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그림으로 설명하는 개념 쏙쏙 통계학

와쿠이 요시유키,와쿠이 사다미 저/김선숙 역/정석오 감수 | 성안당 | 2021년 10월 22일 리뷰 총점 6.0 (1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0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1건)
  •  eBook 한줄평 (0건)
분야
자연과학 > 수학
파일정보
PDF(DRM) 33.21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그림으로 설명하는 개념 쏙쏙 통계학

책 소개

‘초중고 통계학’부터 ‘다변량 해석’, ‘베이즈 통계’까지

그림으로 설명해 개념이 쏙쏙 들어오는 통계학 입문서




성큼 다가온 빅 데이터 시대, 데이터 패권 시대에 가장 큰 무기는 무엇일까? 데이터 분석 능력이다. 데이터 분석에서 통계학을 빼고 넘어갈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 책은 어려운 통계학 용어 때문에 문턱에서 좌절하기 쉬운 일반인을 위해 그림이나 만화로, 알기 쉬운 편집으로 통계학의 개념을 설명한다.



단계별로 통계학을 설명하는 이 책은 기술통계학, 수리통계학의 구분 후 수리통계학에서 파생된 추측통계학, 다변량 해석 같은 분류부터 시작하여 통계적인 검정, 데이터의 자유도, 귀무가설, 회귀분석, 판별 분석 등 .각종 통계학 용어가 낯설지 않도록 설명과 공식, 사례를 충분하게 들어 초중고생의 기초 수학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내용 중간 중간에 통계학의 발전에 영향을 끼친 불레즈 파스칼이나 나이팅게일 같은 주요 인물에 대한 스토리를 소개하고, 실생활 속에 중요해진 통계학을 요소요소에 배치하여 재미를 더한다.



마케팅에서 중요한 파레토 법칙과 롱테일 법칙이 판매와 무슨 영향이 있을까? 빅 데이터의 크기는 어떻게 발전되어 왔을까? 흥미 있는 주제로 실생활 속에 이미 밀접하게 녹아든 통계학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가정마다 한 권씩은 있는 식물도감이나 동물도감처럼 필요한 내용이 빠짐없이 수록되어 있는 모든 가정에서 꼭 챙겨야 할 ‘통계학도감’으로 추천할 만하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머리말
이 책의 내용 중 초중고 각급 학년에서 배우는 것
이 책의 특징과 사용법

제1장 통계학의 기본을 알자_ 통계학이란?/통계를 취급하는 법, 활용하는 법/통계학의 역사/더욱 더 중요해진 통계학/통계학에서 다루는 데이터의 종류

제2장 기술통계학_ 표와 그래프의 기본/비율을 나타내는 표와 그래프/관계를 나타내는 표와 그래프/분산을 나타내는 표와 그래프/꺾은선 그래프/누적도수분포와 그 그래프/자료의 평균값/자료의 대표값/분산과 표준편차/산포도/표준화와 편차값/크로스 집계표

제3장 통계학에 필요한 확률의 개념_ 통계학에서 확률이 필요한 이유/확률의 의미/경우의 수/확률변수와 확률분포(이산형 확률변수일 때)/연속형 확률변수와 확률밀도함수/독립시행의 정리와 이항분포/정규분포

제4장 추측통계학의 개념_ 모집단의 평균값과 표본의 평균값/중심극한 정리/(대표본에 의한) 통계적인 추정의 개념/통계 적인 검정의 개념/단측검정과 양측검정/통계적인 검정의 실례/ρ값/제1종의 오류와 제2종의 오류

제5장 통계학의 실제_ 모집단 분포와 표본 분포(모평균, 모분산, 표본평균)/불편분산/데이터의 자유도/(소표본의) 모평균의 추정( 분포)/모비율의 추정/(소표본의) 모평균의 검정( 분포)/모비율의 검정/분산분석

제6장 관계의 과학을 행하는 통계학(다변량 해석)_ 독립성의 검증(χ² 검정)/회귀분석의 개념와 단순회귀분석/회귀분석의 응용/주성분 분석/인자분석/SEM(공분산 구조분석)/판별분석/설문조사의 데이터 분석

제7장 베이즈 통계학_ 승법정리/베이즈 정리/베이즈 정리의 변형/이유 불충분의 원칙과 베이즈 갱신/나이브 베이즈 필터/베이즈 통계학의 구조

제8장 실생활 속의 통계학_ 빅 데이터/파레토 법칙과 롱테일/원인의 흑백을 판별하는 통계학/평균수명과 평균 여명/보험료 정산법의 구조/생물의 개체수 파악

부록 - 공식·정리 인덱스
색인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4명)

저 : 와쿠이 요시유키 (Yoshiyuki Wakui,わくい よしゆき,涌井 良幸)
도쿄 도에서 태어나 도쿄교육대학교(현재의 쓰쿠바 대학교) 이학부 수학과를 졸업한 뒤 치바현립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현재는 수학이나 과학 관련 서적을 집필하는 작가로 활동 중이다. 한국에 소개된 책으로는 『그림으로 설명하는 개념 쏙쏙 통계학』, 『비주얼 고교수학대전』, 『쉽게 이해하는 통계학』, 『법칙, 원리, 공식을 쉽게 정리한 수학 사전』 등 통계와 수학에 관한 서적이 다수이며, 『과학 잡학사전』 등 과학 관련 서적도 있다. 도쿄 도에서 태어나 도쿄교육대학교(현재의 쓰쿠바 대학교) 이학부 수학과를 졸업한 뒤 치바현립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현재는 수학이나 과학 관련 서적을 집필하는 작가로 활동 중이다.
한국에 소개된 책으로는 『그림으로 설명하는 개념 쏙쏙 통계학』, 『비주얼 고교수학대전』, 『쉽게 이해하는 통계학』, 『법칙, 원리, 공식을 쉽게 정리한 수학 사전』 등 통계와 수학에 관한 서적이 다수이며, 『과학 잡학사전』 등 과학 관련 서적도 있다.
저 : 와쿠이 사다미 (Sadami Wakui,わくい さだみ,涌井 貞美)
1952년 도쿄도 출신. 도쿄대학 이학계 연구과 석사 과정 졸업 후 후지쓰에 취직. 그후 가나가와 현립고등학교 교원을 거쳐 사이언스 라이터로 독립. 현재는 저서 집필과 잡지 기고를 중심으로 활동 중이다. 요시유키의 남동생. 저서로는 『엑셀로 배우는 딥러닝 간단 입문』, 『딥러닝을 알 수 있는 수학 입문』(이상 기술평론사), 『‘물리·화학’의 법칙·원리·공식을 모두 알 수 있는 사전』(벨 출판), 『베이즈 통계 ‘간단’ 입문』(SB 크리에이티브) 등 다수. 1952년 도쿄도 출신. 도쿄대학 이학계 연구과 석사 과정 졸업 후 후지쓰에 취직. 그후 가나가와 현립고등학교 교원을 거쳐 사이언스 라이터로 독립. 현재는 저서 집필과 잡지 기고를 중심으로 활동 중이다. 요시유키의 남동생.

저서로는 『엑셀로 배우는 딥러닝 간단 입문』, 『딥러닝을 알 수 있는 수학 입문』(이상 기술평론사), 『‘물리·화학’의 법칙·원리·공식을 모두 알 수 있는 사전』(벨 출판), 『베이즈 통계 ‘간단’ 입문』(SB 크리에이티브) 등 다수.
역 : 김선숙
대학에서 일문학을, 대학원에서 경제학을 공부한 후 출판사에서 오랫동안 편집자로 일했다. 지금은 그동안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출판기획자로 활동하면서 삶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세상을 열어주는 책을 찾아 우리말로 옮기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뼈, 관절, 인대, 신경, 혈관 촉진술의 기본』, 『과학의 대이론』, 『기초 영문법 7일 만에 끝내기』, 『초효율 공부법』, 『자신을 컨트롤하는 초집중력』, 『싸우는 식물』, 『통계학 도감』, 『만화로 쉽게 배우는 면역학』, 『식품 보존 방법』, 『수수께끼가 있는 아침 식사』 등이 있다. 대학에서 일문학을, 대학원에서 경제학을 공부한 후 출판사에서 오랫동안 편집자로 일했다. 지금은 그동안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출판기획자로 활동하면서 삶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세상을 열어주는 책을 찾아 우리말로 옮기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뼈, 관절, 인대, 신경, 혈관 촉진술의 기본』, 『과학의 대이론』, 『기초 영문법 7일 만에 끝내기』, 『초효율 공부법』, 『자신을 컨트롤하는 초집중력』, 『싸우는 식물』, 『통계학 도감』, 『만화로 쉽게 배우는 면역학』, 『식품 보존 방법』, 『수수께끼가 있는 아침 식사』 등이 있다.
감수 : 정석오
서울대학교 계산통계학과를 졸업 후 동대학원 통계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05년부터 현재까지 한국외국어대학교 통계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주)서스틴베스트 자문위원이자 엘지유플러스 빅데이터센터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베이지안 통계학(공저)』이 있고, 역서로는 『빅데이터 통계 분석과 그래픽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대표 주자! 오픈소스 R』 등이 있다. 서울대학교 계산통계학과를 졸업 후 동대학원 통계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05년부터 현재까지 한국외국어대학교 통계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주)서스틴베스트 자문위원이자 엘지유플러스 빅데이터센터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베이지안 통계학(공저)』이 있고, 역서로는 『빅데이터 통계 분석과 그래픽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대표 주자! 오픈소스 R』 등이 있다.

한줄평 (1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