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학벌이 아닌 실력이 지배하는 사회를 실감하며 살아가고 있는 저자는 전공분야에서 32년 이상 한 우물을 파고 있다. 건설 및 엔지니어링 사에서의 실무경험, 대학 및 대학원에서의 후배 양성, 중앙정부와 지자체 기술심의 및 평가, 산업체 기술지원, 법원 감정 및 전문심리, 환경에너지 관련 컨설팅 등을 통해 축적한 지식이 소박한 한 권의 책을 탄생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대학 전공교재뿐만 아니라 산업현장과 연구소, 그리고 건설 및 엔지니어링사 등에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꼭 필요한 내용들을 엄선하여 수록하였다.
이 책자가 사회진출을 앞두고 있거나 현장실무에 종사하고 있는 후배들의 성장 주춧돌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나름 기대해 본다.
[이 책의 주요 특징]
1. 각 장(Chapter)마다 폐기물관리 및 처리기술 관련 기초이론을 구체적이면서도 상세히 다루었다.
2. 부분적으로 『심화학습』을 통해 현장 실무이론을 소개함으로써 학습의 깊이를 한층 더 보장 하였다.
3. 물리적으로 실무경험이 부족한 대학 및 대학원생은 물론이고, 환경에너지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환경기술인, 그리고 환경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하면서 학습할 수 있게 전개 하였다.
4. 폐기물처리(산업)기사 및 환경기술사 취득을 위해 노력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충실한 학습교재가 될 수 있게 노력하였다.
5. 최근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출제기준에 맞추어 서술하였으므로 국내 유수 공기업 및 대기업/중견기업 입사를 위한 NCS 필기 및 면접시험에 대비 가능하다(NCS 실무 - Q&A 참고).
6. 『부록』에 수록된 폐기물처리설비 점검 및 운전기록지, 폐기물관리 핵심용어 해설, 주요 설계 인자 모음, 아름답고 알기 쉽게 바꾼 환경용어집,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해설 등은 취업을 앞두고 있는 학생뿐만 아니라, 일선 산업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7. 전공서적에 수록된 사진은 저자가 직접 촬영한 사진들이 대부분이므로 생생한 정보 소통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