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나를 가장 나답게

진짜 나를 찾아가는 연습

김유진 | 피카(FIKA) | 2022년 6월 13일 리뷰 총점 9.5 (499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33건)
  •  eBook 리뷰 (176건)
  •  종이책 한줄평 (15건)
  •  eBook 한줄평 (275건)
분야
에세이 시 > 에세이
파일정보
EPUB(DRM) 35.65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책 소개

정말로 중요한 건 나 자신을 들여다보는 것
지금 나에게 가장 먼저 해주어야 할 첫 번째 연습

인생의 목적은,
사랑받는 사람이 되는 게 아니라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이다 _ 무라카미 하루키

우리는 남에게 맞추는 건 잘한다. 친구 메신저 프로필만 바뀌어도 친구의 마음을 읽어보려 노력하고, 지인들의 SNS에 자연스레 공감 댓글을 남긴다. ‘남들처럼 열심히 살다 보면 나도 괜찮아지겠지’ 하면서 하루하루를 충실히 살아간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모습으로 살아가려 애쓰며 나를 세상에 맞춰간다. 그렇게 나도 모르게 나를 지우고 ‘원래의 나’를 잃어가죠. 나는 누군가를 위해 존재하는 게 아닌데 말이다.

그래서 이제는 나로 살아가고 싶다. 그런데 나답게 산다는 건 뭘까? 단단한 나로 살아가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나답게 사는 데도 연습이 필요하다.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내가 지금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 나 자신을 들여다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 이것이 그 어떤 것보다 지금 나에게 가장 먼저 해주어야 할 일이다. 내 마음도 내가 알아주어야 보이니까. 우리는 모두 제각기 다 다르기 때문에 ‘나답다’는 것의 모양도 내가 찾아야 한다. 그 누구도 대신 찾아줄 수 없다.

진짜 나를 찾아가는 연습을 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쓰기’이다.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 인생강의를 수백 번 이상 해온 저자는, 글쓰기를 하면서 어떻게 진짜 나를 찾아가는지 그 방법을 이 책 한 권에 담았다. 에세이를 읽듯 편하게 책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글을 쓰고 싶어질 것이다. 각 장에 들어 있는 실전 가이드 ‘나답게 쓰기’ 미션을 따라 해보면 된다. 전혀 어렵지 않다. 이제 나 자신을 위해 글을 쓰자. 나답게 살아가고 싶다면 ‘나’를 믿고 시작해보자. 일단 마음 가는 대로.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글쓰기를 하면서 삶이 달라진 사람들의 실제 후기
[프롤로그] 나답게 살기 위해 나를 믿고 써본다, 일단 마음 가는 대로

CHAPTER 1. 나를 쓰다 보면 알게 되는 것들
남이 나를 정의하지 않도록
정답을 찾지 않기 위해 쓴다
자꾸만 신경 쓰이는 바로 그것
내 이야기를 밖으로 밀어내려면
나 자신과 솔직하게 대화하는 법

CHAPTER 2. 나의 연약함을 씁니다
누구나 결국 ‘나’에 대해 쓰게 된다
상처에 새로운 이름을 붙이세요
계속해서 말하게 되는 이야기
내가 좋아하는 it에 대하여
누구도 배울 수 없거든요, 당신 이야기는
우리는 되어가는 과정이다

CHAPTER 3. 당신의 불안을 줄여드립니다
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싶었나 보다
잘하지 못할까 봐 불안한 나에게
나쁜 감정이 쌓이고 해소되지 않을 때
내가 아니면 누가 나를 챙겨주나요
나의 불안을 N개로 나눕니다

CHAPTER 4. 아프지 않고 단단한 나로 살아가기 위해
작은 성취감을 계속 쌓아라
조금이라도 나아갈 것
글이 나를 움직이게 한다
인생의 신호등이 모두 파란불일 때는 없지
내 이야기에 말 걸어주는 사람들

CHAPTER 5. 글을 쓰면서 최고의 나를 만나게 되었다
진짜 하고 싶은 말을 찾아라
내 첫 ○○을 쓴다는 것
어쨌거나 나는 지금 쓰고 있다
또 진지해지지 마세요
글을 쓰면서 만나는 수많은 골목길
그 글은 당신이 아니다

[에필로그] 나 자신을 위해 글을 쓰세요

TIP 1. 꾸준히 오래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가이드
루틴이 필요해
글로만 나를 표현하지 않는다
어디에 쓰느냐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TIP 2. 30일 매일 글쓰기
[1단계] ‘나’를 주제로 쓰기
[2단계] 특정 주제로 쓰기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1명)

저 : 김유진
대학과 대학원에서 문학을 공부했고, 현재는 책 만드는 일을 한다. 다양한 나이대의 사람들과 여러 형태의 독서 모임을 열면서 독서상담치료를 공부하고 있다. 도서관, 학교, 기관 등에서 누구나 갖고 있는 자기만의 이야기와 ‘할 말’을 찾아주는 글쓰기 강의도 하고 있다. 『매일 너에게 반해 ‘씀’』 『그렇게 말해줘서 고마워』 등을 썼다. 남들을 향해 글을 쓰고 말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기에, 그것을 업으로 삼는 사람들에 대한 남다른 존경과 애정으로 일하고 있다. 이 일을 하며 깨달은 한 문장은 “모두 좋아하는 것을 쓰고 있더라.”. 지식을 드러내거나 남을 이기기 위해서... 대학과 대학원에서 문학을 공부했고, 현재는 책 만드는 일을 한다. 다양한 나이대의 사람들과 여러 형태의 독서 모임을 열면서 독서상담치료를 공부하고 있다. 도서관, 학교, 기관 등에서 누구나 갖고 있는 자기만의 이야기와 ‘할 말’을 찾아주는 글쓰기 강의도 하고 있다. 『매일 너에게 반해 ‘씀’』 『그렇게 말해줘서 고마워』 등을 썼다.

남들을 향해 글을 쓰고 말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기에, 그것을 업으로 삼는 사람들에 대한 남다른 존경과 애정으로 일하고 있다. 이 일을 하며 깨달은 한 문장은 “모두 좋아하는 것을 쓰고 있더라.”. 지식을 드러내거나 남을 이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저 좋아하는 것을 표현하고 누군가에게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말과 글을 찾을 때야말로 가장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언어가 태어난다고 믿는다.

출판사 리뷰

“내 마음도 내가 알아주어야 보입니다”
수백 번 이상의 강연으로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
‘나를 찾아가는’ 인생강의


- 상처에 새로운 이름을 붙이세요
- 나를 평가하는 말에 휘둘리지 않는 힘
- 얽매이지 않고 벗어나기 위해 쓴다
- 잘하지 못할까 봐 불안한 나에게
- 작은 성취감을 계속 쌓아라
- 우리는 되어가는 과정이다


나를 알아가는 글쓰기 강연을 해오고 있는 저자는 사람들이 글쓰기를 하면서 진짜 나를 찾아가는 과정을 오랜 시간 함께했습니다. 그렇게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수백 번 이상 강의를 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이 책에 담았습니다. 《나를 가장 나답게》는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는가를 말하지 않습니다. 내가 정말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찾아가는 방법을 안내해줍니다. 누구나 할 말이 많은 이야기 하나쯤은 갖고 있기 때문이죠.

할 말이 많은 주제는 나와 시간을 많이 보낸 나의 이야기입니다. 삶의 방향과 결을 같이 하면서도 본능적으로 끌리는 이야기. 오랫동안 자신을 괴롭힌 결핍이나 열등감일 수도 있고, 풀리지 않는 자기만의 물음일 때도 있습니다. 유난히 감동하는, 나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는, 내 마음을 계속 건드리는, 자꾸 신경 쓰이는 것이 나의 주제입니다. 글을 쓰면 그것들이 더 잘 보이게 됩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야 진짜 내 마음을 알았습니다.
_ hope****


진짜 나를 알아가는 단 하나의 방법!
이제 나 자신을 위해 글을 쓰세요


자꾸만 불안해질 때
남의 평가에 예민하고 눈치 보게 될 때
생각이 너무 많아 마음이 복잡할 때
내 편이 없고 혼자라는 생각이 들 때
작은 일에도 쉽게 짜증이 날 때

자기 자신을 좋은 곳에 데려다주세요. 글쓰기는 그런 일입니다. 특별할 거 없고 소소한 삶일지라도 그 삶을 소중히 대접하는 일입니다. 내 삶을 대접해주는 경험을 글쓰기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그 연습을 시켜줄 친절한 선생님은 그 누구도 아닌 나 자신입니다.

글쓰기는 세상이 정해놓은 것을 넘어 나만의 정의를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글을 쓰면서 나다운 생각, 의견, 감정을 지니게 되지요. 그렇게 ‘나’에게 최대한 가보면 남의 생각을 따라가지 않게 됩니다. 남이 나를 “너는 이러저러한 사람이다”라고 말하는 것에 휘둘리지 않을 힘을 갖습니다. 세상의 정의를 넘어 나만의 정의를 만들고, 그 안에 나의 질서를 하나씩 넣어 정리하고, 마침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정의’가 나오는 행복한 순간을 이 책을 통해 느껴보세요.

회원 리뷰 (209건)

한줄평 (290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