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시처럼 쓰는 법

나의 일상을 짧지만 감각적으로

재클린 서스킨 저/지소강 | 인디고(글담) | 2021년 5월 17일 리뷰 총점 9.3 (26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22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3건)
  •  eBook 한줄평 (1건)
분야
에세이 시 > 에세이
파일정보
EPUB(DRM) 51.06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카드뉴스로 보는 책

책 소개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평범한 글도 ‘느낌 있게’ 쓰고 싶다면
_ 테드, 뉴욕타임스 소개 화제의 시인이 알려주는 매력적인 글 쓰는 법

고객이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면 시를 지어주는 포엠 스토어Poem Store 프로젝트를 통해 10년 동안 4만여 점의 즉흥시를 써온 시인 재클린 서스킨. 그녀는 스스로 깨닫지 못하고 있을 뿐 우리 모두는 매일 무언가 쓰고 있다고 말한다. 하고 싶은 말을 문자 메시지로 주고받고, 인터넷 기사에 댓글을 달고, SNS에 짧은 문장으로 일상을 공유하는 모든 행위들이 시 쓰기와 닮아있다는 것이다.

『시처럼 쓰는 법』은 일상이나 생각을 매력적인 글로 표현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책 속에는 삶의 곳곳에 시가 스며있음을 믿고 있는 시인의 글쓰기 수업이 담겨 있다. 그녀는 자신이 시인이 되기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일상 속에서 어떻게 글감을 발견할 수 있는지, 시적인 관점은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독자들이 직접 글쓰기 연습을 해볼 수 있도록 안내한다.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읽어도 좋고, 책을 훑어본 뒤 마음에 드는 페이지부터 살펴보거나 글쓰기 연습을 하는 부분부터 시작해도 괜찮다.

언제 어디서든 나다운 글을 쓰고 싶은 사람들에게 저자는 이야기한다. 평범한 글에 감각을 더하고 싶다면 매일의 일상을 다르게 바라보고 오감을 활짝 열 것. 영감의 순간을 스쳐 보내지 말고 반드시 글로 써서 기록할 것.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온전히 이해하고 표현하는 도구로 글을 이용할 것. 책 속에 등장하는 여러 주제에 따른 시적인 관점을 익히고 다양한 방법으로 글쓰기 연습하다 보면 글쓰기에 대한 새로운 즐거움을 느끼는 것은 물론 시처럼 쓰는 일상을 보낼 수 있게 될 것이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PROLOGUE 시가 되는 매일
LESSON 1 경외감을 발견하는 법
당신은 언제 어디서든지 경외감을 느낄 수 있다
경외감을 발견하는 연습 : 일상 속 경외감 깨우기
시처럼 쓰는 연습 : 경외감을 담아 글쓰기
시적 사고방식을 위한 TIP : 타인에 대한 호기심 갖기
LESSON 2 의미를 만드는 법
의미를 만드는 연습 : 아주 흔한 대상을 골라 의미 부여해 보기
시처럼 쓰는 연습 : 일상 속 신화를 창조해 보기
시적 사고방식을 위한 TIP : 삶 속에서 찾아낸 의미 다듬기
LESSON 3 목적을 담아 삶을 쓰는 법
목적을 탐구하는 연습 : 작가가 왜 글을 쓰는지 알아보기
시처럼 쓰는 연습 : 한 걸음 더 나아가 생각해 보기
시적 사고방식을 위한 TIP : 나의 목적과 연결된 일상 보내기
LESSON 4 나만의 언어로 생각을 공유하는 법
공유하는 연습 : 작품 낭송하고 공유해 보기
시처럼 쓰는 연습 : 작품의 공유를 위한 편집 방법
시적 사고방식을 위한 TIP : 쉬운 언어로 생각 전하는 연습하기
LESSON 5 일상 속 감각을 깨우는 법
감각을 활용하는 연습 : 일상 속 감각을 깊이 음미해 보기
시처럼 쓰는 연습 : 한 가지 이상의 감각 적용해 보기
시적 사고방식을 위한 TIP : 감각과 인식을 예리하게 연마할 것
LESSON 6 고통을 치유하는 글 쓰는 법
고통을 활용하는 연습 : 고통의 근원 찾기
시처럼 쓰는 연습 : 치유의 시를 쓰는 방법
시적 사고방식을 위한 TIP : 고통은 성장을 위한 씨앗
LESSON 7 기억을 활용해서 글 쓰는 법
기억을 활용하는 연습 : 자신이 했던 일들을 떠올리고 기록하기
시처럼 쓰는 연습 : 나만의 연표 만들기
시적 사고방식을 위한 TIP : 과거에 감사하는 법 배우기
LESSON 8 기쁨을 발견해 글 쓰는 법
기쁨을 위한 연습 : 기쁨의 의식 만들기
시처럼 쓰는 연습 : 기쁨을 주는 대상에 대한 글쓰기
시적 사고방식을 위한 TIP : 어디서나 기쁨을 찾을 것
LESSON 9 글쓰기를 위한 안정감 찾는 법
명료함과 안정감을 찾는 연습
시처럼 쓰는 연습 : 바라는 미래에 대해 써보기
시적 사고방식을 위한 TIP : 명료함을 불러오는 마음가짐
LESSON 10 글쓰기 리추얼 만드는 법
꾸준한 글쓰기를 위한 연습
시처럼 쓰는 연습 : 글쓰기 리추얼 만들기
시적 사고방식을 위한 TIP : 결과물에 대해 염려하지 말 것
EPILOGUE 우리는 시를 쓰기 위한 도구들을 가지고 있다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2명)

저 : 재클린 서스킨 (Jaqueline Suskin )
고객들이 선택한 주제로 즉흥시를 창작하는 포엠 스토어Poem Store 프로젝트로 화제가 된 시인. 2009년부터 2019년까지 전 세계를 누비며 4만 편 이상의 즉흥시를 썼다. 그녀의 작업은 《뉴욕 타임스》, 《로스앤젤레스 타임즈》, 《애틀랜틱》 등 여러 매체에 소개되었으며, 포엠 스토어 프로젝트를 주제로 테드의 연사로 강연했다. 첫 시집 『Help in the Dark Season』을 시작으로 여섯 권의 책을 쓴 저자이기도 하다. 『시처럼 쓰는 법』은 시적 사고를 하는 훈련과 글쓰기 연습을 통해 자신의 감각에 집중하고, 호기심을 기르고, 세상의 아름다움을 기록할 수 있도... 고객들이 선택한 주제로 즉흥시를 창작하는 포엠 스토어Poem Store 프로젝트로 화제가 된 시인. 2009년부터 2019년까지 전 세계를 누비며 4만 편 이상의 즉흥시를 썼다. 그녀의 작업은 《뉴욕 타임스》, 《로스앤젤레스 타임즈》, 《애틀랜틱》 등 여러 매체에 소개되었으며, 포엠 스토어 프로젝트를 주제로 테드의 연사로 강연했다. 첫 시집 『Help in the Dark Season』을 시작으로 여섯 권의 책을 쓴 저자이기도 하다.

『시처럼 쓰는 법』은 시적 사고를 하는 훈련과 글쓰기 연습을 통해 자신의 감각에 집중하고, 호기심을 기르고, 세상의 아름다움을 기록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이다. 그녀는 자신이 시인이 되기까지 해온 방법들을 아낌없이 공유하며, 특별한 의미를 엮어내는 능력이 우리 안에 이미 있음을 알려준다. 우리는 일상을 매력적으로 표현하는 도구로 시를 사용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시가 단순히 예술의 한 형태가 아니라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며, 일상적인 모든 글쓰기에 나만의 감각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역 : 지소강
경희대학교 환경조경디자인학과 졸업, 홍익대학교 예술기획 석사. 글밥아카데미 수료 후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사랑, 집착, 매혹』(공역), 『승자는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어떻게 그릴 것인가1』 등이 있다. 한국 토박이가 서른 살 이후 호주와 영국에서 생활하며 매일 문화적 틈을 경험하고 있다. 생활 속 경험을 녹여내 언어 이면의 문화와 정서까지 전달하는 번역을 하고자 고군분투 중이다. 경희대학교 환경조경디자인학과 졸업, 홍익대학교 예술기획 석사. 글밥아카데미 수료 후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사랑, 집착, 매혹』(공역), 『승자는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어떻게 그릴 것인가1』 등이 있다. 한국 토박이가 서른 살 이후 호주와 영국에서 생활하며 매일 문화적 틈을 경험하고 있다. 생활 속 경험을 녹여내 언어 이면의 문화와 정서까지 전달하는 번역을 하고자 고군분투 중이다.

출판사 리뷰

일상이 시가 되는 글쓰기 수업

말보다 글이 중요해진 시대다. 비대면으로 소통하고 일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글이 자신을 드러내는 중요한 도구가 되었다. 메신저에 올려둔 자기소개 글이나 개인 SNS의 게시물들이 그 사람을 파악하는 창구 역할을 하기도 한다. 온라인 공간은 물론 일상 속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글쓰기가 중요해지고 있다.
짧은 글에도 나라는 사람을 느낌 있게 드러낼 수는 없을까? 이 책의 저자이자 시인인 재클린 서스킨은 타인의 이야기를 듣고 즉흥시를 짓는 독특한 작업을 통해 남들과 다른 시선으로 글 쓰는 훈련을 자연스럽게 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녀는 이 책을 통해 일상 속에 숨어있던 감각을 깨우는 방법과 시적 사고방식을 구체화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시를 쓰려고 자리를 잡고 앉았다면, 경외감을 불러일으키는 대상에 정신을 집중해 보자. 그 대상은 망망대해의 광활함일 수도, 주방 창틀에 앉은 작은 잠자리일 수도 있다. 거기서부터 시작해 그 주제에 대한 모든 질문이 표면 위로 떠오르게 하라. 산만해 보여도 떠오르는 생각을 모두 써야 한다. 불완전하지만 흥미로운 생각들, 바닷속에 아래 감춰져 있던 미지의 요소들, 잠자리의 날개를 보는 순간 느낀 매혹들을 목록으로 만들어라. _ 〈시처럼 쓰는 연습: 경외감을 담아 글쓰기〉 중에서

무엇이건 당신이 그 일을 하는 이유, 그것을 연습하는 이유, 그것을 공부하는 이유를 생각하고 글로 쓰면서 자신의 목적을 탐색해 볼 것을 제안한다. 가족들을 위해 일하고, 바쁜 하루를 마치고 평화를 얻기 위해 피아노를 연습하고, 내년에 파리 여행을 가기 위해 프랑스어를 공부한다와 같은 아주 단순한 내용으로 시작해도 된다. 하지만 이런 단순한 감상들을 먼저 제시한 다음, 한 걸음 더 나아가 보자. 당신은 왜 가족에게 헌신하는가? 왜 마음의 평화를 추구하는가? 왜 프랑스를 여행하고 싶은가? _ 〈시처럼 쓰는 연습: 한 걸음 더 나아가 생각해 보기〉 중에서

당신은 글을 쓸 때 어떤 언어를 반복해서 사용하는가? 약간의 시간을 투자해서 목록을 만들어보라. 그 언어들을 구체화하고, 진부한 뼈대에 살을 붙이고, 낡은 표현에 새로운 의미를 적용하라. 당신의 언어를 수정하라. 나는 약간 투박하게 느껴지거나 남용된 단어를 발견하면 유의어 사전을 찾아보고, 사전이 나를 인도하는 대로 클릭, 클릭을 반복하며 계속 페이지를 이동한다. 처음 보는 단어를 발견하면 적어놓고 작품 안에서 사용해 보라. 언어의 바다에 뛰어들어 보물을 찾아내라. 이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_ 〈시처럼 쓰는 연습: 작품의 공유를 위한 편집 방법〉 중에서

우리는 감각적인 글쓰기를 위한 충분한 재료들을 이미 가지고 있다. 『시처럼 쓰는 법』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흘려보낸 글감들을 다시 모으고 새롭게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각 장마다 수록된 ‘시처럼 쓰는 연습’은 과거를 현실과 연결 지어 기록하고, 일상 속 기쁨의 되어주는 존재들에 대해 새롭게 생각해 보고 이를 실제 글쓰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나는 이따금 과거를 되돌아보고 ‘내가 태어나서 한 일이 이것뿐일지라도, 이것만으로 충분하다’고 느끼게 해주는 것들을 찾기로 결심했다. 이제껏 내가 한 일들 중에서 나를 감사하는 마음으로 가득 채워주는 일들 열 가지를 목록으로 만들었다. 현실의 경이로움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의 행동 안에 원인이 있다. 이 연표가 곧 한 편의 시다. _ 〈시처럼 쓰는 연습: 나만의 연표 만들기〉 중에서

기쁨의 순간들이 쉽게 찾아오지 않을 때를 대비하여 그 감정들을 써볼 것을 권한다. 당신이 하는 일이 당신을 행복하게 해준다는 사실을 되새길 필요가 있는가? 그렇다면 일이 자신을 행복하게 해주는 이유에 대해 써보면 된다. 아이스크림에 대해, 당신을 웃게 만드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대해, 아버지의 미소와 함께 눈가에 번지는 주름에 대해, 당신이 기르는 고양이가 풀밭에서 자유롭게 노는 모습에 대해 써보자. 무엇이든 당신에게 기쁨을 주는 것이라면 몇 줄의 감사의 말을 쓸 만한 가치가 있다. _ 〈시처럼 쓰는 연습: 기쁨을 주는 대상에 대한 글쓰기 〉 중에서

이 책을 읽고 짧게라도 좋으니 하루 10분이라도 글쓰기 시간을 만들어보기를 권한다. 마음속에서 일어난 감정들을 솔직하게 기록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았으면 좋겠다.

시는 치유의 도구이자, 고통을 달래주는 진정제, 에너지의 분출구가 될 수 있다. 당신에게 모든 순간 시인이 될 수 있는 권한이 있음을 깨닫기 바란다. 당신은 충분히 의미 있는 목소리를 낼 가치를 가졌다. 당신의 삶이 스며든 생각들이 하나씩 펼쳐지는 시의 공간에서 당신은 이전보다 풍요로워진 자신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_ 〈PROLOGUE 시가 되는 매일〉 중에서

글쓰기가 인생을 바꿀 수는 없겠지만, 쓰는 행위만으로도 일상의 힘듦을 위로하고 단단하게 버텨나갈 힘을 얻을 수 있음을 이야기하는 한 권의 책이다.

회원 리뷰 (22건)

한줄평 (4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