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을 배웠는데 어떻게 써먹어야 할지 모르는 사람 모두 모여라!
실전에 주제별로 응용할 수 있는 학습·실습 구성으로 알차다!
텍스트 마이닝을 진짜 내가 할 수 있을까? 이 책과 함께라면 당연히 할 수 있다! 저자는 R에 입문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구성으로 ‘완벽한 텍스트 마이닝 실습 매뉴얼’을 준비했다. 이 책은 텍스트 마이닝 실전 연습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현재 우리 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4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데이터를 엄선하여 텍스트 마이닝 실습을 진행한다. ‘대통령 연설문’, ‘영화 <기생충> 오스카상 수상 댓글’, ‘타다 금지법 댓글’, ‘내년 대선 후보 댓글’의 4가지 실제 사례를 분석하며 개념을 이해하는 과정으로 구성해서 처음에는 복잡해 보이는 개념도 실습을 진행하다 보면 술술 이해될 것이다.
정말로, 진짜로, 어디까지 내 손으로 할 수 있을까?
형태소 분석부터 단어 분석, 감정 분석 등 ‘고급 데이터 분석 과정’ 모두 수록!
이제는 데이터 분석 기초 능력만 향상할 것이 아니라 실제 사례를 분석할 줄 아는 능력을 키워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개발자, 마케터, 프로젝트 관리자 등 모두가 알아야 할 기초 소양이 된 것이다. 이 책은 문장을 구성하는 명사, 동사, 형용사 등과 같은 품사를 분류하는 작업인 형태소 분석부터 상대적으로 중요한 단어를 짚어 주는 ‘오즈비’, ‘로그 오즈비’ 활용, 감정 사전을 활용한 문장의 감정 분석, 동시 출현 네트워크를 활용한 단어 맥락 분석, 단어가 사용된 문단의 주제를 찾아 주는 ‘토픽 모델링’까지! ‘텍스트 데이터 분석 고급 과정’을 직접 해낸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게다가 텍스트 데이터 분석이 편해지는 ‘꿀팁’부터 코드를 실행하다 함정에 빠지기 쉬운 부분까지 짚어 주니 그야말로 ‘텍스트 마이닝 꿀단지’이다.
내일 ‘사용자 선호도 분석’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지?
보고서, 기사, 프레젠테이션에 바로 사용해도 손색없는 결과물을 이 책으로 만들어 보자!
저자는 “이 책을 집필할 때 바로 실무에 사용해도 될 수준의 텍스트 분석 과정과 시각화 과정을 포함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한다. 현장에서 일하고 강의하면서 만난 후배와 수강자가 꼽은 국내 텍스트 마이닝 학습 콘텐츠의 가장 아쉬운 점이 ‘학습과 실제 업무의 괴리가 크다’였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런 지점을 완벽하게 해소하고 있다. 한글 데이터를 다루는 텍스트 분석 과정은 실무에 가까운 수준이고, 분석 결과로 만드는 시각화 자료는 내일 당장 보고서, 신문 기사, 프레젠테이션 등에 사용해도 손색없는 수준이다.
저자는 당신이 어디에서 어떻게 어려워할지 다 알고 있다!
저자가 옆에 앉아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문장으로 감동받으며 공부하자!
텍스트 분석 과정은 가시밭길이다. 어디에서 어떤 문제가 벌어질지 모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자는 이런 과정을 학습자•강의자 입장에서 모두 겪어 본 베테랑 중의 베테랑이다. 본문을 읽다 보면 저자가 옆에 앉아서 “여기는 아마 헷갈릴 텐데 이렇게 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라고 말해 주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또한 본문을 읽다가 궁금해할 만한 내용이나, 지금 당장 몰라도 되지만 결국은 알아야 할 내용은 본문 중간중간에 ‘꿀팁’, ‘알아두면 좋아요’로 풍부하게 배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