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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코필리아

뇌와 음악에 관한 이야기

올리버 색스 저/장호연 역/김종성 감수 | 알마 | 2017년 7월 5일 리뷰 총점 8.6 (10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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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 심리/정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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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의 저자 올리버 색스가 뇌와 음악에 대한 놀라운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이다. 저자가 병원에서 근무하며 만나고 관찰한 환자들의 사례와 편지를 바탕으로 다양한 신경질환에 적응하기 위해 분투하는 환자들의 사연을 따뜻한 시선으로 전하고 있다. 책의 제목이기도 한 뮤지코필리아(Musicophilia)는 Music(음악)과 Philia(사랑)의 합성어이다. 저자는 인간 본성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음악적 성향을 선천적인 것으로 여긴다. 또한 음악도 거의 생명체처럼 느껴지므로 인간의 "음악사랑" 또한 "생명사랑"의 한 형태로 본다.

음악을 듣는 동안 우리의 뇌는 어떤 반응을 보일까. 이 책은 태어나면서부터 과도한 음악성을 나타내는 윌리엄스 증후군을 보이는 아이들, 기억의 범위가 불과 7초밖에 되지 않지만 음악 기억만은 온전한 사람, 음악을 들으면 발작을 일으키는 사람, 한 번 들은 음은 절대 잊지 않는 음악 서번트 등 다양한 사람들의 사연을 통해 음악의 힘을 펼쳐보인다.

그리고 파킨슨병 환자가 음악으로 생기를 되찾고, 말하지 못하는 뇌졸중 환자가 음악을 통해 단어를 쓰게 되고, 알츠하이머병으로 기억이 망가진 사람들이 음악으로 위로를 받은 감동적인 사연을 전하며 음악과 우리의 뇌, 그리고 마음의 관계를 밝힌다. 전문가적인 관점에서 음악이 우리 마음에 작동하는 독특한 방식과 오류의 가능성까지도 이야기한다. 이 책을 통해 음악이 우리에게 행사하는 매력적이고 놀라운 힘을 깨닫게 될 것이다.

목차

글머리에
제1부 음악에 홀리다
제1장|번개 맞고 갑자기 음악을 사랑하게 된 남자
제2장|묘하게 친숙한 느낌: 음악 발작
제3장|음악 공포증: 음악유발성 간질
제4장|뇌 속에 울리는 음악: 심상과 상상력
제5장|뇌벌레, 끈질기게 들러붙는 음악, 귀에 쏙 들어오는 선율
제6장|음악 환청
제2부 놀랍고도 풍부한 음악성의 세계
제7장|감각과 감수성: 음악성의 문제
제8장|무너져가는 세상: 실음악증과 화음 감각 장애
제9장|코 푸는 소리가 '사'음으로 들려요: 절대음감
제10장|불완전한 음높이: 달팽이관과 실음악증
제11장|살아 있는 스테레오: 귀는 왜 두 개일까
제12장|2,000편의 오페라: 음악 서번트
제13장|청각의 세계: 음악과 시각 장애
제14장|청명한 녹색을 띤 조성: 공감각과 음악
제3부 기억과 동작, 그리고 음악
제15장|순간 속의 삶: 음악과 기억상실증
제16장|말과 노래: 실어증과 음악 치료
제17장|다베닝에 빠진 남자: 운동이상증과 성경 낭송
제18장|적과 동침: 음악과 투렛 증후군
제19장|박자를 맞춰요: 리듬과 동작
제20장|움직이는 선율: 파킨슨병과 음악 치료
제21장|환상지 증후군: 팔이 하나뿐인 피아니스트
제22장|작은 근육을 가진 운동선수: 음악가의 근긴장이상증
제4부 정서와 정체성, 그리고 음악
제23장|깨어나다 그리고 잠들다: 꿈 속의 음악
제24장|음악의 유혹과 무관심
제25장|애도의 노래: 음악, 광기 그리고 우울증
제26장|백조의 노래: 음악과 정서
제27장|노래를 멈출 수 없어요: 음악과 측두엽
제28장|너무나 음악적인 사람들: 윌리엄스 증후군
제29장|음악과 정체성: 치매와 음악 치료
감사의 말
옮긴이 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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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3명)

저 : 올리버 색스 (Oliver Sacks)
작가 한마디 나는 인간이 어떤 부분을 상실하거나 손상당한 상태에서 그것을 이겨내고 새롭게 적응해가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 1933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옥스퍼드 대학 퀸스칼리지에서 의학 학위를 받았고, 미국으로 건너가 샌프란시스코와 UCLA에서 레지던트 생활을 했다. 1965년 뉴욕으로 옮겨 가 이듬해부터 베스에이브러햄 병원에서 신경과 전문의로 일하기 시작했다. 그 후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과 뉴욕 대학을 거쳐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컬럼비아 대학에서 신경정신과 임상 교수로 일했다. 2012년 록펠러 대학이 탁월한 과학 저술가에게 수여하는 ‘루이스 토머스상’을 수상했고, 모교인 옥스퍼드 대학을 비롯한 여러 대학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5년 안암이 간으로 전이되면서 향년 8... 1933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옥스퍼드 대학 퀸스칼리지에서 의학 학위를 받았고, 미국으로 건너가 샌프란시스코와 UCLA에서 레지던트 생활을 했다. 1965년 뉴욕으로 옮겨 가 이듬해부터 베스에이브러햄 병원에서 신경과 전문의로 일하기 시작했다. 그 후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과 뉴욕 대학을 거쳐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컬럼비아 대학에서 신경정신과 임상 교수로 일했다. 2012년 록펠러 대학이 탁월한 과학 저술가에게 수여하는 ‘루이스 토머스상’을 수상했고, 모교인 옥스퍼드 대학을 비롯한 여러 대학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5년 안암이 간으로 전이되면서 향년 82세로 타계했다.

올리버 색스는 신경과 전문의로 활동하면서 여러 환자들의 사연을 책으로 펴냈다. 인간의 뇌와 정신 활동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감동적으로 들려주어 수많은 독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뉴욕타임스〉는 이처럼 문학적인 글쓰기로 대중과 소통하는 올리버 색스를 ‘의학계의 계관시인’이라고 불렀으며, 〈로스앤젤레스타임스〉는 “색스는 독자들을 다른 사람의 마음속으로 초대하여 근본적인 형태의 공감을 느끼게 해준다”고 썼다. 그는 왕립내과학회, 미국문화예술아카데미, 미국예술과학아카데미의 회원이었으며, 2008년 엘리자베스 2세는 그에게 대영제국 명예기사 작위를 수여했다.

지은 책으로 베스트셀러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를 비롯해 《색맹의 섬》 《뮤지코필리아》 《환각》 《마음의 눈》 《목소리를 보았네》 《나는 침대에서 내 다리를 주 웠다》 《깨어남》 《편두통》 등 10여 권이 있다. 생을 마감하기 전에 자신의 삶과 연구, 저술 등을 감동적으로 서술한 자서전 《온 더 무브》와 삶과 죽음을 담담한 어조로 통찰한 칼럼집 《고맙습니다》, 인간과 과학에 대한 무한한 애정이 담긴 과학에세이 《의식의 강》, 자신이 평생 사랑하고 추구했던 것들에 관한 우아하면서도 사려 깊은 에세이집 《모든 것은 그 자리에》를 남겨 잔잔한 감동을 불러일으켰다.
역 : 장호연
1971년에 출생하여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음악학과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영국 뉴캐슬대학교에서 대중음악을 공부했다. 음악 동호회 얼트 바이러스에서 음악평론을 하면서 글쓰기를 시작해 웹진 [웨이브]에 음악평론을 기고했고 방송작가로도 활동했다. 현재 음악과 뇌과학, 문학 분야를 넘나드는 번역작가로 활약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얼트 문화와 록 음악 2』(공저), 『오프 더 레코드, 인디 록 파일』(공저)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뇌의 왈츠』, 『뮤지코필리아』, 『인문학에게 뇌과학을 말하다』, 『낯선 땅 이방인』, 『말년의 양식에 관하여』, 『에릭... 1971년에 출생하여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음악학과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영국 뉴캐슬대학교에서 대중음악을 공부했다. 음악 동호회 얼트 바이러스에서 음악평론을 하면서 글쓰기를 시작해 웹진 [웨이브]에 음악평론을 기고했고 방송작가로도 활동했다. 현재 음악과 뇌과학, 문학 분야를 넘나드는 번역작가로 활약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얼트 문화와 록 음악 2』(공저), 『오프 더 레코드, 인디 록 파일』(공저)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뇌의 왈츠』, 『뮤지코필리아』, 『인문학에게 뇌과학을 말하다』, 『낯선 땅 이방인』, 『말년의 양식에 관하여』, 『에릭 클랩튼』, 『레드 제플린』, 『거금 100만 달러』, 『라스베이거스의 공포와 혐오』,『과학으로 풀어보는 음악의 비밀』, 『긍정의 뇌』, 『지금까지 알고 있던 내 모습이 모두 가짜라면』, 『자연의 노래를 들어라』등이 있다.
감수 : 김종성
경기 고등학교와 서울 대학교 의과 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울산 대학교 의과 대학 신경과 교수 및 서울 아산 병원 뇌졸중 센터 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인간의 정신 세계에 매료되어 프로이트와 융을 즐겨 읽었으며 뇌의 현상으로 인간 행동을 풀이하는 데 관심을 두고 신경과를 전공으로 택했다. 220편의 국외 논문을 포함 320편의 학술 논문을 저술하고 함춘의학상(2001년), 우수의과학자상(2002년), 분쉬의학상(2003년) 등 여러 의학상을 수상했고 《동아일보》, 《신동아》 등에서 최고 의 신경과 명의로 선정되었다. 제 1 회 보령의사수필문학상 수상작인 『안락사에 대하여』를 비롯해 대... 경기 고등학교와 서울 대학교 의과 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울산 대학교 의과 대학 신경과 교수 및 서울 아산 병원 뇌졸중 센터 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인간의 정신 세계에 매료되어 프로이트와 융을 즐겨 읽었으며 뇌의 현상으로 인간 행동을 풀이하는 데 관심을 두고 신경과를 전공으로 택했다. 220편의 국외 논문을 포함 320편의 학술 논문을 저술하고 함춘의학상(2001년), 우수의과학자상(2002년), 분쉬의학상(2003년) 등 여러 의학상을 수상했고 《동아일보》, 《신동아》 등에서 최고 의 신경과 명의로 선정되었다. 제 1 회 보령의사수필문학상 수상작인 『안락사에 대하여』를 비롯해 대중에게 뇌과학을 문학적으로 소개하는 『춤추는 뇌』(제 2회 의사문학상 수필 부문 수상), 『뇌에 관해 풀리지 않는 의문들』, 『신경과 의사 김종성 영화를 보다』 등을 썼다. 강의와 연구 관계로 평소 해외 여행을 자주하던 중 신경과 의사의 시각으로 독특하게 바라본 예술가와 위인들의 생애를 조명하며 문화 기행과 뇌과학을 접목시키려는 흥미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출판사 리뷰

음악이 인간의 마음에 작동하는 독특한 방식과
오류 가능성을 명료하게 밝힌 뇌와 음악에 관한 놀라운 이야기!


인간은 언제부터 음악을 듣기 시작했을까? 하루라도 음악을 듣지 않는 날이 있을까? 지금처럼 음악이 과도하게 소비되던 때가 있었을까? 어떤 음악을 들으면 불안해지기도 하고 또 한없이 차분하게 가라앉혀주는 음악도 있다. 머리가 좋아지는 음악, 살이 빠지게 해주는 음악, 숙면을 취하게 도와주는 음악, 태교에 음악이 좋다는 건 이미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구매욕을 자극하는 음악도 있어 매장 안에 그 음악을 틀어두면 매출이 좋아진다고도 한다. 때로는 추억의 한 장면에 음악이 함께 기억되어 음악이 기억을 불러내고 그때의 기분으로 돌아가게 한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인간이라면 음악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은 듯 보인다. 음악이 가진 힘과 영향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이다.

올리버 색스는 오래전부터 ‘음악’에 주목했다. 그 자신이 음악 애호가였던 이유도 있겠지만 신경과 의사로 일하면서 만난 수많은 환자들의 사례를 통해서 실제로 음악의 힘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음악은 상상조차 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한 방식으로 끊임없이 내 주목을 끌었고, 뇌 기능의 거의 모든 측면과 삶 그 자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그는 대부분의 사람에게 음악은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고 말한다. 우리가 일부러 음악을 찾아나서든 찾아나서지 않든, 또는 자신을 특별히 ‘음악적’인 사람으로 생각하든 생각하지 않든 상관없다.

인간은 본성 속에 음악적 성향을 가지고 태어나며, 음악적 성향의 역사를 뒤쫓다보면 십중팔구 인간이라는 종種이 처음 나타난 바로 그 시점까지 거슬러 올라가게 될 것이라고 한다. 말하자면 인간은 언어 본능 못지않은 음악 본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특징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지극히 드문 예외가 있지만) 모든 인간은 음악을 인식할 수 있다. 우리는 뇌의 여러 부분을 이용해 머릿속으로 이 모든 요소를 통합해서 음악을 ‘구축construct’한다. 그리고 거의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이 구조적인 음악 인식능력에 대단히 강렬하고 심오한 정서적 반응이 덧붙여지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음악을 귀로만 듣는 것이 아니다. 이는 운동 근육과 관련된 일이기도 하다. 그래서 니체는 “근육으로 음악을 듣는다”고 표현했다. 또 자기도 모르게 음악의 박자를 맞춘다. 의식적으로 그렇게 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그렇게 된다. 음악을 들을 때는 표정과 자세에도 음악의 곡조 속에 들어 있는 ‘이야기’와 그것이 불러내는 생각과 감정이 거울처럼 반영된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놀라울 정도로 집요한 음악적인 기억력이 있어서 어렸을 때 들은 소리들이 대부분 평생 동안 뇌 속에 새겨질 수 있다.

음악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은 결국 우리가 누구인지 이해하는 것과 같은 일이다. 실제로 음악은 우리 뇌에서 언어보다 넓은 부위를 차지한다. 요컨대 인간은 음악적인 종이다. 음악은 늘 우리 곁에 붙어 다니며 떨치기 어려운 매력적인 힘을 행사한다.『뮤지코필리아』는 바로 이런 음악의 힘에 관한 이야기다.

우리의 청각기관과 신경 체계는 아주 예민하게 음악에 맞춰져 있다. 물론 음악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과 특징들이 뇌에 어떤 경로와 과정을 통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뇌가 일부 손상되면 음악을 인식(또는 상상)하는 능력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형태의 실음악증失音樂症이 존재하고, 반면 음악적인 상상이 지나치다 못해 통제를 벗어나서 머릿속에 콕 박힌 곡조가 한없이 반복되는 경우도 있다. 심한 경우에는 음악적인 환청을 듣기도 한다. 또 음악 때문에 발작을 일으키는 사람도 있다.

어떤 경우에는 지적인 부분과 정서적인 부분 사이의 정상적인 관계가 끊어져서 음악은 정확히 인식하면서도 아무런 감정도 느끼지 못하고 무심한 상태를 유지하거나 반대로 귀에 들려오는 소리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면서도 열렬한 감정을 느끼게 되기도 한다. 음악을 들으면서 색깔을 보거나 맛을 느끼거나 냄새를 맡거나 다양한 감각을 느끼는 사람(共感覺者), 올리버 색스에 의하면 이런 사람이 깜짝 놀랄 정도로 많다고 한다.

음악은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특히 신경질환 환자들에게 강력한 치료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잠재력도 지니고 있다. 이런 환자들 가운데에는 뇌졸중이나 알츠하이머병 또는 기타 치매 증상으로 인해 대뇌피질이 광범위하게 손상된 사람, 특정한 증세(실어증, 운동실조증, 기억상실증, 전두엽 증후군)를 보이는 사람 등이 포함된다. 발달 지체, 자폐증, 파킨슨병이나 기타 운동 장애를 앓는 피질하성 증후군 환자도 포함된다.

-마흔 두 살에 번개를 맞고 갑자기 음악사랑(뮤지코필리아)을 보이며 피아니스트가 되려는 꿈을 키우는 토니 치코리아 박사
-지능지수는 60도 되지 않지만 과도한 음악성을 보이는 윌리엄스 증후군자들. 탁월한 음악 능력으로 절대음감을 가지고 있고 2,000곡이 되는 노래를 30개의 언어로 부를 수 있는 글로리아 렌호프
-교향곡이 솥과 팬을 부엌 바닥에 집어던지는 소리로 들리는 실음악증 환자 D. L. 부인
-뇌졸중을 앓은 후 선율을 알아듣지 못하게 된 탁월한 음악가 B. 교수
-치명적인 헤르페스 뇌염에 감염되어 심한 기억상실증에 걸린 남자. 기억의 범위가 불과 7초밖에 되지 않아 삶 자체는 완전히 무너져버렸지만 음악 기억만은 온전한 저명한 음악가 클라이브 웨어링
-왼쪽 측두엽에 생긴 종양으로 인해 음악을 들으면 발작을 일으키는 젊은 음악가 에릭 마르코비츠
-어렸을 때 수막염을 앓고 난 뒤로 한 번 들은 음을 절대 잊지 않고 2,000편의 오페라를 외우게 된 환자. 바흐의 칸타타 전곡도 모조리 외우며 모든 악기, 모든 성부까지 연주할 수 있는 음악 서번트Musical Savant(백지천재 또는 저능아천재) 마틴
-치매로 모든 기억을 잃었지만 자신 불렀던 노래의 바리톤 파트만은 모두 기억하는 아카펠라 가수 우디 가이스트
-뇌졸중을 앓고난 뒤로 실어증에 걸렸지만 음악 치료를 통해 노래 가사를 익히고 점차 말을 되찾기 시작한 새뮤얼 등.

올리버 색스는 이처럼 다양한 신경 질환에 적응하기 위해 분투하는 환자들의 놀라운 사연을 따뜻한 공감의 시선으로 전한다. 그는 이 책 『뮤지코필리아』에서 수많은 환자들의 사연을 통해 음악의 힘을 펼쳐 보인다.

『뮤지코필리아』는 올리버 색스 박사가 병원에서 근무하며 직접 만나고 관찰한 환자들의 사례와 “디어 애비Dear Abby” 코너에 칼럼을 쓴 뒤로 받은 편지 사연을 바탕으로 해서 씌어졌다. 그리고 아직은 밝혀야 할 것들이 많이 남아 있는 분야이긴 하지만 뇌와 음악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다양하고 선구적인 자료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다. 물론 뇌, 신경 기제, 신경 과학, 생리학 등의 딱딱한 이야기를 대중의 눈높이에 맞춰 이해하기 쉽고 흥미롭게 풀어내주는 색스 박사의 글 솜씨는 이 책에서도 변함없이 발휘된다.

그는 예전부터 음악과 뇌의 관계를 밝히고 싶었지만 이와 관련된 연구를 하기도 쉽지 않았고 관련 서적을 구하기도 어려웠다고 한다. 그 이유는 의사들 자체가 환자들의 음악 인식에 대해 관심이 없었다는 것과 또 하나는 추정으로만 존재하는 메커니즘을 밝힐 도구가 발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난 20년 동안 새로운 과학 기술의 발달(MRI, 기능성 MRI 등)로 우리가 음악을 듣고 상상할 때는 물론 심지어 작곡을 할 때 뇌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실제로 볼 수 있게 되면서 모든 것이 바뀌었다. 음악적 인식이나 상상과 관련해서 자주 발생하는 복잡하고 기괴한 장애들에 관해 엄청난 연구 결과와 관련 서적들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색스 박사는 과학적인 방법에만 경도되어 환자를 단지 임상실험의 도구로만 전락시키는 위험에 대해 경고한다. 그는 두 가지 접근 방법 즉 최신 기술을 이용한 접근법과 개개인의 환자가 가진 사례의 풍요로움, 그들의 사연과 경험에 귀를 기울이고 상상하면서 그 속으로 함께 들어가는 방법을 접목하는 길을 택했다. 올리버 색스는 이것이『뮤지코필리아』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고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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