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3년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대기업 샐러리맨과 바리스타를 거쳐 2006년 역사 추리 소설 『적패』로 작가 활동을 시작했다. 픽션과 논픽션, 일반 소설부터 동화, 청소년 소설까지 다양한 분야의 글을 쓰고 있다. 현재 전업 작가로 활동 중이다. 대표작으로는 『빙하 조선』, 『기억 서점』, 『미스 손탁』, 『어린 만세꾼』, 『유품정리사 - 연꽃 죽음의 비밀』, 『온달장군 살인사건』, 『무덤 속의 죽음』 등이 있으며 다양한 앤솔러지를 기획하고 참여했다. 그 밖에 웹 소설 『태왕 남생』을 집필했으며 웹툰 『서울시 퇴마과』를 기획했다. 2020년 『무덤 속의 죽음』으로 한국추리문학대상을...
1973년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대기업 샐러리맨과 바리스타를 거쳐 2006년 역사 추리 소설 『적패』로 작가 활동을 시작했다. 픽션과 논픽션, 일반 소설부터 동화, 청소년 소설까지 다양한 분야의 글을 쓰고 있다. 현재 전업 작가로 활동 중이다. 대표작으로는 『빙하 조선』, 『기억 서점』, 『미스 손탁』, 『어린 만세꾼』, 『유품정리사 - 연꽃 죽음의 비밀』, 『온달장군 살인사건』, 『무덤 속의 죽음』 등이 있으며 다양한 앤솔러지를 기획하고 참여했다. 그 밖에 웹 소설 『태왕 남생』을 집필했으며 웹툰 『서울시 퇴마과』를 기획했다. 2020년 『무덤 속의 죽음』으로 한국추리문학대상을 수상했다.
암행어사의 암행이 어두울 암(暗)에 움직일 행(行)이라는 것을 알게 된 후로 줄곧 ‘어둠을 걷는다’라는 말에 대해 생각해 왔다. 그러던 중 꿈속에서 어둠 속을 걸어가는 한 남자를 보게 되었다. 그때 ‘어둠의 길을 걷는 어사’를 주인공으로 하는 이야기를 떠올렸고, 오랜 시간을 거쳐 조금씩 완성해 나갔다. 처음에는 주인공이 송현우가 아니라 이명천의 포지션이었지만 생각해 보니 ‘어둠 속을 걸어가는 사람’은 쫓는 쪽보다는 쫓기는 쪽에 더 가깝지 않을까 싶었고, 조선 시대의 다양한 기담과 전설들을 더해서 이야기를 완성했다.
대학에서 문예창작을 공부하고 무등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했습니다. 2009년 제1회 목포문학상을 수상했고 2011년 광주문화재단에서 창작지원금을 받아 『진짜 거짓말』을 출간했습니다. 첫 책을 냈을 때처럼 독자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할 수 있는 작품을 쓰기 위해 글쓰기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 『얼굴 시장』, 『인증샷 전쟁』, 『나는 너의 페이스메이커』, 『리얼 게임 마스터 한구호』, 『저 책은 절대 읽으면 안 돼!』, 『돌아온 유튜브 스타 금은동』 등이 있습니다.
대학에서 문예창작을 공부하고 무등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했습니다. 2009년 제1회 목포문학상을 수상했고 2011년 광주문화재단에서 창작지원금을 받아 『진짜 거짓말』을 출간했습니다. 첫 책을 냈을 때처럼 독자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할 수 있는 작품을 쓰기 위해 글쓰기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 『얼굴 시장』, 『인증샷 전쟁』, 『나는 너의 페이스메이커』, 『리얼 게임 마스터 한구호』, 『저 책은 절대 읽으면 안 돼!』, 『돌아온 유튜브 스타 금은동』 등이 있습니다.
책, 게임, 만화, 웹툰, 드라마, 요리, 아내와의 잡담처럼 재미있는 것들을 좋아합니다. 상상하는 것도 좋아합니다. 어느 날 문득 제가 상상해 낸 이야기를 어린이 독자들에게 들려주고 싶어졌습니다. 이야기가 끝나가는 것이 아쉬워 남은 페이지를 아껴 읽고 싶을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를 쓰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지은 책으로 『요괴 사냥꾼 이두억』, 『전설의 요괴 사냥꾼』, 『우리 반 테슬라』 가 있으며, 함께 지은 책으로는 『성균관 불량 유생뎐』이 있습니다.
15년간 교회에서 유·아동과 청소년 담당이었습니다. 그 동안 정수기 영업, 붕어빵 장사, 택배 상하차, 학습지 교사, 국회...
책, 게임, 만화, 웹툰, 드라마, 요리, 아내와의 잡담처럼 재미있는 것들을 좋아합니다. 상상하는 것도 좋아합니다. 어느 날 문득 제가 상상해 낸 이야기를 어린이 독자들에게 들려주고 싶어졌습니다. 이야기가 끝나가는 것이 아쉬워 남은 페이지를 아껴 읽고 싶을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를 쓰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지은 책으로 『요괴 사냥꾼 이두억』, 『전설의 요괴 사냥꾼』, 『우리 반 테슬라』 가 있으며, 함께 지은 책으로는 『성균관 불량 유생뎐』이 있습니다.
15년간 교회에서 유·아동과 청소년 담당이었습니다. 그 동안 정수기 영업, 붕어빵 장사, 택배 상하차, 학습지 교사, 국회의원 선거 홍보, 동화책 홍보, 카드 뉴스, 책 소개 영상 제작 등을 해왔습니다. 2017년 다음 스토리 펀딩에서 동화작가 아내를 위해 남편이 열어주는 북 콘서트를 개최하였고, 2018년에는 동화책 『슈퍼히어로 학교』 동화 OST 공연을 기획하여 열었습니다. 2019년 광주 시민 라디오방송 ‘채널_동화처럼’을 진행하였다. 2021년 유튜브 ‘스쿨북스’ 진행중입니다.
샴푸의 성분명을 읽으며 머리를 감을 정도로 글을 사랑한다. 좋아하는 것을 더 힘껏 좋아하기 위해 ‘JY 스토리텔링 아카데미’에서 글공부를 시작했다. 이듬해 우수 출판 콘텐츠, 아르코 문학 나눔, 청소년 교양 도서에 연이어 선정되는 등 각종 기관의 선택을 받았다. 현재는 전국 강연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상주 작가 사업으로 현장 독자들을 만나는 행운을 누리고 있다. 받은 행복을 돌려주고 싶어서 오늘도 열심히 듣고 느끼고 담는 중이다. 오래 쓰는 사람으로 남고 싶다. 『교서관 책동무』, 『인권 존중의 씨앗』, 『마녀를 구하라』 등을 김영주라는 이름으로 출간했고, 유이영으로 쓴 「정답 없...
샴푸의 성분명을 읽으며 머리를 감을 정도로 글을 사랑한다. 좋아하는 것을 더 힘껏 좋아하기 위해 ‘JY 스토리텔링 아카데미’에서 글공부를 시작했다. 이듬해 우수 출판 콘텐츠, 아르코 문학 나눔, 청소년 교양 도서에 연이어 선정되는 등 각종 기관의 선택을 받았다. 현재는 전국 강연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상주 작가 사업으로 현장 독자들을 만나는 행운을 누리고 있다. 받은 행복을 돌려주고 싶어서 오늘도 열심히 듣고 느끼고 담는 중이다. 오래 쓰는 사람으로 남고 싶다. 『교서관 책동무』, 『인권 존중의 씨앗』, 『마녀를 구하라』 등을 김영주라는 이름으로 출간했고, 유이영으로 쓴 「정답 없는 오답 노트」를 시작으로 좀 더 넓은 층의 독자를 만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