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교육실천가를 위한 사회환경교육론 1

환경교육센터 저/유영초,이대형,구도완,장미정 글 외 6명 정보 더 보기/감추기 | 이담북스(이담Books) | 2020년 4월 30일 리뷰 총점 8.0 (1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0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1건)
  •  eBook 한줄평 (0건)
분야
사회 정치 > 교육/환경
파일정보
PDF(DRM) 2.99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저사양 기기 사용 불가) PC(Mac)

교육실천가를 위한 사회환경교육론 1

책 소개

목차

저자 소개 (11명)

저 : 환경교육센터
2000년에 설립한 국내 최초의 환경 교육 전문 기관이다. 환경 교육의 대중화와 체계화를 위해 대상별, 주제별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환경 교육 지도자 양성과 환경 교육 교재 및 교구 개발과 보급, 환경 교육 연구 및 정책 수립에 힘쓰고 있다. 2015년에는 사회적 약자나 자연 소외 계층, 특히 아시아의 교육 소외 계층과 공감하고 배려하는 환경 교육으로 지평을 확대하기 위해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연구소 이파리(EEFARI)’를 설립하고, ‘모두를 위한 환경 교육’ 담론을 확장하는 연구 발간 사업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연구소는 사회적·환경적 약자, 자연소외계층까지 아우르... 2000년에 설립한 국내 최초의 환경 교육 전문 기관이다. 환경 교육의 대중화와 체계화를 위해 대상별, 주제별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환경 교육 지도자 양성과 환경 교육 교재 및 교구 개발과 보급, 환경 교육 연구 및 정책 수립에 힘쓰고 있다. 2015년에는 사회적 약자나 자연 소외 계층, 특히 아시아의 교육 소외 계층과 공감하고 배려하는 환경 교육으로 지평을 확대하기 위해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연구소 이파리(EEFARI)’를 설립하고, ‘모두를 위한 환경 교육’ 담론을 확장하는 연구 발간 사업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연구소는 사회적·환경적 약자, 자연소외계층까지 아우르며, 생명·생태의 가치와 더불어 공감·배려·공평·정의의 가치를 보다 강조하는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 담론의 연구와 실천을 지향한다.
기획한 책으로 『모두를 위한 환경개념 사전』, 『지구사용설명서 1, 2』, 『깨끗한 물이 되어 줘!』, 『맑은 공기가 필요해!』가 있고, 쓴 책으로 『환경아, 놀자』, 『한국의 환경교육운동사』가 있다.
글 : 유영초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문화콘텐츠학 박사를 취득하고, 동대학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생태환경과 문화콘텐츠에 관심을 갖고 연구와 교육을 하고 있으며, 풀빛문화연대, (사)산림문화콘텐츠연구소 대표자로 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지원금 수혜작으로 시집 『두어번 날갯짓에 명왕성을 난다』를 출간했으며, 산림문학 신인상을 수상했다. 논문으로는 「해설문화로 읽는 콘텐츠액티비즘」, 「유산(heritage)의 개념과 관점으로 본 용산(龍山)」, 저서 『숲에서 길을 묻다』, 역서 『세계의 환경도시를 가다』 등이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문화콘텐츠학 박사를 취득하고, 동대학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생태환경과 문화콘텐츠에 관심을 갖고 연구와 교육을 하고 있으며, 풀빛문화연대, (사)산림문화콘텐츠연구소 대표자로 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지원금 수혜작으로 시집 『두어번 날갯짓에 명왕성을 난다』를 출간했으며, 산림문학 신인상을 수상했다. 논문으로는 「해설문화로 읽는 콘텐츠액티비즘」, 「유산(heritage)의 개념과 관점으로 본 용산(龍山)」, 저서 『숲에서 길을 묻다』, 역서 『세계의 환경도시를 가다』 등이 있다.
글 : 이대형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과학교육 전공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9년부터 춘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사)환경교육센터 이사장을 맡고 있다. 초등학교 3, 4학년 어린이들이 사용하고 있는 과학 교과서의 집필 책임자이기도 했다. 초등과학 교육과 환경교육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어린이를 위한 과학 책을 쓰는 데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쓴 책으로는 『교과서 속 기초탐구』, 『교과서 속 통합탐구』, 『교과서 속 자유탐구』 등이 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과학교육 전공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9년부터 춘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사)환경교육센터 이사장을 맡고 있다. 초등학교 3, 4학년 어린이들이 사용하고 있는 과학 교과서의 집필 책임자이기도 했다. 초등과학 교육과 환경교육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어린이를 위한 과학 책을 쓰는 데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쓴 책으로는 『교과서 속 기초탐구』, 『교과서 속 통합탐구』, 『교과서 속 자유탐구』 등이 있다.
글 : 구도완
1990년대 초 환경사회학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기 시작하여 우리나라 환경운동에 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서 환경정책과 환경영향평가에 대하여 연구했고, 환경부 장관자문관,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수석연구위원으로 일했다. 한국환경사회학회 회장, 학회지 『ECO』 편집위원장직을 맡아 환경사회학의 발전에 힘을 보태기도 했다. 2005년부터 환경사회연구소를 만들어 소장으로 일하면서 청년들과 함께 환경사회연구회에서 책을 읽고 토론하는 모임을 지속하고 있다. 환경운동과 환경정책, 대안적 발전에 대해 연구해왔고 구술생애사 연구방법으로 환경운동, 생명운동, 동... 1990년대 초 환경사회학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기 시작하여 우리나라 환경운동에 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서 환경정책과 환경영향평가에 대하여 연구했고, 환경부 장관자문관,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수석연구위원으로 일했다. 한국환경사회학회 회장, 학회지 『ECO』 편집위원장직을 맡아 환경사회학의 발전에 힘을 보태기도 했다. 2005년부터 환경사회연구소를 만들어 소장으로 일하면서 청년들과 함께 환경사회연구회에서 책을 읽고 토론하는 모임을 지속하고 있다. 환경운동과 환경정책, 대안적 발전에 대해 연구해왔고 구술생애사 연구방법으로 환경운동, 생명운동, 동물보호운동, 협동운동 등 다양한 운동을 하는 운동가들의 삶을 연구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한국 환경운동의 사회학』, 『마을에서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 『생태사회적 발전의 현장과 이론』(공저), 『녹색당과 녹색정치』(공저) 등이 있다.
글 : 장미정
자연과 사람이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환경교육가입니다. 대학에서 환경학을, 대학원에서 환경교육을 전공했습니다.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대표로 재직 중이고, 한국외대와 서울대에서 환경교육 강의로 학생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비상임이사, (사)환경교육센터 이사, 환경부 환경교육진흥실무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환경아, 놀자』(대표 집필), 『맑은 공기가 필요해!』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기후 위기, 지구가 아파요!』 등이 있습니다. 환경교육가이자 환경운동가이며 동시에 일상의 반짝이는 순간을 그리는 일상예술가이다. 대학에서 환경학을,... 자연과 사람이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환경교육가입니다. 대학에서 환경학을, 대학원에서 환경교육을 전공했습니다.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대표로 재직 중이고, 한국외대와 서울대에서 환경교육 강의로 학생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비상임이사, (사)환경교육센터 이사, 환경부 환경교육진흥실무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환경아, 놀자』(대표 집필), 『맑은 공기가 필요해!』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기후 위기, 지구가 아파요!』 등이 있습니다.

환경교육가이자 환경운동가이며 동시에 일상의 반짝이는 순간을 그리는 일상예술가이다. 대학에서 환경학을, 대학원에서 환경교육을 공부하면서 자연과 사람이 함께 행복한 세상을 꿈꾸게 되었다. 서울대 대학원에서 환경교육을 전공하고, 환경교육운동가의 생애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금은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대표, 서울대 환경교육과정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사)환경교육센터 이사,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비상임이사, 한국환경교육학회와 한국환경사회학회 이사, 환경부 환경교육진흥실무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 자연과 사람을 그리는 ‘그린스케쳐스’ 드로잉 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안식년을 맞아 2018년 한 해를 유럽에서 생활여행자로 지내며 ‘자연과 사람, 지속가능성’을 테마로 여행과 일상을 스케치북에 담았다. 2019년 1월 독일 프라이부르크에서 개인전 ‘My Sabbatical year in Europe’를 시작으로 초청기획전시를 열고 있다. 절박한 환경 위기의 시대에 개인의 삶의 전환에 대해 고민하며, 자연과 사람과의 관계를 다시 생각해 보고, 미래의 지속가능한 삶에 대한 작은 해법을 함께 나누고 싶다.

지은 책으로는 『환경아, 놀자(대표집필)』, 『지구사용설명서 1, 2(공저)』 『깨끗한 물이 되어 줘!』 『맑은 공기가 필요해!』 『모두를 위한 환경개념사전(공저)』 『환경교육운동가를 만나다』 『환경운동과 생활세계(공저)』 『교육실천가를 위한 사회환경교육론 1, 2(공저)』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내 친구, 지구를 지켜 줘!』 『북극곰 윈스턴, 지구온난화에 맞서다!』 『쓰레기 아줌마와 샌디의 생태발자국』이 있다.
글 : 임수정
학부와 대학원에서 사회학을 공부하고, 일본의 주민운동을 연구하여 2016년 도쿄대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학원 졸업 후 환경운동과는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바꾸어가는 환경교육을 접하고, 일생을 함께할 새로운 연구주제를 찾게 되었다. 현재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선임연구원으로 일하며 대학에서 학생들과 만나고 있다. 학부와 대학원에서 사회학을 공부하고, 일본의 주민운동을 연구하여 2016년 도쿄대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학원 졸업 후 환경운동과는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바꾸어가는 환경교육을 접하고, 일생을 함께할 새로운 연구주제를 찾게 되었다. 현재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선임연구원으로 일하며 대학에서 학생들과 만나고 있다.
글 : 윤용택
동국대학교 대학원 철학박사. 전 (사)제주학회 회장. 제주대학교 철학과 교수. 제주도 서귀포에서 태어나고 자라면서 과학자의 꿈을 키우다가 역사학자 토인비의 영향을 받아 철학도가 되었다. 동국대 철학과에서 ‘붕게(M. Bunge)의 인과론’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계간 [과학사상] 편집주간을 하면서 과학철학과 환경철학에 눈뜨게 되었다. 이병철의 『석주명 평전』을 읽고, 석주명의 초인적 성실성과 자연과학, 인문학, 사회과학을 아우르고, 지역, 민족, 세계를 넘나드는 열린 정신에 감명받아, 그에 대한 한 편의 글과 한 장의 사진도 소중하게 여기며 자료를 정리하고 있다. 제주대 철학과 교수... 동국대학교 대학원 철학박사. 전 (사)제주학회 회장. 제주대학교 철학과 교수. 제주도 서귀포에서 태어나고 자라면서 과학자의 꿈을 키우다가 역사학자 토인비의 영향을 받아 철학도가 되었다. 동국대 철학과에서 ‘붕게(M. Bunge)의 인과론’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계간 [과학사상] 편집주간을 하면서 과학철학과 환경철학에 눈뜨게 되었다. 이병철의 『석주명 평전』을 읽고, 석주명의 초인적 성실성과 자연과학, 인문학, 사회과학을 아우르고, 지역, 민족, 세계를 넘나드는 열린 정신에 감명받아, 그에 대한 한 편의 글과 한 장의 사진도 소중하게 여기며 자료를 정리하고 있다. 제주대 철학과 교수로 부임하면서 제주도의 자연과 문화, 생태환경과 생명평화에도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지은 책으로 『제주도 신구간풍속 연구』, 『인과와 자유』, 『학문 융복합의 연구자 석주명』(공저)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 R. 카르납의 『과학철학입문』과 C. J. 본템포의 『미네르바의 올빼미』가 있다. ‘가능하면 돈 되지 않고 남들이 손대지 않는 것을 연구하자’는 주의를 고집하면서 실천적 학자의 길을 가고 있다.
글 : 김동현
(사)환경교육센터 이사이다. 환경교육자원 실습 공동집필했다. (사)환경교육센터 이사이다. 환경교육자원 실습 공동집필했다.
글 : 민여경
농업법인 (유)선애마을 이사이다. 생태생활, 환경교육자원의 공동집필자이다. 농업법인 (유)선애마을 이사이다. 생태생활, 환경교육자원의 공동집필자이다.
글 : 주형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연구원이다. 『지속가능한 발전과 교육』을 집필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연구원이다. 『지속가능한 발전과 교육』을 집필했다.
글 : 차수철
광덕산환경교육센터 센터장이다. 『사회환경교육과 환경정책』을 공동집필했다. 광덕산환경교육센터 센터장이다. 『사회환경교육과 환경정책』을 공동집필했다.

한줄평 (1건)

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