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디스펜자 저/편기욱 역
할 엘로드 저/김현수 역 저
산타맘 저
조셉 비카르트 저/황성연 역
서대호 저
정철 저
앤드류 카네기 자기 마음의 주인이 되는 법 - 나폴레온 힐
평소 자기 계발서는 잘 읽지 않는다. 읽어도 결국 내용은 알고 있는 내용이 대부분이고, 다만 이를 실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 또한 자기 계발서이므로 평소라면 눈길이 가지 않았겠지만 앤드류 카네기라는 이름이 들어가서 호기심이 일었다.
철강왕이라 불리고 그의 자기 계발서는 오랫동안 사랑받았다. 무려 100년을 이어온 자기 계발서 분야의 고전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이렇게 오랜 기간동안 사랑을 받았을까? 오랜 기간 동안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도서라면 뭔가 다른게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가지며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카네기와 힐의 대화 형식으로 이야기를 풀어 나가기 시작한다. 크게 3가지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는데 첫 번째 파트에서는 자기 절제, 두 번째 파트는 패배로부터 배우기, 그리고 마지막 파트인 세 번째 파트에서는 황금률의 이행으로 나누어져 있다.
간단하게 내용을 축약하자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음을 절제하는 것이고, 이는 결국 강한 동기에서 오기 때문에 동기가 매우 중요하다는 내용이다. 그리고 패배로부터도 배우는 것이 많으니 좌절하지 않아도 된다. 이 또한 강한 동기, 마음이 있어야 가능하기에 마음의 중요성이 대두된다고 볼 수 있다.
음 대략 책의 전반적인 내용은 이런 내용이다. 자기 마음의 주인이 되는 법이라는 제목처럼, 전체적인 내용은 마음 절제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흔히들 말하는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가 이 책의 주제라고 할 수 있다. 100년 전이나 지금이나 결국 사람 사는건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마음을 절제하고 다스리는 것 역시 10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사람들은 어려워한다. 많은 문화가 발전하고 사람들의 지식 수준 또한 상승했지만 마음만은 변함 없이 나 자신만이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인 것이다.
-------무단 복사 및 사용을 금지해 주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전 세계 누적 판매량 1억 2천만부 판매.
100년을 이어온 자기계발 분야의 고전.
자수성가의 대표인물인 철강왕 앤드류 카네기와 현대 성공철학의 아버지인 나폴레온 힐의 대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책.
세계적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기조연설자인 제임스 휘태커의 손을 거친 책.
책을 펼쳐서 읽기도 전에 이 책에 쏟아진 화려한 수식을 듣는 것 만으로도 책을 가지고 있다는 소유에 대한 만족감을 주는 '자기 마음의 주인이 되는 법'을 읽어보았습니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성공의 핵심 3가지 요소는 '자기 절제, 패배로부터 배우기, 황금률의 이행'입니다.
첫번째 요소인 자기절제란 마음 다스리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음 다스리기란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14가지의 감정을 통제하는 것으로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두려움, 질투, 증오, 복수, 탐욕, 분노, 미신이라는 부정적인 7가지 감정을 잘 통제하고 사랑, 섹스, 희망, 믿음, 열정, 충실, 바람의 긍정적인 7가지 감정을 잘 활용한다면 충분히 마음 다스리기가 가능하답니다.
두번째 요소인 패배로부터 배우기는 강한 의지력을 가지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정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살면서 도전을 했으나 원하지 않는 결과를 얻게 되는 경우는 숱하게 많을텐데 이때 포기해 버리면 영원한 실패가 되는 것이고, 포기하지 않고 나에게 도움이 되는 요소를 찾아 용기를 가지고 다시 도전을 하면 결국 성공이라는 열매를 얻게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강한 의지력이라고 합니다.
마지막 세번째 요소는 황금률의 실천입니다. '남에게 하는 것이 곧 자신에게 하는 것이다.' 즉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에게 대접해라'라는 말로 봉사하는 마음과 배려하는 마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눈 앞의 이익만을 쫒는 자에게는 이 황금률의 이행은 손해를 안겨주는 것 같지만 인생 전체를 놓고 보았을 때는 결국 물질적 또는 심리적으로 이득이며 내가 더 나은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성공의 핵심요소만을 요약해 놓으니 왠지 진부하고 당연한 말을 하고 있는 것 같아 크게 감흥이 오지 않을 수도 있으나 책을 통해 앤드류 카네기와 나폴레온 힐의 대화를 읽다보면 나의 정신세계가 이 당연한 요소들을 자연스럽게 각인하는 쪽으로 바뀌는 것을 느낄 수 있답니다.
앤드류 카네기와 나폴레온 힐의 반복되는 내용의 대화가 조금 길게 느껴져서 부담스러운 분들은 제임스 휘태커가 두 대가의 대화 사이 중간 중간에 <멘탈 틀레이닝 어드바이스>라는 소제목 아래로 그들의 대화를 현대식으로 재해석 해 둔 부분 중심으로 읽어도 책의 내용을 충실히 잘 이해할 수 있답니다.
책의 프롤로그에서 휘태커가 밝혔듯이 '이 책은 켤코 한 번 훑어보고 끝내는 책이 아니라 우리가 삶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끌어들이는 초청장'과 같습니다.
읽기에 쉽지는 않지만 어렵지만도 않은 책.
자기계발서의 원조격인 '자기 마음의 주인이 되는 법'에 대한 후기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쓴 후기입니다.
자기계발의 아버지 성공철학의 아버지 나폴레온 힐은
1970년 88세로 생을 마감한 이후에도
지금까지 꾸준히 읽히는 자기계발서의 아이콘이다.
나폴레온 힐의 책을 몇권 읽었음에도
"자기마음의 주인이 되는 법"을 읽는 이유는
나폴레온 힐이 앤드류 카네기와 대화했던
미공개 내용들을 포함한 중요 콘텐츠들을
새로운 해석과 시각으로 편집한 최신 개정판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인 제임스 휘태커가 편저를 하였으며
2018년 에 출간되어 6개의 언어로 번역되었다.
차례
PART1 자기 절제
마음 다스리기
PART2 패배로부터 배우기
모든 역경은 그에 상응하는 혜택의 씨앗을 수반한다
PART3 황금률의 이행
다른 사람에게 하는 것이 곧 자신에게 하는 것이다
우리는 성공을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한다.
독서, 자격증, 외국어, 부자되기, 내 분야 최고 되기 등등
어떤 것이든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내 마음을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
성공을 위한 세가지 원리 중 1가지 자기절제가 맨 앞장에 나온다.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것이라면 카네기는 동기는
강박 관념 수준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즉, 모든 생각과 노력을 동기 실행에 종속시킬 수밖에 없을 정도로 강력해야 합니다. (중략) 자신이 선택한 주요 목적의 원동력이 되는 동기에 계속 관심을 두면서 강조하고 또 강조해야 합니다. 명확한 주요 목적을 적을 때 함께 적어야 해요."p39
우리는 원하는 일을 성취하기 위해서 간절함이 있어야 한다고들 말한다. 카네기가 말하는 것과 완전히 같지는 않더라도 약간 비슷한 매락이 아닐까? 힐과 카네기의 짧은 대화를 통해 나에게 가장 부족한 것과 가장 필요한것이 동시에 무엇인지 깨닫는 말이었다. 당장 목표를 적으며 동기도 함께 적어 되뇌이고 되뇌이며 마음을 지배할 정도의 긴박감과 간절함을 적어 보기로 마음 먹어본다.
"긍정적인 마음 자세로 패배를 받아들이고 그렇게 함으로써 무의식적인 마음도 똑같은 습관을 형성하도록 영향을 끼친다(중략) 모든 부정적인 경험을 더 많은 노력을 끌어내기 위해 격려하고 용기를 주는 자극으로 바꾸도록 무의식적 마음을 훈련시킬 수 있다는 겁니다"p147
"황금률 이행의 진정한 혜택은 도움을 받은 사람이 돌려주는 혜택에서 오는 게 아니라 도움을 제공한 자신에게서 발생하는 겁니다" p262
성공을 위한 세가지 원리인
자기 절제, 패배로부터 배우기, 황금률의 이행을
모두 한 번에 내 것으로 만들기란 꽤 어려워 보인다.
하지만 힐과 카네기의 가르침을 반복하고 반복함으로써
조금 더 성공에 가까워지는 삶을 살고 있다는 노력만으로도
우리는 이미 성공한 것이 아닐까?
실패와 실수를 최대한 적게 ..
또 이런 것들을 성공의 씨앗으로 만들기를 원한다면
혹은 의지는 있는데 방법을 잘 모를 때
이와 같은 지혜를 통해 시행착오를 덜 겪으며
성취할 수 있기를 바라본다.
지금은 이 세상에 없는 분들이지만
이렇게 책을 통해 나폴레온힐과 앤드류 카네기의 대화 속에서
인생의 지혜를 배워가는 통찰력이야 말로
위대함 속에 나를 한발자국 더 끌어당겨주는 초석을 마련해준 것 같다.
2020년 너무 힘들었던 시기... 2021년은 더욱 더 나은 삶이 되기를 바라며 .... ^^
일독 권하고 싶은 책이다!!
불펌금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