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한 후 정병규출판디자인과 민음사출판그룹에서 북 디자이너로 일했다. 거리 글자에 관심을 가지고 2008년부터 개인전 〈글자풍경〉을 네 차례 열었으며, 2018년에는 전시 〈정재완 북 디자인전〉, 2019년 지역 시각 문화를 기반으로 한 〈(북성로) 글자풍경〉 전시를 열었다.
함께 지은 책으로 『세계의 북 디자이너 10』 『전집 디자인』 『아파트 글자』 『디자인된 문제들』 등이 있으며 디자인한 책 『산업의 자연사』가 1회 한솔 인스퍼 어워드에서 대상을 수상했고, 『작업의 방식』이 2022년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에 선정되었다. 현재 영남대학...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한 후 정병규출판디자인과 민음사출판그룹에서 북 디자이너로 일했다. 거리 글자에 관심을 가지고 2008년부터 개인전 〈글자풍경〉을 네 차례 열었으며, 2018년에는 전시 〈정재완 북 디자인전〉, 2019년 지역 시각 문화를 기반으로 한 〈(북성로) 글자풍경〉 전시를 열었다.
함께 지은 책으로 『세계의 북 디자이너 10』 『전집 디자인』 『아파트 글자』 『디자인된 문제들』 등이 있으며 디자인한 책 『산업의 자연사』가 1회 한솔 인스퍼 어워드에서 대상을 수상했고, 『작업의 방식』이 2022년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에 선정되었다. 현재 영남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교수이자 AGI 회원, 한국디자인사학회 회원, 『서울리뷰오브북스』 편집위원으로 활동하며 사진책 출판사 '사월의눈' 북 디자인을 도맡고 있다.
그래픽디자이너. 『살아 있는 도서관』, 『어쨌든, 잇태리』, 『너랑 나랑 노랑』, 『단단한 공부』 등 몇 권의 책을 디자인했다. 매일 카페에 출근해 책을 만들며 틈틈이 글을 쓴다. 퇴근 후엔 카페에 가서 책을 보며 쉰다. 산문집 『저, 죄송한데요』를 지었다.
그래픽디자이너. 『살아 있는 도서관』, 『어쨌든, 잇태리』, 『너랑 나랑 노랑』, 『단단한 공부』 등 몇 권의 책을 디자인했다. 매일 카페에 출근해 책을 만들며 틈틈이 글을 쓴다. 퇴근 후엔 카페에 가서 책을 보며 쉰다. 산문집 『저, 죄송한데요』를 지었다.
그래픽디자이너.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칼아츠 대학원 과정을 마쳤다. ‘홍디자인’, ‘크리스핀 포터+보거스키Crispin Porter & Bogusky’에서 일했고, 버지니아 올드도미니언대학교에서 조교수로 재직한 바 있다. 현재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시각디자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디자인 담론 커뮤니티 ‘디자인읽기’ 필진, ‘디자인말하기’ 패널로 활동 중이다. 『그래픽 디자인 이론 : 그 사상의 흐름』(2009)과 『그래픽 디자인 들여다보기 3』(2010)을 번역했고, 〈아이eye〉, ‘디자인 옵서버design observer’, 〈지콜론〉, 〈디플러스〉, 〈CA〉, 〈ㅎ〉...
그래픽디자이너.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칼아츠 대학원 과정을 마쳤다. ‘홍디자인’, ‘크리스핀 포터+보거스키Crispin Porter & Bogusky’에서 일했고, 버지니아 올드도미니언대학교에서 조교수로 재직한 바 있다. 현재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시각디자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디자인 담론 커뮤니티 ‘디자인읽기’ 필진, ‘디자인말하기’ 패널로 활동 중이다. 『그래픽 디자인 이론 : 그 사상의 흐름』(2009)과 『그래픽 디자인 들여다보기 3』(2010)을 번역했고, 〈아이eye〉, ‘디자인 옵서버design observer’, 〈지콜론〉, 〈디플러스〉, 〈CA〉, 〈ㅎ〉 등의 다양한 잡지 및 소식지에 기고했다.
〈내일은 옵치왕〉 유튜브 스트리머 『명치나 맞지 않으면 다행이지』 민음사, 2016 『디자이너의 곱지 않은 시선』 지콜론북, 2013
타이포그래피와 언어 그리고 사람과의 관계를 탐구하는 교육자이자 디자이너다. 교육 문제에 관심이 많아 2017년까지 10년간 동등한 교육 기회를 위해 ‘타이포그래피 야학’을 무료로 운영했다. 현재는 시각디자인학과 겸임교수로 타이포그래피를 가르치며, 서울에서 디자인 대안 교육 ‘디학’을 운영한다. 또한 디자인 스튜디오 ‘섞어짜기’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 활동을 이어간다. 「디자인되는 것」은 시각디자이너가 대중들과 소통하는 방식에 대해 쓴 글이다. 디자이너가 고민하고 설계하고 만드는 것들을 ‘것’이라는 언어로 전개했다. 부디 많은 분들에게 어려움 없이 읽히길 바라며, 시각언어라는 세계에...
타이포그래피와 언어 그리고 사람과의 관계를 탐구하는 교육자이자 디자이너다. 교육 문제에 관심이 많아 2017년까지 10년간 동등한 교육 기회를 위해 ‘타이포그래피 야학’을 무료로 운영했다. 현재는 시각디자인학과 겸임교수로 타이포그래피를 가르치며, 서울에서 디자인 대안 교육 ‘디학’을 운영한다. 또한 디자인 스튜디오 ‘섞어짜기’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 활동을 이어간다. 「디자인되는 것」은 시각디자이너가 대중들과 소통하는 방식에 대해 쓴 글이다. 디자이너가 고민하고 설계하고 만드는 것들을 ‘것’이라는 언어로 전개했다. 부디 많은 분들에게 어려움 없이 읽히길 바라며, 시각언어라는 세계에 첫발을 내딛는 경험에 보탬이 되길 희망한다.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학부를 졸업하고, 2014년부터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오와이이(OYE)를 운영하고 있다. 리소 스텐실 인쇄 기법을 활용한 실험 워크숍 [Magical Riso](Van Eyck, 2016, NL)에 참가한 바가 있으며, 이를 계기로 프린팅 테크닉을 모티브로 한 시각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fanfare inc. Tools], [Poster Show], [2018 서울 포커스: 행동을 위한 디자인] 등 여러 전시에 참여했다.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학부를 졸업하고, 2014년부터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오와이이(OYE)를 운영하고 있다. 리소 스텐실 인쇄 기법을 활용한 실험 워크숍 [Magical Riso](Van Eyck, 2016, NL)에 참가한 바가 있으며, 이를 계기로 프린팅 테크닉을 모티브로 한 시각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fanfare inc. Tools], [Poster Show], [2018 서울 포커스: 행동을 위한 디자인] 등 여러 전시에 참여했다.
출판사 돌베개에서 디자이너로 일했다. 디자인 스튜디오 겸 출판사 동신사를 운영하고 있다. 일상적으로 쓰고 있는 인덱스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인덱스카드 인덱스」 연작을 2015년부터 제작하고 있으며, 『Open Recent Graphic Design』(2018, 2019)에 기획자 및 작가로, 『젊은 모색 2023: 미술관을 위한 주석』에 작가로 참여했다.
출판사 돌베개에서 디자이너로 일했다. 디자인 스튜디오 겸 출판사 동신사를 운영하고 있다. 일상적으로 쓰고 있는 인덱스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인덱스카드 인덱스」 연작을 2015년부터 제작하고 있으며, 『Open Recent Graphic Design』(2018, 2019)에 기획자 및 작가로, 『젊은 모색 2023: 미술관을 위한 주석』에 작가로 참여했다.
텍스트 프레스 운영자, 디자이너이자 미학도. 전북대학교에서 에너지공학과 사회학을 공부했고, 디자인 대안학교 디학에서 1년간 디자인을 배웠다. 기어이 바깥으로 나갈 수 있는 인간의 감수성과 그것을 추동하는 존재의 힘을 지금의 미학적 문제로 삼고 있다. 당장의 질문에 응답하는 예술, 도래할 세계를 요청하고 끌어오는 예술, 새로운 시공을 향한 동세가 기입된 예술에 대해 생각하며 글을 쓰기도 한다.
텍스트 프레스 운영자, 디자이너이자 미학도. 전북대학교에서 에너지공학과 사회학을 공부했고, 디자인 대안학교 디학에서 1년간 디자인을 배웠다. 기어이 바깥으로 나갈 수 있는 인간의 감수성과 그것을 추동하는 존재의 힘을 지금의 미학적 문제로 삼고 있다. 당장의 질문에 응답하는 예술, 도래할 세계를 요청하고 끌어오는 예술, 새로운 시공을 향한 동세가 기입된 예술에 대해 생각하며 글을 쓰기도 한다.
서울에서 스튜디오 '오늘의풍경'을 운영하는 그래픽디자이너. 학교에서 디자이너에게는 사회적 책임이 있다고 배웠고, 논리적이고 맥락이 드러난 디자인만이 책임을 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설명할 수 있는 디자인을 지향한다. 카카오임팩트, 청년허브, 여성예술인연대 등 주로 변화를 꾀하는 개인 및 조직과 함께하며, ‘FDSC, 페미니스트 디자이너 소셜클럽’에서 활발히 활동한다. ?월간디자인?, ?IDEA?, ?GRAPHIC?, ?T?, ?글짜씨?, ?ORGD 2019?, ?FDSC.txt? 등 국내외 디자인 출간물에 글을 기고해왔다. ‘BIYN 기본소득청‘소’년네트워크’ 회원이자 ‘청계천을...
서울에서 스튜디오 '오늘의풍경'을 운영하는 그래픽디자이너. 학교에서 디자이너에게는 사회적 책임이 있다고 배웠고, 논리적이고 맥락이 드러난 디자인만이 책임을 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설명할 수 있는 디자인을 지향한다. 카카오임팩트, 청년허브, 여성예술인연대 등 주로 변화를 꾀하는 개인 및 조직과 함께하며, ‘FDSC, 페미니스트 디자이너 소셜클럽’에서 활발히 활동한다. ?월간디자인?, ?IDEA?, ?GRAPHIC?, ?T?, ?글짜씨?, ?ORGD 2019?, ?FDSC.txt? 등 국내외 디자인 출간물에 글을 기고해왔다. ‘BIYN 기본소득청‘소’년네트워크’ 회원이자 ‘청계천을지로보전연대’의 열렬한 지지자다.
MHTL(More Heat Than Light)의 창립 멤버로, 그래픽디자인과 브랜드아이덴티티 분야의 기획과 디자인을 맡고 있다. 디자인을 매개로 대중과 교류하며 긍정적인 에너지를 모으고 퍼트리는 것을 목표로, 문화예술 기관부터 기업, 개인 클라이언트까지 넓은 분야의 사람들과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늘 나보다 훌륭한 클라이언트를 만나는 덕분에 매일 즐겁게 작업하며 발전하고 있다. 금종각 → 이지현이 운영하는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 금종각은 금융소득세, 종합 부동산세, 각종 세금을 디자인을 열심히 해서 많이 내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지금까지 주로 북디자인, 책 시리...
MHTL(More Heat Than Light)의 창립 멤버로, 그래픽디자인과 브랜드아이덴티티 분야의 기획과 디자인을 맡고 있다. 디자인을 매개로 대중과 교류하며 긍정적인 에너지를 모으고 퍼트리는 것을 목표로, 문화예술 기관부터 기업, 개인 클라이언트까지 넓은 분야의 사람들과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늘 나보다 훌륭한 클라이언트를 만나는 덕분에 매일 즐겁게 작업하며 발전하고 있다. 금종각 → 이지현이 운영하는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 금종각은 금융소득세, 종합 부동산세, 각종 세금을 디자인을 열심히 해서 많이 내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지금까지 주로 북디자인, 책 시리즈 작업을 많이 했고, 1년에 한 번 서울 퍼블리셔스테이블이라는 이름의 독립출판 북페어를 운영한다. 책에 소개된 공유오피스 썬트리하우스 역시 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