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개미 주식 부자들의 생생한 실전 성공 스토리!
국내 최초로 일본 주식시장 고수들의 투자법과 전략을 소개해 큰 반향을 일으킨 『일본 주식시장의 승부사들 Ⅰ』의 후속작이다. 일반 투자자들이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과 생생한 조언으로 가득하다. 억만장자 주식투자자들의 투자 스타일과 노하우, 종목 선택법, 종목별 운용 성과, 투자 기법 변천 과정 등을 상세히 소개하였으며 구체적인 종목 매매 차트는 물론 저평가주 공략법, 투자자별 수익 패턴, 이익실현과 손절매 기법, 투자에 드는 시간을 줄이는 방법, 급락장에 대비하는 방식과 실패 경험까지 성공 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아낌없이 공개했다. 불황과 저성장 시대의 일본 주식시장에서 상승 종목을 찾아내고 승리한 투자자들의 고민과 대응을 통해 한국의 투자자들도 ‘이기는 투자법’을 배울 수 있다.
일본 억만장자 개인 투자자 34명의 실전 노하우를 공개한다!
큰 성공을 거둔 투자자들은 어떻게 그 종목을 선택했을까? 판단의 기준은 무엇이며 매수·매도 결정은 어떻게 할까? 이 책은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日本??新聞)의 자회사 닛케이 머니(Nikkei Money)에서 1억 엔 이상의 자산을 운용하는 억만장자 개인투자자들을 인터뷰하여 주식시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투자 기법을 공개했으며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가 된 『일본 주식시장의 승부사들 Ⅰ』의 후속편으로 기획되었다. 구체적인 매매 사례를 들어 성장주와 가치주 투자법에 대해 집중설명했고, 종목 발굴에 유용한 독자적인 방법을 상세히 정리했다. 그들 역시 대부분 직장인으로, 소액으로 시작해 억대 자산을 일궜다. 그 과정에서 자기 자신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아냈고, 자신만의 원칙을 세웠으며 실수에 대한 대비책까지 확실히 세웠기에 지금에 이르렀다고 말한다. 『일본 주식시장의 승부사들 Ⅱ』에서 소개한 투자자는 모두 34명이다. 그들의 프로필부터 투자 스타일, 그간의 운용 성과, 매매 규칙, 과거와 현재 주력 투자 종목까지 모두 밝히고 있다. 또한 우리보다 먼저 해외에 눈을 돌려 성공을 거둔 사례들을 통해 미국, 일본 같은 선진국은 물론 신흥국 투자를 모색하는 투자자에게도 중요한 시사점을 던지고 있다.
나는 이 회사 주식으로 부자가 됐다!
이길 수밖에 없는 투자의 비결
주식으로 최소 수천만 엔에서 15억 엔 이상의 자산을 쌓은 억대 투자자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들은 모두 자신의 투자 기법에 자신감을 보였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아내고, 자신만의 원칙을 세웠기에 성공한 것이다. 워런 버핏, 벤저민 그레이엄 등 스승으로 우러러보는 사람들의 책을 독파하며 철학과 투자 기법을 흡수한 후 독자적인 투자법을 만들어냄으로써 억대에서 수십 억대의 자산을 실현했다. 또한 자신을 정확히 파악하고, 실수에 대한 대비책을 확실히 세워뒀다. 실패에서 얻은 교훈을 철저히 복기하여 다시는 같은 실패를 하지 않았다. 그렇기에 주식시장의 움직임에 현혹되지 않고 진득하게 투자하여 성공할 수 있었다.
종목을 발굴할 때는 주가의 상승으로 연결될 것 같은 뉴스를 일찍 찾아내 그것이 주가를 어떻게 끌어올릴지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종목에 관해 직접 조사한 뒤 성장 스토리를 그려 그 스토리에 확신이 있을 때에만 종목을 보유하는 식이다. 다양한 정보를 조합해 가설을 세우는 능력이 성공하는 투자자가 되기 위한 조건 중 하나임을 알 수 있다.
이런 공통점들이 눈에 띄지만, 34명에 이르는 억만장자 투자자들의 성향이나 스타일은 상당히 다르다. 성장주나 가치주 위주로 하는 중장기 투자자가 있는가 하면, 중소형주 위주로만 투자하는 투자자도 있고, 정해둔 목표주가에 도달하면 바로 매도하는 스윙트레이딩을 구사하는 투자자도 있다.
아라마 씨는 불황기에 경기순환주를 집중 매수했다가 경기가 좋아질 때 주가 상승을 노렸다. 그가 보유했던 J트러스트의 매도가는 평균매입단가의 6.6배였고, 시노켄그룹은 평균매입단가의 20배가 넘는 이익을 실현했다. 스포 씨는 회사원으로 일하면서 성장주에 투자해 5년 만에 자산을 10배로 불렸다. 처음부터 ‘10배 성장주’를 노린 것은 아니었다. 5년 안에 주가가 2배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할 만큼 성장하고 있는 기업의 주식을 보유했고, 결과적으로 PER, EPS가 상승하면서 5배, 10배 상승의 기쁨을 누렸다. 그는 시장에 저평가된 종목이 많이 줄었지만 3~5년 내에 2~3배 상승할 종목을 찾는다면, 그중에서 탄력을 받아 10배 상승하는 종목도 나올 수 있다고 조언한다. 청소회사 직원에서 전업 투자자로 변신한 www9945 씨는 회사원 시절 연 수입 300만 엔이었으나 주식투자로 자산을 3억 엔까지 불렸다. 그는 국내외 고배당 저평가 종목을 중심으로 보유해 안정적인 배당 수입을 얻고 있고, 배당 수입의 일부로 아시아 신흥국 주식을 매수해 주가, 배당, 외환 세 가지 조건에서 주식의 가치가 모두 높아지는 효과를 함께 누리고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수익을 올리는 투자법,
그들은 어떻게 만들었는가?
위기의 순간에 무너지는 투자자와 위험을 회피하고 손실을 최소화해 성공으로 나아가는 투자자는 무엇이 다를까? 억대 투자자들도 주식투자를 시작하자마자 성공한 것은 아니었다. 실패를 극복하게 된 요인은 공부에 쏟은 열정과 투자로 성공하겠다는 집념에 있었다.
‘10배 상승주’를 달성하고 싶은 욕심에 매도 타이밍을 놓쳤거나 레버리지를 걸었다가 대지진으로 자산의 30% 이상을 잃고, 주문 실수 후 주식이 팔리지 않아 큰 손실을 입는 등 그들이 겪은 대표적인 실패 사례 역시 생생하게 소개하고 있다. 스스로 분석한 실패 원인과 과정을 복기하여 얻은 교훈까지 낱낱이 책에서 밝혔다. 최고 8억 엔에 이르렀던 자산이 리먼 브라더스 사태로 순식간에 1억 엔 미만이 되었지만 그럼에도 똑같은 중소형 성장주 위주의 투자를 관철해서 자산을 5억 5천만 엔까지 늘린 투자자 에스 씨, ‘큰 폭의 조정기에 주식을 살 수 있어야 투자에 승리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개별 종목이 하한가까지 하락했을 때 매수한 뒤 반등을 노려 자산을 3억 엔 이상으로 늘린 투자자 우치다 마모루 씨, 투자 총액이 약 200만 엔에 이르렀을 때 리먼 브라더스 사태로 순식간에 반토막 났지만, 저평가된 종목이 늘어났으니 투자할 기회라고 생각하고 저명한 투자자의 책을 탐독한 뒤 주식투자에 뛰어든 아라마 씨 등 어떤 상황에서도 투자할 기회를 찾아내는 투자자들에게서 나에게 적합한 투자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루 1시간, 성공으로 가는 척척 투자 기술을 배운다!
직장인이나 주부는 투자에 많은 시간을 들일 수가 없다. 회사 업무와 투자를 병행하면서 투자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는 실력파들은 어떤 방법으로 시간의 효율화를 꾀하고 있을까? 『일본 주식시장의 승부사들 Ⅱ』에서는 자신에게 맞는 투자법을 빨리 찾아낼 수 있도록 고수들의 다양한 조언을 요약 정리했다. 초보자라도 매일 1시간 정도를 할애하면 고수들의 노하우를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전하고 있다. 예를 들어, 투자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관찰종목을 20개로 압축해 매일 체크하라고 말한다. 몇 달 동안 이를 계속하면 바닥과 천장이 파악이 되니 그 이후에 매매를 시작하라는 것이다. 또는 자신의 자녀 혹은 분신을 취직시키고 싶은 회사가 어디일지 찾아보는 방식도 있다. 1년에 한 번 승부할 종목 리스트를 작성하고 평소에는 전체적인 시황만 10~20분 살피라고 말하는 투자자도 있었다.
이 책은 총 7개의 파트로 구성되었으며 상세한 차트와 각종 데이터를 제공해 고수들이 실제 투자한 종목의 장단점을 한눈에 이해하고, 적절한 매수매도 시점을 알 수 있다. 또한 투자자들 간의 대담, ‘이렇게 해서 나는 억만장자가 되었다’, ‘나의 승리 포인트’, ‘초보자에게 한마디’ 등 초보 투자자에게 도움이 되는 팁을 제공하고 있다. Part 1은 억대 투자자들이 대박 주식을 발굴하는 법을 소개한다. 또한 그들이 스승으로 삼은 벤저민 그레이엄, 워런 버핏, 제시 리버모어, 윌리엄 오닐, 사와카미 아쓰토, 미키마루 등의 투자법을 소개하면서 각 투자자가 자신에게 맞게 적용한 방법도 함께 제시해 특징적인 투자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Part 2에서는 저평가주를 공략할 수 있는 가치주 투자법을 설명한다. 자산가치주, 수익가치주, 국제가치주로 나누어 어떻게 가치주를 발굴하고 투자에 성공하는지 알려준다. 또한 언제나 성공하는 억대 투자자들의 4가지 공통점도 배울 수 있다. Part 3은 투자자들이 말하는 승리의 기본 패턴을 각 종목 투자 사례와 함께 매수·매도 시기, 포인트 등을 짚어서 알려준다. Part 4는 주식 매매 시 중요한 이익실현과 손절매 기법을 소개한다. 저평가주를 피라미드형으로 매수하거나 IPO 같은 이벤트를 활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Part 5에서는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하고 싶지만 평일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장인들을 위해 효율적인 투자 방법을 알려준다. Part 6은 급락장에 대비하는 억대 투자자들만의 방법을 소개했다.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자금을 융통할 수 있는 여러 기법이 소개되었다. Part 7은 억대 투자자들의 실패 경험을 담았다. 잘못된 판단으로 성급하게 매수했거나 들뜬 마음에 매도 시기를 놓친 경험부터 대량의 발주 실수, 낙폭 구간에서 도전한 사례 등 초보 투자자들이 꼭 알아야 할 실패 사례를 담고 있다. 그리고 권말부록으로 초보 투자자들이 궁금한 점에 답변해주는 코너를 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