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디지털 경제를 쉽게 읽는 책

IT 필수 지식 · 핫 키워드 33

김효정 | 갈라북스 | 2022년 9월 30일 한줄평 총점 9.0 (15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13건)
  •  eBook 리뷰 (0건)
  •  한줄평 (2건)
분야
경제 경영 > 인터넷 비즈니스
파일정보
PDF(DRM) 6.90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책 소개

IT 전문기자로 국내외 관련 산업 기술 시장을 오랜 기간 취재해 온 저자가 ‘핫’ 키워드 33개를 엄선해 디지털 경제 상식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한 책이다. 특히 빠르게 변화 발전하는 IT 트렌드의 핵심을 이해하고 관련 지식을 넓힐 수 있도록 흥미 있는 주제로 풀어내고 있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PART 1. 디지털 경제 시대, 핫 키워드

01_ NFT (대체불가토큰)
NFT, 대체 그거 뭐하는 겁니까?
02_ 메타버스
우리가 살게 될 ‘제3의 시공간’
03_ 암호화폐
투기판 된 암호화폐의 운명은?
04_ CBDC (디지털화폐)
직장인 월급은 인터넷뱅킹을 스쳐 지나가는 전자화폐?
05_ P2E (플레이투언)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번다고?
06_ 블록체인
암호화폐·NFT를 가능케 한 블록체인은 컴퓨터상의 ‘공공 거래 장부’
07_ AI (인공지능)
첨단 기술로 작동하는 디지털 경제 시스템을 조율하는 두뇌
08_ 가상인간
가상인간은 왜 모두 여자인가?

PART 2. 빅테크의 시대, 세상은 어디로 달려가나

09_ 빅테크 기업이란?
온라인 플랫폼 비즈니스를 장악하고 있는 공룡 IT기업
10_ 빅데이터
디지털 경제가 움직이는데 필요한 천연 연료
11_ 마이데이터
마이데이터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12_ 클라우드 컴퓨팅
하늘 위 구름 같은 형태, 무형의 컴퓨팅 자원을 필요한 만큼 빌려 쓴다
13_ 플랫폼 비즈니스
플랫폼이 집어삼키는 세상
14_ 로봇
기업들은 미래 먹거리로 ‘로봇’에 진심이다
15_ 그린IT
탄소중립과 ESG, 그리고 RE100
16_ 프롭테크
부동산 서비스의 디지털화

PART 3. 디지털 경제 시대, 라이프IT

17_ 디지털 전환
디지털화되는 우리의 삶. 그 변화의 중심에 디지털 전환이 있다
18_ 구독 경제
온라인 플랫폼 소비문화의 혁신을 상징한다
19_ 비대면 문화의 확산
ICT 발전으로 일하는 방식 변화… 일하는 문화는 결국 사람이 만든다
20_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의 공유와 참여 철학, 새로운 비즈니스 장을 열다
21_ 인플루언서
연예인 부럽지 않네… SNS로 수익 기반 마련, 효과적인 마케팅 시장 창출
22_ 라이브커머스
이커머스의 새로운 트렌드… 소비자와 기업이 라방에 빠진 이유는?
23_ 앱 마켓
앱 생태계 만든 구글과 애플… 사악한 인앱결제 독과점 이슈로 ‘낙인’
24_ OTT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활짝’
25_ 디지털 유산
우리가 남기는 디지털 기록,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
26_ 디지털 리터러시
쏟아지는 디지털 정보, 무엇을 어떻게

PART 4. 조금 더 깊이 파보는 기술 트렌드

27_ 모빌리티
모바일에서 모빌리티로
28_ 스마트카 (자율주행+전기자동차)
미래 산업의 트렌드를 이끌게 될 첨단 제품, 킬러 콘텐츠의 산실
29_ UAM/플라잉카
하늘을 나는 자동차, 꿈이 아닌 현실로 다가온다
30_ 양자컴퓨터
압도적 정보처리 속도… 미래형 컴퓨터
31_ 이커머스 산업
네이버와 쿠팡은 왜 ‘풀필먼트’에 진심일까
32_ 디지털 헬스케어
의료 데이터를 활용한 유망 미래 신사업
33_ 백신여권
백신여권은 왜 블록체인으로 만드나?

「부록_ IT Essay」 디지털 세상 풍경
Ⅰ. 직업으로의 개발자... 연봉만 높으면 OK?
Ⅱ. 접속(Connect) 보다 접촉(Contact)이다
Ⅲ. 빅테크와 디지털 경제 속 아날로그의 가치는?
Ⅳ. NFT 작가를 꿈꾸는 10대들
Ⅴ. ‘인간과 로봇 공존 시대’에 대한 단상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1명)

저 : 김효정
ZDNet Korea 정보통신부장, 블로터 IT부장, 디지털투데이 편집국장 등 IT전문 미디어에서 잔뼈가 굵었다. 아주경제 디지털미디어부장, 아시아투데이, 스마트FN 산업부 등 경제신문 및 종합일간지에서 경제·산업 분야에 대한 시각을 넓혔고, AI 기반 미디어서비스 회사 창업 등 한눈을 팔면서도 23년차 기자로 여전히 디지털 경제 생태계 속에서 일하고 있다. ZDNet Korea 정보통신부장, 블로터 IT부장, 디지털투데이 편집국장 등 IT전문 미디어에서 잔뼈가 굵었다. 아주경제 디지털미디어부장, 아시아투데이, 스마트FN 산업부 등 경제신문 및 종합일간지에서 경제·산업 분야에 대한 시각을 넓혔고, AI 기반 미디어서비스 회사 창업 등 한눈을 팔면서도 23년차 기자로 여전히 디지털 경제 생태계 속에서 일하고 있다.

출판사 리뷰

최신 ‘핫’ 키워드로 쉽게 설명한 IT 지식 교양서

실로 ‘급변’하는 세상이다. 경제 사회 문화 등 우리 일상의 전반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변화의 주요 기반은 단연 ‘IT’(Information Technology)다. IT로 구현되는 기술의 진보는 과거 상상 속의 미래로만 여겨지던 일들을 현실에서 실감나게 구현 시키고 있다. 진정 현 시대의 우리는 과거 그 어느 때보다 혁신적인 디지털 세상을 만끽하고 있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IT와 디지털 세상의 혁신적인 변화와 관련된 수많은 정보도 넘쳐난다. 우리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언제 어디서나 급변하는 디지털 세상에 대한 뉴스를 접한다. 중요한 것은 관련 정보의 선별과 우선순위다.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어떤 것부터 선택해 익혀야 할지, 무엇이 중요하며 일반 교양인으로써 갖춰야할 관련 상식의 수준은 어느 정도 인지 혼란스럽다. 『디지털 경제를 쉽게 읽는 책』에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디지털 경제와 관련돼 ‘알아두면 꽤 괜찮은 교양인’이 될 수 있는 IT 지식이 선별된 33개의 키워드와 함께 담겨 있다. NFT, 메타버스, 그린IT, 가상인간,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온오프라인 뉴스 등을 통해 흔하게 접했던 디지털 경제 관련 시사 키워드의 핵심을 간단하면서도 명료하게 설명한다.

누구나 전문적인 기술까지 깊이 있게 이해할 필요는 없다. 디지털 경제 시대를 일상의 상식으로 이해하고 관련 교양을 갖추는데, 이 책의 내용은 분명 도움이 된다. 그리고 뉴스나 자료를 읽는데도 이 책의 선별된 키워드들이 생소함을 없애주고 한 걸음 더 깊이 있는 지식에 다가가는데 디딤돌이 되어 줄 것이다. 책의 저자는 “디지털 경제 시대를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에 대해 가능한 쉽게 쓰려고 노력했고, 이 키워드가 우리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초점을 맞췄다”며 “단순한 용어 설명에 그치지 않고 독자들에게 살아 움직이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고 말했다. 이 책을 현 시대를 읽는 교양서이자 디지털 경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IT 생활 지침서로 많은 독자 분들에게 추천한다.

종이책 회원 리뷰 (13건)

구매 최신 경제 한이슈 정리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로얄 c****5 | 2023.04.13
경제 항상 접근하기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으로 최신 트렌드 까지 이해할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기자 출신의 저자가 기초부터 최근 경제 동향 이해에 필요한 부분까지 핵심만 잘 전달하는거 같습니다. 가볍고 싑게 접할 수 있는 경제 정보 이후 에도 다른 매체의 소식들을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개정판으로 정기적으로 발간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디지털 경제를 쉽게 읽는 책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로얄 스타블로거 : 수퍼스타 m****h | 2022.12.31

디지털 경제 시대, 핫 키워드

 

이 책<디지털 경제를 쉽게 읽는 책>은 IT 전문 미디어 기자로 활동하면서 AI 기반 미디어 서비스 회사를 만들기도 했던, 김효정이 최신 IT트랜드 핵심 키워드를 정리한 생활 지침서다. 대상은 청소년과 성인 모두 볼 수 있는 이른바 4차 산업혁명 사회의 디지털 경제 생태계를 이해할 수 있는 생활용어라고 할 수 있겠다. 

 

담은 내용은 NFT(대체불가토큰), 암호화폐, 블록체인, 메타버스, 인공지능, 디지털전환 등 디지털 경제 기반이 되는 기술을 비롯하여 자율주행차, 도심 항공교통, 가상인간,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비즈니스가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도 알게 될 수 있을 듯하다. 

 

디지털 경제는 그렇다 치자 빅테크란, 그리고 생활 속으로 파고 들어오는 IT 이른바 라이프IT와 기술 트랜드를 4장으로 나눠서 설명하고 있는데 용어사전처럼 관심 있는 분야만 골라볼 수도 있다. 이 책은 이런 디지털 경제 생태계가 사회의 불평등을 어떤 식으로 일으키고, 심화하는지는 논하지 않는다. 다소 아쉽지만, 공백은 상상으로 메꿔 넣는 것도 흥미로운 일일 듯….

 

책 속으로 들어가 보자

 

NFT, 블록체인, 암호화폐 등을 비롯하여 백신 여권에 이르기까지 33개 개념을 설명한다. 

 

최근 빈번하게 미디어에 소개되는 NFT는 가상세계의 보증서다. 아무튼, NFT는 말 그대로 대체 불가 토큰이라는 뜻인데, 희소성 있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 그래도 이해가 쉽지 않다. NFT는 블록체인에 저장된 일종의 데이터 단위다. 토큰은 암호화폐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블록체인 시스템을 동작시키는 연료처럼, 단순한 지불수단보다 넓은 의미와 기능이 있는 ‘블록체인 기반 기술’이다. 코인이란 단어의 개념 때문에 헷갈릴 수 있어서 그냥 ‘가상세계의 보증서’라고 보자. 

우리가 아는 메타버스가 그릇이라면 거기에 담기는 음식과 음식제조, 판매하는 수단이 NFT다. 가상공간인 메타버스 안에 모인 사람들 간에 거래가 NFT기반으로 이뤄질 수 있어서….

 

위에서 봤듯이, NFT하나만으로 완결되는 구조라는 우리 사고의 관성을 여지없이 배반하는데, 기술세계는 상호연결된 구조로 관련 키워드는 어느 것을 중심으로 설명하느냐에 따라 강조점을 달리할 뿐이어서 입체적 설명이라 해야겠다. 

 

지은이는 디지털은 아날로그(자연)와 공생관계라는 점을 강조한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이 없어 소리가 나지 않는데, 여기에 내연기관에서 나는 소리를 입히는 것, 처음 전기차가 조용해서 좋다고 했지만, 걸어 다니는 사람들에게 아무런 소리도 내지 않고, 다가서는 게 사고의 원인이 되니, 이 또한 아이러니. 시끄럽다는 자동차 소리가 그리워지기도 하니, 여전히 책을 읽는 문화가 이어지고 있듯이…. 디지털과 아날로그는 제각각의 영역에서 공생하는 게, 바람직한 세상인 듯하다. 인간의 편리만을 추구하는 세상에서 생태 다양성을 인정하고 함께하는 지구 만들기에 디지털이 얼마나 도움이 될지, 아직은 모른다. 상상을 해보는 수밖에…….

 

 

<출판사에서 보내 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태그#디지털경제를읽는책#김효정#갈락북스#IT필수지식#핫키워드33#플랫폼비즈니스#디지털과아날로그의공생#책콩카페#책콩서평단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접어보기
디지털 경제를 쉽게 읽는 책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k**c | 2022.12.30

웹 0.3 시대를 맞이해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디지털 경제 속에 우리는 살고 있다.

투자가치로서도 핫한 NFT, AI와 메타버스에서 부터 CBDC(디지털화폐) 등의 디지털 금융과 모빌리티, 스마트카드 및 디지털 헬스케어 등의 디지털 기술 트렌드까지 디지털의 범위는 점점 확장하며 우리의 일상과 뗄레야 뗄 수 없는 존재가치가 되었다.

그러나 이 새로운 디지털 경제 흐름에 비해 우리의 상식과 적응 속도는 그 흐름을 쉽게 쫓아가고 있지 못한 것 같다.

 

'디지털 경제를 쉽게 읽는 책'은 이런 디지털 트렌드를 한 눈에 인지할 수 있는 무척 반가운 서적이다.

휴대성 좋은 손바닥 크기의 작은 사이즈에 최신 핫 디지털 키워드 33개를 기준으로 디지털 경제 흐름의 핵심을 담고 있다.

 

방대하다면 방대할 수도 있는 내용을 핵심만 깔끔하게 간추려 디지털 흐름에 대해 쉽게 알 수 있게 정리하기가 힘든데 '디지털 경제를 쉽게 읽는 책'은 그런면에서 내용과 편집이 정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이쯤 되면 저자가 누구인가 궁금한데 저자 김효정은 IT 미디어로 유명한 ZDNET KOREA의 현 정보통신부장으로 23년차 기자라고 한다. 이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는 디지털 생태계가 버겁고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4~50대에서부터 중고등학생 들의 디지털 경제 개념을 돕는데 도움이 되고자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고 한다.

 

책은 33개 핵심 디지털 경제 관련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크게 PART 4로 이루어져 있다.

파트 1은 웹 0.3과 밀접한 NFT, 메타버스, 블록체인과 AI 등으 키워드를 통해 디지털 경제에서 가장 쟁점이 되고 있는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파트 2는 빅테크의 시대 속 기업들이 나아가고 있는 방향과 플랫폼이 장악한 비지니스 세계 등에 대해 나와 있다.

파트 3은 우리의 일상과 가까운 라이프 IT의 여러 개념에 나와 있어 비교적 쉽게 읽을 수 있었으며 알 듯 모를 듯 애매했던 개념을 다지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파트 4는 최신의 첨단 기술을 다루며 미래 기술과 세상에 대해 새로운 내용을 알 수 있었다.

 

'디지털 경제를 쉽게 읽는 책'은 우리의 일상 속 뗄레야 뗄 수 없는 IT 트렌드와 및 더 나아가 미래에 대한 세상을 읽게 해준다. 저자의 다양한 경험과 역량이 고스란히 책 내용 속에 녹여들어 있어 짧은 시간 쉽게 디지털 경제를 파악 할 수 있어 필수 IT 지식 교양서로 적극적으로 추천해본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  종이책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한줄평 (2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