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섀퍼 저
BJ 포그 저/김미정 역
류한빈 저
류쉬안 저/원녕경 역
이상훈 저
김유진 저
"그릿은 사업, 교육, 군사, 스포츠 분야의 인재들을 연구했던 사회심리학자 앤절라 더크워스가 대중화한 용어예요. 그녀는 위인을 만드는 요인은 선천적 재능이 아니라 노력, 절제력, 회복력, 끈기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 특성들을 포괄하는 용어가 '그릿'이죠"(p.182)
'그릿'이라는 책이 읽은지 오래됐는데, 이 책에서 다시 한번 요약을 해준다.... 선천적으로 위인이 만들어진다면, 이미 미래가 정해져 있다는 것이므로, 어떠한 노력도 할 필요가 없다.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나의 노력과 절제력, 회복력, 끈기라는 것으로 얼마든지 만들어갈 수 있는 미래라면, 당연 시도해 봐야쥐, 노력해봐야쥐 !!!
이른 아침 게으름을 피우며 일어나지 않고 미적댈 때 '인간이면 일을 하러 일어나야지'라는 생각을 떠올려라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p.217)
아침형 인간이 되려고 어찌어찌하여 일찍 일어나고, 일찍 자는 패턴은 만들었는데, 눈뜰떄마다 갈등을 한다. ' 아... 일어나기 싫다.... 암것도 하기 싫다.......' 미적미적대다 보면 시간만 보내버릴때가 많다. 저 문구를 머리맡에 두고자야겠다. 미적댈때마다 떠올릴 수 있도록!
우수한 습관뒤에 숨겨진 5가지 과학적 진실(p.165)
진실#1 세계적 수준의 의지력은 타고난 강점이 아니라 부단한 연습을 통해 개발된 기술이다. 새벽 기상은 완벽한 자기통제 훈련이다.
진실#2 개인적 규율은 근육과 같다. 근육을 늘일수록 탄탄해지듯 이 규율을 엄수할수록 강해진다. 따라서 자기 조절의 무사는 자신의 선척적 힘을 길러줄 어려운 상황을 적극적으로 만들어낸다.
진실#3 근육과 마찬가지로 의지력도 피로하면 약해진다. 따라서 탁월함을 발휘하고 의사결정 피로(decision fatigue)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회복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진실#4 훌륭한 습관을 형성하려면 네 단계를 거쳐 자동화된 일과로 만들어야 한다. 지속적 결심을 위해서는 명시된대로 단계를 거쳐야 한다.
진실#5 하나의 생활 영역에서 자제럭이 향상되면 다른 영역에서도 자제력이 향상된다. 즉, 5AM 클럽에 가입하면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을 향상시킬 수 있다.
습관형성에 나선 용기있는 사람들의 3가지 가치관(p.165)
가치관#1 승리는 일관성과 끈기를 요구한다
가치관#2 시작한 일을 완수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개인적으로 얼마나 존중받을지가 결정된다.
가치관#3 개인적으로 연습한 방식이 남들 앞에서도 그대로 나온다
스타르타식 자기규율의 대명제(p.165)
아무리 괴롭고 힘들어도 중요한 일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전사를 탄생시키는 방법이다
이 책은 일찍 일어나려고 결심은 하되, 일어나서 뭘 해야할지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몇가지 소소한 팁을 준다. 일단 동기부여를 해주고, 눈뜨자마자 운동, 명상, 독서 등 할일을 정해주기도 한다. 따라서, 아침에 일찍 일어나 방황하는 사람들은 이 책의 루틴대로 따라해봐도 좋을 듯 하다.
읽어보고 싶어 주문 했는데... 다른 책들이랑 같이 오면서 이렇게 되었네요... 쩝
그닥 기분이 좋지만은 않네요... 새 책인데...
읽어보고 싶어 주문 했는데... 다른 책들이랑 같이 오면서 이렇게 되었네요... 쩝
그닥 기분이 좋지만은 않네요... 새 책인데...
읽어보고 싶어 주문 했는데... 다른 책들이랑 같이 오면서 이렇게 되었네요... 쩝
그닥 기분이 좋지만은 않네요... 새 책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