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위대한 철학 고전 30권을 1권으로 읽는 책

이준형 | 빅피시 | 2022년 12월 5일 한줄평 총점 9.6 (35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29건)
  •  eBook 리뷰 (2건)
  •  한줄평 (4건)
분야
인문 > 철학일반
파일정보
EPUB(DRM) 57.16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위대한 철학 고전 30권을 1권으로 읽는 책

책 소개

지금 내 삶에 필요한 답,
지금 이 시대에 필요한 조언을 담은
위대한 철학자들의 인생 수업


기나긴 철학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평가받는 위대한 고전 30권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덕목’이 담겨 있다. 이 책은 소크라테스, 니체, 한나 아렌트, 미셸 푸코, 비트겐슈타인 등 시간이 갈수록 더 값진 가르침을 주는 철학자들의 고전 30권을 1권당 7~8페이지 정도로 압축하여 소개한다. 삶에 대한 고민부터 시대적인 문제까지, 우리와 같은 상황을 먼저 경험하고 답을 찾아 나선 철학자들의 여정은 우리에게 살아갈 날들의 인생 지침을 건넨다. 이 책을 통해 철학을 알고, 사유하고, 행동하면 그것은 곧 내 삶의 기술이 될 것이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서문.
진정한 ‘나’로 살기 위해 각자 삶에서 ‘짜라’를 찾는 여정

1장. 삶의 올바른 방향을 잡아주는 의미 있는 철학 명저

01 한나 아렌트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1963
사유하기를 멈추면 누구나 악인이 될 수 있다

02 프리드리히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1883
삶의 가치를 정하는 것은 나 자신일 뿐이다

03 피터 싱어 《동물 해방》 1975
동물의 고통에 주목한 철학자

04 장 폴 사르트르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1946
진짜 실존주의를 설명한 단 한 번의 강연

05 존 롤스 《정의론》 1971
롤스, ‘좋음’과 ‘옳음’을 구분하다

06 프란츠 파농 《검은 피부, 하얀 가면》 1952
스스로를 해방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작품

2장.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변화를 시도한 용기 있는 철학 명저

07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여성의 권리 옹호》 1792
여성 불평등을 해소하고자 쓴 1792년작

08 카를 마르크스·프리드리히 엥겔스 《공산당 선언》 1848
혁명가, 불멸의 문제작을 쓰다

09 장 자크 루소 《에밀》 1762
현대 교육학의 시초가 된 성장 소설

10 르네 데카르트 《성찰》 1641
시대의 변화를 포착한 근대 철학의 아버지

11 존 로크 《통치론》 1689
미국 〈독립선언문〉에 영향을 준 변화의 선두주자

3장. 지금 우리 사회 문제에 답을 주는 통찰력 있는 철학 명저

12 니콜로 마키아벨리 《군주론》 1532
빼앗긴 자의 절규와 간청

13 위르겐 하버마스 《공론장의 구조 변동》 1981
믿음이 무너진 시대에 쓰인 한 편의 논문

14 칼 포퍼 《열린 사회와 그 적들》 1945
사회의 구조를 통찰한 과학철학자

15 존 스튜어트 밀 《공리주의》 1861
더 가치 있는 쾌락이란 무엇인가?

16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철학적 탐구》 1921
철학자, 철학의 새로운 임무를 가지고 돌아오다

17 애덤 스미스 《국부론》 1776
경제 발전, 개인의 이기심에서 비롯되었나

4장. 후대 철학자에게 큰 영향을 미친 가치 있는 철학 명저

18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 1975
68혁명의 불꽃을 품고 열린 새로운 철학의 가능성

19 게오르크 헤겔 《역사철학강의》 1837
프랑스 혁명의 정신이 낳은 프로이센의 철학자

20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1819
누구보다 철학에 긍정적 영향을 준 염세주의 철학자

21 바뤼흐 스피노자 《에티카》 1677
저주받은 철학자, 지성사에 큰 업적을 남기다

22 고트프리트 빌헬름 라이프니츠 《모나드론》 1714
천재, 자신의 사상을 설명하려 《모나드론》을 쓰다

23 마르틴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1927
인간 존재의 실존적 모습을 조망하기 위한 한 권의 책

24 아우구스티누스 《고백록》 400년경
신학자가 된 말썽쟁이, 중세 사상의 토대를 만들다

25 토마스 홉스 《리바이어던》 1651
사제의 아이는 어쩌다 시민과 성직자의 ‘적’이 되었을까?

5장. 철학의 역사에 길이길이 남을 불멸의 철학 명저

26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의 변론》 기원전 4세기
질문 때문에 고소당한 질문하는 철학의 시초

27 플라톤 《국가》 기원전 4세기
플라톤, 스승에게 새 생명을 부여하다

28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기원전 4세기
아카데메이아의 정신, 서양철학의 기틀을 닦다

29 이마누엘 칸트 《순수이성비판》 1781
인내와 노력이 만든 서양철학사의 변화

30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 1485
완성작보다 위대한 미완성작을 쓰다

참고문헌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1명)

저 : 이준형
지식 콘텐츠 파는 사람. 애플에서 아이폰이 출시되고 배우 전도연이 칸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2007년 고려대 철학과에 입학했고, 인류가 달에 착륙한 지 50주년을 맞이하고 손흥민이 박지성에 이어 아시아 선수로는 사상 두 번째로 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에 오른 2019년에 (겨우) 졸업했다. 대학 밖에서 더 열심히 살았다. 학점 올리기에 여념이 없었어야 할 2013년에 첫 사업을 시작했고, 5년 뒤인 2018년에 엑싯(Exit)했다. 강의부터 출판, 영상 제작까지 다방면으로 지식 콘텐츠를 생산하는 스타트업 비욘드날리지의 공동 대표를 맡고 있으며, 유튜브 채널 ‘인... 지식 콘텐츠 파는 사람. 애플에서 아이폰이 출시되고 배우 전도연이 칸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2007년 고려대 철학과에 입학했고, 인류가 달에 착륙한 지 50주년을 맞이하고 손흥민이 박지성에 이어 아시아 선수로는 사상 두 번째로 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에 오른 2019년에 (겨우) 졸업했다. 대학 밖에서 더 열심히 살았다. 학점 올리기에 여념이 없었어야 할 2013년에 첫 사업을 시작했고, 5년 뒤인 2018년에 엑싯(Exit)했다.

강의부터 출판, 영상 제작까지 다방면으로 지식 콘텐츠를 생산하는 스타트업 비욘드날리지의 공동 대표를 맡고 있으며, 유튜브 채널 ‘인문학 유치원’과 인문교양 서비스 ‘언리드북’을 운영하고 있다. 프랑스 바칼로레아 시험 문제를 함께 생각해보는 책 『하루 10분 인문학』, 브런치북 오디오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인 『첫술에 맛있는 철학』, 철학 입문서 분야 베스트셀러인 『물러서지 않는 마음』, 『위대한 철학 고전 30권을 1권으로 읽는 책』 등을 썼다.

출판사 리뷰

불안하고 불확실한 시대,
위대한 철학자들은 어떻게 삶의 답을 찾았나
_수천 년 철학의 가르침을 한 권에 담은 이해하기 쉬운 철학 인문서


“행동하는 사람처럼 생각하고, 생각하는 사람처럼 행동하라.”
프랑스 철학자 앙리 베르그송이 남긴 말이다. 이 문장처럼 생각과 행동을 몸소 실천한 사람들이 있다. 바로 이 책에 담긴 30명의 철학자들이다. 그들은 각자 삶의 문제에 맞서 사유하고 행동했으며, 끝내 그 답을 찾아 기록했다.

철학자들이 평생 일구어낸 철학서에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삶의 지혜와 통찰을 모은 이 책은 고전 30권을 1권당 7~8페이지로 압축하여 소개한다. 끝까지 읽기 어려운 고전을 이해하기 쉽게 풀이하여 철학이 우리 삶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도와준다. 아울러 단 한 번뿐인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혼란스러운 이 사회를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삶의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준다.

단지 생각하는 것에 멈추지 않고 개인의 삶과 시대를 개선하기 위해 목소리를 낸 용기 있는 철학자들. 행동하는 철학자들과 함께하는 여정은 삶의 의미를 되새기고 인생의 긍정적 동기 부여를 얻는 계기가 될 것이다.

개인적인 고민부터 사회적인 문제까지
철학의 빈곤에서 비롯된 모든 문제에 답하다
_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조언을 담은 위대한 철학자들의 인생 수업


여기 소개된 책들은 길고 긴 철학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평가받는 고전이다. 삶의 가치를 재발견하게 해주는 책부터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변화를 시도한 책, 후대 철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 책 등 살면서 꼭 읽어봐야 할 책인 동시에 우리 삶을 바꿀지도 모를 고전을 담았다.

책을 읽다 보면 신기하게도 과거의 철학자들이 겪은 문제들이 지금 우리가 고민하는 것들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개인적인 내면의 고민은 물론이고 지도자의 부패, 언론의 변질, 사회 불평등 현상 같은 정치·경제·사회 문제까지, 수천 년간 반복되는 삶 곳곳의 숙제들이다. 이 문제들을 먼저 경험하고 고찰한 철학자들은 지금 내 삶에 필요한 답을 주고, 지금 이 시대에 진정으로 필요한 해결책을 조언한다.

철학은 그저 고전이 아닌 과거부터 현재까지 시대를 관통하고 미래를 내다보게 해주는 귀한 인생 수업이다. 소크라테스부터 니체, 한나 아렌트, 미셸 푸코, 비트겐슈타인 등 위대한 30권의 고전을 통해 철학을 알고, 사유하고, 행동하면 그것은 곧 내 삶의 기술이 될 것이다.

… 평범한 사람과 악인은 한 끗 차이? ‘사유’가 필요한 이유 - 한나 아렌트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 언론마저 변질된 위기 속에서 우리의 자세는? - 위르겐 하버마스 《공론장의 구조변동》
… 1792년부터 여성 평등을 외치다 -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여성의 권리 옹호》
… 동물의 권리보호는 의견이 아닌 상식 - 피터 싱어 《동물 해방》

종이책 회원 리뷰 (29건)

철학 맛보기
내용 평점4점   편집/디자인 평점4점 | YES마니아 : 로얄 스타블로거 : 블루스타 s*****a | 2022.12.26
문과생인 내게도 철학책을 읽는건 늘 도전이었다. 호기롭게 이번엔 완독해야지!하며 읽기 시작했다가도 앞부분만 읽다가 넣어둔 책들이 한두권이 아니다.

<위대한 철학 고전 30권을 1권으로 읽는 책>은 나처럼 철학에 관심은 있지만, 완독은 어려운 분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이 책은 5장에 걸쳐 철학 고전 30권을 간략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1장 : 삶의 올바른 방향을 잡아주는 철학 명저
2장 :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변화를 시도한 용기 있는 철학 명저
3장 : 지금 우리 사회 문제에 답을 주는 통찰력 있는 철학 명저
4장 : 후대 철학자에게 큰 영향을 미친 가치 있는 철학 명저
5장 : 철학의 역사에 길이길이 남을 불멸의 철학 명저

핵심 내용만 시대적 배경과 함께 알려주고 있어서, 배경 지식 없이 읽기엔 좀 어려웠다. 저자도 이런 부분을 염두에 뒀는지 각각의 책소개가 끝날 때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책들을 적어주었다. 이왕 알려주는거 조금 더 세세하게 알려주어도 좋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30권의 책들 중엔 들어본 책도 읽고, 읽다만 책도 있고, 처음 들어본 책도 있었다. 프리드리히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여전히 어려웠고, 피터 싱어의 <동물 해방>은 처음 알게 되었는데,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동물복지에 대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는게 놀라웠다.

존 롤스의 <정의론> 부분을 읽을 때는 몇해전 읽었던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가 떠올랐는데, 존 롤스의 이론에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아직도 책장속에 먼지 쌓인 채 꽂혀있는 <국부론>과 <소크라테스의 변론>은 언제 읽어야하나.. 쉽게 읽혔지만, 내겐 많은 숙제를 남겨준 책이었다.

1장부터 차례차례 읽어도 좋지만, 차례를 색인삼아 좀 더 알고싶은 철학자와 이론을 골라 읽는 것도 좋을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고전을 읽고 싶었으나 용기가 없었던 이들에게 추천합니다~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w*****7 | 2022.12.26

아이를 키우며, 나이가 들어가며.. 인간에 대한 깊은 사색에 빠지는 날이 많아지며 고전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많아졌다. 하지만 내게 있어 철학 고전이라는 도서는 워낙에 두껍고 어렵기도 한 도서라 생각되어 쉽게 꺼내들기 힘든 책이다. 때마침 이런 고전 30권을 1권으로 간단하게 요약해 놓은 도서라 하여 펼쳐든 이 책은 나같은 사람들에게 정말 맞춤인 책이라 생각이 든다.

30권의 고전을 대략 5장으로 요약해 두었고, 마지막에는 함께 읽으면 좋은 책까지 소개해 두어 좀 더 깊이 생각을 사유하고 싶은 곳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준다. 

한 챕터의 요악본을 읽어도 여운이 오래도록 남아 바쁜 일상을 살아가면서도 오래 묵상할 수 있게 해주는 힘이 있다.

새해에는 이 중에서도 깊게 사고한 고전을 골라 내어 읽어보려 한다.

30권의 도서를 1권의 요약본으로 만든 이 책은 교양을 쌓기 참 좋은 책이며, "고전 읽고 싶었는데, 어려워서 망설였지?"하며 선물로 턱 건네 준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책. 작가님 감사합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위대한 철학 고전 30권을1권으로 읽는 책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보***s | 2022.12.24

왜 지금 철학을 읽어야 하는가 

  유달리 추운 겨울이다.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코로나 팬데믹이 막바지에 이른 듯 하더니, 새해 경기 전망이 위기란다. 다른 나라의 전쟁이 우리네 살림살이에 이렇게 영향을 미칠 줄이야. 설상가상 매서운 겨울 추위까지 한 몫을 더하니, 다가오는 새해에 대한 기대감이 이렇게 낮기도 처음인 듯 하다.

  오십을 바라보는 나이. 불혹을 넘어 지천명에 다다라야 할 터이나 이무진의 노래가사처럼 나는 아직도 초짜임을 고백해야겠다. 사회변화의 속도는 날이 갈수록 빨라지고, 그에 따라 어제 추앙되었던 것이 오늘은 전혀 다른 평가를 받기도 한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 확신할 수 없는 시대, 그래서 더욱 불안한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 그것이 2022년 크리스마스 이브 새벽에 나 홀로 집에가 아닌 철학입문서 읽기를 선택한 이유이다.

  <위대한 철학고전 30권을 1권으로 읽는 책은 철학에 관심을 막 갖기 시작한 성인과 청소년 독자들에게 두루 권하고 싶은 입문서이다. 가독성이 정말 좋다. 어려운 이야기를 학문적 용어를 써가며 어렵게 쓰는 건 차라리 쉽다. 배경지식이 없는 독자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쉽게 풀어쓰는 것만큼 어려운 일이 또 있을까. 비문학 분야에서 글을 잘 쓴다는 것이 이런 것이구나 느낄 수 있는 책이었다.

  글쓴이는 철학자 30명과 그들이 쓴 고전을 소개하면서 다음과 같이 5개의 장으로 나누었다. 삶의 올바른 방향을 잡아주는 의미있는 책,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변화를 시도한 용기있는 책, 지금 우리 사회에 답을 주는 통찰력 있는 책, 후대 철학자에게 큰 영향을 미친 가치있는 책, 철학의 역사에 길이길이 남을 불멸의 책.

  한나 아렌트로 시작하여 토마스 아퀴나스로 마무리되는 철학자 30명과 그들이 남긴 대표 명저 한 권씩을 소개하는데, 딱 한 문장으로 요약하여 제시하는 설명이 참 인상적이었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니체같은 쟁쟁한 대가들을 제치고 한나 아렌트를 맨 앞에 소개한 이유도 아래의 문장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사유하기를 멈추면 누구나 악인이 될 수 있다.’

악은 무사유에서 시작한다.’

  섬찟하지만 부정할 수 없는 진실 아니겠는가. 이 문장은 앞으로 내가 살아가는 데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다. 나도 모르는 새에 누군가에게 악인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철학을 읽고, 사유하며 살아야겠다.

  서문에서 작가는 삶을 이렇게 정의했다. 각자의 짜라를 찾아가는 여정이라고. 마흔이 넘어 니체를 알았고,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것이라 치부했던 철학과 다시 마주하는 지금, 나는 나만의 짜 라를 찾아 첫 걸음마를 떼고 있다.

  딸에게 인생 첫 철학책을 추천하라면, 이 책 위대한 철학 고전 30권을 1권으로 읽는 책을 자신있게 추천하겠다. 철학에 대한 선입견을 깨 줄 만큼 괜찮은 작가가 쓴 책이라고. 호흡이 긴 드라마 시리즈나 영화를 보는 대신 1시간으로 요약한 유튜브 영상을 선호하는 십 대 아이들 성향에도 맞을 법하다. 이 부분이 나로서는 조금 아쉬운 점이기도 했는데 읽을 만 하면 오늘 이야기는 여기서 끝~’하시는 바람에 나도 모르게 이런 말이 튀어나왔다는 거 아니겠는가. “작가님. 더 얘기해주셔야죠?” 좀 더 긴 호흡의 후속작을 기대한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  종이책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eBook 회원 리뷰 (2건)

구매 위대한 철학 고전 30권을 1권으로 읽는 책 리뷰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골드 스타블로거 : 블루스타 i*********i | 2023.08.07

대여 할인 이벤트로 빌리게 된 위대한 철학 고전 30권을 1권으로 읽는 책 리뷰입니다. 

우리가 한 번쯤은 들었을 법한 철학자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된 책이에요.

본격적으로 고전에 대해 공부하기 전에, 뭐가 뭔지 궁금하다 싶은 고전 기초자에게 딱인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만족했어요.

철학자의 간단 프로필, 철학자가 주장한 이론,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목록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구매 리뷰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로얄 스타블로거 : 블루스타 오*렛 | 2023.02.25

페이백 이벤트로 구매한 이준형 작가님, 빅피시 출판사의 위대한 철학 고전 30권을 1권으로 읽는 책 리뷰입니다. 아래 리뷰에는 개인적인 의견 및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요즘 책을 잘 안읽어서 좋은 기회에 이벤트로 좋은 작품을 구매했습니다. 읽으면서 철학에 관심도 갖게 되고 지식을 많이 쌓을 수 있게된거같아 추천합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접어보기
  •  eBook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한줄평 (4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