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퀀텀

만화로 배우는 양자역학과 상대성이론

로랑 셰페르 글그림/이정은 | 한빛비즈 | 2020년 2월 26일 한줄평 총점 9.0 (38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32건)
  •  eBook 리뷰 (0건)
  •  한줄평 (6건)
분야
자연과학 > 과학일반
파일정보
PDF(DRM) 105.98MB
지원기기
iOS Android PC Mac E-INK

이 상품의 태그

카드뉴스로 보는 책

책 소개

세계적인 이론물리학자인 카를로 로벨리,
2017년 노벨화학상을 받은 자크 뒤보셰가 극찬한 만화!
세상에서 가장 쉬운 양자역학과 상대성이론 이야기!

중력을 발견한 뉴턴, 양자역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노벨상 물리학자 닐스 보어, 상대성 이론의 아인슈타인, 슈뢰딩거의 고양이로 유명한 오스트리아의 이론물리학자 에르빈 슈뢰딩거, 2018년 타계한 우주 물리학자 스티브 호킹까지. 이 책은 양자물리학 이론을 만화로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양자물리학의 해석이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알 수 있다. 중력이란 무엇인지, 특수상대성이론은 무엇이고 일반상대성이론은 무엇인지, 슈뢰딩거의 유명한 사고 실험과 이중 슬릿 실험, 결잃음, 양자 얽힘 등 도저히 알 수 없을 것만 같았던 양자역학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준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들어가는 말: 어렴풋한 현실
제1장 탄력적인 시간
제2장 세상은 어떻게 이상해졌나
제3장 힘은 우리 안에 있다
제4장 구부러진 우주
제5장 비어 있는 세계
제6장 자연은 부조리한가
제7장 과거가 미래에 좌우될 때
제8장 공간은 존재하는가
에필로그: 푸딩 속의 흐릿한 구름
용어 설명
감사의 말
참고문헌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2명)

글그림 : 로랑 셰페르 (Laurent Schafer)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 스위스의 언론사 기자로 일했다. 누구보다 과학을 좋아해 직접 각본을 쓰고 그림을 그린다. 첫 책 《퀀텀: 만화로 배우는 양자역학과 상대성이론》이 뜨거운 반응을 얻으면서 과학대중화 저술의 첫발을 뗐다. 이 책 《인피니티》는 전작 《퀀텀》의 후속작이지만 독립된 성격을 갖고 있다.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 스위스의 언론사 기자로 일했다. 누구보다 과학을 좋아해 직접 각본을 쓰고 그림을 그린다. 첫 책 《퀀텀: 만화로 배우는 양자역학과 상대성이론》이 뜨거운 반응을 얻으면서 과학대중화 저술의 첫발을 뗐다. 이 책 《인피니티》는 전작 《퀀텀》의 후속작이지만 독립된 성격을 갖고 있다.
역 : 이정은
대학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프랑스로 건너가 낭트 시립대학 대학원에서 공부했다. 현재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하며 프랑스어 책을 한국어로 옮기고 있다. 옮긴 책으로 『인피니티』, 『대멸종이 온다』, 『퀀텀』, 『만화로 배우는 와인의 역사』, 『만화로 보는 성sex의 역사』, 『세상의 모든 수학』, 『나는 니체처럼 살기로 했다』, 『청소년이 정치를 꼭 알아야 하나요』 등이 있고, 함께 옮긴 책으로 『아르센 뤼팽 전집』이 있다. 대학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프랑스로 건너가 낭트 시립대학 대학원에서 공부했다. 현재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하며 프랑스어 책을 한국어로 옮기고 있다. 옮긴 책으로 『인피니티』, 『대멸종이 온다』, 『퀀텀』, 『만화로 배우는 와인의 역사』, 『만화로 보는 성sex의 역사』, 『세상의 모든 수학』, 『나는 니체처럼 살기로 했다』, 『청소년이 정치를 꼭 알아야 하나요』 등이 있고, 함께 옮긴 책으로 『아르센 뤼팽 전집』이 있다.

출판사 리뷰

쥐와 고양이, 그리고 양자 세계

2019년에 개봉한 영화 [어벤저스: 앤드게임]에서 슈퍼히어로들이 불리한 전세를 뒤집을 수 있었던 결정적인 계기는 한 마리의 쥐 때문이었다. 좀 더 자세하게 말하면 쥐가 양자 터널이 설치된 자동차에 설치한 버튼을 ‘우연히’ 눌렀기 때문이다. 이 우연한 사건은 예측할 수 없는 양자역학의 세계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로 볼 수도 있다. 그런데 양자 세계에는 쥐뿐만 아니라 양자역학의 상징과도 같은 고양이도 등장한다. 양자역학은 몰라도 한 번쯤은 들어본 그 고양이. 바로 슈뢰딩거의 고양이다. 도대체 슈뢰딩거의 고양이가 양자역학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

이 책을 읽고 ‘이게 말이 돼?’라고 생각했다면,
당신은 양자역학을 이해했다!

살아 있으면서 동시에 죽은 생명체가 존재할까? 이 말도 안 되는 생명체가 바로 슈뢰딩거의 고양이다. 이 고양이가 유명한 건 양자 움직임에 대한 물리학자들의 해석이 무언가 이상하다는 걸 보여주는 실험이기 때문이다. 슈뢰딩거의 실험과 함께 양자역학의 핵심이 담긴 이중 슬릿 실험도 이상하긴 마찬가지다. 이 실험을 통해 빛은 액체(파동)와 고체(입자) 두 가지 성질을 띠며, 관찰자가 관찰하느냐 안 하느냐에 따라 두 성질을 자유자재로 바꾼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스스로 말이다. 양자 세계에 따르면, 시간과 물질, 에너지는 우리가 인식하는 그대로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가 땅을 밟고 걷는 행동도 실은 감각이 우리를 속이는 것이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수백억의 원자, 그리고 원자 주위를 도는 전자가 서로를 밀어내기 때문에 우리는 실제로 공중부양을 하고 있다. 그러니 하늘을 날 수도 있고, 벽을 통과할 수도 있다. 이쯤 되면 우리는 마블 속 슈퍼영웅도 될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도대체 무슨 소리를 하는 건지 알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면, 당신은 양자역학을 이해한 것이나 다름없다. 지금까지 밝힌 물리법칙, 그리고 일상의 법칙이 통하지 않는 세계, 그것이 바로 양자의 세계이기 때문이다.

종이책 회원 리뷰 (32건)

쉽게 그린 어려운 양자역학
내용 평점4점   편집/디자인 평점4점 | YES마니아 : 로얄 동**미 | 2022.05.12

세상에 양자역학이라는 게 있다는 사실도 믿기 어려운데, 그걸 만화로 그리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도 믿기 어렵다. 믿기 어렵지만, 실물이 있으니 믿을 수밖에.

그러나 실물이 있다해도, 그것이 존재하는 가치가 있으려면 얼마나 유익한가가 척도일 것이다. 결론은, 유익하다. 그러므로 가치 있다.

백문이 불여일견. 글로만 읽어서는 도대체 이해할 수 없다. 이 그림이 완벽하지는 않겠지만, 장님이 코끼리를 손으로 더듬으며 실체를 상상할 때, 더 많은 부분을 더듬어봄으로써, 더 많은 오류를 줄여줄 수 있을 것이다.

양자역학을 읽으면 읽을수록, 이게 과학인지 철학인지, 경계가 모호해지는 것 같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구매 추천해요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찡* | 2022.03.02

아이가 재미있어하고 관심있어하는 주제를 다루고 있어서 구매하였습니다. 두껍긴 하지만 

만화로 구성되어 있고 단어나 문장들이 거칠지 않아서 더 유익하게 읽었습니다.

어려운 내용을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잘 풀어져 있어서 혼자서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한번보고 또 봐도 재미있을 정도로 책 구성이 잘되어있고 주제를 잘 풀어낸 것

같았어요 이런 씨리즈가 또 나오면 구매하려고 합니다. 만족스럽게 잘 읽었습니다. 

같이 읽어도 좋은 책입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구매 퀀텀
내용 평점4점   편집/디자인 평점4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h****n | 2021.05.01
만화라고는 하지만 특별히 만화의 주인공이나 특정 스토리는 없고 말 그대로 과학지식을 만화형식으로 연속되는 그림과 텍스트로 전달하는 형식이다. 저자가 외국인이라서 그런지 재미있다기보다는 좀 쓸데없는 유머가 많이 첨가된 느낌은 있지만 확실히 만화이기 때문에 여타의 다른 책보다 좀 더 이해가 용이했던 부분도 있었다. 특히 양자얽힘 현상이 더욱 그랬던것 같다.
만화이기도 하고 분량도 그닥 두껍지 않길래 아주 기본내용만 다룰 줄 알았는데 꼭 그렇지도 않았다. 두꺼운 대중과학 서적에서 다루는 건 거의 다 다루고 있는 듯 하다.
특히 늘 소개되곤 하던 초끈이론 외에도 루프양자중력이론이 소개되어있다는 점이 참 좋았지만 역시 분량이 많지는 않았다.
평소에 이런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가볍게 정리하는 마음으로 읽으면 좋을것 같고 초심자라면 흥미를 일깨우며 새로운 세계에 대한 매혹과 호기심을 느끼게 해주기에 알맞은 책이 아닌가 싶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  종이책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한줄평 (6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