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치사상 및 민주 시민교육을 전공하여 교육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1999년부터 공주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도덕교육 이론 및 도덕과 교육 지도법, 통일교육론, 민주시민윤리교육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최근까지 공감, 행복, 감사, 긍정심 등을 주제로 도덕교육과 연관 지어 논문을 쓰며, 연구해 왔다. 그리고 북한이해교육 및 통일교육 등과 관련된 논문과 책을 저술하였다. 한국윤리학회 및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의 부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정신전력 연구』 학술지 편집위원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도덕과 교육...
충북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치사상 및 민주 시민교육을 전공하여 교육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1999년부터 공주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도덕교육 이론 및 도덕과 교육 지도법, 통일교육론, 민주시민윤리교육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최근까지 공감, 행복, 감사, 긍정심 등을 주제로 도덕교육과 연관 지어 논문을 쓰며, 연구해 왔다. 그리고 북한이해교육 및 통일교육 등과 관련된 논문과 책을 저술하였다. 한국윤리학회 및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의 부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정신전력 연구』 학술지 편집위원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도덕과 교육론』, 『도덕과 교육의 실제』, 『21세게 북한학』, 『정치사회사상』, 『고통과 공감의 연대』 등이 있고, 대표 역서로는 『넥스트』, 『인성교육』, 『감사와 행복한 삶』, 『마르크스의 생태학』 등이 있다.
강원 원주고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사범대학과 대학원에서 윤리교육을 전공하였다. 1996년 미국 조지아대학교에서 도덕교육을 전공하여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1998년부터 춘천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회장을 역임하였고, 2023년부터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2019년부터 춘천교대 시민교육역량강화사업단장으로 활동하면서 최근에는 시민교육 관련 교육과 연구에 전념하는 중이다. 주요 저서로 『도덕심리학 핸드북』, 『다문화 시대의 반편견교육론』, 『통일교육과 시민교육』, 『신경윤리학과 신경도덕교육』, 『도덕교육 탐구』, 『긍정 ...
강원 원주고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사범대학과 대학원에서 윤리교육을 전공하였다. 1996년 미국 조지아대학교에서 도덕교육을 전공하여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1998년부터 춘천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회장을 역임하였고, 2023년부터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2019년부터 춘천교대 시민교육역량강화사업단장으로 활동하면서 최근에는 시민교육 관련 교육과 연구에 전념하는 중이다. 주요 저서로 『도덕심리학 핸드북』, 『다문화 시대의 반편견교육론』, 『통일교육과 시민교육』, 『신경윤리학과 신경도덕교육』, 『도덕교육 탐구』, 『긍정 도덕교육론』, 『회복탄력성』, 『도덕교육의 이해』, 『도덕교육의 새 지평』, 『문화 감응 교육학』, 『다문화 사회에서 반편견 교수 전략』, 『다문화 도덕교육의 이론과 실제』 등이 있고, 주요 역서로 『도덕ㆍ시민교육의 철학적 이해』, 『행동윤리학』, 『시민공화주의와 시민교육』,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 교수법: 건설적 논쟁의 이론과 실제』, 『긍정심리학의 강점과 약점』, 『신경과학과 교육』, 『평화교육』, 『미래사회를 위한 준비: 도덕적 생명 향상』, 『도덕 발달 이론』 등이 있으며, ‘행동 윤리학 렌즈로 본 시민교육’을 비롯하여 110편 이상의 논문을 등재 학술지에 게재하였다.
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한국공자학회 명예회장, 국제유교연합(ICA 상임이사, 北京). 고려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국립대만대학 철학과에서 유가의 정치사상을 공부했다. 박사과정 수학 중 도미(渡美), 미국 애리조나 주립대에서 성리학에 미친 유불도의 영향 문제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불도 삼교의 교섭과 융합 문제에 대해 연구 중이고,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한 학문 탐구 여정이 진화생물학에 이르렀다. 유불도의 교섭과 통합 문제에 대한 연구 결과 중 하나가 「論太極圖的起源」 『道家文化硏究』 (北京, Hongkong: 三聯書店, 2012)이다.
저서와 역서로...
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한국공자학회 명예회장, 국제유교연합(ICA 상임이사, 北京). 고려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국립대만대학 철학과에서 유가의 정치사상을 공부했다. 박사과정 수학 중 도미(渡美), 미국 애리조나 주립대에서 성리학에 미친 유불도의 영향 문제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불도 삼교의 교섭과 융합 문제에 대해 연구 중이고,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한 학문 탐구 여정이 진화생물학에 이르렀다. 유불도의 교섭과 통합 문제에 대한 연구 결과 중 하나가 「論太極圖的起源」 『道家文化硏究』 (北京, Hongkong: 三聯書店, 2012)이다.
저서와 역서로 『신유학 강의』 (휴먼북스, 2018), 『생명공학과 유가윤리사상』 (새문사, 2017), 『동양윤리사상 강의』 (새문사, 2017), 『공리주의 유가: 주희에 대한 진량의 도전』 (교육과학사, 2017), 『불씨잡변: 조선의 기획자 정도전의 사상혁명』 (아카넷, 2014), 『동양문화 다시 읽기』 (교육과학사, 2014), 『주희의 사유 세계: 주자학의 패권』 (교육과학사, 2010) 등이 있다.
이외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이론적 기초』 (춘천교대출판부, 2020), 『미래 사회에 대비하는 회복탄력성』 (춘천교대출판부, 2019), 등의 공저와 「孔子이전의 仁개념 연구」 등 다수의 논문이 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및 대학원에서 윤리교육을 전공하고 독일 칼스루헤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2005년부터 서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주요 관심 분야는 실천 및 응용윤리학이다. 현재 서울교육대학교 어린이철학교육센터 센터장, 인공지능윤리 표준화 포럼 위원장,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 AI윤리연구센터 센터장, 한국윤리학회 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대표 저서로는 『책임의 윤리학』, 『삶의 실천윤리적 물음들』, 『삶과 철학 이야기』, 『인공지능윤리하다』, 『윤리적 AI 로봇 프로젝트』, 『로봇윤리란 무엇인가?』, 『음식윤리』, 『융합기술시대의 윤리』 등이 있고...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및 대학원에서 윤리교육을 전공하고 독일 칼스루헤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2005년부터 서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주요 관심 분야는 실천 및 응용윤리학이다. 현재 서울교육대학교 어린이철학교육센터 센터장, 인공지능윤리 표준화 포럼 위원장,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 AI윤리연구센터 센터장, 한국윤리학회 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대표 저서로는 『책임의 윤리학』, 『삶의 실천윤리적 물음들』, 『삶과 철학 이야기』, 『인공지능윤리하다』, 『윤리적 AI 로봇 프로젝트』, 『로봇윤리란 무엇인가?』, 『음식윤리』, 『융합기술시대의 윤리』 등이 있고, 대표 역서로는 『레비나스』, 『생명윤리학 1 ·2』, 『로봇윤리』, 『철학·도덕교육의 교수법』 등이 있다.
한국교원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여 교육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2019년부터 강원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청소년 집단 극단화의 심리적 요인 분석에 기초한 시민교육 방안 연구」에 주력하는 중이다. 대표 저서로는 『디지털 시민성 교육과정』, 『BIG FIVE 시민성 측정 도구』, 『건설적 논쟁학습의 이론과 실제』,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교과서』 등이 있고, 대표 논문으로는 「다문화 경험학습을 통한 글로벌 리더십 발달」, 「문화에서의 도덕적 보편성과 다양성: 탈북 청소년의 도덕적 성격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여 교육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2019년부터 강원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청소년 집단 극단화의 심리적 요인 분석에 기초한 시민교육 방안 연구」에 주력하는 중이다. 대표 저서로는 『디지털 시민성 교육과정』, 『BIG FIVE 시민성 측정 도구』, 『건설적 논쟁학습의 이론과 실제』,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교과서』 등이 있고, 대표 논문으로는 「다문화 경험학습을 통한 글로벌 리더십 발달」, 「문화에서의 도덕적 보편성과 다양성: 탈북 청소년의 도덕적 성격을 중심으로」 등이 있다.