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중국어 삼자경 : 역사편 - 중국어로 읽는 동양 고전선 특별판

김은영 역해 / 왕응린 | 달시루 | 2016년 3월 31일 리뷰 총점 0.0 (0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0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0건)
  •  eBook 한줄평 (0건)
분야
국어 외국어 > 중국어
파일정보
EPUB(DRM) 36.39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중국어 삼자경 : 역사편 - 중국어로 읽는 동양 고전선 특별판

책 소개

* 《중국어 삼자경 : 역사편》

이 책 《중국어 삼자경 : 역사편》은 당사의 《중국어 삼자경 : 중국 어린이 필독서》의 내용 중 역사 부분만 따로 발췌하여 총 120구, 360자로 구성한 것이다.
전설 속의 삼황오제부터 하·상·주·춘추·전국 시대까지의 선진사(先秦史), 진한사(秦漢史), 위·진·남북조사(魏晉南北朝史), 수·당·오대사(隋唐五代史), 송사(宋史), 요·금·원사(遼金元史), 명·청사(明淸史),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신해혁명 및 1912년 중화민국 건립까지의 근·현대사(近現代史) 등이 망라되어 있다.
매 왕조 흥망성쇠와 역사적 인물 및 사건 등을 시대별로 개괄함으로써 유구한 중국 역사 5000년의 축소판이라 할 만하다.

* 《중국어 삼자경 : 중국 어린이 필독서》

《삼자경》은 세 글자를 한 구(句)로 해서 네 구가 한 조를 이룬 운문 형식의 경전서이다. 따라서 본문이 마치 시들을 모아 놓은 듯하다. 일반적으로 송대 말에 처음 집성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금까지 최고의 아동 계몽 경전서로 인정을 받고 있다. 매 구마다 함축적 의미로 상식과 역사 지식, 학업의 중요성, 사람 된 도리 등을 깨우쳐 준다.
당사에서 펴낸 《중국어 삼자경 : 중국 어린이 필독서》는 중화민국까지의 역사를 포함해 1,488자를 번역 및 주해한 것으로, 현재 중국 및 한국에서 보편적으로 전해지는 《삼자경》을 위주로 해서 내용을 엮었다. 중국어 학습자들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원문을 쉬운 중국어로 풀어 설명하고, 또한 원문을 중국 현대어 문장으로도 옮겨 놓았다. 특히 중국어 특유의 성조로 글을 읽으면 노래하는 듯한 재미도 느낄 수 있다.
윤리·도덕·실천의 가르침으로 인간의 도리를 깨우쳐 주는 《중국어 삼자경 : 중국 어린이 필독서》가 중국어 학습자들에게는 지식을, 일반인들에게는 사람 된 도리와 삶의 깨달음을 가져다줄 것이다.

* 중국어로 읽는 동양 고전선

? 중국어로 읽는 교양 학습 시리즈이다.
? 중국에서 널리 읽히고 전해진 고전을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하고, 동시에 중국어까지 익히자는 취지에서 기획되었다.
? 원문을 현대 중국어로 풀이하고 번역해서 이해도와 가독성을 높였다.
? 병음은 물론, 단어 풀이도 곁들임으로써 초급 과정을 마친 학습자라면 누구나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현지인이 녹음한 원문 및 현대 중국어 번역문 MP3를 무료로 제공하여 학습에 참고하도록 하였다.

1992년 한중 수교가 맺어진 이래 양국 간의 인적?경제적 교류가 나날이 확대되고 있다. 당연한 결과로 서로의 언어를 배우는 사람들의 숫자 또한 크게 늘어난 실정이다. 그런데 한 나라의 언어란 단순히 듣고 말할 줄 아는 것만으로는 온전히 체득했다고 할 수 없다. 즉, 언어 속에 담겨진 그 나라 고유의 역사와 문화, 사상 등을 배우고 이해를 해야 하나의 언어를 제대로 체득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는 우리가 중국어를 익힐 때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 오랫동안 중국에서 널리 읽히고 전해진 고전을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하면서 중국어를 익히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안다’는 온고지신(溫故知新)의 뜻을 되살려 고전을 공부하며 실천하는 동시에 현대 중국어까지 익히는 것이다.

이런 목표를 가지고 ‘중국어로 읽는 동양 고전 시리즈’를 계속 출간할 예정이다.
* 시리즈 목록(계속 출간 예정)
① 삼자경(삼자경)
② 제자규(제자규)
③ 천자문(천자문)
④ 백가성(백가성
? 특별판 : 《중국어 삼자경 : 역사편》

목차

01. 自羲農, 至黃帝。 號三皇, 居上世。
02. 唐有虞, 號二帝。 相揖遜, 稱盛世。
03. 夏有禹, 商有湯, 周文武, 稱三王。
04. 夏傳子, 家天下。 四百載, 遷夏社。
05. 湯伐夏, 國號商。 六百載, 至紂亡。
06. 周武王, 始誅紂。 八百載, 最長久。
07. 周共和, 始紀年。 曆宣幽, 遂東遷。
08. 周道衰, 王綱墜。 逞幹戈, ?遊說。
09. 始春秋, 終戰國。 五??, 七雄出。
10. ?秦氏, 始兼?。 傳二世, 楚漢爭。
11. 高祖興, 漢業建。 至孝平, 王莽?。
12. 光武興, 爲東漢。 四百年, 終於獻。
13. 魏蜀吳, 爭漢鼎。 號三國, ?兩晉。
14. 宋齊繼, 梁陳承。 爲南朝, 都金陵。
15. 北元魏, 分東西。 宇文周, 與高齊。
16. ?至隋, 一土宇。 不再傳, 失統?。
17. 唐高祖, 起義師。 除隋亂, 創國基。
18. 二十傳, 三百載。 梁滅之, 國乃改。
19. 梁唐晉, 及漢周, 稱五代, 皆有由。
20. 炎宋興, 受周禪。 十八傳, 南北混。
21. 遼與金, 皆稱帝。 元滅金, ?宋世。
22. ?中國, 兼戎狄。 九十載, 國祚廢。
23. 太祖興, 國大明。 號洪武, 都金陵。
24. ?成祖, 遷燕京。 十六世, 至崇禎。
25. 權?肆, 寇如林。 至李闖, 神器焚。
26. ?太祖, 膺景命。 靖四方, 克大定。
27. 由康雍, 曆乾嘉。 民安富, 治績誇。
28. 道鹹間, 變亂起。 始英法, 擾都鄙。
29. 同光後, 宣統弱。 傳九帝, 滿?歿。
30. 革命興, 廢帝制。 立憲法, 建民國。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출판사 리뷰

* 《중국어 삼자경 : 역사편》은 중국 5000년 역사의 축소판과 같다

《삼자경》은 천 년 가까이 전해져 내려온 만큼 여러 판본이 존재한다. 최초의 《삼자경》은 송나라까지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그 후 청나라 때 하흥사가 원·명·청의 역사를 추가하여 《삼자경주해비요(三字經註解備要)》를, 1920년대 말에는 장병린이 중화민국까지의 역사를 추가한 《개정판 삼자경》 등을 내놓은 바 있다.
《중국어 삼자경 : 역사편》은 현재 중국 및 한국에서 보편적으로 전해지는 《삼자경》 판본을 위주로 해서 당사가 출간한 《중국어 삼자경 : 중국 어린이 필독서》 내용 중에서, 역사 부분만 따로 발췌하여 총 120구, 360자로 구성하였다.
전설 속의 삼황오제부터 하·상·주·춘추·전국 시대까지의 선진사(先秦史), 진한사(秦漢史), 위·진·남북조사(魏晉南北朝史), 수·당·오대사(隋唐五代史), 송사(宋史), 요·금·원사(遼金元史), 명·청사(明淸史),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신해혁명 및 1912년 중화민국 건립까지의 근·현대사(近現代史) 등이 망라되어 있다. 《중국어 삼자경 : 역사편》은 매 왕조 흥망성쇠와 역사적 인물 및 사건 등을 시대별로 개괄함으로써 유구한 중국 역사 5000년의 축소판이라 할 만하다.

* 《중국어 삼자경 : 역사편》은 운문 형식으로 이루어진 유가 경전이다

《중국어 삼자경 : 역사편》은 세 글자를 한 구(句)로 해서 네 구가 한 조를 이룬 운문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본문이 마치 시들을 모아 놓은 듯하다. 독자들이 중국어 특유의 성조로 본문을 읽다 보면 노래하는 듯한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중국어 삼자경 : 역사편》은 중국어와 중국 역사 교양 상식을 동시에 익히게 해 준다

《중국어 삼자경 : 역사편》은 중국어 학습자들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삼자경》 원문을 쉬운 중국어로 풀어 설명한다. 또한 원문을 중국 현대어 문장으로도 옮겨 놓았고 아울러 병음도 표기했다. 따라서 동양 고전을 중국어로 읽으면서 교양 상식까지 쌓는 셈이다.
《중국어 삼자경 : 역사편》에는 중국 정부가 지정한 ‘한자 기초 지식 단어’가 다수 포함되어 있다. 그러므로 중국 아동은 물론 중국어를 처음 접하는 외국인들에게도 가치 있는 학습서라 할 수 있다.

* 《중국어 삼자경 : 역사편》은 중국의 사상과 문화의 이해에 큰 도움이 된다

《삼자경》은 일반적으로 송대 말(13세기 말)에 처음 집성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동이 글을 익히도록 저술된 원래의 목적에 맞게 한자의 배열이 비교적 간단하다. 책은 함축적 의미로 상식과 역사 지식, 학업의 중요성, 사람 된 도리 등을 깨우쳐 준다.
《삼자경》은 전통적으로 최고의 아동 계몽 경전서로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현대 중국에서도 어린이 필독서로 꼽힌다. 그런 만큼 현대 중국어로 된 각종 해설본과 중국 내 다양한 소수민족본들이 출간되었고, 한국·일본·미국·영국 등 각국 언어로도 번역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책 《중국어 삼자경 : 역사편》이 중국의 사상과 문화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한줄평 (0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