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식 저
낸시 크레스 외저/로리 램슨 편/지여울 역
고명석 저
홍기영 저
유한나 저
[서평] < 넥스트 킬러앱 >
국경을 넘어서 펼쳐지는 비즈니스 세계는 총성 없는 전쟁터와도 같다. 누가 업계의 승자가 될 것인가, 승자는 얼마나 주도권을 가지고 갈 수 있을까, 또 다른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책의 내용은 첨단을 달리는 산업을 이야기하지만, 마치 한 편의 드라마틱한 소설을 읽고 있다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킬러앱을 주제로 펼쳐지는 기업들의 흥망성쇠는 많은 가르침을 주고 있다. 영화 속 대사처럼 자꾸 되뇌게 된다. “무엇이 중한 디?”
조원경 책의 저자는 현재 울산의 경제부시장으로 재직 중이며, 국제금융.경제 전문가이다. 여러 저술을 통해 한국의 미래 경제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넥스트 킬러앱’ 책을 통해 팬데믹 이후, 지금의 상황을 뛰어 넘는 킬러앱의 출현을 예상하며 킬러앱의 중요성과 의의를 다양한 시각으로 설명해 주고 있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의 자회사인 메리엄-웹스터에서는 킬러앱(Killer-App)은 관련 기술의 성공을 확신할 수 있을 정도의 가치와 인기를 담보하는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으로 정의하고 있다.
앱의 과거, 현재, 미래를 살펴보는 것은 세상의 변화과정과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는데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1976년 애플의 설립과 발전 과정에 ‘비지칼크’라는 재무 소프트웨어의 위력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후 IBM PC에 로터스1-2-3와 엑셀 프로그램이 탑재됨으로 인해 시장의 주도권이 완전히 이전하게 됨을 볼 수 있었다. 이후 킬러앱으로 워드스타, 워드퍼펙트, 파워포인트등이 시대별 상황별 회사의 운명을 갈라놓은 것이다. 애플에 프로그램을 납품하던 중소기업 MS의 성장사 또한 새롭게 알게 되었다.
인터넷시대가 열리고 킬러앱의 선두권은 지속적으로 바뀌며 성장해오고 있다. MS의 윈도우, 넷스케이프의 모질라 변신 그리고 파이어폭스, 마지막으로 구글의 크롬을 시작으로 구글은 자신의 독점력을 확대하기 위해 공격적인 인수, 합병으로 거듭 몸집을 키우며 거대 기업으로 성장해 간다. 구글과 애플은 서로의 생존을 위해 밀회와 배신을 거듭하며 자신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한다. 킬러앱 전략이 통하지 않는 하드웨어는 소비자로부터 외면 받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다.
책에서는 구글의 킬러앱 전략과 주요한 비즈니스 전략을 소개하며 미래의 확장된 모습을 미리 상상해 보게 한다. 또한 블록체인 혁명의 파고가 어떻게 펼쳐질지 페이스북의 전략을 통해 예측해 보게 된다. 지금과는 다른 모습으로 다가올 킬러앱을 어떻게 준비하고 예측해야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시각들이 국경을 초월해 우리 일상에 실시간으로 다가옴을 느끼게 된다. 많은 사람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공감을 하게하는지가 킬러앱의 핵심적인 사항임을 확인하게 된다. 소프트웨어산업의 중요성을 다시 생각해보게 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넥스트킬러앱, #쌤앤파커스, #조원경,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변화가 있었고 코로나 이후에도 더욱 큰 변화가 예견되고 있는데 미래의 변화를 빠르게 인지하여 미래의 발전과 향방에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고 변화해야 하는지 이 책이 우리에게 가르침을 줄거라 예상해서 이 책이 궁금했고 이전 역사와 함께 최근 코로나 이후 변화가 어떠한지 알아보고 우리가 변화를 예측하고 통찰하여 우리의 미래를 설계하고 안목을 넓히고 변화되는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 처음에는 앱의 과거와 현재가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떻게 변화하면서 지금의 모습을 할 수 있었는지 그 발전 부분을 심도있게 다루고 우리가 그 역사를 통해 많은 것을 생각하고 통찰하여 미래를 대비하고 개척해 나가길 저자는 강조합니다. 그래서 과거와 현재 발전 부분에 대해 너무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그 변화의 의미와 방향이 어떠하였으며 그 변화를 통한 우리 미래가 어떻게 되고 우리가 어떠한 생각과 자세를 갖추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애플과 구글의 전략,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5G, 플랫폼 기업들의 전략과 동향 등 다양한 부분들에 대해 분석적으로 설명해주고 그것들에 대해 생각하고 통찰할 수 있게 도와주어 미래의 부와 비즈니스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고 우리가 어떠한 것을 배울 수 있고 미래에 어떠한 전략을 짜고 어떠한 기술을 익혀야 하는지 예측하고 조언하여 우리가 미래의 방향을 잡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불변의 진리인 사람과의 공감이 얼마나 중요한지 분석적으로 알려주며 인공지능시대에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하며 그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 하며 예를 들어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책을 읽고 이전의 비즈니스와 부에 대한 발전과정을 배웠고 미래 비즈니스와 부에 대해 예측하고 통찰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고 미래의 디지털 세상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