전략을 읽으면서 느껴지는 통쾌함은 덤으로 얻는 재미이다.
우리는 꼭 전략가일 필요는 없다. 꼭 승리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좋은 전략을 직접 만들어 낼 필요까지는 없다. 하지만 이미 만들어진 좋은 전략들을 습득하고, 그 전략을 기초로 삼아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문제들을 보다 좋게 해결해 나가면 된다는 생각이다. 어렵고 복잡한 전략들을 그림으로 보다 쉽게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는 1페이지 전략수업 책으로 3000년 인류 지혜의 정수를 배워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