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훈 저
김형석 저
이상욱(긍정에너지토리파) 저
이형재 저
김팀장(김영종) 저
사회생활 어려운 사람에게도 도움됨...
하나하나 알려줘야 그나마 좀 이해하는 사람입니다..
신입사원이라 힘들어서 구매도 했지만
걍 사회생활자체에도 예의없이 제가 행동하고 싶은데로
했었어요 요즘 유튜브에 나오는 MZ 세대 .. 그자체였었는데
하도 욕을 먹어서 신입사원 필수책이라는거
다 구매해서 하나씩 보는 중 입니다
이 책을 보면서 많은 팁을 알았습니다.
30여년 비서생활을 해오신 작가님의 회사원 비기가 총망라되어있는 책이다.
책의 제목은 비단 신입사원만을 향해 조언을 주는 것 같지만
책 내용은 회사생활 아니 나아가 사회생활을 하는 누구라도
본받아야 할 내용이 많다.
지금 20년차지만 조금 더 일찍 알았더라면 사회생활이
조금 더 낫지 않았을까?
아니 내일부터라도 당장 근무할 때 적용해 볼 예의, 자세를 찾아보자.!!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오랜 시간 전문 경영인의 비서로 근무하고 있는 프로 직장러인 저자가 자신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신입사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알짜배기 내용들을 모아둔 책이다.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은 1장 이미지 메이킹, 2장 근무 태도, 3장 커뮤니케이션, 4장 업무 기술, 5장 인간관계, 마지막으로 6장은 자기계발을 주제로 하고 있다.
신입사원은 아니기에 전에 들어 본 이야기도 있어 반갑게 느껴지기도 했고 지나간 세월을 느끼기도 했다. 그리고 신입사원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드는 내용도 있었다.
"화장보다 표정이다"라는 섹션에 이런 말이 있었다.
유대 속담에 "미소 짓지 않으려거든 가게 문을 열지 말라."고 했는데, 요즘은 서비스 직종뿐만 아니라 일반 사무직 직원들에게도 '미소 훈련'을 하는 회사가 많다. 밝은 표정과 미소 띤 얼굴로 업무에 임하면 동료들과의 불편함도 덜하고, 회사 분위기도 좋아지기 때문이다.
단순한 것 같지만 미소에는 참 큰 힘이 있는 것 같다.
나도 어제보다 더 자주 미소를 지어보아야 겠다. ^^
그리고 뒷담화에 대한 내용도 무한 공감이 들었다.
저자는 뒷담화를 할 때는 재밌지만 나중에 그것이 부메랑이 되어 나에게 돌아올 수 있다고 말한다.
가능하면 사생활이나 '내면의 말'은 드러내지 않는 것이 좋다. 내 얘기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사람들 입에 오르내릴지 모르기 때문이다... 중략.. 내 말이 다른 사람의 입을 통해 나갈 때 어떤 식으로 각색될 것인지도 감안해야 한다... 중략.. 결론적으로, 뒷담화는 최대한 하지 않거나 뒷담화 자리는 빠지는 것이 좋다... 중략.. 뒷담화를 하는 사람들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보다는 자신이 힘든 것을 공감해 주기를 바라는 경우가 많다. 감정적으로 충분히 공감하고 위로해 주는 것으로 끝내자.
정말 중요한 이야기인 것 같다. 사실 뒷담화를 하지 말아야지 하지만 그 재미에 쉽게 못 벗어나오는 것 같다.ㅠㅠ 안하려고 하지만 자꾸 하게 만드는 이들도 있고.. ㅋㅋ 근데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가 한 말이 각색되고 왜곡되어 나를 다치게 할 수 있다는 사실. 정말 조심해야 한다. 입단속을 철저히!! 신입사원들일수록 처음부터 뒷담화와 멀리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을 것 같다.
상사를 고객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고객 만족의 첫 번째 조건인 것처럼 상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보면 직장생활이 마냥 힘들지만은 않을 것이다.
이건 정말 좋은 팁인 것 같다.
상사=고객
고객이라고 생각하면 좀 나을 것 같기도 하다. ㅎㅎ 상사가 어떤 성향인지 파악하고, 상사가 원하는 것을 가져다 주는 것이 편안한 회사생활을 위한 핵심이 아닐까 싶다.
이 외에도 회사 생활 시 정말 유익하고 다양한 내용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 신입사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한지 좀 된 사람들에게도 이 책을 읽으며 자신의 회사생활이 어떤지 한 번 돌아보고 개선해나갈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
책의 내용 중 개인적으로 동의하는 내용도 있고, 동의하지 않는 내용(신입사원은 출근을 최소 20분 전으로 권한다는 내용 등)도 있었는데 이건 사람마다 생각하는 것이 다르고 가치관이 다르기에 그런 것 같다. 아는 것이 힘이다 라는 말처럼 미리 알고 대비해두면 회사 생활에 도움이 될 것이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