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가짜뉴스는 위험해

슬기로운 어린이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김창룡 글/석윤주 그림 | 한즈미디어 | 2021년 8월 3일 리뷰 총점 9.2 (10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7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0건)
  •  eBook 한줄평 (3건)
분야
어린이 유아 > 어린이 학습
파일정보
PDF(DRM) 77.74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 소개

국내 최고의 언론 전문가가 쓴
어린이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양서

스마트폰과 SNS, 컴퓨터와 TV 등 다양한 미디어에서 다양한 정보와 뉴스가 쏟아지고 있어요. 편리해진 인터넷 세상에서 국내 최고의 언론 전문가가 인터넷과 미디어의 올바른 사용 지혜를 한 권에 정리했습니다.

진짜와 가짜의 경계 없이 쏟아지는 정보와 뉴스의 홍수에서 국내 최고의 언론 전문가 김창룡 교수님이 어린이들을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양서를 집필해 주셨어요. 오랜 현장 특파원과 기자 생활, 언론 재단 위원 경험을 통해 쌓아 온 생생한 지혜와 정보를 보는 통찰력. 이 모두를 모아 어린이들 눈높이에 맞추어 꼭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양서로 꾸몄답니다.

목차

들어가면서
프롤로그
1. 세상에 있는 수많은 거짓 정보
01. 허위형
02. 사칭형
03. 루머형
04. 오보형
05. 풍자형
2. 거짓 정보, 언제부터 있었을까?
01. 기상천외한 옛날의 거짓말
02. 거짓 정보는 언제 만들어질까?
03. 정보는 어떻게 퍼질까?
04. 누가, 왜 만들까?
3. 이것이 바로 ‘가짜뉴스’
01. 이것이 가짜뉴스!
02. 관심 받는 정보의 특징
03. 가짜뉴스의 특징
04. 가짜뉴스와 오보는 달라!
05. 가짜뉴스는 왜 위험할까?
06. 거짓이 만드는 사진
4. 가짜뉴스에 휘둘리지 않는 법
01. 똑똑한 비판적 사고력
02. 진실한 뉴스를 보는 열 가지 원칙
03. 사진을 보는 지혜로운 눈
에필로그
사진 출처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2명)

글 : 김창룡
현재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석좌교수.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전 인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런던대학교 언론대학원에서 석사, 영국 카디프대학교 언론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 AP통신사 서울특파원, 국민일보 기자, KBS와 MBC TV 미디어 비평 자문위원, 방송위원회 선거방송심의위원회 위원, 언론중재위원회 위원 등을 지냈다. 저서로는 『인공지능과 함께 쓴 AI 저널리즘』(2024), 『지혜의 샘 88가지』(2022), 『당신이 진짜로 믿었던 가짜뉴스』(2019), 『성공, 실패가 준 선물』(2015), 『여론이 선거를 결정한다』(2014),... 현재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석좌교수.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전 인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런던대학교 언론대학원에서 석사, 영국 카디프대학교 언론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 AP통신사 서울특파원, 국민일보 기자, KBS와 MBC TV 미디어 비평 자문위원, 방송위원회 선거방송심의위원회 위원, 언론중재위원회 위원 등을 지냈다.

저서로는 『인공지능과 함께 쓴 AI 저널리즘』(2024), 『지혜의 샘 88가지』(2022), 『당신이 진짜로 믿었던 가짜뉴스』(2019), 『성공, 실패가 준 선물』(2015), 『여론이 선거를 결정한다』(2014), 『스마트폰이 세상을 바꾼다고?』(2012), 『무엇이 내 가슴을 뛰게 하는가』(2011), 『미디어 비평노트』(2010) 『내 인생의 성공학, 인당 리더십』(2009), 『언론법제론』(2008), 『인터넷 시대, 실전취재보도론』(2007), 『매스컴과 미디어 비평』(2003), 『커뮤니케이션의 이해』(2001), 『실전취재보도론』(1999), 『정부의 새로운 PR방안 연구』(1998), 『법을 알고 기사 쓰기』(1997), 『정치커뮤니케이션 그 성공과 실패』(1996), 『보도의 진실, 진실의 오보』(1993), 『인터뷰, 그 기술과 즐거움』(1993) 등이 있다.
그림 : 석윤주
1999년에 『천상지애』로 만화가 데뷔를 하였습니다. 달콤한 이야기 또는 유익한 이야기를 멋진 만화로 그려 독자들에게 소개하는 꿈을 갖고 단편 작품과 단행본을 발표해 꾸준히 활동해 오고 있습니다. 지금도 유익한 어린이 서적의 삽화나 만화 작업을 통해 독자들과 그림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1999년에 『천상지애』로 만화가 데뷔를 하였습니다. 달콤한 이야기 또는 유익한 이야기를 멋진 만화로 그려 독자들에게 소개하는 꿈을 갖고 단편 작품과 단행본을 발표해 꾸준히 활동해 오고 있습니다. 지금도 유익한 어린이 서적의 삽화나 만화 작업을 통해 독자들과 그림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출판사 리뷰

국내 최고의 언론 전문가가 쓴
어린이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양서

ㆍ가짜뉴스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ㆍ가짜뉴스는 언제, 어디에서 생겼을까?
ㆍ무엇을 가짜뉴스라고 할까?
ㆍ뉴스를 슬기롭게 보는 방법은?

백두산 천지에 ‘진짜’ 괴물이 나타났다? K와 J 배우의 열애설은 진짜?
소금물을 뿌리거나 마늘을 달여 먹으면 유행하는 감염병을 막을 수 있다?
스마트폰과 SNS, 컴퓨터와 TV 등 다양한 미디어에서 다양한 정보와 뉴스가 쏟아지고 있어요.
그런데! 이 많은 정보와 뉴스 가운데 우리를 속이는 진짜 같은 ‘가짜뉴스’가 있다고요? 편리해진 인터넷 세상에서 국내 최고의 언론 전문가가 인터넷과 미디어의 올바른 사용 지혜를 한 권에 정리했습니다.

■ 최고의 언론 전문가가 쓴 어린이 미디어 리터러시 교양서
빨라진 인터넷과 우리 손에 있는 미디어 기기 스마트폰 하나면 우리는 무엇이든 알 수 있어요.
진짜와 가짜의 경계 없이 쏟아지는 정보와 뉴스의 홍수에서 국내 최고의 언론 전문가 김창룡 교수님이 어린이들을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양서를 집필해 주셨어요. 오랜 현장 특파원과 기자 생활, 언론 재단 위원 경험을 통해 쌓아 온 생생한 지혜와 정보를 보는 통찰력. 이 모두를 모아 어린이들 눈높이에 맞추어 꼭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양서로 꾸몄답니다.

■ 4장으로 살펴보는 가짜뉴스 이야기
《가짜뉴스는 위험해》는 모두 4장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1장에서는 수많은 거짓 정보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다섯 가지로 소개하고 있어요. 유형별 다양한 정보를 통해 거짓 정보를 바라보는 눈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2장에서는 이런 거짓 정보들이 언제부터 어떻게 이어져 내려왔는지 역사의 흐름을 살펴보도록 꾸몄어요. 누가 왜 만들어 퍼트리는지도 소개한답니다. 3장에서는 이런 거짓 정보를 아울러 이르는 ‘가짜뉴스’란 정확히 무엇인지 소개해요. 그리고 가짜뉴스가 왜 위험한지 핵심을 정리했어요. 4장에서는 이런 가짜뉴스를 어떻게 대해야 진실에 다가갈 수 있는지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는 법과 지혜로운 대응법을 담았습니다.

■ 다양한 가짜뉴스 사례를 한가득!
《가짜뉴스는 위험해》는 가짜뉴스의 종류와 역사, 정의를 아울러 살펴보며 실제 있었던 가짜뉴스 사례를 이야기로 소개해요.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수많은 가짜뉴스의 사례를 살펴보세요. 생생한 그림과 사진, 가짜뉴스 사례가 어린이 여러분을 정보와 뉴스의 홍수에서 진실을 찾아가도록 통찰을 길러 줄 거예요.

회원 리뷰 (7건)

한줄평 (3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