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메타버스 비긴즈

인간×공간×시간의 혁명

이승환 | 굿모닝미디어 | 2022년 3월 10일 한줄평 총점 8.0 (25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24건)
  •  eBook 리뷰 (0건)
  •  한줄평 (1건)
분야
경제 경영 > 인터넷 비즈니스
파일정보
EPUB(DRM) 12.61MB
지원기기
iOS Android PC Mac E-INK

이 상품의 태그

책 소개

메타버스 시대의 맥을 제대로 짚고 해석한 책!

메타버스 열풍 이슈를 완전정복할 수 있게 돕는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서 메타버스, 가상융합(eXtended Reality), 인공지능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저자가 메타버스의 모든 것을 분야별로 간명하게 풀어내어 산업 및 사회 혁신의 방향을 제시한다. 기존의 책들과 달리, 이 책은 메타버스를 개별 비즈니스에서 각각의 산업과 공공 및 사회의 영역으로까지 확장하여 기술적·경영학적 분석을 시도, 차별화된 새로운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자는 풍부한 메타버스 혁신 사례와 이론, 분석을 바탕으로 메타버스의 기원과 성장 과정, 미래의 변화, 메타버스의 이면까지 전방위적으로 조망한다. 특히 메타버스로 인한 가상융합경제의 도래, 산업지형의 변화와 함께 경제가치의 진화 등을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며, 전 산업에 걸쳐 메타버스 전환 전략을 체계적으로 안내한다. 아울러 플랫폼, 기술혁신, 투자 측면에서도 메타버스가 어떻게 비상할 것인지에 대해 국내외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그리고 인간과 공간, 시간을 재구성해 사업 기회를 창출하는 법, 미래 경쟁력 확보의 길을 제시한다.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로 새로운 부캐, 인생을 설계하려는 개인,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으로 혁신하려는 기업, 메타버스 정부를 구현하려는 공공기관 등 답답한 현실 속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메타버스를 통한 생존 해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책은 진짜 메타버스를 만나는 시간, 메타버스의 빛과 그림자를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 모두를 위한 메타버스를 이야기하는 시간으로 꾸며져 있다.
메타버스는 어떻게 산업과 사회를 변화시키는가? 메타버스의 그림자는 무엇인가? 개인과 기업, 정부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에 대한 답변과 함께 독자는 어떻게 이 혁명의 시대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게 될 것이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1장 로그인 메타버스
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 상상이 현실이 되는 곳, 메타버스
- 모여봐요, 메타버스
- 메타버스의 개념과 유형
- 디지털 우주, 메타버스
2. 메타버스에 관한 오해와 진실
3. 과거 vs 현재의 메타버스
- 높아진 자유도, 넓어진 적용 분야, 고도화된 기술기반
- 소비 중심 → 생산과 소비의 선순환 구조
- 가상자산의 소유권 개념 강화
2장 메타버스 혁명
1. 왜 메타버스는 혁명인가?
- 인터넷 혁명 vs 메타버스 혁명
- 편의성, 상호작용, 화면·공간 확장성 측면
- 범용기술과 메타버스
- 경제가치의 진화와 메타버스
- 넥스트 인터넷 혁명, 메타버스
2. 비대면 시대, 메타버스에 주목하는 이유
-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메타버스
- 제4의 벽을 허무는 메타버스
- 메타버스에서 느끼는 신체 소유감
- 메타버스와 경험효과
- 코로나 블루와 메타버스
3. 메타버스 비상의 조건 : 플랫폼, 기술혁신, 투자
- 메타버스는 양치기 소년?
- 메타버스 비상의 동력, 플랫폼
- 전 산업으로 확대되는 메타버스 플랫폼
- 가상인간을 만드는 플랫폼
-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일하기
- 메타버스 기술혁신과 네트워크 효과
- 가속화되는 글로벌 기업들의 메타버스 혁신경쟁
- 유망 투자처로 부상한 메타버스
3장 메타버스, 산업을 바꾸다 : 메타버스+X
1. 산업 지각변동의 진원, 메타버스
2. 메타버스와 제조 혁신
- 미래의 제조업과 가상공장
- 메타버스에 빠진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
- 제조기업들의 메타버스 전환
3. 메타버스와 유통 혁신
- 유통시장에 부는 가상의 바람
- 메타버스에 입점하는 기업들
4. 메타버스와 광고 혁신
- 광고혁명의 시작, 메타버스
- On Air, 메타버스
- 명품들의 메타버스 광고대전
5. 메타버스와 교육 혁신
- 어서와, 이런 교육은 처음이지?
- 교육 혁신의 동력, 메타버스
6. 메타버스와 문화관광 혁신
- 메타버스 공연으로 모이는 사람들
- 메타버스는 축제 중
-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메타버스 경기
- 떠나요, 메타버스 여행
7. 메타버스와 부동산 혁신
4장 메타버스, 사회를 바꾸다
1. 선의를 위한 메타버스
- 모두를 위한 메타버스
- 메타버스, 꿈★은 이루어진다.
- 메타버스, 편견과 두려움을 넘어서
- 세상을 밝히는 빛, 메타버스
- 메타버스, 기억을 찾아서
- 공감과 참여의 시대를 여는 메타버스
2. 메타버스와 공공 혁신
- 공공서비스의 메타버스 전환
- 메타버스 국가를 구상하는 나라들
5장 메타버스 다크니스
1. 메타버스의 빛과 그림자
2. 메타버스 시대의 사회?윤리적 문제
- 메타버스와 안전 이슈
- 메타버스에서의 불법행위
- 메타버스로 진화하는 성인물
- 메타버스와 딥페이크
- 메타버스와 프라이버시 이슈
- 메타버스와 플랫폼 지배력
- 메타버스와 NFT 저작권 이슈
6장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1. 메타버스, 인간×공간×시간의 혁명
2. 인간×공간×시간, 기업전략을 재구성하라
- 새로운 전장,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자
- 메타버스 네이티브를 이해하자
- 메이드 인 메타버스와 가치사슬의 메타버스 전환
- 메타버스 시대, HR(Human Resource) 전략
- 방탄소년단에게 배우는 메타버스 전략
- 4I 믹스(Mix)가 중요하다
3. 메타버스 정부로 진화하라
- 국민이 메타버스를 경험한다는 의미
- 전자정부에서 메타버스 정부로
- 민관이 함께 만드는 메타버스 국방 혁신
- 메타버스가 그리는 교육의 미래
- 신뢰하고 공감할 수 있는 메타버스 만들기
4. 메타버스에서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라
- 부캐의 전성시대
- 메타버스에서 부캐로 사는 사람들
- 메타버스 시대에 뜨는 직업들
5. 메타버스 샷(Shot)을 추진하자

* 참고자료

저자 소개 (1명)

저 : 이승환
현재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서 메타버스, AI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그동안 삼성경제연구소, KT전략기획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디지털 전략과 정책을 연구해왔다.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대통령 직속 과학기술 자문회의 및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에서 정책 자문 활동에 참여했다. 범부처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자문위원,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자문위원, 메타버스 아카데미 심사위원, 메타버스 어워드 심사위원, 범부처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 자문위원, 교육부 실감콘텐츠 심사위원회 위원, 범부처 실감콘텐츠 산업 활성화 전략 자문... 현재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서 메타버스, AI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그동안 삼성경제연구소, KT전략기획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디지털 전략과 정책을 연구해왔다.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대통령 직속 과학기술 자문회의 및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에서 정책 자문 활동에 참여했다.
범부처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자문위원,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자문위원, 메타버스 아카데미 심사위원, 메타버스 어워드 심사위원, 범부처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 자문위원, 교육부 실감콘텐츠 심사위원회 위원, 범부처 실감콘텐츠 산업 활성화 전략 자문위원, 서울시 메타버스 전략 자문위원, 경기도 디지털대전환위원회 메타버스 분과장, 성남시 4차산업 특별도시 추진단 자문위원, 전주시 메타버스 총괄자문관, 메타버스 미래포럼 정책분과장, IBK기업은행 디지털 자문위원, 맘테크 자문위원, MKYU 슈퍼웹 2023 강사 등으로 활동 중이다.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 수립 공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삼성인력개발원, LG인화원, KT, 삼성전기, 삼성엔지니어링, LG화학, LG CNS, GS칼텍스, 효성그룹, 교원그룹, IBK기업은행, 푸르덴셜생명, DGB금융, 롯데인재개발원, 롯데정보통신, 매경미디어그룹, 현대 코퍼레이션, 휴넷, 멀티캠퍼스, 홈초이스 등 다수의 기업에서 강연과 자문, 기고를 진행했다. 저서로는 『메타버스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45』, 『메타버스 비긴즈: 인간×공간×시간의 혁명』, 『웹 3.0 넥스트 이코노미(공저)』, 『메타버스와 함께 가는 문화예술 교육(공저)』, 『디지털 파워 2023(공저)』,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영어교육(공저)』 등이 있다.
한양대 경영학부, KAIST IT경영 석사를 마치고, 한양대에서 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다. 주요 연구로는 <메타버스 활성화 전략>,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인간×공간×시간의 혁명>, <메타버스 비긴즈BEGINS: 5대 이슈와 전망>, <비대면 시대의 게임체인저, XR eXtended Reality>, <인공지능 연구지수AI Research Index: 세계 최고의 인공지능 대학은?>, <인공지능 두뇌지수AI Brain Index: 핵심인재 분석과 의미>, <빅데이터로 본딥페이크: 가짜와의 전쟁> 등이 있다.

출판사 리뷰

갑갑한 현실, 비상하는 메타버스 혁명, 이번 기회도 놓칠 것인가?

인터넷 혁명으로 모든 것이 바뀌었고, 우리는 오늘을 살고 있다. 만약 당신이 인터넷 혁명의 초입기로 돌아간다면 하고 싶은 일도, 사업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혁명의 파도는 지나갔고, 시간은 되돌릴 수 없다. 만약, 인터넷 이후의 새로운 혁명이 시작되었다면 당신은 무엇을 하겠는가? 인간과 공간, 시간을 재구성할 수 있다면 무엇을 하겠는가? 지나간 기회를 아쉬워하지 말고, 새로 시작되는 메타버스 혁명을 이해하고 새로운 변화에 올라타자. 갑갑한 현실에서 찾지 못한 활로를 메타버스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진짜 메타버스를 만나는 시간

메타버스의 본질을 이해하지 않으면 빙산의 일각밖에 보지 못한다. 이 책은 빙산의 수면 아래 존재하는 거대한 혁명의 본질을 다루고자 하였다. 메타버스는 무엇인가? 왜 메타버스는 혁명인가? 어떻게 산업과 사회를 변화시키는가? 메타버스의 그림자는 무엇인가? 개인과 기업, 정부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본문의 각 장을 거치면서 한 걸음씩 나아갈 때마다 독자는 기존에 알지 못했던 진짜 메타버스를 만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개인과 기업과 정부가 어떻게 이 혁명의 시대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게 될 것이다.

모두를 위한 메타버스를 이야기하는 시간

현실은 모두에게 갑갑하다. 개인과 기업, 정부, 경제주체 모두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저자는 메타버스에서 모두에게 새로운 활로를 찾아주자는 마음으로 국내외 다양한 메타버스 혁신 사례를 분석해 전망한다. 현실의 한계를 넘어 메타버스에서 새로움을 경험하고, 새로운 희망을 품고, 성취하고, 그 성취가 다시 현실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이야기한다. 특정 개인이나 기업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공감하고 이야기하고 꿈을 이룰 수 있는, 경계가 없고 한계도 없는 메타버스에서 각자의 꿈이 이루어지길 희망하면서, 메타버스에 승선하는 방법을 일러준다.

1장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을 정립한다.

메타버스 혁명에 올라타려면 메타버스에 대해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1장에서는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개념적인 정의와 유형을 살펴본다. 또한, 메타버스에 대한 다양한 논의로 메타버스가 때로는 너무 좁게 해석되고 있어, 메타버스에 관한 오해와 진실을 통해 메타버스를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해 본다. 과거의 메타버스와 현재의 메타버스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 미래의 메타버스에 대해 조망한다.

2장 왜 메타버스가 혁명인가를 논의한다.

2장에서는 메타버스가 정말 혁명적인 변화를 몰고 올 것인지, 인터넷 혁명과 메타버스 혁명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범용기술이론, 경제가치의 진화 등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본다. 그리고 이제는 메타버스 혁명이 비상할 것인지 분석해 본다. 메타버스 혁명을 견인할 플랫폼은 존재하며, 사람들은 몰려들고 있는가? 메타버스를 경험할 수 있는 기기와 서비스 혁신은 일어나고 있는가? 예고된 혁신들이 기다리고 있는가? 글로벌 기업들은 메타버스 혁명에 동참하고 있는가? 메타버스에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플랫폼, 기술혁신, 투자 측면에서 메타버스가 비상할 것인지에 대해 살펴본다.

3장 메타버스로 인해 어떻게 산업지형이 바뀌는지 살펴본다.

메타버스로 인해 전 산업에 지각변동이 시작되었다.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메타버스에서 미래의 제조에 대한 생존 해법을 찾고 있다. 유통시장에서는 가상의 바람이 불고 있으며, 수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로 입점하고 있다. 명품들은 메타버스에서 광고대전을 벌이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는 메타버스로 인해 혁명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코로나가 지속되어도 메타버스 관광과 부동산은 호황이다. 3장을 통해 메타버스가 어떻게 전 산업을 혁신하고 있는지 이해하고, 미래의 변화를 조망해 보자.

4장 메타버스가 어떻게 사회를 바꾸는지 논의한다.

우리 사회는 장애, 차별, 사회적 고립 등 다양한 난제를 안고 있다. 우리는 메타버스를 통해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공감할 수 있다. 역지사지(易地思之)할 수 있다. 6장에서는 이 난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메타버스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메타버스로 꿈을 이루는 사람들, 편견과 두려움을 극복한 사람들, 새로운 시각을 찾은 사람들, 기억을 찾은 사람들을 만나본다. 이를 통해 ‘선의를 위한 메타버스(Metaverse for Good)’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5장 메타버스의 그림자에 대해 분석한다.

메타버스에는 빛나는 미래만 존재하지 않는다. 빛 이면의 그림자도 존재하므로, 이를 잘 살펴야 한다. 메타버스로 인해 생겨날 그림자도 충분히 이해하고 준비해야 혁신의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5장에서는 메타버스로 인해 야기되는 안전문제, 불법행위, 성인물, 딥페이크(Deepfake), 프라이버시, 플랫폼 지배력, 저작권 이슈 등 다양한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 빛과 동시에 그림자를 보며 새로운 미래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6장 기업, 정부, 개인의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기업은 메타버스라는 전장(戰場)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봐야 하고, 메타버스 세대, 특히 ‘메타버스 네이티브(Metaverse Native)’를 이해해야 한다. 또한, 가치사슬(Value Chain)의 메타버스 전환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해야 한다.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은 기업에 국한되지 않는다. 공공과 사회를 혁신하는 데에 메타버스를 적용하는 방안과 신뢰할 수 있는 메타버스를 만들기 위해 정부가 고려해야 할 사항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개인들이 현실을 넘어, 자신의 역량을 메타버스에서 발휘할 활로를 모색한다.

종이책 회원 리뷰 (24건)

구매 메타버스 비긴즈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t***1 | 2021.11.02

요즘 어디서든 '메타버스'라는 말이 들려온다.

페이스북은 이름을 '메타'로 바꿔버리기 까지 했다.

하지만 여전히 모호한건 사실이다. 여러가지 의문이 있을것 같다.

 

메타버스를 어떻게 만들겠다는 걸까? 무슨 기술을 써야할까?

메타머스란걸 만들었다치고, 그걸 어디에 쓰는걸까? 왜 쓰는 걸까? 편할까? 재미있을까?

메타버스 세상에서는 누가 이득을 볼까?

한때 유행으로 끝날 것인가? 세상을 바꿀 것인가?

 

이 책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어떻게 쓰일 수 있을지 차근차근 설명이 들어있다.

이 책을 보면서 메타버스의 미래를 상상해볼 수 있을것 같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접어보기
메타버스의 모든 것!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l******r | 2021.10.28

요즘 온라인 스터디에서 수업 플랫폼으로 게더타운을 이용하면서 메타버스에 더 관심이 가게 되어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메타버스의 모든것이 담겨 있었다. 아직 일반인에게 생소한 메타버스의 개념, 새로운 점, 응용 분야 그리고 빛이 있으면 꼭 따라다니는 그림자와 윤리적 이슈 이 모든것을 이 한권에서 다 접할 수 있다. 과거와는 달리 지금은 변화의 속도가 엄청나다. 메타버스로 변화 속도를 잡아보자. 아니 앞서서 나아가자.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접어보기
[도서협찬] 메타버스 비긴즈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j****o | 2021.10.11

<메타버스 비긴즈> 이승환, 굿모닝미디어

메타버스가 오고 있다. 메타버스는 메타(Meta, 초월) + 유니버스(Universe, 세상)의 합성어로 <스노우 크래시>라는 소설에서 처음사용되어 지금까지 널리 사용되는 용어가 되었다. 메타버스는 증강현실, 라이프 로깅, 거울세계(미러월드), 가상세계가 융합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최근 신한카드 모델로 가상인물이 활동하고 있고 BTS는 가상공간에서 콘서트를 열고 있으며 MBC에서 방영해 많은 사람을 울렸던 <너를 만났다>같은 가상공간에서 죽은 사람을 소환해 함께하는 모습을 만들어 내기도 했다.

영화 승리호에서 우주 코로니에 자구의 자연환경을 홀로그램처럼 펼쳐낸 장면이 있는데 사실 공상과학 영화에서 우리는 그런 장면들을 무수히 보아왔고 <메트릭스>처럼 사람들이 살고 있는 공간이 사실은 가상공간일 뿐이라는 설정이 그럴 듯하게 들릴 정도로 가상세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사실 주변에서 이런 메타버스가 구현된 환경을 쉽게 접하기에는 아직 기술적 난이도가 있는 상황이다.

다만,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하는 많은 게임이나 플랫폼들이 등장해 가상 캐릭터를 만드는 것이 고급 기술자의 영역이 아니라 돈만있으면 누구나 쉽게 만들수 있는 정도까지 기술수준이 평준화되어가고 있고 현실 세계를 복재하는 디지털 트윈같은 기술영역은 물론이도 각종 위험한 환경에 대한 시뮬레이션으로 이미 적용된 사례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어 어느 순간 우리 주변에서 메타버스를 만나게 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이 책은 이런 메타버스 기술과 현황에 대해 그리고 메타버스가 가지는 부정적인 영향까지 사회와 산업에서 적용된 사례들을 중심으로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있다. 특히, 책 후반부에 메타버스 시대를 살아가는 HR(Human Resource) 전략이라는 부분에서 표현한 기업환경은 가상채용설명회부터 면접, 신입사원연수, 공유오피스 등으로 이러지는 비대면 시대에 걸맞는 기업환경에 대한 설명은 실감나면서도 이미 각각의 기술이 개별 기업에서 적용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 우리에게 다가올 현실이 멀지 않음을 느끼게 해준다.

메타버스가 아직은 게임과 같은 가상공간의 영역에 더 어울리는 단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현실에 실현되 메타버스에 대해 배워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접어보기
  •  종이책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한줄평 (1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