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쉽게 읽는 기독교 강요

장 칼뱅 | 생명의말씀사 | 2017년 10월 11일 리뷰 총점 9.7 (13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0건)
  •  eBook 리뷰 (3건)
  •  종이책 한줄평 (6건)
  •  eBook 한줄평 (4건)
분야
종교 > 기독교
파일정보
EPUB(DRM) 21.88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책 소개

존 칼빈의 <기독교 강요>가 없었다면, 종교개혁이 어떻게 전개되었을지 확신하기 어렵다. 부패한 가톨릭교회에서는 빠져나왔으나 정리되지 않은 신학으로 혼란에 빠진 신자들에게 칼빈은 이 책을 통해 바른 성경 해석과 바른 구원 그리고 경건한 삶이 무엇인지 명쾌하고 확실하게 제시했다. 그러나<기독교 강요>의 완역본이 갖는 방대한 분량으로 인해 선뜻 접근하지 못하는 신자들이 많다.

본서는 성경적 기독교의 정수라 할 수 있는 <기독교 강요>의 핵심 메시지를 현대화된 언어로 읽기 쉽게 요약하여 오늘날의 독자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이다. 참된 신앙을 굳건히 지키기 원한다면, 우리는 개신교도로서 무엇을 믿는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날로 첨예해지는 진리 전쟁의 한복판에 선 교회와 신자들이 이 책을 활용한다면, 거짓 복음에 미혹되지 않는 견고한 신앙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역자의 글 _왜 기독교 강요를 읽어야 하는가
제1권 창조주 하나님을 아는 지식
제1장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인간을 아는 지식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제2장 하나님을 안다는 것의 의미
제3장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본성적으로 인간의 마음속에 심겨져 있다
제4장 이 지식은 무지와 죄악에 의해 막히거나 변질된다
제5장 사람은 만물의 활동을 통해 하나님을 알 수 있다
제6장 창조주에 대한 진정한 지식에 이르려면 성경이 필요하다
제7장 성령님이 성경의 권위를 보장하신다
제8장 성경의 진리를 확신할 수 있는 확고하고 타당한 증거들이 있다
제9장 성경을 무시하고 새로운 계시를 구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에 어긋난다
제10장 창조와 성경은 이방 민족의 신들을 부인한다
제11장 어떤 종류이든 하나님의 모양이나 형상을 만드는 것은 죄이다
제12장 예배는 오직 하나님께만 드려져야 한다
제13장 하나님은 본질에 있어 하나이시며, 이 본질은 세 위격을 포함한다
제14장 그 어떤 피조물에게도 하나님께만 합당한 영광을 돌려서는 안 된다
제15장 인류의 창조
제16장 하나님은 그가 지으신 만물을 계속 다스리신다
제17장 하나님의 돌보심에 대한 교훈을 적용하는 방법
제18장 악인들을 의롭게 사용하시는 하나님
제2권 구속자 하나님을 아는 지식
제1장 아담의 타락과 원죄
제2장 노예 상태에 있는 인간의 의지
제3장 인간의 의지는 죄에 속박되었으며, 오직 은혜로만 자유롭게 된다
제4장 인간의 마음 안에서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방법
제5장 각 사람이 자유의지를 가진다는 주장에 대한 대답들
제6장 우리는 타락한 사람들로서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얻어야 한다
제7장 율법의 목적
제8장 도덕법
제9장 그리스도는 구약 시대에도 알려져 있었지만, 충분히 계시되지는 않았다
제10장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의 유사점
제11장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의 차이점
제12장 그리스도께서는 중보자가 되기 위해 사람이 되셔야만 했다
제13장 그리스도께서는 참 사람이셨다
제14장 중보자의 두 본성
제15장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선지자, 제사장, 왕이시다
제16장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
제17장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공로로 우리를 위한 은혜를 얻어 내셨다
제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방법과 결과
제1장 그리스도의 복음은 성령님의 신비한 역사로 우리에게 유익을 준다
제2장 믿음과 그 특성들
제3장 참된 회개
제4장 로마 가톨릭의 회개에 대한 교리 점검
제5장 로마 가톨릭의 가르침에 대해 몇 가지 더 살펴봄
제6장 그리스도인의 삶
제7장 그리스도인의 자기 부인
제8장 십자가를 지는 것
제9장 내세의 삶을 바라봄
제10장 현재의 삶을 바르게 사용함
제11장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음
제12장 하나님의 심판대
제13장 우리는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제14장 참된 칭의
제15장 하나님의 영광과 우리의 구원의 확신
제16장 믿음으로 말미암은 칭의에 대한 몇 가지 반론들
제17장 율법의 위치
제18장 상급
제19장 그리스도인의 자유
제20장 기도
제21장 선택 1
제22, 23, 24장 선택 2
제25장 부활

※ 일러두기
칼빈은 기독교 강요 제4권에서 교회와 성례와 정치에 대해 썼으나 이 책에서는 생략되었습니다.

저자 소개 (1명)

저 : 장 칼뱅 (John Calvin)
작가 한마디 주여, 내 심장을 주님께 바칩니다. 신속히 그리고 진실한 마음으로. 철저하게 하나님 중심, 성경 중심, 교회 중심으로 살았던 16세기 종교개혁자요, 종교개혁 사상을 신학적으로 체계화해 개신교 신학의 기틀을 다진 신학자이자 목회자다. 1509년 7월 10일 프랑스 파리 북동부 누아용에서 태어났으며, 독실한 로마 가톨릭 집안에서 자랐다. 열네 살에 파리로 건너가 라틴어와 수사학 등을 배웠으며, 오를레앙대학과 부르즈대학에서 법학을 수학했다. 그는 여러 곳에서 여러 학자 밑에서 수학하면서 인문주의를 접했고 헬라어와 히브리어와 라틴어를 공부했다. 그러던 어느 날(정확한 일시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그가 자신의 시편 주석서에서 밝힌 것처럼 “갑작스러운 ... 철저하게 하나님 중심, 성경 중심, 교회 중심으로 살았던 16세기 종교개혁자요, 종교개혁 사상을 신학적으로 체계화해 개신교 신학의 기틀을 다진 신학자이자 목회자다. 1509년 7월 10일 프랑스 파리 북동부 누아용에서 태어났으며, 독실한 로마 가톨릭 집안에서 자랐다. 열네 살에 파리로 건너가 라틴어와 수사학 등을 배웠으며, 오를레앙대학과 부르즈대학에서 법학을 수학했다. 그는 여러 곳에서 여러 학자 밑에서 수학하면서 인문주의를 접했고 헬라어와 히브리어와 라틴어를 공부했다. 그러던 어느 날(정확한 일시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그가 자신의 시편 주석서에서 밝힌 것처럼 “갑작스러운 회심”을 경험하게 된다.
종교적 갈등으로 혼란이 가중되던 당시 프랑스 정황 속에서 쫓겨 다니던 칼뱅은 1535년 마침내 스위스 바젤로 피신했다. 그는 거기서 교회 개혁에 동참하는 신자들에게 기독교 진리를 바르게 알려 하나님의 사람들이 성경을 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동시에 당시 프랑스에서 박해받고 있던 신교도들의 신앙을 옹호하고자 《기독교 강요》를 썼다. 이 책은 중세 로마 가톨릭교회의 부패를 개혁하고 진정한 교회를 세우기 위해 기독교 핵심 교리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1536년 라틴어 초판은 큰 반향을 일으켰고, 1559년에 방대한 결정판에 이르기까지 증보를 거듭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칼뱅이 직접 번역한 프랑스어판을 비롯해 다양한 언어로 세상에 퍼져 나갔다.
《기독교 강요》에 나타난 그의 기독교 해석과, 그가 1564년 5월 27일 세상을 떠날 때까지 제네바에 머물며 그곳을 개혁하기 위해 마련한 제도 및 사회적 틀들은 유럽과 북미 전역의 개신교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나아가서 칼뱅주의 개신교는 현대 세계를 형성하는 데도 크게 작용했다고 널리 인정받고 있다.

출판사 리뷰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이 책이 귀한 줄 알지만
그 분량과 범위에 겁을 먹고 단지 멀리 떨어져
그 안에 무엇이 들었는지 궁금해한다.
그러나 이제 더는 궁금해할 필요가 없다!”

종교개혁 이후 유럽 사회와 개신교 역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책!
오직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종교개혁 정신을 대표하는 최고의 책!
크리스천이라면 한 번은 읽어야 할 필독서!
이 방대한 『기독교 강요』의 핵심을
현대화된 언어로 쉽고 빠르게 파악한다!

왜 『기독교 강요』를 읽어야 하는가
존 칼빈의 『기독교 강요』가 없었다면, 종교개혁이 어떻게 전개되었을지 확신하기 어렵다. 부패한 가톨릭교회에서는 빠져나왔으나 정리되지 않은 신학으로 혼란에 빠진 신자들에게 칼빈은 이 책을 통해 바른 성경 해석과 바른 구원 그리고 경건한 삶이 무엇인지 명쾌하고 확실하게 제시했다. 이 탁월한 신학자가 전하는 기독교의 핵심 교리와 개혁 정신은, 세상 철학이 더욱 교묘해진 모습으로 교회와 신자들의 생각 속에 침투하는 오늘날 더욱 필요한지 모른다.

왜 『쉽게 읽는 기독교 강요』를 읽어야 하는가
그러나 『기독교 강요』의 완역본이 갖는 방대한 분량으로 인해 선뜻 접근하지 못하는 신자들이 많다. 본서는 성경적 기독교의 정수라 할 수 있는 『기독교 강요』의 핵심 메시지를 현대화된 언어로 읽기 쉽게 요약하여 오늘날의 독자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이다. 참된 신앙을 굳건히 지키기 원한다면, 우리는 개신교도로서 무엇을 믿는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날로 첨예해지는 진리 전쟁의 한복판에 선 교회와 신자들이 이 책을 활용한다면, 거짓 복음에 미혹되지 않는 견고한 신앙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일러두기
칼빈은 기독교 강요 제4권에서 교회와 성례와 정치에 대해 썼으나 이 책에서는 생략되었습니다.


추천 독자
- 기독교 강요를 읽고 싶지만 완역본이 부담스러워 생각만 하고 말았던 신자
- 기독교 강요의 핵심 메시지를 빠르게 파악하고 정리하기 원하는 신학생
- 기독교 교리에 대해 함께 읽고 나눌 책을 찾는 소그룹 리더 및 교역자
- 기독교 교리에 대한 입문서를 찾는 신자 및 교역자
- 조금은 진지하고 의미 있는 선물용 도서를 찾는 신자

* 이 책은 J.P 와일즈가 읽기 쉽게 요약하고, B.R.우드가 편집한 책을 번역하여 낸 책입니다.

[리폼드 시리즈 REFORMED SERIES]
개혁주의는 하나님 중심, 말씀 중심, 교회 중심의 신학을 말합니다. ‘성령으로 돌아가자’던 종교개혁자들의 외침을 따라 하나님의 주권에 복종하고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고 근본 교리를 믿었던 사람들이 바로 개혁주의자들입니다. 존 칼빈, 존 번연, 리처드 백스터, 조나단 에드워즈, 존 오웬 등은 대표적인 개혁주의 신학자들입니다. 그들 신앙의 중심에는 성경이 있었고 성경의 바른 교리를 따라 성도들을 가르쳤습니다. 오늘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신앙의 근본이 절실한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생명의말씀사는 신앙 선배들의 깊은 통찰이 담긴 양서들을 새롭게 단장하여 한국교회를 섬기고자 합니다.

회원 리뷰 (3건)

한줄평 (10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