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현 저
하이엠 저
켄 피셔,라라 호프만스 저/이진원 역
현상균,홍장원 저
우석 작가님의 초보자를 위한 투자의 정석을 구매하여 읽고 작성하는 리뷰입니다.
사람들 중에서 돈이 많다고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돈에 얽매이는 삶은 불행하겠지만, 돈이 내 삶을 얽매이는 것은 더 불행할 것 같습니다. 내가 주체적으로 투자를 하고 필요한 만큼의 돈을 모으고 사용할 수 있는 삶이 행복의 필요조건은 아니어도 충분조건은 되지 않을까 싶은 요즘 초보자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추천합니다.
본
제1장 주식 정보로 기업가치를 분석하는 법
PER, PBR, ROE :주식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용어를 가지고 기업가치를 분석하는 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주가를 움직이는 것은 과거 이익이 아니고 미래의 이익 추정치이기 때문에 이미 공개된 정보로는 수익을 얻기 힘이 든다. 그래서 희망이나 꿈, 비전은 수치로 나타낼 수 없지만 이런 것들이 주가를 움직이기 때문에 더 중요하다고 한다.
숫자만 보는 투자자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하면서도, 이런 주가를 움직이는 요소로 인해서 투자에는 위험이 따른다고 한다.
제2장 투자 종목을 찾는 법
저자는 뉴스기사 하나를 가지고 투자 종목을 찾는 법을 순서대로 설명하면서 초보자로서 투자종목 가운데 피해야할 기준도 알려준다.
제3장 시장의 흐름을 알아보는 법
세계증시(미국)를 우선 봐야 한다.
외국인 파생상품 포지션 확인
업종별, 테마별 흐름을 체크
테마주 접근법
제4장 초보자가 주식시장에서 살아 남는 법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 주식투자에서도 이긴다 (공포를 사고 탐욕을 버려라)
어느 고수의 말을 인용하면서, "사람들은 종목 발굴은 다들 잘 한다. 제일 어려운 것은 공포심과 탐욕을 극복하는 것이다. 사실 심리만 잘 다스릴 수 있다면, 종목 발굴을 하지 않아도 매년 한두 번 있는 폭락장 때 우량주식에 투자해서 20 ~30 퍼센트 수익을 내는 건 어렵지 않다."
-주식을 매수하기 좋은 때 베스트 7
1. 공포에 질려 주식을 내다 팔 때
2. 정부가 돈을 풀 때 (주가 = 돈 + 심리)
3. 해당 기업의 악재로 주가가 급락했을 때 (기업의 본래가치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
4. 남들이 모르는 정보를 알고 있을 때 (창의적인 생각, 같은 뉴스라도 다르게 해석할 줄 알기, 책을 많이 읽고 세상을 바라보고 뉴스를 해석하는 안목 기르기)
5. 대규모 설비투자를 단행할 때
6. 산업사이클 흐름을 탈 때 (PER, PBR, ROE 같은 수치에 너무 매달리지 말고 향후 성장성 보기)
7. 기술적 분석으로 상승 종목을 포착했을 때 (막노동식 노력과 약간의 상상력, 매일 상승률 100위 내 종목을 검색한 후 전일 대비 거래량이 급증한 종목 순으로 배열하고 그 중 오를 종목을 골라내기)
-주식을 매도해야 할 때 베스트 6
1. 처음 생각한 적정주가 수준이면 분할 매도 한다. (3/1정도매도, 좀 더 객곽적으로 바라보게됨)
2. 고점에서 대량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장대음봉이 발생하면 매도 한다.
3. 세 번째 전고점 돌파에 실패하면 매도한다.
4. 기대하던 뉴스가 나오면 매도한다. (엔터테인먼트, 게임 주 등)
5. 테마주는 대장주가 꺾이면 매도한다.
6. 전체 장에 대한 판단이 서면 매도한다. (전에 장에 대한 판단을 먼저한 후 개별 주식 매도 결정,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고수들의 배팅 전략 따라 하기
승률은 고수나 일반인이나 그렇게 많이 차이가 나지 않는다. 그런데 수익률에서는 많은 차이가 난다. 고수는 승률보다는 수익률에 더 집중하기 때문이다. 투자고수는 기회가 왔을 때 크게 얻고 잃을 때는 적게 잃는다. 조금 올라서 이익이 났다고 바로 팔아치우지 않고 계속 보유하는 것이다. 또 계속 하락하는 종목은 내버려두지 않고 손절매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다. 본능대로 투자하면 실패한다는 것이다.
켈리 배팅 전략
F = P - (1-P) / R
F=투자비중, P=승리확률, R=손익비=예상이익 / 예상손실)
-당신은 투자에 성공할 만한 자격을 갖추었는가?
주식투자자는 반드시 운동을 해야 한다. 체력이 떨어지면 더 이상 버틸 수 없다.
-성공적인 주식투자자가 되려면
인내심 + 독립심 + 촉 이라는 세가지 개인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고 얘기한다.
-인덱스 펀드 추천
주식투자자의 90%는 돈을 벌지 못한다. 10명 중에 9명은 손실로 끝난다.
제5장 주식투자에 성공하려면 본능을 극복하라
주식시장의 특징이 주식은 전체 보유기간 중 약 5%의 짧은 기간 동안에 수익의 80% 이상이 발생한다. 그 기간을 알아 챌 수 있는 극소수 사람이 아니라면 우량주식을 장기보유 해야 한다.
- 공포감을 느낄 때 매수해라
- 최악의 상황일 때 매수해라
공포구간에 배팅하는 것은 워렌버핏이 직접 가르쳐주어도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투자도 번지점프와 같다. 점프를 해야 돈을 벌 수 있지만 막상 점프대 위에 올라서면 공포에 사로잡혀서 꼼짝 못하고 뛰지 못하는 것이다.
마음이 편한 선책을 하려 하지 말고 옳은 선택을 해야 한다. 대중이 하지 않는 것을 하려고 해야 한다. 대중은 옳은 선택보다는 마음 편한 선택을 더 좋아한다. 대중은 위험을 무릅쓰지 않으려고 하고 안전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남보다 더 많은 수익을 원한다면 남과 달라야 한다.
투자 성공 공식의 2가지 변수
용기 + 지식 = 투자 성공
주식투자란 의사결정이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어떤 정보인가?
2. 어떻게 해석하나?
3.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해석부분에서 똑같은 뉴스를 봐도 사람마다 해석이 다를 수 있다. 저자의 경우엔 독서가 가장 큰 영향을 줬다고 한다.
정보 해석 = 반영 여부 + 크기 + 시간
제6장 당신은 투자자인가 매매자인가?
케인스의 "고용, 이자, 화폐의 일반이론"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하면서 단기투자와 장기투자를 비교하면서 장기투자를 권하고 있다.
그리고 저자가 투자자 초기에는 차트로 주식 매매를 판단하는 것을 등한시 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실전 투자자로 경험을 쌓아가면서 차트도 보조도구로 활용해야한다는 입장으로 선회하였다고 한다.
깨
이 책을 보면서 나의 감정은 희망과 좌절의 감정을 왔다갔다 했던 거 같다.
기업가치를 분석하거나 종목 찾는법에서는 희망과 희열을 느꼈다가 시장의 흐름을 읽는 법에서는 좌절을 느꼈다. 이걸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쉬운게 없구나와 같은 좌절감을 많이 느껴서 이후 다음 장을 보지 못하고 몇일 책을 덮어두기까지 했다. 다음 장 이후로도 저자는 결코 쉽지 않는 분야가 주식이라는 얘기를 여러번 하면서 인덱스펀드 투자를 권하기도 한다. 의도한 것이라기보다는 나의 감정이 흔들린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러 감정 기복을 느끼고 잠시 책을 덮어 두고서 고민하는 시간동안 뜬금없이 저자의 다른책 "부의 본능" 에서 다룬 인간의 본능 극복 이야기를 떠올리게 되었다. 그러면서 주식에서 이런 높은 진입장벽이 있음으로 인해서 아무나 주식에서 성공할 수 없다고 느끼게 되었고, 또한 내가 월 수억씩 버는 고수가 되려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우선은 손해를 보지않는 것을 목표로 삼고 하나씩 배우면서 실전 경험을 쌓고 진입장벽을 넘어서는 것이 투자자로서의 첫단계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적
매일 경제신문 읽기
주식관련 책 100권 읽기
성공한 저자의 실전형 책 위주로 읽기
브라운스톤님의 전작인 <남에게 가르쳐주기 싫은 주식투자법>, <부의 본능>, <부의 인문학>에서 주식투자에 관한 내용들이 추려져서 소개되어 있구요, 더하여 붇카페에서 연재하시는 칼럼 내용 중 주식과 관련된 부분도 추가되어 정리되어 있습니다.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투자법, 본능(심리) 관리법 등등이 주요 내용이구요.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항상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우석님 팬들 중에서 '주식투자'에 대한 내용만 종합정리된 책을 찾고싶다면 이 책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