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식,챗GPT 저
챗GPT,재스민 왕,이안 토머스 저/이경식 역
김재필,브라이언 곽 저
[한경무크 챗GPT 2023] 돈 되는 챗GPT, 한 권으로 마스터하기
2023년 05월 19일
Q: 챗 GPT는 기존의 대화형 AI와 뭐가 달라?
A: 챗 GPT가 마치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킬 만큼 자연스러운 답변을 내놓을 수도 있다. (p.21)
기존 AI와 다른 점이 바로 자연스러운 언어이다. 기계인지 사람인지 모를 정도로 자연스러운 언어.
나는 이미 챗 GPT에 관한 책을 읽어 보았다. 올 2월을 기점으로 계속해서 이에 관한 책들이 출간되고 있다. 서평에 당첨되어서 읽어 본 경우도 있지만, 직접 구입하여 살펴 본 책들도 있다. 새로운 기술에 대해 잘 알려주는 책이 있는가 하면,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챗 GPT라는 이름만 씌워 출간을 목표로 한 게 아닌가 싶은 책들도 있었다. 지금 시점에서 책을 구입하고자 한다면, 챗 GPT 최근 버전인 4를 반영한 책 아니면 어차피 챗 GPT를 설명하는 부분은 거의 비슷할테니 무엇에 강점이 있는지를 파악한 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참고로 이 책은 2쇄부터 GPT-4 공개 이후 최근 기사로 일부 수정하였다.)
그렇다면 <한 권으로 마스터하는 챗 GPT 2023>은 어떤 강점이 있을까?
먼저 이 책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넘어가야겠다. 이 책의 표지를 보면 한경 MOOK라고 적혀 있는데, 이는 한국경제신문과 한국경제매거진이 공동 기획하는 비정기 간행물이다. 무크는 일반 도서와 잡지의 중간 성격을 갖는다고 한다. 나는 이 책을 읽기 전 이미 <CES 2023>이라는 무크 시리즈를 살펴 본 경험이 있었다. 그래서 한경 무크의 챗 GPT는 어떨지 궁금하였다.
나는 이미 챗 GPT에 관한 책을 읽어 본 독자이다. 이런 내가 생각하는 이 책의 강점은 2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Insight이다. 이 책은 총 3개의 section으로 구성되어 있다. section 1에서는 챗 GPT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그리고 section 2에서는 전문가의 Insight가 나오는데, 사실 이 부분은 몇 페이지 되지 않는다. 하지만 그럼에도 내가 강점으로 꼽은 이유는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 등 기존의 성공적인 빅테크 서비스 플랫폼은 챗 GPT와 같은 대화형 서비스에 적극적이지 않았고, 앞으로도 적극적이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는 하이버클로바를 분사하는 것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 (p.43)
★결론부터 말하면, 하이퍼클로바는 오픈 AI를 뛰어넘겠다는 의지를 다져야 한다.(p.43)
★더 중요한 것은 글로벌한 챗 GPT를 한국에서 주도하는 것이다. (p.44)
★주의해야 할 점은 구글, 페이스북이 인공지능 기술이 분명 있는데 챗 GPT와 같은 서비스를 천천히 내놓으려고 했던 것처럼, 한국에서도 네이버나 카카오가 이미 강자이기 때문에 이러한 서비스를 키우는 데 주저할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 (p.45)
둘째, 기업에 대한 설명이다. 투자에 관심이 있는 나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던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다. section 2에서 국내 기업 탐방에 관한 부분이 나오는데, 새로운 기업을 알게 되어 재미있었고 덕분에 앞으로도 좀 더 관심을 갖고 지켜보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section 3 에서 나온 산업과 종목들 역시 나에게는 흥미로운 부분이었다. 간략하게 나와 아쉽긴 하지만, 여러 종목들을 살펴 보고 그 중에 내가 더 관심이 가는 것을 추가로 조사할 예정이다.
반면, 이 책에 대해 아쉬운 면도 분명히 존재한다. 전문가의 Insight, interview 등을 엮어 구성한 책이라 같은 내용을 반복하는 부분이 있어 조금은 지루할 수 있다. 하지만 어쩌면 반복하기에 더욱 머릿 속에 남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이 책 한 권으로 정말 챗 GPT 마스터가 될까? 물론 자신의 일과 어떻게 연관되고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한 정보는 부족할 수 있다. 하지만 적어도 챗 GPT 열풍에 편승하여 이름만 씌워 출간한 책은 아니란 것은 확실하다. 또 다른 무크 시리즈를 기대해 본다.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은 후 작성한 리뷰입니다.
#한경무크 #챗GPT2023 #한경무크서평단
한 권으로 마스터하는 <챗GPT 2023>은 챗GPT에 대한 개념과 다가올 미래 산업의 전망, 생성 AI 관련 투자 종목에 대한 다양한 통찰을 담고 있어요.
챗GPT가 뭔지, 미래 산업이 어떻게 바뀌는지,
Bard, Bing 등 각종 대화형 AI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그래서 지금 어디에 투자하면 좋을지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네이버나 구글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리스트 형태로 답을 받아보는 것이지요.
대화형 AI는 우리가 일상에서 쓰는 대화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는 것입니다.
이것의 의미가 있는데요.
인간이 의도하는 것을 AI가 파악해서 그것에 맞는 정보를 가지고 일상적인 언어로 답을 한다는 거예요.
<챗GPT 2023>은 챗GPT에 대한 기본 정보부터 이와 관련된 산업 전 분야를 알려줍니다.
이 책을 통해 기본적인 정보부터 자세히 알아보면 좋겠죠.
챗GPT가 뭐길래?
챗GPT는 ‘대화형 AI‘다.
머신 러닝을 이용해 인간의 언어와 지식을 습득했고 이용자는 마치 친구와 인터넷 채팅을 하듯 챗GPT와 대화할 수 있다. (20)
윈도 기반의 스마트폰 전략에 실패한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픈 AI를 업고, 새롭게 스마트폰 시장에 문을 두드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애플과 삼성은 시장 시장에 존재하는 생성 AI 스타트업을 인수하는 전략으로 대응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분을 49% 소유한 오픈 AI와 애플이 협력할 가능성은 없지만, 삼성은 오픈 AI와 전략적 제휴를 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41)
챗GPT의 등장은 마치 웹브라우저가 나왔을 때나 아이폰이 나왔을 때와 같은 큰 혁명적인 사건이 일어난 것이기 때문에, 싸이월드 실패의 전철을 다시 밟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45)
아주 쉬운 UX의 힘
인터넷 사용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챗GPT를 사용하고 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한 것이 바로 UX의 힘이다.
챗봇과 같은 쉬운 UX를 통해 초거대 언어 AI의 위력을 실감하게 된 것이다. (52)
현재 인공지능의 목표는 피지컬 시스템을 파악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AI가 ‘빛의 왜곡‘ 혹은 ‘중력‘ 등의 물리 세계까지 이해하게 된다면 완전무인화가 실현된다.
인공지능의 세상이 더 커지는 것이다. (79)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