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지리쌤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도시 여행 2

전국지리교사모임 | 폭스코너 | 2020년 2월 25일 한줄평 총점 0.0 (2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2건)
  •  eBook 리뷰 (0건)
  •  한줄평 (0건)
분야
역사 > 지리
파일정보
EPUB(DRM) 200.79MB
지원기기
iOS Android PC Mac E-INK

지리쌤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도시 여행 2

이 상품의 태그

책 소개

전국지리교사모임
지리 교육에 대한 밝은 희망을 안고 교단에 섰지만, 현실의 높은 벽에 답답해하고 스스로 부족함을 느끼던 ‘생각이 젊은’ 지리 선생님들이 하나둘 뭉쳐 1996년에 창립한 전국적인 지리 교사 단체이다.
올바른 지리 교육의 자리매김을 바라는 전국의 지리 교사들이 연구모임, 지역모임, 특별분과 등에서 활동하면서 지리 교수 ? 학습자료 개발 및 보급, 지리 교육 전문지 《아우라지》 발간, 지리 교육과정 연구, 지리 교사 연수, 해외 답사 등 지리 교육 전반에 걸쳐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지리쌤의 신나는 여행> <지리쌤과 함께하는 80일간의 세계일주> <지리쌤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도시 여행> 등의 원격 직무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지도로 만나는 우리 땅 친구들》《지리 교사들, 미국 서부를 가다》《지리, 세상을 날다》《한국지리 만화교과서》《세계지리 만화교과서》《경제지리 만화교과서》《세계지리, 세상과 통하다 1, 2》등을 출간했다. (*전국지리교사모임 홈페이지 http://geoteacher.net)
[참여교사 : 김경미, 김석용, 김종원, 박상길, 박정애, 신동호, 윤신원, 이다은, 이명준, 임숙경, 정승운, 조해수, 한충렬]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프롤로그
1부 서울
1. 서울의 대표 한옥마을, 북촌 & 익선동
2. 청년 문화의 과거와 오늘, 신촌 & 홍대 앞
3. 도심 속 또 다른 세계, 이태원 & 대림동
2부 경기도
4. 꿈을 이루는 문화 도시, 부천
5. 오롯이 시민이 주인인 도시, 성남
6. 남한강을 품고 있는 막내 도시, 여주
3부 강원도
7. 혁신 도시이자 건강 도시, 원주
8. 남북을 잇는 땅, 철원
9. 삼척동자도 아는 고장, 삼척
4부 충청도
10. 직지의 고장, 청주
11. 종교의 힐링 도시, 당진
12. 교통의 요지가 만든 풍요로운 도시, 대전
5부 전라도
13. 멋과 맛의 천년의 도시, 전주
14. 지리산을 품은 사랑의 도시, 남원
15. 인권과 문화, 먹거리의 고장, 광주
6부 경상도
16. 전통문화의 수도, 안동
17. 근대를 품은 분지의 도시, 대구
18. 아름다운 해안 도시, 거제
19. 동해의 보물이자 신비의 섬, 울릉도 & 독도
참고자료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1명)

저 : 전국지리교사모임
지리 교육에 대한 밝은 희망을 품은 ‘생각이 젊은’ 지리 선생님들이 뭉쳐 1996년에 창립한 전국적인 지리 교사 단체입니다. 더 좋은 지리 교육을 위해 애쓰고 있는데, 그런 노력 중 하나가 좋은 책을 집필하는 것이랍니다. 대표적으로 《지리쌤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도시 여행》 시리즈, 《지리, 세상을 날다》, 《한국지리 만화교과서》, 《지리쌤과 함께하는 80일간의 세계 여행》 시리즈, 《경제지리 만화교과서》, 《세계지리 만화교과서》, 《세계 지리, 세상과 통하다》 등이 있습니다. 지리 교육에 대한 밝은 희망을 품은 ‘생각이 젊은’ 지리 선생님들이 뭉쳐 1996년에 창립한 전국적인 지리 교사 단체입니다. 더 좋은 지리 교육을 위해 애쓰고 있는데, 그런 노력 중 하나가 좋은 책을 집필하는 것이랍니다. 대표적으로 《지리쌤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도시 여행》 시리즈, 《지리, 세상을 날다》, 《한국지리 만화교과서》, 《지리쌤과 함께하는 80일간의 세계 여행》 시리즈, 《경제지리 만화교과서》, 《세계지리 만화교과서》, 《세계 지리, 세상과 통하다》 등이 있습니다.

출판사 리뷰

■ 매력 만점의 지리 인문 교양서이자 공부가 되는 여행서!
-선생님들이 직접 발로 뛰어 쓴 한국지리 교양서, 전3권으로 기획 중 제2권 출간!

특히 이 책은 현역 지리교사들이 직접 발로 뛰어 쓴 한국지리 교양서인 만큼, ‘한국지리’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무척 유용한 책이다. 친절한 지리쌤의 설명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지리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다양한 지리용어를 실례와 함께 손쉽게 배울 수 있다. 딱딱하기만 했던 지층의 형성이나 각 지역의 지리적 특성 등에 대해서도 마치 여행하며 거닐듯 머리에 채울 수 있다.
다문화 공존 도시, 시민 참여 도시, 다채로운 축제의 도시, 남북을 잇는 도시, 전통문화의 도시, 민주화운동의 도시, 근대역사의 도시, 건강 도시, 힐링 도시, 교통 도시, 강변 도시, 해안 도시 등 마치 생물(生物)과도 같은 각 도시의 개성과 다양성을 만끽할 수 있다. 그리고 바로 그 지점이야말로 우리나라 도시들이 지닌 힘이라는 걸 배울 수 있다.
우리가 사는 환경과 삶의 공간에 대해 더 깊이 들여다보고자 하는 독자들에게도 환경과 공간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야를 열어주는 최적의 지리 인문 교양서이다.
무엇보다 딱딱하지 않고 친절하게 가이드를 하듯 설명하고 있어서 잘 읽히는 것이 강점이다. 사진과 지도 일러스트 등을 통해 시각적으로도 생생하게 접할 수 있다. 비단 지리와 역사뿐 아니라, 지역에 얽힌 우리 사회의 당면 문제들과 현안들도 다루고 있어 총체적인 인문 교양서로 기능한다.
동시에 해당 지역 특유의 자연환경과 지역축제, 먹거리 등에 대한 소개도 빠뜨리지 않고 있어, 온 가족이 함께 활용하는 ‘공부가 되는 여행서’로 삼아도 좋다. 책을 통해 한국지리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더불어 미래 세대까지 고려하는 새로운 공간 이해법을 배우고,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삶의 터전을 다시 돌아보게 될 것이다. ‘지리쌤과 함께하는 도시 여행’은 총 3권으로 기획되어 있으며 이번 2권 출간에 이어 3권도 선보일 예정이다.

종이책 회원 리뷰 (2건)

구매 지리쌤과 함께 하는 우리나라 도시 여행 2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월* | 2022.09.06

내 나라, 이 땅 곳곳을 제대로, 자세히 보자. 우물 안을 벗어난 개구리처럼 맘껏 즐기고 누리고 놀라고 체험하자.’ 이런 다짐에 이르고 나서 전국 지도와 함께 국내 여행 관련 도서를 몇 권 구입했는데 그 중 한 권이 바로 이 책이다. 시리즈 3권을 모두 대략적으로 통독한 후 내가 개인적으로 여행하길 희망하는 선호에 따라 2권을 먼저 정독하였다.

 

과연 일선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전국의 지리 선생님들이 집필한 책답게 아주 유익했다. 각 지역의 지리적 특성뿐만 아니라 문화와 역사를 포괄하는 인문학적 요소와 지형, 환경, 생태 등 자연적 요소를 융합한 종합 교양서라 할 만하다.

2권에서는 서울의 북촌과 익선동, 신촌과 홍대 앞, 이태원과 대림동. 경기도에서는 부천과 성남, 여주. 강원도의 원주, 철원, 삼척. 충청도 지역의 청주, 당진, 대전. 전라도 지역의 전주, 남원, 광주. 경상도 지역의 안동, 대구, 거제, 울릉도와 독도. 이렇게 19, 17개 도시를 다루고 있다. 1권에서 소개한 24개 도시 총 26곳보다 숫자는 줄었지만, 내용의 충실함은 줄지 않았다.

프롤로그에서 밝히듯 각 도시의 특색과 다양성을 흥미진진하게 보여준다. 이 많은 도시 중 한 번도 가본 적이 없거나, 가봤어도 스쳐 지나갔다고 표현할 만큼 깊이 있게 들여다본 적이 없었다. 심지어 내가 17년째 살고 있는 대전조차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몰랐던 사실이 많았다. (우물 밖은커녕 우물 안도 몰랐던 개구리였다.) 이 책을 따라 소제동 철도관사촌을 찾았다. 책에서 배운 지식을 눈으로 확인하면서 내 고장을 더욱 애정할 수 있었다.

 

이제 시야를 넓혀 다른 도시들을 찾아가려 한다. 특정 도시에 대한 선입견 없이 그곳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그들의 어려움도 공감하고 싶다. 이 책과 함께라면 충분히 가능하리라 확신한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구매 지리쌤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도시 여행 2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e****3 | 2021.02.04

1편 너무 재밌게 읽었는데

 

시리즈 인줄 모르고 있다가 2권도 있네 하고 바로 사서 읽었습니다.

 

해외는 물론이고 국내 여행도 쉽지 않은 현 상황에서

 

전국 팔도의 생생한 사진을 보고 문화,역사,명소 등을 느끼며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이런 훌륭한 책이 또 있을까 싶습니다.

 

조만간 3권도 읽을 예정이고, 많이들 읽으셔서 시리즈가 계속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  종이책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한줄평 (0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