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브랜드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마케터들의 이야기

레드펭귄 | 천그루숲 | 2022년 8월 10일 리뷰 총점 9.9 (10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7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2건)
  •  eBook 한줄평 (1건)
분야
경제 경영 > 마케팅/세일즈
파일정보
EPUB(DRM) 48.40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브랜드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책 소개

‘블랭크’ ‘올리브영’ ‘CJ온스타일’ ‘LF’
‘한국후지필름’ ‘인스탁스’ ‘엘리트’ ‘패스트파이브’
요즘 대세 브랜드의 마케터들이 일하는 법

당신은 마케터다. 혹은 브랜드 매니저다. 회사는 당신에 대한 기대가 크다. 시장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토대로 선명한 브랜드 컨셉을 도출하길 기대한다. 브랜드 네이밍, 마케팅 전략 도출, 스토리텔링은 기본이다. 요즘은 유행을 넘어 필수가 된 브랜드 경험은 또 어떤가. 매출이 정체된 브랜드를 리브랜딩으로 살려내라는 요구도 들을 수 있다. 이제는 대세가 된 온라인 브랜딩은 또 어떤가. 머리가 아프다. 마케터는 좋든 싫은 이 모든 브랜딩 과정의 리더가 되어야 한다. 회사의 운명이 마케터의 손에 달린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이들을 위해 쓰여졌다. 8개의 챕터는 각각 브랜딩 프로세스에 관한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먼저 시장의 변화를 다룬다. 유행과 트렌드, 시대정신의 차이를 설명하고 이러한 변화에 대응해 성공을 거둔 브랜드의 사례를 소개한다.

* 라이프 스타일(Lifestyle) - 블랭크 _ 소비자도 모르는 시장의 숨은 욕구를 읽어라
* 컨셉(Concept) - 올리브영 _ 일상의 루틴에서 컨셉을 찾아라
* 네이밍(Naming) - CJ온스타일 _ 그들은 왜 그 좋은 이름을 바꾸었을까?
* 브랜드 전략(Brand Strategy) - LF몰 _ 강점을 극대화하는 것이 궁극의 전략이다
* 스토리텔링(Storytelling) - 한국후지필름 _ 소소한 우리 이야기, 한번 들어 보실래요?
*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 - 인스탁스 _ 즉석 카메라, 경험에 눈을 뜨다
* 리브랜딩(Rebranding) - 엘리트학생복 _ 시장이 바뀌었다, 브랜드도 달라졌다
* 온라인 브랜딩(Online Branding) - 패스트파이브 _ ‘메이드 인 코리아’의 자부심을 온라인으로 전이하라

가장 좋은 배움의 방법은 이론과 실전이 적절한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너무 이론에만 매몰되면 현실감각을 잃는다. 제품을 팔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전선에 있다 보면 본질을 잃기 쉽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이론과 실전의 균형점에 서 있고자 노력했다. 브랜드를 고민하는 레드펭귄의 마케터들이 클라이언트들을 한 명 한 명 따로 찾아 그 해답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한 결과다. 각 챕터는 개론과 케이스 스터디, 그리고 이를 실전에 적용한 브랜드들을 소개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아마도 이 책은 상사의 기대 앞에 넋 놓고 있는 주니어에게, 실적이 필요한 마케터에게, 회사의 넥스트 스텝을 고민하는 브랜드 마케터에게 일종의 나침반 역할을 해줄 것이다. 그것이 24시간 현업에 대한 고민의 끈을 놓지 않으면서도 끝내 이 책을 완성한 우리 저자들이 기대하는 바다. 부디 우리의 이러한 바램이 독자들의 마음에 닿기를 간절히 바라본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프롤로그

Chapter 1 라이프 스타일(Lifestyle)

블랭크 _ 소비자도 모르는 시장의 숨은 욕구를 읽어라
Brand in Lifestyle _ 낫아워스

Chapter 2 컨셉(Concept)

올리브영 _ 일상의 루틴에서 컨셉을 찾아라
Brand in Concept _ 카페 진정성

Chapter 3 네이밍(Naming)

CJ온스타일 _ 그들은 왜 그 좋은 이름을 바꾸었을까?
Brand in Naming _ 어니스트 티

Chapter 4 브랜드 전략(Brand Strategy)

LF몰 _ 강점을 극대화하는 것이 궁극의 전략이다
Brand in Strategy _ 정육각

Chapter 5 스토리텔링(Storytelling)

한국후지필름 _ 소소한 우리 이야기, 한번 들어 보실래요?
Brand in Storytelling _ 코니 아기띠

Chapter 6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

인스탁스 _ 즉석 카메라, 경험에 눈을 뜨다
Brand in Experience _ 핸드픽트 호텔

Chapter 7 리브랜딩(Rebranding)

엘리트학생복 _ 시장이 바뀌었다, 브랜드도 달라졌다
Brand in Rebranding _ 덕화명란

Chapter 8 온라인 브랜딩(Online Branding)

패스트파이브 _ ‘메이드 인 코리아’의 자부심을 온라인으로 전이하라
Brand in Online _ 지니엄 더 레스트

부 록 Barnding Step with REDPENGUIN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1명)

저 : 레드펭귄
레드펭귄은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그룹으로, 고객을 돋보이게 할 멋진 이야기를 만들어 냅니다. 고객에 대한 이해와 진심을 바탕으로 다년간의 노하우로 보다 성숙된 브랜드 가치를 담아냅니다. 이 책 《브랜드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는 매력적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브랜드 마케터들의 살아있는 이야기를 담은 레드펭귄의 두 번째 인사이트입니다. 레드펭귄은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그룹으로, 고객을 돋보이게 할 멋진 이야기를 만들어 냅니다. 고객에 대한 이해와 진심을 바탕으로 다년간의 노하우로 보다 성숙된 브랜드 가치를 담아냅니다. 이 책 《브랜드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는 매력적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브랜드 마케터들의 살아있는 이야기를 담은 레드펭귄의 두 번째 인사이트입니다.

출판사 리뷰

‘브랜딩의 시대, 마케터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브랜드의 가치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의 생생한 이야기!
8명의 브랜드 마케터가 전하는 현장의 소리를 담았습니다.

“‘브랜딩은 A이고, 마케팅은 B지!’라고 명쾌하게 결론지을 수 있으면 좋으련만, 이 업은 참으로 어렵고 모호합니다. 귀에 걸면 귀걸이고 코에 걸면 코걸이인 것 같다가도 가끔은 전혀 예상치 못한 다른 모습이 되기도 하니까요. 이 책은 ‘그럼에도 우리가 레드펭귄으로서 브랜딩에 대한 하나의 지침을 만들 수 있다면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에 대한 대답이며, 또 스스로에게 되물어 보는 과정입니다.”

블랭크는 변화무쌍한 트렌드의 변화를 시장과 소비자의 필요에서 찾았다. 그리고 이에 대응하는 제품들을 적절한 시기에 세련된 방법으로 전달하는데 성공한 브랜드다. 올리브영도 마찬가지다. ‘세상 모든 루틴’이라는 선명한 컨셉을 도출한 후 이를 카피와 매장의 구성에까지 적용시켜 독보적인 H&B 브랜드가 되었다.

네이밍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CJ온스타일은 시대와 시장의 변화에 맞춰 검증된 그들의 이름을 아예 바꿔버렸다. 홈쇼핑과 같은, 어느 한순간의 성공에 멈춰 있지 않겠다는 의지와 각오의 산물인 셈이다. LF몰은 어떤가. 라이브 커머스와 같은 채널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그들은 투 트랩의 전략을 활용했다. 대기업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스몰 브랜드들이 가진 장점을 흡수하기 위해 다양한 브랜딩 전략을 구사한다. 하지만 이 모든 전략의 시작이 소비자들의, 더 정확하게는 브랜드 리더의 지갑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은 곱씹어 생각할 가치가 있는 대목이다.

한국후지필름, 그리고 인스탁스는 ‘소소일작’이라는 매력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브랜드 경험의 중요성과 실제 사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이들 브랜드에 있어 제품은 스펙만으로 이야기할 수 없는 그 무엇이다. 아날로그 사진을 찍는 사람들은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을까? 이를 어떻게 하면 제품을 경험하는 과정에 녹여낼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이 만들어 낸 매우 훌륭한 브랜드 경험의 살아 있는 사례이다.

하지만 시장 자체가 아예 그 토대부터 바뀌는 경우도 종종 만난다. 교복 브랜드 엘리트는 한때 B2C 시장을 호령하는 대표적인 브랜드였다. 하지만 B2B로 시장 자체가 바뀌어버리는 경험을 했다. 과연 엘리트는 이런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어떤 선택을 했을까? 패스트파이브는 전형적인 오프라인 비즈니스다. 하지만 그들의 마케팅과 브랜딩 전략은 철저하게 온라인을 지향하고 있다. 덕분에 공유오피스 시장에서 쟁쟁한 해외 브랜드를 제치고 빠르게 성장한 브랜드가 될 수 있었다.

브랜딩은 어렵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한없이 쉬울 수도 있다.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가진 차별화 요소를 발견하고 이를 어떠한 방식으로 풀어내느냐가 쉬움과 어려움의 차이를 만들어 낸다. 독자들이 브랜딩의 과정을 간접경험하며 자신들만의 가치를 발견하고, 아울러 부록의 ‘Branding Step’을 통해 브랜딩의 전 과정을 스스로 정리해 보며 오롯이 본인의 가치를 만들어 보기를 바란다.

회원 리뷰 (7건)

한줄평 (3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