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숲으로 떠나는 독서여행” 라는 소제목이 달린 <어린이를 위한 독서 하브루타>는 정말 여러 번 읽은 후에야 리뷰를 쓰기 때문에, 아주 자신 있는 마음으로 책을 소개하고 있다. 사실 나는 하브루타에 관련된 책을 꽤 많이 읽었다. 일반 하브루타도 열 권가량, 독서와 관련된 하브루타 역시 열 권 가량, 아이와의 대화와 관련된 하브루타도 몇 권. 나는 나를 위해서도 또 아이를 위해서도 하브루타를 많이 연습하고 공부하고 싶다는 욕심에서 참 많은 책을 읽은 것 같다.
이 책은 아이들을 위해 만들어진 책으로, 아이들 스스로 하브루타가 무엇인지 알고, 독서에서 하브루타를 함께 연습하고 꺼내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는 책인데, 하브루타를 교육하고 싶은 엄마들도 읽어도 충분히 도움되리라고 생각된다. 어린이들의 수준으로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와의 독서와 연계하는 법을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선생님과 함께 하브루타를 하는 방법이 들어있기에 아이의 생각을 기르는 제시어 등도 엿볼 수 있겠다. 사실 많은 엄마들이 하브루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공부하시지만 많이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다른 이야기라고 생각하기에 이렇게 쉬운 책으로, 재미있게 아이의 생각을 꺼내주다 보면 아이도 점점 말과 생각을 표현하는 게 쉬워지고 부모도 “별거 아니네”로 시작하여 자연스럽게 생각을 기르게 해주는 것 같다.
우리 아이는 아직 어린 편이라 스스로 책을 읽지도 못하고, 스스로 자신에게 질문을 뽑지는 못하지만 내가 뭔가 하나를 던졌을 때 생각하고, 고민하기 시작했다. 내가 연관된 단어를 던져도 아이 역시 생각을 확장에 뭔가 끄집어내기도 하고, 나에게 단어나 질문을 던지기도 한다. 아마 우리집에서는 꽤 오래도록 이 책을 활용하게 될 것 같다. 내가 아이를 두고 생각하는 교육과 일치하는 바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특히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생각줄기를 꺼내는 독후활동까지를 제시한다는 점이고, 아이의 하브루타 연습이 아이의 생각을 확장할 뿐 아니라 자존감 형성에 까지 도움을 주리라 예상하는 저자의 생각에 절대적 동의를 가지기에, 나는 앞으로도 이 책을 읽고, 활용하고 추천하게 될 듯하다.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책읽기 #리뷰 #리뷰어 #서평 #서평단 #책읽어요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소통 #육아 #육아소통 #책읽는아이 #책으로크는아이 #찹쌀도서관 #딸스타그램 #책으로노는아이 #책속은놀이터 #찹쌀이네도서관 #책읽는엄마 #책읽는엄마곰 #책읽는아기곰 #책읽는엄마곰책읽는아기곰 #생각숲으로떠나는질문여행 #어린이를위한독서하브루타 #팜파스 #황순희 #하브루타 #하브루타교육 #유대인생각나누기
<생각 숲으로 떠나는 질문여행, 어린이를 위한 독서 하브루타>는 어린이들에게 하부르타를 독서와 함께 말과 생각의 힘을 키우는 질문으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있습니다. 하브루타는 지혜로운 유태인의 전통 교육으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것입니다.
책을 읽고 질문으로 생각을 키워 자기 장점을 살리는 표현활동까지 독서하르루타로 가능한 두뇌활동을 참 다양하답니다.
질문과 대화로 하브루타를 하면 어떤 능력이 길러질까요? 질문을 하려면 대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게 됩니다. 관찰하다보면 그 대상에 집중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집중력이 길러집니다. 질문하기 위해 생각하게 되고 그러한 생각은 우리의 뇌를 활발히 움직이므로 두뇌를 더 좋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질문은 생각하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각의 근원이 되는 거십니다. 그러므로 짝과 함께 질문과 대화를 하면 생각하는 힘이 키워지는 것입니다. 서로 생각을 나누다보면 그 사람과 소통하고 공감하여 남을 잘 이해하는 능력이 생기는 것입니다. 상대방을 설득시키다보면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도 길러집니다. 그러다보면 스스로 자신감이 생겨서 어려운 문제도 잘 해결하고 자신을 바라보는 성찰의 힘도 기르고 자존감도 높여줍니다.
우리 아이들이 질문을 잘 하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대부분 책을 읽으면서 책의 내용을 파악해 지식을 얻거나 교훈을 생각해 느낀 점으로 감상문을 쓰거나, 독후 활동을 해야 한다고 하기 때문에 질문할 시간도 없고 질문을 하면 핀잔을 받은 경험 때문일 것입니다. 그럼 우리 아이들에게 독서의 재미를 느끼게 해야 합니다.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눠야 하는 것입니다.
독서하브루타 진행과정은 책읽고 내용파악, 질문만들기, 생각나누기,생각표현하기, 발표평가로 이루어집니다. 독서 하브루타를 시작할 때어려운책보다는 책 읽는 것에 부담이 적은 것으로시작해야합니다 쉬운 이야기로 질문하고이야기를 나누기 시자하면서생각의 숲이 펼쳐져야 합니다.고정관념에 치우치지 말고 질문하고 생각의 재미를 느껴야 합니다.
짝이랑 생각을 나누면서 질문으로 할수있다는자신감과 긍정의힘을 얻기를 바랍니다. <어린이를 위한 독서 하브루타>를 통해 우리 아이들의 생각 뿐만 아니라 자존감, 관계능력, 창의성, 논리력,리더십을 키워주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