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04일
영어 공부를 그동안 오랬동안 해왔는데도, 감정을 표현할때 한정된 특정 표현들만을 반복적으로 사용해왔어요. very,little같은 표현 붙여가면서 돌려막았었죠...
이건 어떻게 쓰지? 싶었던 부분들도 정리되어 있어서 참고하기 좋았습니다.
영어 회화나 글쓰기를 할때 모국어가 아니라서 사용할기에 주춤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부분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영어를 사용하려다보면 늘 단어의 부족함이, 혹은 기억나지 않음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방해한다. 떠오르지 않는 단어 덕에 결국 말을 축소하거나 아니면 표현하기를 포기하게되기도 한다. 어휘의 부족은 쓰는 사람이나 말하는 사람들에게 좌절을 안겨주기 쉽다. 물론 외우면 되지만, 그게 말처럼 쉬우면 수많은 어휘책은 세상에 나오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의 욕구를 읽고 이렇게 발빠른 사람들이 책으로 만들어준다는 것은 어찌보면 참 감사한 일이다. 물론 거저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자신의 감정이나 타인의 감정 상태를 표현하는데 필요한 감정들의 단어들을 엮어놓은 책이 있다. <영어 감정 표현 사전>. 이 책이 사전이 될만한가는 개인적인 문제로 놔두고, 일단은 이왕 있는 책을 잘 활용하는것이 목표가 되어보자. 카테고리 단위로 묶은 단어장이나 사전이 있다면 사용자에게도 당연 감사한 일이 아닌가? 사전 한 권으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으니 말이다. 시간과 부차적인 것들의 수고를 줄여줄 수 있으니 말이다.
<영어 감정 표현 사전>은 7개의 섹터로 300개의 감정을 나타내는 어휘를 선정, 어휘를 콜로케이션-군락어휘로 조금더 미세하게 정확하고 다양하게 사용될 확장 사용례를 보여주고 있어 좀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언어를 학습하는 사람들은 알고 있다. 미세한 차이로 자신의 감정을 뭉뚱그리지 않고 다르게 표현 할 수 있음을. 이 책은 그러한 나의-독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도와 주고 있다. 어려서부터 우리는 영어 학습을 위해 무수히 숙어집을 외워 댔지만, 사실, 고착화된 의미는 영어의 표현의 한계를 스스로 한정되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단어 하나가 하나의 의미로만 쓰이는 것은 거의 드물기에. 다양한 사용례는 그러한 사고의, 표현의 벽을 허무는 것을 도와 줄 수 있다. 나의 감정의 기쁘고 슬픈 그 이상의 세밀한 감정을 영어로 전달하고 싶을떼, 표현하고 싶을 때, 이 책은 큰 도움이 되어줄 것이다. 게다가 선별된 단어 300개는 우리의 어휘 수준을 조금은 높여줄 수 잇을 것이다. 물론 요즘은 시대의 흐름과 요구상 가장 단순하고 짧은 문장을 사용하여 전달하고자 하지만, 때때론 디테일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고 싶을 때도 있고, 그러할 때 적확한 사용을 하도록 만들어 줄 것이다.
이러한 책의 활용에 익숙해지면 어휘의 수준도 높여지고 또 다른 도전에 조금은 쉽게 다가설 수 있게 될 것이다. 예로, 영어 소설이나 실용문을 읽을때 확실한 차이를 느껴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작문시에 정교한 문장을 통해 다른 나의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겠다. 그러나 이왕이면 콜로케이션을 보여주려 했을 때 섹터별 연결고리 외에 어휘간 연계성까지 보여주었으면, 그리고 단어의 원어민 사운드를 함께 했더라면 더 좋았겠다란 생각이 들었고, 책의 가격이 주어진 정보들에 비해 조금은 과한 지출이 아닌가 생각들었다. 그 외는 마음에 들기에 비용 대비 만족감으로 상쇄되는듯 하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감정이다.) '구슬이 서말이어도 꿰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쓸만한 책을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전적으로 개인에게 달렸다.
#영어감정표현사전, #SamNorris, #정병선, #길벗이지톡, #어휘, #단어, #콜로케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