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클루지

생각의 역사를 뒤집는 기막힌 발견

개리 마커스 저/최호영 | 갤리온 | 2019년 7월 24일 한줄평 총점 8.8 (215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88건)
  •  eBook 리뷰 (29건)
  •  한줄평 (98건)
분야
인문 > 심리/정신분석
파일정보
EPUB(DRM) 43.70MB
지원기기
iOS Android PC Mac E-INK

이 상품의 태그

책 소개

10억 연봉 유튜버 ‘자수성가 청년’의 인생을 바꾼 책

“더 나은 의사결정을 원한다면 반드시 이 책을 읽어라!”
생각의 역사를 뒤집는 기막힌 발견

『Kluge 클루지』. 23살에 MIT에서 뇌와 인지과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30살의 나이에 종신 교수(tenure)가 된 스타 학자 개리 마커스 교수의 화제작이다. 저자가 주장하는 핵심 개념은 ‘진화의 관성(evolutionary inertia)'이다. 인간의 진화는 완벽한 체계를 만들기 위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것에 계속 ‘땜질’을 해가는 속성을 지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진화론적으로 충분히 완성되지 않은 존재이며, 우리의 뇌는 수만 년 동안 지금 당장의 생존을 최대한 추구하도록 설계된 비합리적인 컴퓨터라는 것이다. 이 책은 부조리한 일상과 혼란스러운 세상을 파헤치고 인간 본성의 불가사의한 측면을 조명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불완전함 속에서 생각의 무기를 찾아낼 수 있도록 명쾌한 해답을 제시한다.

저자 개리 마커스는 생각의 함정에서 생각의 무기를 찾아내는 지혜를 선보인다. 우리 내면의 클루지를 활용해서 어떻게 우리들의 세계를 개선시킬 수 있는지 놀라울 정도로 효과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경험적 과학적으로 증명된 13가지 제안이 그것이다. 개리 마커스는 말한다. “진화는 우리에게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했다. 그러나 그 생각이 오류가 없다고 보장하지는 않는다.” 『클루지』는 ‘생각하는 사람’으로 잘 살기 위한 소중한 단서와, 불완전하지만 고귀한 마음을 최대한 활용하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prologue. 클루지 - 생각의 함정들, 그러나 생각의 무기들
kluge 1. 맥락과 기억 - 모든 클루지의 어머니여, 인지적 악몽의 원흉이여!
kluge 2. 오염된 신념 - 속아 넘어가도록 타고난 사람들
kluge 3. 선택과 결정 - 진화의 덫에 걸린 호모 이코노미쿠스Homo economicus
kluge 4. 언어의 비밀 - 언어,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다
kluge 5. 위험한 행복 - 무엇이 정말로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kluge 6. 심리적 붕괴 - 마음이 언제나 정상 작동하리라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다
epilogue. 13가지 제안 - 우리들의 세계를 현명하게 만드는 법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2명)

저 : 개리 마커스 (Gary Marcus)
작가 한마디 마찬가지로 살아 있는 생명체는 끊임 없이 생존하고 번식해야만 하기 때문에 진화를 통해 최적의 체계를 만들어내는 것이 불가능할 때가 있다. 뇌과학과 진화심리학, 언어학을 넘나들며 인간 마음의 기원을 연구하는 세계적인 인지과학자. 뉴욕대학교 심리학·신경과학 명예교수. 햄프셔대학교에서 인지과학으로 석사 학위를, MIT에서 스티븐 핑커 교수의 지도 아래 뇌과학을 연구하여 박사 학위를 마쳤다. 1996년, 전도유망한 젊은 심리학자에게 수여되는 로버트 판츠상을 수상했으며 머신러닝 스타트업인 지오메트릭 인텔리전스와 로버스트닷에이아이를 설립하고 운영한 바 있다.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네이처》, 《사이언스》 등 유수의 매체에 흥미로운 글을 기고하고, [인간 대 기계humans vs. machines]라는 팟캐스트... 뇌과학과 진화심리학, 언어학을 넘나들며 인간 마음의 기원을 연구하는 세계적인 인지과학자. 뉴욕대학교 심리학·신경과학 명예교수. 햄프셔대학교에서 인지과학으로 석사 학위를, MIT에서 스티븐 핑커 교수의 지도 아래 뇌과학을 연구하여 박사 학위를 마쳤다. 1996년, 전도유망한 젊은 심리학자에게 수여되는 로버트 판츠상을 수상했으며 머신러닝 스타트업인 지오메트릭 인텔리전스와 로버스트닷에이아이를 설립하고 운영한 바 있다.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네이처》, 《사이언스》 등 유수의 매체에 흥미로운 글을 기고하고, [인간 대 기계humans vs. machines]라는 팟캐스트를 진행하며 대중과 호흡하는 지성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저작으로는 출간 당시 학계와 언론의 이목을 받은 『마음이 태어나는 곳The Birth of the Mind』, 『대수학적인 마음The Algebraic Mind』, 『뇌과학의 비밀Guitar Zero』『2029 기계가 멈추는 날Rebooting AI(공저)』등이 있다.
역 : 최호영
고려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한 뒤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교에서 구성주의에 대한 연구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선임연구원으로 있으며, 주된 관심 분야는 이론심리학과 인문학 기반의 학제적 마음 연구다. 주요 저서로는 『인지와 자본』(공저), 『동서의 문화와 창조』(공저)가 있고, 옮긴 책으로는 『앎의 나무』, 『지혜의 탄생』, 『뇌의식과 과학』, 『옳고 그름』, 『사회적 뇌』,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이성의 진화』, 『아들러 삶의 의미』 등이 있다. 고려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한 뒤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교에서 구성주의에 대한 연구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선임연구원으로 있으며, 주된 관심 분야는 이론심리학과 인문학 기반의 학제적 마음 연구다. 주요 저서로는 『인지와 자본』(공저), 『동서의 문화와 창조』(공저)가 있고, 옮긴 책으로는 『앎의 나무』, 『지혜의 탄생』, 『뇌의식과 과학』, 『옳고 그름』, 『사회적 뇌』,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이성의 진화』, 『아들러 삶의 의미』 등이 있다.

출판사 리뷰

똑똑한 일상을 방해하는 생각의 함정을 파헤치다
세계가 주목하는 당대 최고의 지성, 뉴욕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개리 마커스는 인간의 마음이 세련되게 설계된 기관이라기보다 ‘클루지(kluge)’, 곧 서툴게 짜 맞춰진 기구라고 주장한다. 생존 때문에 최선의 선택을 방해받는 진화의 법칙, 즉 진화의 관성 때문에 우리들의 마음과 세계는 불완전하다는 것이다. 그는 인간 진화의 장대한 시간을 꿰뚫는 역사적인 통찰을 통해, 근본적으로 새로운 방식으로 인간의 마음을 조망한다. 그리고 기억, 신념, 선택, 결정, 언어, 행복 등 인간의 삶을 구성하는 중요한 정신 영역을 두루 살피며, 우리들의 세계 곳곳에서 현명한 일상을 방해하는 생각의 함정을 파헤친다.

기억, 신념, 선택, 언어, 행복 등 불가사의한 인간 본성의 진실이 밝혀지다
우리의 기억은 왜 그렇게 자주 기대를 저버리는 걸까? 우리는 왜 이토록 잘 속아 넘어가는 것일까? 우리는 돈을 어떻게 쓰고, 얼마나 낭비하고 있는 걸까? 책은 이렇듯 인간 본성의 가장 불가사의한 측면들에 대해서 지금까지와는 사뭇 다른 견해를 제시한다. 우리의 도덕적 선택은 왜 종종 도덕적이지 않으며, 도덕적 직감은 왜 이토록 허술한지에 대한 통찰을 보여주고, 언어의 비밀을 파헤치며 무엇이 우리의 소통을 방해하는지 밝혀낸다. 행복에 대해서도 혜안을 얻을 수 있다. 책은 우리의 행복 계산기는 왜 이렇게 어설픈지, 우리를 정말로 행복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실마리를 제공한다.

생각의 함정을 피하고 생각의 무기를 가다듬는 13가지 특별한 제안
저자 개리 마커스는 생각의 함정에서 생각의 무기를 찾아내는 지혜를 선보인다. 우리 내면의 클루지를 활용해서 어떻게 우리들의 세계를 개선시킬 수 있는지 놀라울 정도로 효과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경험적 과학적으로 증명된 13가지 제안이 그것이다. 개리 마커스는 말한다. “진화는 우리에게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했다. 그러나 그 생각이 오류가 없다고 보장하지는 않는다.” 『클루지』는 ‘생각하는 사람’으로 잘 살기 위한 소중한 단서와, 불완전하지만 고귀한 마음을 최대한 활용하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

종이책 회원 리뷰 (88건)

구매 클루지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골드 e******0 | 2023.06.06
책의 구성을 보며 쉽게 읽혀질 거라 예상했지만 결코 쉬운 책은 아니었다
여러번 곱씹어봐야하는 깊이 있는 내용이 많았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많은 클루지를 가지고 있는 불완전한 존재이며 자청님의 책제목처럼 그 클루지들을 극복하는 '역행자'가 되어야함을 일깨워주는 책이었다

나의 클루지를 극복하고 내 내면의 무한한 가능성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내 인생의 '승리자'가 되어야겠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구매 [도서] 클루지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0 | 2023.05.11

인간의 뇌가 텅빈 다락방과도 같은 것이다. 텅빈 다락방 같은 뇌에 인티넷에서 쏟아져 나오는 무궁무진한 정보들을 닥치는 대로 모조리 우리 뇌에 집어넣는다면 뒤죽박죽으로 섞여 있어서 그것을 끄집어내기가 엄청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쓸데없는 수많은 정보들 속에서 유용한 정보를 다락방 같은 존재로 치부하지 않으려면 우리뇌도 정리정돈이 필요해 보입니다. 어느 분야에 전문가 수준에 가까운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내게 인터넷은 아무 의미도 없는 일이라고 만인은 이야기하지만, 대부분의 인터넷 중독에 빠진 사람들은 시시콜콜한 것들을 좋아하기에 계속해서 인터넷중독에 빠져 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포토리뷰 생각이 많아지게 하는 책
내용 평점4점   편집/디자인 평점4점 | YES마니아 : 골드 별**콩 | 2023.04.27


 

나에게 읽기 어려웠던 클루지.. 
읽고 또 읽고.. 의미를 생각하게되고.. 
살짝 좌절도 되었던것 같다. 
내가 모르고 살았던 것들이 이렇게나 많았구나.. 깨닫지 못했던 것들이 이렇게 있었구나.. 
아직도 배움이 부족한 나라는 것을 인식하고 조금은.. 아니 조금 많이.. 힘들었던 시간이었다. 
살짝 텀을 두고 쉼을 맞이했다. 
그리고 다시 클루지를 펼쳤다. 


 

『기억이 필요할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란 마치 그런 것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꾸미는 일 뿐이다. 
다시 말해 우편번호 기억과 비슷한 클루지를 만들어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은 기층 위에 덧씌우는 것이다.』


 

왜 이토록 우리의 마음은 허약할까? 

우리가 이따금 저지르는 실수와 실언은 더 크고 더 중대한 퍼즐의 작은 조각일 뿐이다. 
인지적인 부분이든 심리적인 부분이듯.. 누구나 이런 마음이 든다는 것에 아주 작은 위안이 드는 것은 왜일까?

나는 이번 달 마음이 많이 무너졌다. 
내 무너진 마음을 추스리기 전에 이 책을 다시 읽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래도 어쩌면 이 책속에 내가 찾고자 하는 답이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들곤 했다. 
답을 찾았는가? 라고 물어본다면.. 글쎄.. 나는 아직도 찾는 중이다. 
이 책을 완벽하게 씹어 이해했다고 자신있게 말하기가 어렵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내가 바라는 것.. 내가 원하는 것에 대한 해답을 찾을 때가지.. 


 

클루지를 이겨내는 13가지 제한을 필사해보며 마음을 다잡아 본다. 

* 대안이 되는 가설들을 되도록 함께 고려하라.
* 문제의 틀을 다시 짜고 질문을 재구성하라
* 상관관계가 곧 인간관계가 아님을 명심하라
* 여러분이 가진 표본의 크기를 절대 잊지 말라
* 자신의 충동을 미리 예상하고 앞서 결정하라 
* 막연히 목표만 정하지 말고 조건 계획을 세워라 
* 피로하거나 마음이 산란할 때는 되도록 중요한 결정을 내리지 말라 
* 언제나 이익과 비용을 비교 평가하라 
* 누군가가 여러분의 결정을 지켜보고 있다고 상상하라
* 자신에게 거리를 두어라 
*생생한 것, 개인적인 것, 일화적인 것을 경계하라 
* 우물을 파되 한 우물을 파라
* 합리적으로 되려고 노력하라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  종이책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eBook 회원 리뷰 (29건)

구매 클루지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골드 스타블로거 : 골드스타 b****m | 2023.05.30
본 리뷰는 개리 마커스 저자의 책 《클루지》를 대여구매하여 읽고 작성하는 리뷰입니다. 본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스포일러에 민감하신 분들은 리뷰 열람에 주의해주세요. yes24의 100퍼센트 페이백 이벤트를 통해 좋은 기회로 구입하게 됐어요.
공학자들의 엉뚱하고 엉성한 해결방안을 뜻하는 클루지는 결국 인간이 완벽하지 않음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흥미로운 주제여서 금방 다 읽은 것 같아요. 인류의 진화에 대해 새로운 시선으로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구매 클루지 리뷰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로얄 스타블로거 : 블루스타 l*******n | 2023.05.29

안녕하세요. 클루지를 읽고 리뷰를 씁니다. 맨처음에 책 표지와 제목을 보고 도대체 무슨 내용일지 너무 궁금해서 대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알고보니 굉장히 유명한 책이었더라고요. 베스트셀러였던 우리의 뇌는 불완전하며 인간은 쉽사리 함정에 빠지고 정신적인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는 말이 참 와닿았던것 같아요. 생각의 함정이란 단어가 맨처음엔 이해하기 어려웠으나 책을 다 읽고나니 정말 깨닳음을 주는 책이었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구매 클룾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로얄 스타블로거 : 골드스타 c***u | 2023.05.28

흥미로운 내용과 호평때문에 호기심에 백프로 페이백 대여해서 읽은 작품입니다만 가볍게

읽기에는 내용이 깊지만 술술 잘 읽힙니다.

사람 머릿속이 정말 신기하고 그걸 또 통찰한 글쓴이 역시 너무 대단하게 보였습니다.

뇌란게 이성적이기도하고 감성적이기도 한단점이 신기했어요.

작가의 다른 작품도 무척 궁금해져서 페이백대여로 자주 보였으면 좋겠네요.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  eBook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한줄평 (98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