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크라우드 펀딩해보자
제품이 없어도 쉽게 할 수 있어요.
안녕, 부끼(Bookki)에요. 오늘 읽은 책은 와디즈 리워드 크라우드 펀딩이에요. 펀딩? 이 개념에 대해서 들어는 봤지만 정확한 뜻을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거에요.
#크라우드펀딩뜻 #크라우드펀딩이란
군중 또는 다수를 뜻하는 크라우드(Crowd) + 자금 조달을 의미하는 펀딩(Funding)을 의미해요.
즉, 창의적인 아이템은 있지만 돈이 없는 사람이 온라인 집단지성을 통해 투자를 받고 물건을 만든다는 개념이에요. 이때 와디즈는 온라인 소액투자 중개업자 역할을 하며 수요와 공급을 맞춰주는 역할을 해요.
펀딩 초보지만 다 괜찮아.
#와디즈펀딩 관련 책의 가장 좋은 점은 제품이 없는 사람 완전 왕초보가 어떤식으로 시작해야 하는지 부터 알려줘요. 책이 반반 나눠져 있어서 주황색은 제품조차 없는 왕초보를 위한 내용이 적혀있어요.
반대로 파란색 부분은 제품은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초보를 대상으로 길잡이를 해주죠.
제품이 없다면
키트제작부터 해봐요.
제품이 없는데 어떻게 크라우드 펀딩을 받는거죠? 그런 걱정도 이 책의 첫장을 읽으면 술술 사라지더라고요. 딱 질의응답식으로 내용이 적혀있어서 내게 필요한 정보만 쏙쏙 읽을 수 있었어요.
제품을 소개하기 위한 키트를 만들었다면 그 다음은 펀딩 과정에 대한 목차가 나와있어요. 또한 제품 구성을 위한 레이아웃 제작법이나 이후 어떤 식으로 와디즈로부터 피드백을 받는지 등에 관한 내용이 적혀있어요.
물론 레이아웃 제작하는 부분은 완전 첫 부분이고 와디즈에게 피드백 받는 부분은 거의 마무리 단계에요. 중간중간 어려움이 느껴진다면 책 이외에 와디즈 측에 직접 문의해도 좋을 것 같더라고요.
부끼도 와디즈 펀딩을 보니 도전하고 싶은 아이템들이 새록새록 생각이 나더라고요. 주위에서 크라우드 펀딩에 도전한 지인들이 굉장히 많아요.
제품을 만들지 않아도 자신에게 투자해달라는 펀딩을 성공시킨 사람도 있었어요. 코시국 이전이고 다양한 세상을 경험해보고 싶던 그들은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펀딩을 받아 세계 여행을 떠났어요.
여행 과정을 컨텐츠화 시켰고 많은 이들과 공유할 수 있는 정보를 정리하기도 했어요. 책까지 냈는지는 잘 기억이 안나지만 누군가의 돈으로 자신들은 경험을 쌓고 그걸 또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방법들을 많이 만들더라고요. 실제로도 자신들이 도움 받은 만큼 다른 이들에게 또 다른 도움을 주기도 했어요.
크라우드 펀딩은 그렇게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사람들만 하는 게 아닐까 싶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제 속에 숨어있던 열정이 꿈틀거리더라고요.
화장품도 만들 수 있다고?
요즘은 소비자가 직접 자신들의 고민을 해결해줄 제품을 만들기도 한다던데 와디즈에서도 가능한지 몰랐어요. 아무래도 화장품은 법적으로 알아야 할 것도 많고 우리나라에서 불가한 성분도 있으니 정말 똑똑이들만 만들 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런데 왕초보도 화장품을 제작해서 펀딩까지 할 수 있다니 너무나 신기하더라고요.
왕초보 단계를 넘어섰다면 이제 뒷편으로 들어가서 제품은 있으신 분의 부분을 읽으면 될 것 같아요. 사실 왕초보입장에서 주황색 부분을 다 읽어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파란색 부분을 복습겸 다시 읽어도 좋을 것 같거든요.
부끼의 감상문,
크라우드 펀딩에 도오전!
열정을 불태우는 초보 펀딩러
벌써부터 마음이 두근두근해요. 나도 펀딩에 도전해보고 싶은 욕구도 샘솟고 어떤 아이템을 만들어야 많은 이들이 공감할지 궁금하기도 하거든요.
코시국이고 여건이 되지 않아서 세계여행을 할수는 없지만 나에게도 필요하면서 남들에게도 있어야 하는 그 무언가를 찾기 위해 지금부터 고심해보려고 해요.
항상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서 궁금했는데 이 책은 왕왕초보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사실 제가 왕왕초보거든요.
모르는 건 와디즈 측에 다시 한번 물어볼 예정이고 필요할 때마다 책을 뒤적여 보는 것도 너무나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이후,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게 되면 부끼가 알찬 아이템을 우다다 들고 올게요. 펀딩에 성공한다면 이 영광은 컬처블룸님들과 함께하고 싶네요.
와디즈 리워드 크라우드 펀딩은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협찬 #와디즈리워드크라우드펀딩 #창업하기 #창업 #창업도전 #창업가 #사업가 #사업하기 #사업도전 #오경철 #황란 #김한울 #성안당 #서평 #서평단 #사이드프로젝트 #부끼의문화생활 #부끼의감상문 #책서포터즈 #북서포터즈 #컬처블룸
<와디즈 리워드 크라우드 펀딩>
와디즈는 국내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중 최대의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은 사업을 꿈꾸는 개인사업자, 자신의 꿈을 실현하고자하는 개인, 단체, 기업 등 자신의 아이디어 또는 사업 아이템을 구체화하기 위한 자금을 온라인에서 조달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국내외 많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내에는 와디즈, 텀블벅, 크라우디, 해피빈, 오픈트레이드, 오마이컴퍼니 등이 있고, 해외에서는 유명한 킥스타터, 인디고고, 퀄키 등등 많은 펀딩 플랫폼에서 스타트업을 비롯해 많은 단체와 기업, 개인의 새로운 도전을 응원하고 비즈니스로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지원하고 있다.
‘와디즈 리워드 크라우드 펀딩’ 책에서는 핵심적인 내용만을 압축하여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을 처음으로 접하는 사람도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도록 세심하게 고려한 모습들을 책의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크라우드 펀딩을 자주 접해본 사람에게도 직관적으로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배려한 모습들이 눈에 들어온다.
책의 지은이 오경철, 황란, 김한울 작가는 같은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서로의 역할 분담을 통해 ‘와디즈 리워드 크라우드 펀딩’의 장점을 잘 끌어내 도전하는 많은 사람과 스타트업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책 한 권에 ‘제품은 있으신 분’, ‘제품도 없으신 분’으로 구분하여 진행 절차 전반에 대한 꼼꼼한 설명과 예시가 이해도를 높여주고 있다.
여러 가지 환경의 차이는 있지만, 자금이 없어서 자신의 아이디어 또는 사업 아이템을 구현하지 못하는 경우는 예전보다 많이 없어졌다고 생각한다. 그 중심에는 다양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해 사업으로 진행하고 싶거나,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제품을 알리고 싶은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제는 실행할 차례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와디즈크라우드펀딩, #성안당, #크라우드펀딩, #오경철, #황란, #김한울, #wadiz,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도슨트티비, #도슨트tv, #docent_tv, #docent, #bookdocent, #booklover, #bookreview, #instabook, #bookwor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