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혁명 시대의 역사 서문 외

최성철 | 책세상 | 2015년 11월 1일 리뷰 총점 8.0 (2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0건)
  •  eBook 리뷰 (1건)
  •  종이책 한줄평 (1건)
  •  eBook 한줄평 (0건)
분야
인문 > 인문학산책
파일정보
EPUB(DRM) 19.74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도서의 시리즈

내서재에 모두 추가

책 소개

역사를 과거와 현재의 대화로 보고 이에 연대기적 서술 방식으로 접근하는 기존의 역사관찰 방식을 허물고 과감히 독창적인 방법을 제시했던 야콥 부르크하르트. 그는 보수적인 기존의 연구 방식에서 벗어나 역사는 바로 오늘 이곳에서 시작되어야 함을 주장했다. 그리하여 그의 역사사상은 현재비판적인 관점에서 출발해 역사 서술의 차원을 넘어 역사 이론으로까지 승화, 발전했다. 이 책은 부르크하르트의 저서 중 네 편을 발췌하여 엮은 것이다.

저자 : 야콥 크리스토프 부르크하르트
스위스 바젤에서 개신교 교회 목사의 아들로 태어나 비교적 행복한 유년기를 보낸 그는, 열두 살이 되기도 전에 어머니를 여읜다. 이후 지상의 모든 것에 대한 무상함과 불확실함에 전율하고 세상을 비관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어학과 문학에서 특출한 재능을 보였지만 아버지의 권유로 바젤 대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한다. 그러다 역사학으로 전공을 바꾸어 당시 역사학 분야에서 명성을 떨치던 랑케를 찾아 베를린 대학교로 적을 옮긴다. 이곳에서 당대의 유명한 역사학자 드로이젠, 쿠글러 등의 강의를 들으며 본격적으로 역사학과 예술사를 연구하기 시작한다. 대학을 졸업한 후 교수 자격 시험에 합격한 그는 바젤 대학에서 강의를 하게 된다. 이때 3월 혁명을 통해 혁명의 폭력성과 권력의 무자비함을 절감하고 혁명 시대의 정치사회적 병패를 여실히 깨닫는다.

이후 저술과 강의에만 몰두하던 그는 결국 서른일곱에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교의 예술사 교수로 취임했고, 3년 뒤에는 모교인 바젤 대학교의 역사학 정교수로 자리를 옮겨간다. 그는 일흔다섯의 나이로 은퇴할 때까지 단 한 학기의 휴가도 없이 강의를 했다. 특히 라는 강의는 같은 대학 문헌학 교수로 부 임한 니체를 크게 감명시켰는데, 이를 계기로 두 사람의 정신적, 지적 교류가 시작된다. 은퇴를 전후해서 신화, 전설, 예술 등 역사 외의 영역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인 그는 결국 일흔 아홉을 일기로 비교적 순탄했던 생을 마감한다.

그는 대학 강단에서만 지냈으면서도 당시 유럽의 정세를 동시대의 그 어느 지식인 못지 않게 깨어 있는 의식과 예리한 통찰력으로 비판한 현재비판가로 평가받는다. 당대의 강력한 국가권력, 물량화된 산업사회, 균일화된 대중문화 등을 거시적 비판 대상으로 삼았던 그가 우리에게 미친 영향은 지대함에도 불구하고 그의 진정한 제자나 계승자를 찾기란 쉽지 않다.

주요 저작으로『콘스탄티누스 대제 시대』『여행 안내서, 이탈리아 예술 작품의 감상을 위한 안내서』『이탈리아 르네상스 문화, 시론』『세계사적 고찰』『그리스 문화사』등이 있다.

역자 : 최성철
1964년 전북 익산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유년기를 보내고 1983년 서강대학교 국문학과에 입학했다. 80년대의 혼란스러운 정치와 사회 현실에 대해 고민하다 학문을 통해 현실의 문제를 해결해보겠다는 야무진 생각에 대학원 진학을 결심했다. 베를린 자유대학교에 입학한 후, 포스트모더니즘 경향의 역사이론과 사회경제사 등의 분야를 공부하다 우연한 계기에 접한 부르크하르트의『세계사적 고찰』은 그동안 닫혀 있던 그의 눈 을 다시 뜨이게 해주었다. 기존의 연구서가 방대함에도 불구하고 부르크하르트를 역사이론적 시각에서 새로이 분석한 논문 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들어가는 말 7
제1장 그리스 문화사 서문 13
제2장 여행 안내서의 16세기 회화 중에서 35
1. 16세기 회화 37
2. 레오나르도 다 빈치 38
3.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50
4. 라파엘로 62
제3장 혁명 시대의 역사 서문 75
5. 혁명 시대 77
(114) 혁명 시대의 역사 서문 77
a. 국가에 대한 새로운 개념 79
b. 민족들에 대한 관계 82
c. 여론 83
d. 상업과 교통 85

제4장 세계사적 고찰 서문 109
1. 우리의 과제 111
2. 역사 연구를 위한 19세기의 권능 126
해제―진보와 보수의 경계에 선 ‘성공한 아웃사이더’, 부르크하르트 145
1. 부르크하르트의 생애와 작품 145
2. 부르크하르트의 문화사학 : 유럽의 고전 문화와 정신의 수호 151
3. 부르크하르트의 예술사학 : 형식의 진보성과 내용의 보수성 157
4. 부르크하르트의 현대사학 : 현재비판의 이론적 토대이자 성과 163
5. 부르크하르트의 역사철학 : “가장 비학문적인 학문”을 위한 이론적 성찰 168
6. 결론 173
주 178
더 읽어야 할 자료들 188
옮긴이에 대하여 198

저자 소개 (1명)

역 : 최성철
전북 익산에서 태어나 서강대 국어국문학과와 같은 대학교 대학원 사학과(서양사 전공)를 졸업하였다.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 역사문화학부에서 『경험과 인식: 야코프 부르크하르트의 역사 이론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강대 국제문화교육원 전임강사로 있다. 문화사학회, 한국독일사학회, 한국서양사학회에서 연구이사와 편집이사, 한국사학사학회에서 편집이사와 총무이사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 『부르크하르트: 문화사의 새로운 신화를 만들다』(한길사, 2010), 『과거의 파괴: 19세기 유럽의 반역사적 사상』(서강대학교출판부, 2012), 『21세기 역사학 길잡이』(공저, 경인문화... 전북 익산에서 태어나 서강대 국어국문학과와 같은 대학교 대학원 사학과(서양사 전공)를 졸업하였다.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 역사문화학부에서 『경험과 인식: 야코프 부르크하르트의 역사 이론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강대 국제문화교육원 전임강사로 있다. 문화사학회, 한국독일사학회, 한국서양사학회에서 연구이사와 편집이사, 한국사학사학회에서 편집이사와 총무이사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 『부르크하르트: 문화사의 새로운 신화를 만들다』(한길사, 2010), 『과거의 파괴: 19세기 유럽의 반역사적 사상』(서강대학교출판부, 2012), 『21세기 역사학 길잡이』(공저, 경인문화사, 2008), 『역사 속의 소수자들』(공저, 푸른역사, 2009), 『역사가들: E. H. 카에서 하워드 진까지』(공저, 역사비평사, 2010), 『역사주의: 역사와 철학의 대화』(공저: 경인문화사, 2014)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혁명 시대의 역사 서문 외』(부르크하르트, 책세상, 2002)가 있다. 아울러 논문으로 「부르크하르트와 역사주의」(2002), 「문화로서의 역사?: 요한 호이징하에서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문화사’」(2002), 「파국과 구원의 변증법: 발터 벤야민의 탈역사주의적 역사철학」(2003), 「패자들을 위한 진혼곡: 하워드 진의 민중사학」(2007), 「역사에서의 시간: 코젤렉과 리쾨르의 시간담론을 중심으로」(2015) 등이 있다.

회원 리뷰 (1건)

한줄평 (1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