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바야시 히로유키 저/홍성민 역
오카다 가즈토 저/이진원 역
김유겸,최승홍 공저
https://blog.naver.com/kiyukk/222491875711
운동이라고 하기엔 좀 민망하지만 어쨌든 매일 한다!하는 실내 동작(?)들 중 하나가 스쿼트입니다. 몇 해 전까진 하다말다 한 근력 운동인데 갈수록 근손실이 무서울 정도이지요. 허벅지 살이 물컹 흔들거리는 걸 목격하고 게으름과 최대한 타협한 것이 스쿼트입니다.
정말 간단한 운동이고 공간도 필요 없고 생각나면 그 자리에서 바로 해도 됩니다. 플랭크는 최소한 엎드리고 매트라도 깔아야 하지만 스쿼트는 바로 지금 이 순간 맨 몸으로도 가능!
자세가 가장 중요한데 익숙해지면 근육통증이 느껴지는 부위로도 자세가 바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렵지 않습니다.
노인 사망 원인의 70%가 낙상이라니! 어지럼증이 오가지만 근육 부족으로 넘어지는 일은 방지해보자 이런 서글픈 결심을 해봅니다. 그런데!
1.즐길 거리를 찾는다.
2.어쨌든 웃는다.
3.맛있는 음식을 먹는다.
4.꾸준히 배운다.
5.무리한 건강법에 얽매이지 않는다.
6.자기만의 스타일을 갖는다.
7.사회와의 연결고리를 유지한다.
스쿼트 발뒤꿈치 관련 내용보다 ‘스트레스를 잘 다스리는 7가지 방법’이 조곤조곤 재밌습니다. 식욕이 부족해서 때 맞춰 식사하는 일이 별로 즐겁지 않고 세상에 맛있는 음식도 뭐가 있나 싶은 유형인데 ‘3.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를 읽고 신기하게 맛있는 음식이 먹고 싶어졌습니다.
예상치 못했던 효과를 보았네요. 부디 굶으면서 살 빼는 운동만 하지 마시길. 그런 괴로운 장면을 떠올리면 슬픕니다. 힘이 되는 음식 잘 드시고 근력 키우는 스쿼트 하셔요. 조용한 침묵의 움직임처럼 보이나 땀이 엄청 납니다.
너무 힘드심 의자 놓고 앉았다 일어났다 하는 방식으로 하셔도 됩니다.
스쿼트 종류는 여러 개를 소개하니 잘 맞는 걸로 하시면 될 듯하고, 발뒤꿈치 쿵은 골밀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하니 - 저자가 의사 - 일단 저는 해보겠습니다.
9월 1일 시작! 5분+5분 딱 10분만.
저자는 근육이 무너지면 인생도 무너진다고 강조한다. 저자의 오랜 경험으로 노년의 근육 단련법을 소개하고 있다.
책의 내용 중 인상적인 문장은 다음과 같은 "시니어 근육 단련의 원칙"이다.
[ 시니어 근육 단련의 원칙 ]
1. 저금보다 저근(貯筋)
2. '하루라도 오래 살기'가 아니라 '살아 있는 동안 즐겁게'
3. 몸만들기도 구체적인 목표가 있어야 한다.
4. 어제보다 조금 나은 오늘
5. 몸-음식-마음의 삼각 균형. 먼저 몸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6. 무리하지 않는다.
이제 나이가 40이 넘었고 점점 몸에 기운이 없고 활기가 떨어지고 예전같지 않다는 것을 온몸으로 체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직장 근무 패턴도 바뀌면서 규칙적인 생활은 커녕 너무 불규칙한 근무 형태 때문에 몸이 더욱 안 좋아진 것 같고 이대로 계속 생활하면 큰 병이 올거라고 생각해 이제는 몸을 관리 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건강관리법도 하기 어렵고 시간내기 쉽지 않으면 결국 작심삼일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쉽고 어디서나 할 수 있는 효과적인 건강관리법을 찾고 있었는데 바로 이 책이 제가 찾는 책인 것 같아 이 책을 관심있게 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하루 5분 투자로 건강을 얻을 수 있고 운동기구가 필요없고 쉽게 어디서나 가능한 간단한 운동인 허벅지 근육을 키워주는 스쿼트, 종아리 근육이 튼튼해지는 발뒤꿈치 쿵으로 나이가 들면 하체 근육이 부실해지는데 이 하체 근육을 키워 나이가 들어도 튼튼한 하체를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저자는 이 운동을 직접하고 있고 놀라운 효과를 보았고 여러 강연을 다니며 이 운동을 알리고 이 운동을 접하고 실천한 분들이 어떤 효과를 보았는지 자세하게 알려주고 이 운동이 왜 중요하고 어디에 좋은 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줍니다.
하체 근육 강화로 하체를 튼튼하게 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근육을 키우면 '마이오카인' 이라는 근육 작동성 물질이 분비되는데 이 물질이 암이나 치매, 우울증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이 운동이 나이 드신분들께 꼭 필요한 운동법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림과 설명을 통해 스쿼트와 발뒤꿈치 쿵 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해 주고 운동 중요 포인트를 알려주어 쉽게 따라할 수 있고 제가 책을 보고 직접해 보았는데 자세는 쉽게 따라했지만 최근에 운동을 하지 않고 따라해서 그런지 2회정도 하고 나니 허벅지가 힘들어서 떨리고 허벅지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끼며 진짜 간단하지만 운동이 되고 쉽게 볼 운동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고 난 소감으로는 정말 하루 5분 투자로 꿀벅지를 만들수 있을 것 같다는 예감이 들었고 어디에서나 가능하니 시간날 때마다 수시로 하고 싶어집니다. 배우자한테도 꼭 해보라고 추천하고 싶어졌고 저희 부모님께도 꼭 해보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책은 이 운동 뿐만 아니라 구강체조와 이마체조도 소개하고 근육 단련을 위한 식사법, 스트레스 줄이는 마음 단련법도 소개해 주어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효율적인 운동법 꼭 한번 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