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최소한의 코딩지식

EBS [코딩, 소프트웨어 시대], [링크, 소프트웨어 세상] 제작팀,김광범 | 가나출판사 | 2021년 7월 30일 리뷰 총점 9.4 (21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19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1건)
  •  eBook 한줄평 (1건)
분야
청소년 > 인문/사회
파일정보
EPUB(DRM) 62.46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책 소개

“코딩과 소프트웨어를 알면 지금까지 상상할 수 없었던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다”

EBS ⓔ 시리즈를 잇는 또 하나의 감성지식,

[소프트웨어 다큐 시리즈]를 책으로 만나다




자율주행 셔틀버스, 로봇 택시 시범 운영 시작! 美 항공 스타트업, 하늘을 나는 자동차 출시 임박!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사회는 디지털 혁명, 소프트웨어 혁명이란 불에 기름을 부었다. 먼 미래라고 생각했던 공상과학 속 미래가 조금씩 현실화되고, 이제는 디지털시대,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블록체인을 넘어 이제 메타버스 세상이 다가오고 있다. 요즘 Z세대는 가상세계의 아이돌에 세계관을 부여해 덕질하는 것을 즐기며 초등, 중등학교 아이들 역시 가상의 캐릭터를 만들어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산업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며 즐기고 있다.



세상은 이처럼 하루가 다르게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데 아직 사람들의 인식 속에 소프트웨어와 코딩은 어렵고 복잡한, 전문적인 영역이란 생각이 강하다. 하지만 시간문제일 뿐, 제1차 산업혁명 때 수학이 대중화되고 국제화 시대에 영어가 그랬듯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코딩과 소프트웨어가 수학과 영어처럼 필수 언어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다. 이럴 때 남들보다 한발 앞서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초·중·고등학교에서 진행하는 코딩 수업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영상이 있다. 바로 EBS에서 제작한 [소프트웨어 다큐 시리즈]이다. 누적 조회 수 100만이 넘는 이 영상에는 학교에서 코딩을 배우고 있는 초·중·고등학생들의 댓글로 가득하다. 『최소한의 코딩지식』은 이 32편의 영상 중 청소년들이 꼭 알아야 할 20편을 선별하여 해설을 더해 만들었다. 앞으로 디지털 세상이 가속화되면서 소프트웨어와 코딩 능력은 삶의 질을 좌우하는 지표가 될 것이다.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와 코딩을 이해하고 만들어내는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능력은 지금까지 상상할 수 없었던 새로운 기회를 당신과 당신의 아이에게 선사할 것이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프롤로그
어떤 사람

chapter 1
지금, 누가 세상을 바꾸는가

01. 조용한 혁명
02. 10초 리캡차
03. 21세기 갈릴레오
04. 생명을 구하는 문자
05. 검색창 뒤의 순위 전쟁
06. 잭의 컴퓨터
07. 에스토니안 마피아

chapter 2
코딩과 소프트웨어,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01. 소프트웨어, 세상에 로그인하다
02. 세상을 밝힌 논리식
03. 컴퓨터의 스무고개
04. 클릭, 컴퓨터 속으로
05. 컴퓨터 오류 수정의 비밀
06. 기본 위에 세워진 신뢰성, 데이터베이스
07. 사이버 전쟁, 창과 방패의 대결

chapter 3
시작된 미래,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01. 인간은 아니지만 인간처럼
02. 직업의 미래
03. 당신이 만나게 될 예술가
04. 로봇, 따뜻한 기술로 태어나다
05. 컴퓨터와 소통을 꿈꾸다
06. 소프트웨어 혁명은 시작됐다

에필로그
시작된 미래의 주인공

참고문헌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2명)

저 : EBS [코딩, 소프트웨어 시대], [링크, 소프트웨어 세상] 제작팀
전 세계가 코딩에 주목하며 코딩교육 필수시대라 말하고 있는 지금. 영국이나 미국, 한국에선 이미 코딩 과목 정규 수업이 개설됐고, 다른 나라들도 이 흐름에 합류하기 시작했다. 제조업을 기반으로 한 산업경제에서 새로운 디지털 경제로 넘어가는 이 시기에 필요한 것은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이해를 통한 창조적 응용능력이다. 이제 코딩은 기술이 아니라 새로운 역량을 키우는 과정이며 사고력을 훈련시키는 과정이다. [코딩, 소프트웨어 시대], [링크, 소프트웨어 세상]은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와 네이버 커넥트재단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다. 또한 제4차 산업혁명에 절대 빠질 수 없는 코딩과 소프... 전 세계가 코딩에 주목하며 코딩교육 필수시대라 말하고 있는 지금. 영국이나 미국, 한국에선 이미 코딩 과목 정규 수업이 개설됐고, 다른 나라들도 이 흐름에 합류하기 시작했다. 제조업을 기반으로 한 산업경제에서 새로운 디지털 경제로 넘어가는 이 시기에 필요한 것은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이해를 통한 창조적 응용능력이다. 이제 코딩은 기술이 아니라 새로운 역량을 키우는 과정이며 사고력을 훈련시키는 과정이다. [코딩, 소프트웨어 시대], [링크, 소프트웨어 세상]은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와 네이버 커넥트재단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다. 또한 제4차 산업혁명에 절대 빠질 수 없는 코딩과 소프트웨어에 대한 다양한 상식과 전문지식을 다뤘다. 도서 『최소한의 코딩교육』에서는 총 32편의 방송 중 꼭 알아야 할 20편을 선별하여 해설을 더해 만들었다.
저 : 김광범
1991년 EBS에 프로듀서로 입사하였다. [하나뿐인 지구] 150여 편, 다큐프라임 [북극 열전] 6부작 등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전문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였고 1998년 JAPAN PRIZE를 비롯해 교보 환경대상, 환경언론인상 등을 수상했다. 2014년부터는 [코딩, 소프트웨어 시대]를 시작으로 [링크, 소프트웨어 세상], [헬로 EBS 소프트웨어] 등의 제작 CP로 미래를 대비한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젝트를 제작했다. 현재는 EBS 학교교육본부장으로 세상에서 제일 큰 학교 ‘온라인 클래스’의 총책임을 맡고 있다. 1991년 EBS에 프로듀서로 입사하였다. [하나뿐인 지구] 150여 편, 다큐프라임 [북극 열전] 6부작 등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전문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였고 1998년 JAPAN PRIZE를 비롯해 교보 환경대상, 환경언론인상 등을 수상했다. 2014년부터는 [코딩, 소프트웨어 시대]를 시작으로 [링크, 소프트웨어 세상], [헬로 EBS 소프트웨어] 등의 제작 CP로 미래를 대비한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젝트를 제작했다. 현재는 EBS 학교교육본부장으로 세상에서 제일 큰 학교 ‘온라인 클래스’의 총책임을 맡고 있다.

출판사 리뷰

처음 시작하는 교양 코딩
디지털 시대 10대들의 필독서!


“디지털시대,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블록체인을 넘어
이제 메타버스 세상이 열리려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여러분과
자라나는 세대들이 시작된 미래의 주인공이 되시길 바랍니다.”
- 김광범 (EBS 학교교육본부장/프로듀서)

미국의 조사업체 따르면 세계 노동인구 약 30억 명 가운데 코딩의 핵심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 인구는 2,000만 명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한다. 미국은 앞으로 10년간 소프트웨어 인력이 100만 명 부족하게 되리라 전망했고, 삼성그룹 역시 앞으로 5년간 1,700억 원을 투입해 소프트웨어 인력 5만 명을 양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산업혁명에 따른 산업화 시대로의 흐름을 막을 수 없듯, 디지털 혁명에 따른 소프트웨어 시대로의 흐름을 막을 수 없다. 지금 우리가 소프트웨어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이 거대한 흐름에 무방비 상태로 떠밀려 결국 낙오될 수밖에 없다.

최근 IT나 게임업계가 연봉을 경쟁적으로 올리며 개발자 모시기에 나섰다는 뉴스가 연일 화제일 정도로 2021년에는 개발자가 ‘귀한 몸’이 되었다.
소프트웨어 시대로 급변하는 지금, 이 흐름에 발맞춰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일을 하는 것도 직업적 성공을 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어 해커 등 외부의 위협에서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정보보안 전문가,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미 있는 내용을 찾아내 전달하는 빅데이터 분석가(데이터 과학자), 현실과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증강현실 전문가, 안경과 시계, 옷처럼 착용할 수 있는 컴퓨터를 만드는 웨어러블기기(착용 컴퓨터기기) 개발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등이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세상에 대변혁을 가져올 것이기 때문에 어떤 직업도 미래에 안전하리라는 보장이 없다. 다만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직업이라는 것 자체가 사회와 시대의 필요에 따라 생겨났다가 사라지는 특성이 있다는 것이다. 내 아이의 미래가 희망적이기를 바란다면, 시대적 변화의 흐름을 결코 놓쳐서는 안 된다. 자칫하다가는 미래에 존재하지도 않을 직업을 위해 지금의 시간을 통째로 낭비하고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가 세상의 중심이 되고 직업의 판도를 바꿀 것으로 예측되는 미래, 우리는 그때를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앞으로 어떤 직업이 우리 아이에게 유리할까? 그 답은 바로 『최소한의 코딩지식』에 있다.

이미지와 영상으로 보는
가장 쉽고 재미있는 코딩 책


이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지금, 누가 세상을 바꾸는가」 제2장은 「코딩과 소프트웨어,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3장은 「시작된 미래,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이다. 목차에서 알 수 있듯 책은 ‘누가’ ‘어떻게’ ‘무엇을’에 집중하고 있다.

‘코딩과 소프트웨어’는 일반인의 시각에서는 다소 딱딱하고 어려운 인상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프로그래머가 아닌 EBS 프로듀서와 작가들의 시각으로, 관련 전문가들의 검증을 거쳐 만든 이 책은 독자에게 친근하고 가깝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곳곳에 드러난다.

10초 리캡차, 검색창 뒤의 순위전쟁, 코딩의 핵심인 논리식, 마우스 클릭과 동시에 일어나는 컴퓨터 세상 속 이야기, 신뢰를 바탕으로 한 데이터베이스, 인공지능과 로봇, 집단지성으로 만든 코로나 확산 지도 등 우리 생활 속 깊숙이 들어와 있는 코딩과 소프트웨어를 풍부한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알기 쉽게 설명했다. 또한 각 꼭지마다 영상을 함께 볼 수 있도록 QR코드를 넣어 보는 재미를 더했다.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이 책은 디지털 시대의 필독서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회원 리뷰 (19건)

한줄평 (2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