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것 (개정판)

김익환 | 페가수스 | 2015년 12월 28일 한줄평 총점 0.0 (3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3건)
  •  eBook 리뷰 (0건)
  •  한줄평 (0건)
분야
경제 경영 > 인터넷 비즈니스
파일정보
EPUB(DRM)
지원기기
iOS Android PC Mac E-INK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것 (개정판)

이 상품의 태그

책 소개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분야 권위자인 김익환 대표와 전규현 수석이 제시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필드매뉴얼!

실리콘밸리의 GE, SUN Microsystems와 안철수연구소의 CTO 등을 거치며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야전사령관으로 활동해 온 김익환 대표와, ‘한글과컴퓨터’ ‘안철수연구소’ 등을 거치며 현장을 리드해 온 전규현 수석이 제시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실행 지침서’이다. 특히 이번 개정판에서는 스마트폰 급부상에 따른 소프트웨어 황금기를 기회로 연결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개발 실행 지침을 확대 반영하였다.

많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프로젝트 진행에 대해 제대로 배울 기회를 갖지 못한 채, 과거부터 해오던 방법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그런 상태로 매일 프로젝트에 투입되다 보니, 야근에 야근을 거듭해도 프로젝트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에 빠져들곤 한다. 이 책은 그간의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소프트웨어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조직’ ‘프로세스’ ‘문화’ ‘기반시스템’ ‘방법론’에 대한 현장 실무 위주의 전략을 제시한다.

목차

Part1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초
1. 기반시스템
기반시스템이 잘 구축된 사례┃기반시스템이 잘 구축되지 않은 사례┃소스코드관리시스템┃빌드시스템┃버그관리시스템┃테스트관리시스템과 테스트 자동화툴┃프로젝트관리시스템┃요구사항관리시스템
2. 조직
프로젝트 구성원의 역할 ┃조직체계
3. 개발방법론과 프로세스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4. 사람
인재 확보┃문서 작성 기술
5. 문화
동료 리뷰┃연구┃공유┃품질 우선┃규칙 준수┃장기적인 관점으로 보기

Part2 소프트웨어 개발을 성공으로 이끄는 법
6. 생애주기 모델을 제대로 선택하라
폭포수 모델┃반복 모델┃XP 모델┃사시미 모델┃발전적 프로토타이핑 모델
7. 개발 단계별 계획을 수립하라
개발의 각 단계┃단계별 인원 투입┃단계별 일정 분배
8. 프로젝트 활동을 확실하게 관리하라
프로젝트 성공 기준 마련┃개발 계획┃일정관리┃요구사항 분석┃설계┃구현┃품질관리┃리스크관리┃인력관리┃의사소통관리┃원가관리

저자 소개 (1명)

저 : 김익환
소프트웨어 컨설팅 회사인 ABC Tech의 대표이며 카이스트 겸직교수로 「소프트웨어 전문가 과정」을 맡고 있다. 경기고등학교,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을 졸업했고 미국 산호세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에서 전산학 학사, 스탠포드대학에서 전산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 실리콘밸리의 GE, Sun Microsystems 등에서 약 16년간 소프트웨어 실무경력을 쌓고 세계 150여 개 기업에 인터넷 통합 메시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탠포드 소프트웨어(Stanford Software Corp, USA)'를 설립, 제품을 개발하고 회사를 운영했다. 2000년 한국으로 돌아와 소프트웨어 분야 컨설턴트로,... 소프트웨어 컨설팅 회사인 ABC Tech의 대표이며 카이스트 겸직교수로 「소프트웨어 전문가 과정」을 맡고 있다. 경기고등학교,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을 졸업했고 미국 산호세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에서 전산학 학사, 스탠포드대학에서 전산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 실리콘밸리의 GE, Sun Microsystems 등에서 약 16년간 소프트웨어 실무경력을 쌓고 세계 150여 개 기업에 인터넷 통합 메시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탠포드 소프트웨어(Stanford Software Corp, USA)'를 설립, 제품을 개발하고 회사를 운영했다. 2000년 한국으로 돌아와 소프트웨어 분야 컨설턴트로, '안철수연구소'의 부사장 및 최고기술경영자(CTO)로 근무했다. 저서로 『대한민국에는 소프트웨어가 없다』,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것』, 『글로벌 소프트웨어를 꿈꾸다』, 『글로벌 소프트웨어를 말하다, 지혜』를 집필하고 『세상을 바꾼 32개의 통찰』을 번역했으며, 소프트웨어 공학 블로그 ikwisdom.com을 운영한다.

출판사 리뷰

경영자에서 개발자까지,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노하우


이 책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것』은 소프트웨어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초에 대해 설명하고, 그러한 기초를 확실하게 활용하고 실행하기 위한 저자들의 노하우를 제시한다. 여기서 제시하는 내용은 회사가 크냐 작으냐에 따라 달라지지 않으며, 어떠한 형태의 제품을 만드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지지 않는다.

1부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초’에서는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5가지, 즉 기반시스템, 조직, 프로세스, 기술, 문화에 대해 설명한다. 이 5가지는 우리나라 현실에 맞지 않는 딴 나라 얘기가 아니며, 실제 경험을 통해 가능하고 유용한 것들만 모아 놓은 것이다. 당장 이 5가지를 한꺼번에 갖출 수는 없겠지만 회사의 실정에 맞게 차근차근 모두 다 도입해야 하는 것도 분명하다.

2부 ‘소프트웨어 개발을 성공으로 이끄는 법’에서는 개발방법론의 선택과 도입방법 및 절차를 설명하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기둥이라 할 수 있는 SRS(Software Requirements Specification) 작성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더불어 소프트웨어 개발의 각 단계별 계획 수립 방법과, 프로젝트 전반을 확실하게 관리하기 위한 저자들의 노하우를 제시한다.

종이책 회원 리뷰 (3건)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것] S/W Project Management in a nutshell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夏**石 | 2015.02.02

한 권으로 관련 분야의 지식을 알아내고자 하는 것은 욕심입니다. 


그 욕심은 항상 "아 실패했습니다. 너무 욕심을 부렸습니다." 하는 반성으로 끝이 납니다만, 아주 가끔, 성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경우에 찾아오는 잭팟을 터트린 것 같은 기분 때문에, 하이에나처럼 한권짜리 다이제스트 판을 찾아 헤메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각설하고, 


이 책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한 프로젝트 관리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소프트웨어 공학 책과는 다르게, 프로젝트의 환경 설정부터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2부분으로 나누어져 있고, 1부에서는 프로젝트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일단 기반 환경으로, 

1) 소스코드 관리 시스템

2) 독자적인 빌드 시스템

3) 버그관리 시스템

4) 테스트관리 시스템

5)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

6) 요구사항 관리 시스템

을 운영하고 있어야 하며, 그 환경에서 제대로된 조직, 개발 방법론, 사람, 그리고 개발 문화를 갖추고 있어야, 프로젝트를 성공할 기반이 만들어진다고 말합니다. 


2부에서는 그런 환경에서 실제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올바른 개발 방법론을 선택하고, 개발 단계에 따른 마일스톤을 관리해야 하고, 이를 위해, 각 마일스톤의 달성 정도를 확인하고, 구성원들의 의욕을 고취시키며, 항상 발생하기 마련인 프로젝트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 (일정 관리, 품질 관리, 리스크 관리, 인력 관리, 원가 관리 등)을 소개합니다. 


물론 이 방법들은 꽤나 당연한 것들이어서, 이 책 하나만 읽고, PM으로서의 준비를 모두 끝냈다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무엇이 부족하고, 부족한 것을 어떻게 채울 수 있을지에 대한 개괄적인 가이드 역할을 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랜만에 보는 정직한 제목과 정직한 내용의 책이었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포토리뷰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것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게**즈 | 2011.08.31
김익환 교수가 지은 '글로벌 소프트웨어를 꿈꾸다'를 예전에 이벤트로 당첨되어서 읽은적이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새로 입사한 동료가 이 책을 가지고 있길래 예전부터 전편이 궁금했던 찰나에 지금 다시 시작하게 되었다.


 



지금 한국은 소프트웨어 위기의 시대이다. 이때에 다시한번 읽어야 할 책인것 같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부터 조직관리까지 말그대로 모든 것이 다 들어 있다. 대기업의 관리자들도 필히 보아야 할 중요한 서적이라고 할 수가 있다.

조엘온 소프트웨어와 같이 해외의 짤막한 사례집들도 좋아하지만(이제 소프트웨어 아키텍트가 알아야할 97가지가 완료되어 간다.) 이 책은 실리콘 밸리 출신의 한국사람이 정말 한국을 걱정하는 마음으로 지은 책이라 문체에서 벌써 힘이 느껴진다. 강력 추천한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교과서를 본 느낌이다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4점 | p*****9 | 2011.03.29

한국의 소프트웨어 개발이 그동안 얼마나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되어왔는지를 실감했다.
기초와 원칙이 지켜지지 않으면 일이 제대로 되지도 않고 발전도 없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
그러나 기초와 원칙을 지킨다는 것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바닥부터 원칙부터 처음의 마음을 떠올리며 하나씩 다잡아야겠다는 생각이 팍팍 든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  종이책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한줄평 (0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