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논리학 서론·철학백과 서론

G. W. F. 헤겔 저/김소영 | 책세상 | 2020년 12월 28일 리뷰 총점 0.0 (0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0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0건)
  •  eBook 한줄평 (0건)
분야
인문 > 서양철학
파일정보
EPUB(DRM) 34.08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저사양 기기 사용 불가) PC(Mac)

논리학 서론·철학백과 서론

책 소개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저자 소개 (2명)

저 : G. W. F. 헤겔 (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독일관념론을 대표하는 철학자. 튀빙겐 신학교에서 수학 후, 가정교사 시절을 거쳐 예나에서 대학 강의를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자신의 사상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뉘른베르크에서 김나지움 교장을 역임한 후 1816년 하이델베르크 대학의 교수가 되었을 때 비로소 논리, 자연, 정신을 아우르는 고유한 철학 체계를 공표하였다. 1818년 피히테의 후임으로 베를린 대학의 교수로 취임한 이래 형이상학(논리학), 철학사, 미학(예술철학), 종교철학, 법철학(자연법 및 국가학), 역사철학(세계사의 철학), 주관정신의 철학(인간학과 심리학), 자연철학 등에 관한 강의를 여러 차례 실시하였다. 헤겔 자... 독일관념론을 대표하는 철학자. 튀빙겐 신학교에서 수학 후, 가정교사 시절을 거쳐 예나에서 대학 강의를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자신의 사상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뉘른베르크에서 김나지움 교장을 역임한 후 1816년 하이델베르크 대학의 교수가 되었을 때 비로소 논리, 자연, 정신을 아우르는 고유한 철학 체계를 공표하였다. 1818년 피히테의 후임으로 베를린 대학의 교수로 취임한 이래 형이상학(논리학), 철학사, 미학(예술철학), 종교철학, 법철학(자연법 및 국가학), 역사철학(세계사의 철학), 주관정신의 철학(인간학과 심리학), 자연철학 등에 관한 강의를 여러 차례 실시하였다. 헤겔 자신이 직접 출간한 주요 저서로 『정신현상학』, 『논리학』, 『엔치클로페디』, 『법철학』 등이 있으며 정치, 경제, 종교, 교육, 예술 분야에 대한 다양한 글을 남겼다. 헤겔 사후, 미출간 강의 원고 및 필기록들이 정리된 『철학사 강의』, 『미학 강의』, 『종교철학 강의』, 『역사철학 강의』 등이 주요 저서와 함께 전집으로 출간되었으며, 강의 필기록의 발굴 및 출간 작업은 최근에도 지속되고 있다.
역 : 김소영
그는 1971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인간과 세계에 가장 가까이 다가가 있는 학문을 하고 싶다는 생각에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에 입학했다. 마지막까지 인간의 몫으로 남을, 또 현대의 많은 난제들을 푸는 실마리가 되어줄 길을 미학에서 찾을 수 있으리라는 막연한 기대를 갖고 대학원에 진학했으며, 그 길의 모색은 헤겔 철학에 대한 엄밀한 조명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석사학위 논문으로는 〈자기의식의 변증법에서 본 헤겔의 예술철학〉을 썼으며, 현재는 박사 과정을 수료한 후 상명대학교, 수원대학교, 한국 외국어대학교 등에서 예술과 문화, 미학 등을 강의하고 있 그는 1971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인간과 세계에 가장 가까이 다가가 있는 학문을 하고 싶다는 생각에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에 입학했다. 마지막까지 인간의 몫으로 남을, 또 현대의 많은 난제들을 푸는 실마리가 되어줄 길을 미학에서 찾을 수 있으리라는 막연한 기대를 갖고 대학원에 진학했으며, 그 길의 모색은 헤겔 철학에 대한 엄밀한 조명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석사학위 논문으로는 〈자기의식의 변증법에서 본 헤겔의 예술철학〉을 썼으며, 현재는 박사 과정을 수료한 후 상명대학교, 수원대학교, 한국 외국어대학교 등에서 예술과 문화, 미학 등을 강의하고 있

출판사 리뷰

한줄평 (0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