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아이의 어휘력

발표력부터 성적 향상까지 읽고 말하는 자신감을 얻는 힘

이향근 | 유노라이프 | 2021년 12월 24일 리뷰 총점 9.6 (9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6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2건)
  •  eBook 한줄평 (1건)
분야
가정 살림 > 자녀교육
파일정보
EPUB(DRM) 31.26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 소개

“읽기도, 말하기도, 공부도 결국 핵심은 어휘력이다!”
의사소통할 때, 성적을 올릴 때 바탕이 되는 것은 아이의 어휘력!
20년 초등 국어교육전문가가 어휘력의 개념부터 향상법까지
들려주는 우리 아이 어휘력의 모든 것!


왜 아이의 어휘력을 키워야 할까? 아이는 옹알이를 하고, 울며 떼쓰던 시기를 지나 점차 단어를 고르고, 문장으로 대화해 나가기 시작한다. 어휘력이 좋은 아이는 자신감 있게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무슨 말을 할지 몰라서 더듬거리거나 소극적으로 대화하지 않는다. 말을 잘하니 친구, 부모 등 누구와도 좋은 사이를 유지한다. 어휘력의 중요성은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고, 중고등학생이 되면서 점차 더 커진다. 아이가 어휘를 잘 모르면 시험 문제를 못 풀고, 수업 내용이 이해가 안 가고, 조금이라도 어려운 단어로 이뤄진 글은 읽기조차 하지 않으려고 한다. 어휘는 이처럼 단순한 문자 학습이 아니라 일상에도 소통의 가치를 지니며 주요한 역할을 한다. 이토록 중요한 어휘력을 아이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아이의 어휘력》은 아이의 어휘력을 키워 주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일상 속 언어생활 습관을 소개하고, 구체적인 어휘력 향상법을 소개한다. 이향근 저자는 20년간 국어교육전문가로서 아이들의 더 나은 언어생활을 위해 연구해 왔다. 9년간 현장에서 초등 교사로 아이들을 가르쳤고, 10여 년간 초등 개정 교과서를 집필해 아이들의 국어 학습의 기준을 제시했다. 동시에 초등 교사를 양성하는 교수로서 교사들의 멘토가 되어왔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어휘력의 개념부터 활용까지 총망라해 이 책에 담았다.

저자가 초등 교사 재직 시절에 쌓은 실질적인 노하우,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생활 속에서 아이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방법, 어휘력이 글을 이해하고 성적을 높여주는 것을 너머 사회적 의미로 어떻게 쓰이는지 등 부모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어휘교육 철학을 담았다. 아이에게 어떻게 어휘교육을 해야 할지 막막함을 느끼는 부모, 일상생활 속에서 어휘력을 익히는 습관을 만들어 줄 부모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들어가며. 음악을 알아야 연주하는 것처럼 어휘력에 필요한 것

1장. 왜 아이의 어휘력을 키워야 할까?
국어가 쉽다는 아이의 말이 걱정되는 부모
피카츄 소년과 대화하는 법
모든 아이는 언어의 마술사다
같은 단어만 반복하는 아이에게 필요한 것
3,000여 개 어휘를 더 익힌 아이가 다른 점
아이의 머릿속에 비밀이 있다

2장. 아이의 눈높이에서 바라본 어휘력의 비밀
아이의 언어 세계를 방문하라
아이의 무의식에 어떤 어휘를 심어야 할까?
엄마의 말이 아이의 말을 결정한다
놀이로 배우는 어휘가 더 남는 이유
듣기보단 말하기, 읽기보단 글쓰기

3장. 아이의 어휘력은 어떻게 자랄까?
어휘력은 언제 폭발할까?
아이가 생각을 또박또박 표현하려면
책 속에서 흥미를 끄는 어휘 뽑기
IQ와 상관없는 하브루타 어휘 습득법

4장. 엄마 아빠에게 어휘력을 여는 열쇠가 있다
우리 집의 언어문화는?
아이의 감수성은 정서어휘로 자란다
어휘력 좋은 아이는 유머 있는 부모로부터
질문을 끊임없이 해야 하는 진짜 이유

5장. 어휘력을 확장시키는 동시의 힘
60세 할머니와 9세 아이를 이어 주는 말
동시는 세상을 다르게 보는 창이다
짧은 동시를 읽고 긴 글을 척척 읽는 아이

6장. 쌓인 어휘만큼 세상을 크게 보는 아이들
아이의 어휘력이 빛나는 순간
싸우지 않고 설득하는 아이의 비밀
어휘를 수집하면 자신만만해지는 이유
어휘 개념을 파악한 아이에게 있는 것
해시태그로 소통할 아이를 위해
아이의 어휘가 모여 문장이 될 때

나오며. 자신감 있게 언어생활을 하는 아이를 위해
각주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1명)

저 : 이향근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는 『시 교육과 감성의 힘』(2015)이 있으며, 번역서로 『읽기 교육 이론의 새로운 지평』(공역, 2015) 등이 있고, 공저서로 『초등문학교육론』(공저, 2015), 『한학기 한권 읽기 길라잡이』(공저, 2018), 『초등국어교육의 이해』(공저, 2018) 외 다수가 있다. 논문은 「언어 유희 동시 교육의 개선 방향 탐색」(2010), 「영미 동시 텍스트의 최근 경향과 시각화 양상 연구」(2013), 「시 텍스트에 나타난 환유적 표현 양상과 학습독자의 체험 방향」(2013), 「동시에 나타난...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는 『시 교육과 감성의 힘』(2015)이 있으며, 번역서로 『읽기 교육 이론의 새로운 지평』(공역, 2015) 등이 있고, 공저서로 『초등문학교육론』(공저, 2015), 『한학기 한권 읽기 길라잡이』(공저, 2018), 『초등국어교육의 이해』(공저, 2018) 외 다수가 있다. 논문은 「언어 유희 동시 교육의 개선 방향 탐색」(2010), 「영미 동시 텍스트의 최근 경향과 시각화 양상 연구」(2013), 「시 텍스트에 나타난 환유적 표현 양상과 학습독자의 체험 방향」(2013), 「동시에 나타난 시간의식과 교육적 함의」(2014), 「인지시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동시문학의 텍스트성」(2018), 「리듬 인식을 통한 시 낭송 교육 방향 탐색」(2019)외 다수가 있다.

출판사 리뷰

어휘력이 있어야 발표력부터 성적, 문해력까지 향상된다!
단순한 ‘읽기’가 아닌 맥락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 법


최근 몇 년간 수능 국어 항목에서 점수를 내기 어렵다는 말이 들려온다. 국어는 지문이 길어 독해 시간도 오래 걸릴 뿐더러, 수준 높은 문항에서는 착각이나 오해하기 쉬운 함정 문항이 도사리고 있다. ‘아, 이것이 함정이구나’라는 자각과 함께 깊이 고민해야 고득점을 얻을 수 있는 과목이 바로 국어다.

어휘력이 부족하면 맥락을 엉뚱하게 이해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초등 저학년 아이는 ‘낮말을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라는 속담을 ‘사람들이 낮에는 집 밖에 있으니까 새가 말소리를 엿듣고, 밤에는 집에 있으니까 쥐가 말소리를 엿듣는구나’라고 이해할 가능성이 높다. 국어 성적을 높이고 싶은 아이, 맥락을 이해하고 싶은 아이에게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는 힘이 생기면 단순히 글자만 읽는 것이 아니라 속뜻을 이해하는 차원으로 넘어간다.

『아이의 어휘력』은 아이가 어휘력을 키울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이끌어주기 위해서 먼저 말에 대한 감각을 키우기를 권한다. 언어 감각이 아이에게 자리 잡도록 말놀이하기, 토의토론하기, 시 읽기 등 구체적인 어휘력 향상법을 알려준다. 초등 교사, 대학 교수이자 초등 국어교과서 집필자로 20여 년간 아이들과 교사들의 멘토가 되어온 이향근 저자는,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학습 지도 방법과 동시에 어휘력의 전문적 개념 풀이도 빼놓지 않는다. 개념어, 정서어휘, 가족문식성, 행동 감수성 등 아이에게 굉장히 중요하지만 미처 알지 못했던 정보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부모부터 현장에 있는 교사까지 아이의 어휘교육에 직접적 연관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혜안을 제공한다.

쌓인 어휘만큼 세상을 크게 보는
아이들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것


20여 년간 교육 현장에서 수많은 아이들을 만나 본 저자는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만족할 만한 성적을 내는 아이들에게서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한다. 바로 ‘어휘력이 풍부하다’라는 점이다. 복잡한 글이나 상황을 해석하고, 효과적으로 생각을 표현하는 데 어휘력이 쓰이는 어휘력은 무작정 많이 익힌다고 길러지지 않는다. 어휘는 다양한 맥락 속에서 개인적인 의미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외워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마음속에서 ‘의미화’ 된다. 어휘를 익히고 부려 쓰는 힘은 결국 기계적 암기가 아니라 관련된 맥락을 체험하고 활용하는 데서 나온다.

이 책에는 아이의 어휘력을 풍부하게 만들기 위해 부모가 알아야 할 기본 지식과 실천 방법을 다뤘다. 아이의 어휘력을 발달시켜야 하는 이유와 어휘력의 중요성을 1장에서 살폈고, 2장에서 아이의 어휘력이 발달하는 요인과 어휘의 개념에 대해 소개했다. 3장과 4장에 아이의 어휘력을 키워 주기 위해 부모가 알아야 할 방법을 살폈다. 5장에서 동시를 통해 말맛을 알려주고 새로운 시각을 보도록 하며, 마지막 6장에서 어휘력을 확장시킬 방법을 이야기했다.

대부분의 사람은 만 6세까지 1만 3,000개가량의 어휘를 익힌다. 일상생활에는 무리가 없는 어휘지만, 복잡한 문장이나 추상적인 표현을 이해하거나 적용하기는 어렵다. 단지 언어를 문자 그대로 이해하기만 할 뿐이다. 아이가 넓은 시각으로 세상을 잘 이해하길 바란다면 어휘를 이해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 필수다.

회원 리뷰 (6건)

한줄평 (3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