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이 책을 보고 나는 이 책이 아마존 본사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일하는 방식.
또는 그들의 사업 확장 스토리인가라는 추측을 했었다.
그런데 이 책 한두페이지를 보다보니..아... 그게 아니라는 것을 금방 깨달을 수 있었다.
아마존이라는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리고 나는 이 책을 통해서 또 다른 세계가 있고
그 분야에서 얼마나 치열하게 일하고 있는지...
그리고 나와 마찬가지로 회사에서 월급쟁이 생활을 덜치고 나와 고민을 거듭하고 새로운 도전을 한 또 다른 가장들의 이야기를 이 책을 통해서 만나게 되어 정말 색다르고 좋았다.
개인적으로 이분들 처럼 아마존 플랫폼을 통한 판매를 하는 일을 하지는 않지만..
이들의 생각과 전략을 내 분야에도 적용해볼 순 없을까? 하는 고민도 했었고..
아직 사업 초기에 있는 나 자신의 모습을 이 분들의 초기 모습과 오버랩하면서 나의 성공에 대한 동기부여를 이 책을 통해서 할 수 잇엇다.
저자는 아마존 마케팅을 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환상과 착각을 한다고 한다
그러나 사실은 성공 가능성은 5% 정도라고 주장한다..
이 책의 저자들이 몸소 겪었던 시행착오와 노하우를 이 책을 통해서 전수하고 있다.
자신들의 그 경험을 그들만 알고 넘어갔으면 모르겠는데 그 경험을 이렇게 책으로 결과물을 만들어 타인들에게 전수한다는 것이 얼마나 이타적이고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은 추상적인 마케팅 책이 아니다.
직접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판매 수수료 뿐만 아니라 어떻게 아이템을 선택할 것인지..
어떻게 판매 통계를 보고 분석할 것인지 등에 대해 매뉴얼과 같이 구체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아마존을 이용하지는 않지만 이 책을 통해 아마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엇다.
아마존 마케팅을 시도하고 또는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꼭 한번 읽어보시라~
창업을 꿈꾸는 미래의 사장님들을 위한 아마존 판매 전략
퇴근후 아마존
아마존이라는 타이틀은 소비자로서의 플랫폼으로만 생각했지 판매자로서의 플랫폼이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아마존 셀러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것저것 알아보는 내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 확실히 다른 마켓보다는 복잡하고 이해가 되지 않는 점들이 많았다.
나의 관심은 한국인이 아마존 시장에 셀러로서 성과를 낸 이야기를 담은 책으로까지 이어졌다. 가장 먼저 읽게 된 책은 ‘퇴근 후 아마존’이다.
도서 ‘퇴근 후 아마존’은 우리나라 기업인 슈피겐코리아 실무자들이 실제 아마존 마켓에서 4000억 매출신화를 일으킨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개인적으로 슈피겐코리아의 제품들을 좋아하며 잘 쓰고 있다. 나와 남편 모두 슈피겐 핸드폰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고 차량 핸드폰 거치대도 슈피겐코리아 제품이다. 호감 있는 브랜드가 아마존에서 어마한 매출기록을 세우고 있다하니 읽기 전부터 기대가 되었다.
책에서는 슈피겐코리아가 어떻게 아마존에 진출하고 매출을 일으켰는지의 내용도 있긴 하지만 저자가 슈피겐코리아를 나와서 당시 얻었던 노하우를 다시 적용하여 매출을 일으키기까지의 과정이 주로 나타나있다.
사업자등록부터 아마존 셀러로서 주의해야 할 점까지 저자의 노하우를 담아 넣으려는 노력이 보였다. 저자가 실제 판매하고 있는 물품을 사례로 제시하여 이해하기 쉬웠다.
이 책은 아마존 셀러로 있는 사람들이나 다른 마켓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사실 초보에게는 다소 복잡한 과정으로 느껴질 거 같다. 그럼에도 쉽게 전달하기 위해 이미지를 사용하고 설명이 있어서 반복적으로 읽을 때 아마존 시스템을 조금이라도 이해할 수 있었다.
책 속에서 저자가 충고하는 것들이 진심으로 느껴졌고 막연하게 생각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전 조사 없이 아마존에 뛰어들어서 헤매고 있는 사람들과 보다 효율적인 아마존 시스템을 세우고 전략에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아마존 브리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도움을 주고자 하는 저자의 마음이 인상 깊었다.
언제가 될지 몰라도 한 번 쯤은 뛰어들고 싶은 아마존 시장. 철저한 시장조사와 사전준비가 필요함은 책을 통해서 잘 알았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요즘 코로나로 사람들이 집콕하면서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에 대한 관심과 이용도가 많아졌다. 그리고 아마존의 고객 입장을 넘어 실제로 판매도 해보는 사업자로서 이용하는 방법이 궁금해지기도 한다. 가끔 이른 은퇴 후 사업을 꿈꾸는 직장인들에게 현실적인 노하우를 알려줄 수 있는 책, <퇴근 후 아마존>을 읽어보았다. 이 책의 저자들은 슈피겐코리아에 재직하며 아마존 탑 셀러 10위 안으로 성공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아마존에 대한 이 책을 썼고 아마존의 운영 방식에 대한 정보 전달부터 실제적인 노하우, 팁들을 알려주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거대하고 독보적인 플랫폼이자 e-commerce 인 아마존. 아마존의 특징이자 장점부터 알아야 하는데 여기에서 설명하는 장점들은 예상 가능한 판매 수량과 재고 및 수익, 고객에게 직접 판매가 가능하고,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판매 상황 및 경쟁사들을 모니터링 가능하다는 등 많은 것들이 있다. 이미 알고 있는 장점 외에도 저자는 자기 경험에서 우러나와 실감했던 장점들을 알려주어 아마존에 대해 한층 더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대신 아마존같은 글로벌 e-commerce만의 단점, 즉 휴일이 없다는 점이나 재고 관리,마케팅 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이 크다는 것 또한 잘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아마존에서 유통 사업을 하기 위한 전략들을 본격적으로 알려주기 시작하는데, 어떤 성격의 아이템을 잦아야 하는지 저자의 경험과 성향을 고려한 에피소드부터 일반적인 경향이나 아주 사소한 팁까지 한 스텝씩 밟듯 소개해주어 실전 가이드라 불러도 좋을 책이다.ㅎ 저자의 말 중 와닿던 이야기가 있는데 아마존은 블루오션이 통하는 시장이 아니다. 오히려 처절하게 경쟁하는 레도오션 제품 중 키워드 검색 시 1페이지에 노출되는 전략으로 성공하는 시장인 것이다. 그리고 아이템 선정부터 소비자 구매 패턴 등.. 판매 프로세스 또한 시장조사를 많이 해야 한다.
이 외에도 아마존에 대한 사소하지만 중요한 궁금증들, 예컨대 품목별 아마존 수수료, 계정 생성과 정지, 키워드 광고와 카테고리 경쟁 등 마케팅 측면, 아마존 알고리즘, 고객 리뷰와 반응을 체크하는 방법 등 꼭 필요한 사항들이 자세히 나와있어서 아마존 플랫폼 사용자로서 입문서로 딱 좋은 것 같다. 나아가 웹사이트 개발과 브랜딩, 디자인 등에 대해서도 나와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ㅎ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