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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아의 고백

알프레드 드 뮈세 저/김도훈 | 한국문화사 | 2024년 4월 5일 리뷰 총점 0.0 (0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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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저자 소개 (2명)

저 : 알프레드 드 뮈세 (Alfred de Musset)
1810년 12월 11일 파리에서 태어난 알프레드 드 뮈세는 시, 소설, 희곡 등에서 두루 두각을 나타낸 다재다능한 작가였다. 뮈세의 집안은 소 귀족 가문이었으나, 그의 아버지는 프랑스혁명에 동조하는 자유사상가였고, 장 자크 루소의 생애에 관한 저술도 집필한 박식한 인물이었다. 1828년 토마스 드 퀸씨의 작품을 번안한 『아편쟁이의 고백』을 출간한 뮈세는 빅토르 위고가 이끌던 문인들의 소모임인 ‘세나클’에 가입한다. 당대의 문인들과 교분을 쌓으면서 문학적 재능을 인정받았지만, 자유분방했던 뮈세는 이 유파의 규칙에 적응하지 못하고 일정한 거리를 유지했다. 1833년 스물세살의... 1810년 12월 11일 파리에서 태어난 알프레드 드 뮈세는 시, 소설, 희곡 등에서 두루 두각을 나타낸 다재다능한 작가였다. 뮈세의 집안은 소 귀족 가문이었으나, 그의 아버지는 프랑스혁명에 동조하는 자유사상가였고, 장 자크 루소의 생애에 관한 저술도 집필한 박식한 인물이었다. 1828년 토마스 드 퀸씨의 작품을 번안한 『아편쟁이의 고백』을 출간한 뮈세는 빅토르 위고가 이끌던 문인들의 소모임인 ‘세나클’에 가입한다. 당대의 문인들과 교분을 쌓으면서 문학적 재능을 인정받았지만, 자유분방했던 뮈세는 이 유파의 규칙에 적응하지 못하고 일정한 거리를 유지했다.

1833년 스물세살의 뮈세는 당시 스물아홉 살이던 조르주 상드와 만나 열애에 빠졌다. 이 둘은 함께 베네치아로 여행을 떠나지만 병에 걸린 뮈세를 간호하던 상드는 의사 파젤로와 눈이 맞아 뮈세를 배신했다. 상드와의 격정적이었으나 고통스럽게 끝난 사랑은 자전적 소설인 『세기아의 고백』의 밑바탕이 되었다. 1837년까지 뮈세가 격정적인 사랑을 했던 시기는 그가 가장 왕성하게 문학 창작활동을 했던 시기와 겹친다.

1830년 7월 혁명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은 당시 젊은 세대들이 겪고 있던 이른바 ‘세기병’의 한 원인이 되었고, 이것이 뮈세의 작품에서 읽을 수 있는 특유의 비관적 세계관을 설명해 준다. 세련된 유행의 첨단에 섰던 댄디의 전형인 뮈세는, 1839년 이후, 즉 그의 젊은 시기가 지나간 이후에는 문학적 영감을 잃게 된다. 1852년 뮈세는 아카데미 프랑세즈 회원으로 선출되었으나, 이미 보들레르를 위시한 새로운 세대는 뮈세를 과도한 주관적 정서의 과잉을 보여주던 낭만주의의 상징으로 폄하했다. 병들고 친구들에게도 잊힌 존재가 되어 1857년 생을 마감했다.
역 : 김도훈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3대학교에서 프랑스 낭만주의 작가 알프레드 뮈세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불어불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 『퀘벡 영화의 클리셰』, 『디지털 시대의 인문학: 무엇을 할 것인가』(공저), 『변혁의 시대의 문학』(공저)이 있고, 역서로 『세기아의 고백』, 『마리안의 변덕』, 『시나리오』, 『몰리에르 희곡선』(공역) 등이 있다.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3대학교에서 프랑스 낭만주의 작가 알프레드 뮈세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불어불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 『퀘벡 영화의 클리셰』, 『디지털 시대의 인문학: 무엇을 할 것인가』(공저), 『변혁의 시대의 문학』(공저)이 있고, 역서로 『세기아의 고백』, 『마리안의 변덕』, 『시나리오』, 『몰리에르 희곡선』(공역)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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