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스포츠 부티크 e매거진] 스포츠에 미치다 - 24년10월호

커버스토리: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금 손기정 국적 논란

스포츠문화법정책연구소 | 로앤에스 | 2024년 9월 24일 리뷰 총점 0.0 (0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0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0건)
  •  eBook 한줄평 (0건)
분야
잡지 > 스포츠
파일정보
EPUB(DRM) 54.41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저사양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용안내
TTS 가능 TTS 안내

[스포츠 부티크 e매거진] 스포츠에 미치다 - 24년10월호

책 소개

이번 호 커버스토리는 김문수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일제 때 선조 국적은 ‘일본’이다”고 한 발언으로 불거진 일제강점하 조선인 국적 논란 관련해서 1936년 베를린 하계올림픽 마라톤 경기에 일본 대표로 출전하여 금메달과 동메달을 획득한 손기정 선수와 남승룡 선수의 국적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뤘습니다.

화제의 선수로 두 팔이 없음에도 장애인 양궁 선수로 2024 파리 패럴림픽에서 메달을 획득한 인도의 여자 양궁 선수 ‘시탈 데비’를 소개합니다. 10월의 스포츠 역사로서 스포츠 이온 음료의 대명사 ‘게토레이’의 탄생과 브랜드명에 얽힌 이야기를 싣고, 스포츠 콘텐츠로서는 한때 잘 나가던 여자 육상선수 레일라가 교도소에서 출소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시력을 잃어가는 남자 청년 육상 선수 야닉을 만나 그의 가이드가 되는 과정을 그린 프랑스 영화 ‘일직선’(LA LIGNE DROITE)을 소개합니다.

전자책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 기사 본문에서 관련 영상과 자료 보기의 아웃링크를 게시해 독자가 입체적으로 사안을 이해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목차

발행하며
화제의 선수: 두 팔 없는 양궁 선수(여) 시탈 데비(Sheetal Devi)
커버스토리: 1936 베를린 하계올림픽 금, 동메달리스트 조선인 손기정, 남승룡 국적 논란
손기정과 남승룡 베를린올림픽 일본대표 출전 경위와 일장기 삭제 사건
일제 강점하 조선인 손기정과 남승룡 일본 국민인가 한국 국민인가
IOC 일본 국적 손기정과 남승룡 대한민국으로 바꿀 수 없나
히스토리IN스포츠: 스포츠 이온 음료 ‘게토레이’ 탄생 스토리
콕! 스포츠 콘텐츠: 프랑스 영화 ‘일직선’(LA LIGNE DROITE)

출판사 리뷰

텍스트(text)의 시대가 가고 지금은 영상의 시대라고 합니다. 정보와 뉴스 형태에 대한 선호도가 글보다는 영상이 더 높아지고 있는 시대. 그러나 영상의 원천 콘텐츠도 바로 텍스트. 텍스트가 있어야 영상 제작도 가능합니다. 영상도 텍스트가 전달되고 소비되는 하나의 매체(medium)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텍스트로 정리된 콘텐츠가 영상 콘텐츠로 형태를 바꿀 뿐 본질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콘텐츠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인사이트(insight)를 형성하고 리터러시(literacy)를 배양하는데 제격인 것은 영상보다는 텍스트입니다. 스포츠 인사이트와 리터러시는 스포츠를 단순한 게임이 아니라 사회문화로 이해하고 이슈나 사건에서 본질을 찾아내도록 할 것입니다.
매거진 소비가 줄어드는 시대에서 독자에게 스포츠 인사이트와 리터러시를 제공하자는 의도에서 전자책 형태의 스포츠 부티크 매거진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미친 짓일 수 있으나 스포츠에 미친 마음으로 매달 발행을 위해서 노력하고자 합니다.

한줄평 (0건)

0/50

등록된 한줄평이 없습니다.

첫번째 한줄평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