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석좌교수로서 고려대학교 부설 미래성장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행정고시 22회로 공직을 시작하여 기획재정부 제1차관, 한국수출입은행장,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며 30여 년간 경제정책 현장을 지켰다. 재임 중 IMF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를 맞아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 운용에 매진하였다. 지금은 그 경험들을 정리하여 우리 사회에 공유함으로써 미래를 일구는 데 힘을 쏟고 있다.
덕수상업고등학교와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미국 하와이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다수의 경제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
고려대학교 석좌교수로서 고려대학교 부설 미래성장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행정고시 22회로 공직을 시작하여 기획재정부 제1차관, 한국수출입은행장,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며 30여 년간 경제정책 현장을 지켰다. 재임 중 IMF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를 맞아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 운용에 매진하였다. 지금은 그 경험들을 정리하여 우리 사회에 공유함으로써 미래를 일구는 데 힘을 쏟고 있다. 덕수상업고등학교와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미국 하와이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다수의 경제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였으며 대표 저서로는 『현재에 묻고 미래에 답하다-갈림길에 선 한국경제』가 있다. 2006년 홍조근정훈장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