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노 저
임솔아 저
애나 렘키 저/김두완 역
로랑스 드빌레르 저/이주영 역
천선란 저
백온유 저
2023년 04월 27일
이 책은 생각과 감정을 조절하여 인생을 활력있게 살아가는 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심리상담가인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가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감정의 주인이 되어 살아가는 법에 대해 설명한다. 책 제목처럼 '어른을 위한 감정수업' 또는 '감정 사용설명서'라 해도 좋을 것 같다.
어른이 되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감정의 사용 측면에서 본다면 어른이란 외부의 자극에 즉각적이고 자동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저자는 설명한다. 따라서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자동화된 생각 패턴, 감정 패턴, 행동 패턴에서 벗어나 감정의 주인이 되어 적절한 조절과 표현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의식적 훈련을 통해 이런 능력들은 키워갈 수 있다.
저자는 생각, 감정, 행동, 그리고 심리적 과제의 4가지 측면에서 이야기를 풀어간다. 먼저 생각 측면에서는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부정적 생각을 이겨가는 과정을 설명한다. 자신의 생각에 어떤 패턴이 있는지 그 뿌리를 찾아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프로이드 심리학과 맥을 같이하는 부분이다. 감정 부분에서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느끼면서 적절히 조절하고 제대로 표현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감정이란 보물을 통해 우리의 삶을 활력있게 살아가도록 방법을 제시한다.
행동 부문에서는 우리가 왜 생각과 다르게 행동하는지를 돌아보며, 좋은 행동 습관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기분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습관화된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이 핵심이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과제 부문에서는 자신의 자동반응 패턴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삶에서 성장시켜야 할 부문들을 돌아보게 만든다.
많은 심리학 책에서 들을 수 있는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자신을 조금 떨어져 관찰해 우울과 불안과 같은 감정들을 돌아보면 그 원인과 대응방법을 알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가장 잘 담고 있는 듯한 감정사용설명서 부문은 바로 다음 문장이 아닌가 싶다.
내 안에 있는 감정을 자연스럽게 느끼세요. 화가 나면 달래주고, 낙담하면 위로해주세요. 아침 햇살 같은 기쁨과 즐거움을 자주 느끼도록 의도적으로 노력해보세요. 저녁노을 같은 슬픔과 우울도 외면하지 마세요. 타인에게 전달할 때는 선물처럼 주세요. ‘오다 주웠다’라는 식으로 아무렇게나 던지지 말고 되도록 친밀하게 예의를 갖춰서 주세요. 비 오는 날 우산을 나눠 쓰는 것처럼 따뜻한 말 한마디에 담은 다정한 감정은 관계를 보호하고 지켜줍니다. 감정을 소중히 여기면서 자신도 타인도 행복하게 만드는 감정 부자로 살아가세요.
인현진 저 어른의 감정 수업 리뷰입니다.
우선 이 책은 챕터별로 내용이 상세하게 나뉘어져 있어서,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필요한 내용을 취할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던 책입니다.
그리고 한 챕터의 마지막마다 책에서 준 처방대로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칸이 따로 있어서 꼭 진짜 상담을 받는 효과도 얻을 수 있겠다 싶었고요.
사례가 함께 들어있어서 그 부분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심리 상담 팟캐스트 <상담맛집>의 공동 운영자
심리 상담 센터를 운영하는 심리상담가가 쓴 책
이 책은 자동 사고를 벗어나는 과정을 이야기한다
자동사고
자극에 대해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서 검증되지 않은 순간적, 구체적으로 떠오르는 역기능적인 개인의 신념이나 생각
'생각과 감정의 자동반응을 멈추는 순간 변화는 시작된다!'
요즘 심리 관련 매체들을 보다 보면 자동사고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볼 수 있다
유전과 환경으로 인해 만들어진 내 안의 신념이나 생각인데
부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을 경우
그것을 인지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것!
책은 생각, 감정, 행동에 대해 심리학의 관점에서 세세히 이야기하고 있다
자동반응의 패턴을 발견해 긍정방향으로 옮겨감으로써 자기실현의 과정을 할 수 있게 돕는다
셀프 카운슬링이 가능할 만큼
한 챕터가 끝날 때마다 자동반응을 멈추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글쓰기 예제가 들어있고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해 주기 때문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
해결의 실마리가 될 질문을 보고
깊이 글을 써 내려가다 보면
스스로 인지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발견하게 되고
나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라는 문장처럼
많은 이들이 기분에 주도권을 빼앗기고
반응하던 방식 그대로 살아간다
오랜 시간 굳어진 자동 반응을 인지하고
긍정 반응으로 바꾼다면 삶이 편안해질 수 있다
내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한 출발점은
스스로를 잘 아는 것부터라고 생각한다.
베스트셀러 심리서를 읽으면 바로 적용하기보단
시작을 나로부터 한다면 더 큰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자동화된 사고를 바꾸기 위해
의식적이고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책에서 제시한 내용들을 적용하다 보면
습관을 바꾸는 것처럼
의식도 바꿀 수 있을 거라 믿는다.
모든 것의 출발은 자기 자신!
나쁜 심리를 반복하고 있다면
꼭 한번 읽어보길 바란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어른의감정수업
#인현진
#앤의서재
#책과콩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