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아이 마음에 공부불꽃을 당겨주는 엄마표 학습법

미국 엄마들의 홈스쿨링 바이블

줄리 보가트 저/정미나 | 센시오 | 2021년 2월 8일 리뷰 총점 9.9 (10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10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0건)
  •  eBook 한줄평 (0건)
분야
가정 살림 > 자녀교육
파일정보
EPUB(DRM) 33.15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아이 마음에 공부불꽃을 당겨주는 엄마표 학습법

이 상품의 태그

책 소개

아이 마음에 공부불꽃을 당겨주는 법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아마도 모든 부모는 내 아이가 이런 아이로 자라길 바랄 것이다. 더구나 코로나19 때문에 집콕 생활이 길어지면서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는 힘이 있느냐 없느냐는 더 중요해졌다. 가만두면 이런 아이로 저절로 크는 게 아니라는 걸 알기에 어떻게 하면 좋을지 방법을 찾는다. 20년간 수만 가족을 컨설팅해 온 교육전문가이자 미국 홈스쿨링연맹 창립자인 저자는,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먼저 아이 마음에 공부불꽃을 당겨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아이가 무언가에 흥미를 느껴 불꽃이 튀었을 때 활활 타오를 수 있도록 환경을 갖추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다음은 마치 마법처럼 아이 스스로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을 해나가기 때문이다.

신간 『아이 마음에 공부불꽃을 당겨주는 엄마표 학습법』은 미국 엄마들의 홈스쿨링 바이블이라는 평가를 받는 책이다. 뼈대는 ‘아이들의 공부 의욕을 어떻게 자극시킬까?’라는 질문의 해답을 찾는 데 집중한다. 왜냐하면 학교에서 배우든, 홈스쿨링으로 배우든, 학원을 보내든 결국 자기 주도 학습능력은 아이가 집에 있을 때 어떤 환경을 만들어 주느냐에 따라 갈리기 때문이다. 책은 이외에도 공부불꽃을 당기는 12가지 지침, 수학, 과학, 영어, 글쓰기, 미술, 음악 등 과목별 불꽃 당기는 법, 모처럼 튄 공부불꽃에 찬물을 끼얹지 않기 위해 조심해야 할 사항을 소개한다. 그리고 지치지 않고 엄마표 학습을 지속하기 위해 엄마의 삶에 불꽃을 당기는 법도 소개한다. 저자 자신이 다섯 자녀를 모두 홈스쿨링으로 교육했고 수만 가족이 검증한 방법이다. 이 책을 먼저 읽은 엄마들 역시 아이의 공부불꽃이 활활 타오르는 경험을 했다며 폭발적인 찬사를 보내고 있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추천의 글 _내 아이들이 어렸을 때 이 책을 만났더라면!
이 책을 시작하며 _20여 년간 수만 명의 가족을 통해 터득한 ‘공부불꽃 당기는 법’

제1부 먼저 아이에게 공부불꽃이 타오를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1장 공부불꽃을 당겨주는 불쏘시개로 무엇을 쓸 것인가?
2장 아이의 관심사와 교과목을 연결하는 특급 비결
3장 흥미 가득한 공부의 시작을 위해선 일단 두근두근하게 만들라
4장 그건 위험해! 그래도 몰두하게 하려면
5장 공부불꽃을 당겨주는 엄마 선생님이 되는 법

제2부 공부불꽃을 당기는 덴 이게 최고

6장 공부불꽃 이후엔 4가지 영양분으로 움튼다
7장 배우고 싶다는 말에 섣불리 투자부터 하지 마라
8장 호기심이 씨앗이라면 사색은 열매다
9장 매일매일 축하하자! 공부불꽃을 당기는 덴 이게 최고
10장 머리를 많이 쓰면 공부불꽃이 거세지는 건 당연지사
11장 몸을 움직이고 행동하게 하는 것도 공부불꽃 당겨주기다
12장 아이가 공부를 위한 최적의 마음 상태인지 파악할 것
13장 도덕적인 명분 속에 공부불꽃이 있다

제3부 과목별로 공부불꽃 당기는 법

14장 12가지 슈퍼파워가 학습에 마법을 건다
15장 암기 위주의 공부에서 벗어나게 하는 법 _말하기, 듣기
16장 아이의 내면에 이미 작가가 살고 있다 _글쓰기
17장 흥미를 주는 호기심 불꽃 당기기 _수학, 과학
18장 아이는 정해진 틀을 벗어나야 영감을 받는다 _미술, 자연
19장 역사는 아이의 관심사를 전 세계로 확장시킨다 _역사
20장 디지털 세상에서 공부불꽃에 대한 힌트 얻기
21장 요즘 공부불꽃을 타오르게 하는 최고의 놀이는?
22장 학습 진도를 파악하는 아주 획기적인 방법 2가지

제4부 엄마의 삶에도 불꽃 당기기가 중요하다

23장 공부가 잘되는 집을 꾸미려면
24장 학습을 놀이처럼 하게 만드는 엄마의 힘
25장 엄마의 삶에도 공부불꽃 당기기가 중요하다
26장 공부불꽃은 끈끈한 가족력이 기본, 이것은 진리다
27장 홈스쿨 장소로 지금 우리 집이 제일이다
28장 꺼져가는 공부불꽃에 다시 불붙이는 엄마

감사의 말 _엄마가 미소를 지으면 아이는 분명히 바뀐다
참고문헌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2명)

저 : 줄리 보가트 (Julie Bogart)
미국 홈스쿨 연맹(Homeschool Alliance)의 창립자이자 교육전문가. 다섯 명의 자녀를 17년 동안 홈스쿨로 가르친 용기 있는 엄마이기도 하다. 실제 홈스쿨링을 통해 얻은 노하우로 홈스쿨 부모들을 지원해주는 홈스쿨 연맹을 창설했다. 특히, ‘시와 함께 하는 티타임(Poetry Teatime)’을 개발해서 전 세계 아이들에게 시에 대한 애착을 키워준 점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저자는 혁신적인 프로그램 ‘브레이브 라이터(Brave Writer)’의 개발자이기도 하다. 현재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홈스쿨 가족에게 글쓰기와 국어를 가르치고 있다. 또한, 인기 팟캐스트 [브레이브... 미국 홈스쿨 연맹(Homeschool Alliance)의 창립자이자 교육전문가. 다섯 명의 자녀를 17년 동안 홈스쿨로 가르친 용기 있는 엄마이기도 하다. 실제 홈스쿨링을 통해 얻은 노하우로 홈스쿨 부모들을 지원해주는 홈스쿨 연맹을 창설했다. 특히, ‘시와 함께 하는 티타임(Poetry Teatime)’을 개발해서 전 세계 아이들에게 시에 대한 애착을 키워준 점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저자는 혁신적인 프로그램 ‘브레이브 라이터(Brave Writer)’의 개발자이기도 하다. 현재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홈스쿨 가족에게 글쓰기와 국어를 가르치고 있다. 또한, 인기 팟캐스트 [브레이브 라이터스 라이프 인 브리프(Brave Writer’s Life in Brief)]의 진행을 맡고 있다.
역 : 정미나
출판사 편집부에서 오랫동안 근무했으며, 이 경험을 토대로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와인 바이블(2022 EDITION)』, 『매혹과 잔혹의 커피사』, 『스티비 원더 이야기: 최악의 운명을 최강의 능력으로 바꾼』, 『우리가 사랑할 때 물어야 할 여덟 가지: 행복한 남녀관계를 위한 대화 수업』, 『아이 마음에 공부불꽃을 당겨주는 엄마표 학습법: 미국 엄마들의 홈스쿨링 바이블』, 『나는 무조건 성공하는 사업만 한다: 뉴노멀 시대, 새로운 성공의 법칙을 만든 사람들』 등 다수가 있다. 출판사 편집부에서 오랫동안 근무했으며, 이 경험을 토대로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와인 바이블(2022 EDITION)』, 『매혹과 잔혹의 커피사』, 『스티비 원더 이야기: 최악의 운명을 최강의 능력으로 바꾼』, 『우리가 사랑할 때 물어야 할 여덟 가지: 행복한 남녀관계를 위한 대화 수업』, 『아이 마음에 공부불꽃을 당겨주는 엄마표 학습법: 미국 엄마들의 홈스쿨링 바이블』, 『나는 무조건 성공하는 사업만 한다: 뉴노멀 시대, 새로운 성공의 법칙을 만든 사람들』 등 다수가 있다.

출판사 리뷰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사실 많은 엄마들은 자신을 너무 내몬다. 남들 눈에는 잘하는 것처럼 보이는 엄마들조차 자녀교육에서는 불안감을 느낀다. 내 아이만큼은 ‘더 많이, 다르게, 더 나은’ 방법으로 가르치고 싶어서다. 이런 엄마의 마음을 조금 편안하게 할 방법은 없을까?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은 없을까?
신간 〈아이 마음에 공부불꽃을 당겨주는 엄마표 학습법〉의 저자 줄리 보가트는 이 물음에 가장 우선하는 답은 ‘아이 마음에 공부불꽃을 당겨주는 것’에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아이가 무언가에 흥미를 느껴 불꽃이 튀었을 때 활활 타오를 수 있도록 환경을 갖추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저자는 말한다. 아이가 학교에서 배우든, 홈스쿨링으로 배우든 결국 자기 주도 학습능력은 아이가 집에 있을 때 어떤 환경을 만들어주느냐에 따라 갈린다고.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본질은 같다고.

어떻게 해야 아이 마음에 공부 불꽃을 당길까?
저자는 미국 홈스쿨연맹 창립자로, 20여 년간 수만 가족과 협력하며 코칭해온 홈스쿨링 전문가다.
미국 엄마들의 홈스쿨링 바이블이라는 평가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아이 마음에 공부불꽃을 당기는 엄마표 학습법을 담은 자녀교육서다. 자신의 다섯 가족을 비롯한 수만 가족이 수용한 원칙과 실행법을 안내한다.
불꽃이 튀었을 때 활활 타오르게 하는 1부, 2부도 좋지만, 수학, 과학, 영문법, 글쓰기, 미술, 역사, 지연 등 과목별로 불꽃을 당겨주는 방법은 마치 공부가 놀이인 듯 느껴지게 만든다. 수만 가족이 검증한 방법이다. 언스쿨러, 전통적 홈스쿨러, 절충파, 몬테소리파, 발도르프파 등 당신이 어떤 방식을 지지하든 간에 이 방법은 도움이 될 것이다. 책에 소개된 아이디어와 방법을 변형시켜도 상관없으니 꼭 적용해보자.
이 책을 먼저 읽은 엄마들은 아이의 공부불꽃이 활활 타오르는 경험을 했다며 폭발적인 찬사를 보내고 있다. 이제 당신이 경험할 차례다.


ㆍ추천의 글

학습열은 만든다고 만들어지는 게 아니다. 창의성 자체가 그렇듯, 낭만적 사랑이 그렇듯, 학습열 역시 내면에서 일어나는 신비로운 힘이다. 수년을 경험해 본 끝에 깨달았다. 엄마이자 선생으로서 내 임무는 아이들이 영문법이나 수학, 역사나 과학에 홀딱 빠지도록 유도해주는 게 아니라는 것을. 엄마가 해줘야 할 일은 새로운 흥미에 공부불꽃이 튀어 활활 타오를 만한, 산소 풍부한 환경을 갖추어주는 일이라는 것을.
_ Susan Wise Bauer(영문학 교수ㆍ초중고 과정을 모두 홈스쿨링으로 이수)

언스쿨러, 전통적 홈스쿨러, 절충파, 몬테소리파, 발도르프파 등 어떤 방식을 지지하든 간에 도움이 될 것이다.
_MSR

어디에서도 들어본 적 없는 신선한 자녀교육 이야기! 그야말로 희귀한 보석 같다.
_ CBD

아이와의 관계를 북극성처럼 지켜가면 잘못된 길에 이르게 될 일이 없음을 알게 되었다. 이제 용기가 난다. 책 속에 솔직함과 힘들게 얻은 지혜가 가득하다.
_ J. Buntrock

아들은 글쓰기라면 질색을 했는데, 이 책의 조언대로 하고 나서 1년도 채 지나지 않아 40편이나 되는 단편소설을 썼다. 우리 집의 학습환경은 확 바뀌었다.
_ Robert B.

이 책은 정원사에게 봄과 같은 존재다. 당신이 홈스쿨을 시작한 이유를 새롭게 새기게 해준다.
_ The puzzle knitter

회원 리뷰 (10건)

한줄평 (0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