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AI는 인간을 먹고 자란다

인공지능 신화에 가려진 보이지 않는 노동자들

마크 그레이엄,제임스 멀둔,캘럼 캔트 저/김두완 | 흐름출판 | 2025년 5월 15일 리뷰 총점 9.7 (41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36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5건)
  •  eBook 한줄평 (0건)
분야
사회 정치 > 사회학산책
파일정보
EPUB(DRM) 21.15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저사양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용안내
TTS 가능 TTS 안내

책 소개

목차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4명)

저 : 마크 그레이엄 (Mark Graham)
영국 옥스퍼드대학 인터넷 연구소의 디지털지리학 교수 디지털 산업 부문의 노동을 핵심 연구 분야로 삼고 있다. 2018년부터는 참여행동연구 프로젝트 ‘페어워크(Fairwork)’를 주도하며, 학계, 법조계, 노동계, 기업계, 관계(官界)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사람들과 협력하여 플랫폼 기업들을 감시하고 노동자 권익 개선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학계에 투신하기 전에, 영국 맨체스터의 바텐더, 독일 조립공장의 노동자, 미국 켄터키의 건물 청소부, 식당 설거지 담당, 세차장 직원으로 일했다. 영국 옥스퍼드대학 인터넷 연구소의 디지털지리학 교수
디지털 산업 부문의 노동을 핵심 연구 분야로 삼고 있다. 2018년부터는 참여행동연구 프로젝트 ‘페어워크(Fairwork)’를 주도하며, 학계, 법조계, 노동계, 기업계, 관계(官界)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사람들과 협력하여 플랫폼 기업들을 감시하고 노동자 권익 개선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학계에 투신하기 전에, 영국 맨체스터의 바텐더, 독일 조립공장의 노동자, 미국 켄터키의 건물 청소부, 식당 설거지 담당, 세차장 직원으로 일했다.
저 : 제임스 멀둔 (James Muldoon)
에식스대학교 정치학 교수. 디지털 기술과 플랫폼 경제가 노동과 민주주의에 끼치는 영향을 탐구해 왔다. 특히 노동자가 플랫폼을 직접 소유하고 운영하는 플랫폼 협동조합에 관심이 많다. 자동화 시대에 노동자는 단순한 소모품이 아니라 자신이 만들어낸 가치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디지털 민주주의의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하고 있다. 에식스대학교 정치학 교수. 디지털 기술과 플랫폼 경제가 노동과 민주주의에 끼치는 영향을 탐구해 왔다. 특히 노동자가 플랫폼을 직접 소유하고 운영하는 플랫폼 협동조합에 관심이 많다. 자동화 시대에 노동자는 단순한 소모품이 아니라 자신이 만들어낸 가치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디지털 민주주의의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하고 있다.
저 : 캘럼 캔트 (Callum Cant)
에식스대학교 노동사회학 강사. AI와 자동화 기술이 플랫폼 노동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론과 현장을 넘나들며 연구해 왔다. 배달 플랫폼 노동자의 현실을 밀착 조사한 『Riding for Deliveroo』를 집필했다. 그는 플랫폼 노동이 겉으로는 유연한 일자리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매우 불안정하고 착취적인 구조 속에 있다고 진단한다. 동시에 노동자들이 스스로 조직화해 노동 조건을 개선할 수 있다고 믿으며, 그 가능성을 꾸준히 탐색하고 있다. 에식스대학교 노동사회학 강사. AI와 자동화 기술이 플랫폼 노동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론과 현장을 넘나들며 연구해 왔다. 배달 플랫폼 노동자의 현실을 밀착 조사한 『Riding for Deliveroo』를 집필했다. 그는 플랫폼 노동이 겉으로는 유연한 일자리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매우 불안정하고 착취적인 구조 속에 있다고 진단한다. 동시에 노동자들이 스스로 조직화해 노동 조건을 개선할 수 있다고 믿으며, 그 가능성을 꾸준히 탐색하고 있다.
역 : 김두완
2000년대 중반부터 《IZM》, 《핫트랙스 매거진》, 《100비트》, 《비굿 매거진》 등 여러 대중음악 매체에서 고정 컨트리뷰터 혹은 기자로서 글을 썼다. 함께 쓴 책으로 『Guitar 100』이 있고 『모타운: 젊은 미국의 사운드』 『더 컴플리트 데이비드 보위』(이상 공역) 외에 『도파민네이션』 『AI는 인간을 먹고 자란다』 『파리는 그림』 등 다양한 책을 번역했다. 2018년 ‘한국 대중음악 명반 100’ 프로젝트를 공동 기획·진행했으며 현재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으로 있다. 2000년대 중반부터 《IZM》, 《핫트랙스 매거진》, 《100비트》, 《비굿 매거진》 등 여러 대중음악 매체에서 고정 컨트리뷰터 혹은 기자로서 글을 썼다. 함께 쓴 책으로 『Guitar 100』이 있고 『모타운: 젊은 미국의 사운드』 『더 컴플리트 데이비드 보위』(이상 공역) 외에 『도파민네이션』 『AI는 인간을 먹고 자란다』 『파리는 그림』 등 다양한 책을 번역했다. 2018년 ‘한국 대중음악 명반 100’ 프로젝트를 공동 기획·진행했으며 현재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으로 있다.

출판사 리뷰

회원 리뷰 (36건)

한줄평 (5건)

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